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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공연예술

중국학과, 중문학과 및 중국이 보이는 중국공연예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0. 경극의 형성과 예술적 성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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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경극의 형성과 예술적 성취

(1)경극의 형성

경극 : 북경의 연극

1790년 청나라 건륭乾隆황제의 80회 생일 안휘성 출신 극단 - 휘반徽班이 북경으로 가서 축수祝壽 공연

양주揚州염상鹽商강춘江春이 삼경반三慶班을 북경에 파견

축수 공연 후 삼경반은 북경에서 연출 활동 삼경반은 이전까지 북경의 희대를 장악하고 있던 진강 秦腔을 흡수

진강을 흡수함으로써 서피조西皮調를 흡수 삼경반이 인기를 끌자 여러 휘반이 북경으로 진출

사대휘반四大徽班: 삼경반, 사희반四喜班, 화춘반和春班, 춘대반春臺班 1827(도광道光7) 궁정의 연극기구 남부南府 승평서昇平署로 개편, 민간 출신 예인을 원적으로 귀향

휘반은 궁정에서 나온 예인들을 흡수

1830년 경 호북湖北의 한희漢戱(초조楚調)가 북경에 입성

한희는 피황을 사용

북경에서 휘반과 한희가 결합

19세기 중반 함풍咸豊(1851-1961) 년간에 자희태후慈喜太后는 피황희를 애호

황실의 후원 아래 경극은 발전

19세기 후반(동치同治, 광서光緖)에 경극은 다른 극종과는 뚜렷이 구분

 

경극 형성의 표지

1) 피황을 중심으로 음악 체계와 판식이 확립 2) 곡조와 창법이 풍부하고 세련

3) 북경의 자음字音과 호광湖廣의 어음을 결합하여 경극의 연창 언어를 확립

4) 새로운 반주 - 경호京胡출현

 

경극의 음운

압운押韻, 성모聲母, 운모韻母, 상구자上口字, 첨단자尖團字

경극은 북경에서 형성된 북경의 연극이지만, 여러 가지 지방희를 융합하여 탄생

호북, 안휘, 강소江蘇등의 음운 특징을 보유

압운

매구 압운, 상구 측성 하구 평성 압운

 

십삼철 十三轍

운백 성모

운백 운모

보통화에는 성모 zh, ch, sh, r z, c, s에는 운모 i가 결합하지 않으나,

경극에서는 이들 성모에 운모 iü가 붙는다 보통화 성모 f에는 운모 i가 결합하지 않으나 경극에서는 결합한다.

보통화 fei, 경극 fi

 

상구자上口字, 첨단자尖團字

경극에서 북경어음과 달리 발음하는 글자.

고음古音과 방언方言에서 유래.

경극 형성의 흔적.

 

*상구자

zian[jian]

cian[qian]

sian[xian]

jian[lian]

guo [ge]

kuo [ke]

huo [he]

 

첨단자

상구자의 일부

 

첨자

성모 j q x에 운두 iü가 붙으면 성모가 z c s 바뀌는 글자

zian[jian], cian[qian], sian[xian]

 

단자

성모 j q x에 운두 iu가 붙어도 성모가 z c s 바뀌지 않는 글자

, , , , ……

 

 

(2) 경극의 음악

피황강皮黃腔계통

서피西皮, 이황二黃을 중심으로 기타 성강과 곡패를 융합

사평조四平調, 취강吹腔, 고발자高撥子, 남방자, 곤곡의 곡패, 민간의 소곡 등

서피와 이황의 상대적 음역

이황조 = C, 반이황조 = G, 서피조 = bB

이황강: 선율이 평온하고 절주가 느려 침울, 엄숙, 비분, 격앙의 정서

서피강: 선율의 기복이 심하고 절주가 빨라 환락, 분노의 정서

 

경극 음악의 판식板式

판안板眼: 판과 안은 각 1 , 판은 강박, 안은 약박. 11, 13안 등.

원판原板: 11, 2/4. 중간 빠르기, Adagio. 기본 판식.

만판慢板: 13, 4/4. Lento

이륙판二六板: 11, 2/4. Allegro.

쾌판快板: 유판무안, 1/4. Presto.

산판散板: 자유박자

 

(3) 경극의 대표작

소재에 따른 분류

1) 문희文戱: 정치

2) 무희武戱: 전쟁

 

주요 연기 수단에 따른 분류

1) 창공희唱工戱: 가창 위주

2) 주공희做工戱: 동작 위주

3) 무타희武打戱: 고파희 , 단타희

 

작품의 길이에 따른 분류

1) 연대본희 : 수 일 또는 수십 일 소요.

삼국지 (36)

2) 본희: 대희 1 회에 완연할 수 있는 길이.

3) 소희 : 1 시간 이내.

4) 절자희 : 본희에서 한 대목을 추출,

잡극과 전기의 한 절().

 

대표작

패왕별희

옥당춘

백사전

 

패왕별희覇王別姬

- 우미인虞美人

- 항우項羽

사마천司馬遷, 사기史記항우본기項羽本紀

항왕이 해하에 주둔하니 병사는 적고 양식은 떨어졌다. 한군과 제후의 병사가 여러 겹으로 포위하였다. 밤에 한군이 사방에서 초나라 노래를 부르니 항왕이 크게 놀라 말하였다.項王軍壁垓下, 兵少食盡, 漢軍及諸侯兵圍之數重.夜聞漢軍四面皆楚歌, 項王乃大驚曰,“한나라가 벌써 초나라를 정복하였는가. 왜 이리 초나라 사람이 많은가.”항왕이 밤에 일어나 장막 안에서 술을 마셨다. 우라는 미인이 있어 늘 수행하였으며, 추라는 명마가 있어 늘 타고 다녔다. “漢皆已得楚乎. 是何楚人之多也.”項王則夜起, 飮帳中, 有美人名虞, 常幸從. 駿馬名,항왕이 슬피 노래하며 강개하여 시를 지었다. 힘은 산을 뽑고 기개는 세상을 덮으나, 시운이 불리하니 추가 나아가지 않는구나. 추가 나아가지 않으니 어찌하리며, 우여 우여 너를 어이할까! 노래를 몇 곡 마치자 미인이 화답하였다. 항왕이 눈물을 몇 줄기 흘리니 좌우가 모두 울면서 쳐다보지 못하였다.

명나라 전기傳奇, 심채沈采천금기千金記37별희別姬〉 •- 우미인虞美人

- 항우項羽.

청일거사淸逸居士가 곤곡 천금기와 《항우본기에 근거하여 극본 창작.

1918년 양소루楊小樓와 상소운尙小雲이 북경에서 초연. 1922215양소루와 매란방梅蘭芳이 합연.

제여산齊如山등이 개편하여 패왕별희로 명명.

 

옥당춘玉堂春풍몽룡馮夢龍경세통언警世通言24

옥당춘낙난봉부玉堂春落難逢夫

정사情史2에도 이 이야기가 실려 있음. 명대 전기 완정기完貞記, 옥탁기

청대 곤곡 옥당춘玉堂春, 극본 실전

경극옥당춘1802년에 삼경반三慶班이 연출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 소삼蘇三(예명 옥당춘)

- 왕금룡王金龍

명나라 때 기녀 소삼蘇三(옥당춘)과 이부상서의 아들 왕금룡王金龍은 백년해로를 맹세하지만, 왕금룡은 돈을 탕진하고 기생어미에게 쫓겨난다. 소삼은 그에게 몰래 돈을 보낸다. 기생어미는 소삼을 산서山西의 상인 심연림沈燕林에게 첩으로 팔아버린다. 심연림의 아내는 소삼을 질투하여 죽이려고 한다. 그러나 뜻밖에도 독이 든 음식을 남편이 먹고 죽는다. 아내는 소삼에게 죄를 씌워 사형 선고를 받는다. 태원太原으로 압송되는 도중 호송관 숭공도崇公道가 소삼의 처지를 동정하여 양녀로 삼는다. 왕금룡은 과거에 급제하여 산서를 순무하다가 이 사건의 재판을 맡는다. 죄인이 소삼인 줄 알아 반필정潘必正과 유병의劉秉義의 도움으로 진상을 밝히고, 소삼과 단원을 이룬다.

표원 , 묘회 , 기해 , 회심,

탐감 , 단원 으로 구성

특히 기해(여기해女起解)

회심(삼당회심三堂會審)은 절자희로 자주 상연

 

백사전白蛇傳

경극의 대표작

전기소설傳奇小說

백사기白蛇記(일명 이황李黃).

화본소설話本小說 •《서호삼탑기西湖三塔記》 •《백낭자영진뇌봉탑白娘子永鎭雷峯塔

(경세통언警世通言28)

西湖水乾, 江湖不起, 雷峰塔倒, 白蛇出世.

명 전기

진육룡陳六龍뇌봉기雷峯記

청대

황도필黃圖珌뇌봉탑雷峯塔

진가언陳嘉言부녀 뇌봉탑雷峯塔

방성배方成培뇌봉탑雷峯塔

탄사彈詞의요전義妖傳

 

전한田漢(1898-1968) 개편본

195210월 문화부희곡개진국文化部戱曲改進局

희곡실험학교戱曲實驗學校가 북경에서 초연.

법해法海와 백낭자白娘子의 충돌을 돌출시켜 백낭자가 자유와 행복을 추구하는 정의롭고 합리적인 정신을 강조. 반봉건적反封建的주제가 선명하고 강렬하게 표현

 

백낭자: 강렬하고 격앙하는 영웅적 기질,

부드럽고 올곧은 여성적 기질.

허선許仙: 연약하고 동요하는 성격. 소청小靑: 정직, 발랄, 정의.

법해: 냉혹무정, 완고.

 

뇌봉탑

원명 황비탑皇妃塔 일명 서관전탑西關

오월 왕 전숙 이 977년 건립. 국태민안을 기원하고, 황후의 출산을 경하

탑의 기저부에 지궁을 설치아육왕탑과 불상을 안치

 

뇌봉탑

탑신 벽돌에 구멍을 내고 조판雕版인쇄한

일체여래심비밀전신사리보협인타라니경

一切如來心秘密全身舍利寶을 안치

 

(4) 경극의 명배우

경극은 배우의 예술

배우들이 중심이 되어 형성 발전시켜 온 연극

 

사대명단四大名旦

1920년대에 출현

- 매란방梅蘭芳(1894-1961)

- 정연추程硯秋(1904-1958)

- 순혜생荀慧生(1900-1968)

- 상소운尙小雲(1900-1976)

 

 

*매란방:

희곡 배우 집안에서 출생

8세부터 연기 수업

1903년 처음 무대에 등장

명배우 왕요경王瑤卿과 진덕림陳德林에게 사사 1913년 상해에서 주연으로 출연

1915년까지 배우 수업, 창공희唱功戱에 주력 1919, 1925년 일본 공연

1930년 미국에 경극을 소개

1935년 소련에서 스타니슬라브스키, 브레히트와 조우

1931년 만주사변 이후 상해에서 활동

1937년 중일전쟁 이후 홍콩으로 가서 연출 활동 중단

1937년까지 새로운 실험, 경극으로 당대의 현실문제를 처리, 단 연기를 완성

1945년 이후 연출 재개

1949년 이후 정치 활동 병행

우주봉宇宙鋒, 조염용 趙艶容 금산사金山寺, 백소정白素貞 타어살가打魚殺家, 소계영蕭桂英

패왕별희覇王別姬, 우희虞姬

노래, 대사, 몸짓을 이용하여 인물의 세밀한 심리와 미묘한 감정을 표현

구양여천歐陽予, 미의 화신

매파梅派

 

*정연추:

만주족

12세에 무대에 등장

중일전쟁 때 북경이 함락되자 연출을 거부하고 교외에 은거

중년 이후 자신의 예술 경험을 정리, 전수 희곡이론 연구에 주력

많은 제자 배출, 정파程派

전통 작품 이외에 신작도 많이 연출

새로운 곡조 창작

오페라의 기법을 경극에 적용

 

*상소운:

처음에는 무생武生연기를 배우다가 단으로 전환

전음顫音과 힘찬 창

 

 

 

*순혜생:

방자 극단에서 화단 연기를 학습

1918년부터 경극을 연기

1931년 만주사변 이후 일본군의 연출 요구를 거부, 항일장병 위문 공연

1920년부터 경극의 혁신을 모색

1930년 이후 개혁과 창조는 일가를 이루어 순파荀派를 형성

1949년 이후 희곡 개혁에 주력

 

경극의 예술성 :

방대한 레파토리, 전통 작품을 수용, 변개 상징적인 원색 얼굴 분장

화려하고 독특한 의상

정교하고 서정적이며 내면을 표현하는 몸짓 서커스에 비교할 수 있는 잡기雜技및 무술 연기

중국어의 특징을 잘 살린 노래

문학, 미술, 음악, 무용, 의상이 한데 어울린 종합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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