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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공연예술

중국학과, 중문학과 및 중국이 보이는 중국공연예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2. 근대극의 탄생과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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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근대극의 탄생과 발전

20세기 전반의 중국 연극 :

중국 연극의 탄생의 역사적 배경 문명희文明戱, 신극新劇, 조기 화극 話劇, 근대극

•『신청년新靑年과 오사시기의 연극

연극과 혁명문학, 항전문학

 

19세기 말 새로운 연극의 태동 :

청일전쟁 패배가 초래한 전통 불신의 분위기 연극[화극話劇]을 통한 대중 계몽과 변혁운동 근대 사상을 전달할 새로운 서사적 틀 모색 량치차오梁啓超, 류야쯔 柳亞子의 전통극 개혁 서구 아마추어 극단을 통한 서구 근대극 경험 시장신희時裝新戱의 틀을 채용한 학생 연극

-1899년 상해上海의 요한서원의 성탄절 연극

 

일본 연극의 영향 :

일본의 19세기 말 선진적인 서구 연극 수용 러일전쟁 승리 후 일본이 개혁의 모델로 인식 일본 유학생들에 의한 일본 문물의 유입 1907년 결성된 춘류사春柳社의 연극 공연

-다화녀茶花女, 흑노유천론黑奴』 •1908년 신유회申酉會, 1909년 인생회人生會

 

문명희文明戱의 발달 :

신극新劇혹은 조기 화극話劇의 시기를 대표 1910년 런텐즈任天知의 정치 선전극 공연 신해혁명 성공 후 활발한 연극단체 결성 신극동지회新劇同志會와 계명사啓明社의 문명희

중국 관객들에게 서구의 사실적 연극을 소개 애국심과 신문명에 대한 관심에 부응

과장된 신파적 스타일과 임기응변식 연기

 

 

오사운동 시기의 연극 :

문명희의 한계: 오락성과 상업성에 매몰 후스胡適의 입센주의에 입각한 연극운동 제기 최초의 현대적 극본 종신대사終身大事』 •『신청년新靑年의 신문화운동과 결합

대중적 개혁운동이 공급한 문화적 활력

 

아마추어극의 대두 :

천다베이陳大悲, 어우양위첸歐陽予의 문명희 비판

서구 근대 극작가의 우수한 작품 번역

전통 희곡에 대한 비판적 분위기의 고조 지식인과 문인들의 서구 지향적 경향 확산 전통 윤리와 가치관에 대한 비판

급진적 변혁 논리, 대중적 취향과의 거리

 

혁명문학 시기의 중국 연극 :

연극의 대중화와 민중화의 가능성 실험 농민과 군인을 대상으로 한 현실참여의 방향 사회와 현실에 대한 애국적 관심의 분출 텐한田漢이 중심이 된 남국사南國社

정바이치鄭伯奇, 선두안센沈端先의 상해예술극사

자오위뇌우 , 일출

 

항전시기의 중국 연극 :

애국심을 유발시킨 전쟁 시기의 프로파간다 연극

눈요깃거리를 포함한 대중적이고 감상적인 단막극

대중과의 접촉을 통한 연극의 중국화 문제 대두

연극의 대중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

샤엔夏衍, 천바이천陣白塵, 궈모뤄郭沫若 앙가극秧歌劇, 신가극新歌劇백모녀白毛女

 

20세기 후반의 중국 연극 :

사회주의 중국 건국 이후의 연극계 재편성

1950년대의 주요 작가와 작품

문화대혁명 시기의 중국 연극

 

연극계에 있어 중국 건국의 의미 :

강력한 정치권력에 의한 통제체제의 시작 다양성의 상실과 극작가의 지위 하락 공연장소와 관객의 안정적 확보

경제적 제약으로부터의 일정한 자유

중국공산당의 이데올로기적 순응 요구 강력한 정치권력과의 갈등과 마찰 경험

건국 이후 연극계의 변화 :

연극 전문 잡지의 창간과 소련 연극의 수용 상해上海를 제치고 북경이 중심지로 부상 대형극장의 건설과 현대적 시설의 확충

대형 극단의 설립과 대형 공연의 주도적 위상 전국적 조직체, 교육기관, 전문기관 설립 직업극단과 정치성이 강한 비직업극단의 양립

 

건국 초기의 주요 작가와 작품 :

강령적 통제로 인한 정치권력과 연극인의 갈등

- 라오서老舍용수구龍須溝, 차관茶館 - 차오위맑은 날[ ], 담검편

- 궈모뤄의 채문희 , 무측천

- 텐한 의 관한경 , 문성공주

 

중국공산당의 연극 통제 :

공산당 내 좌파와 우파의 정치적 대립과 갈등

연안문예강화延安文藝講話 의 원칙 준수 요구

상연 금지라는 공연 차원의 문제를 통한 통제 상연 이후 사후 책임을 둘러싼 정치적 압력 작가 개인에 대한 정치적 비판과 억압

 

문화대혁명 시기의 연극 :

대부분의 극작가와 연극 전문가에 대한 정치적 탄압

문혁 이전까지의 연극적 전통에 대한 비판과 부정

양판희樣板戱8종을 공연예술의 모델로 제시

전통 희곡의 요소와 서구적 방식을 혼합 프로파간다의 기능과 성격을 극단적으로 추구

 

백모녀 2

모택동毛澤東연예문예강화[在延安文藝座談會上的講話]”정신 하에 만들어진 대형 신가극新歌으로, 1940년대 선악에 따라 보응을 내리는 초자연적인 힘을 지닌 동굴 속에 사는 선녀인 백모선고白毛仙姑전설이 유행하며, 이를 모티프로 하여 가공, 개편하였다. 몇 가지 유형화된 등장인 물과 흑백논리적인 단순하고 선동적인 줄거리에도 불구하고 백모녀는 비평가들로부터 멜로드라마적 구성에 탁월한 동일시 효과를 담아 낸 위대한 예술작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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