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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공연예술

중국학과, 중문학과 및 중국이 보이는 중국공연예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1. 전통극 현대화의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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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통극 현대화의 모색

 

전통극 현대화의 진행 과정 :

전통극 현대화의 배경

전통극 현대화의 역정

곤곡의 부활과 지방 극종의 활성화

전통 극목의 개편과 창작극의 활성화 무대예술의 변화

 

전통극의 양식적 특징 :

*음악성-음악이 극의 중심적 요소 *허의성虛擬性-상징적인 연기 동작 *정식성程式性-정해진 연기의 틀을 준수 *서사성-스토리의 전달을 위주로 한 문학성

 

전통극 현대화의 역사적 배경 :

서구 열강의 침략에 따른 전제왕조의 몰락

애국계몽운동의 전개와 봉건 구습 타파 중국공산당의 혁명 이념 전파 기능 수행

정치권력에 의한 정치적 임무의 부여 민족주의와 상업적 이해관계의 작용

 

 

전통극 현대화의 다섯 시기 :

1)신해혁명 전후의 전통극 개량운동 2)1930-1940년대 연안延安의 전통극 개혁 3)건국 이후 17년의 희곡개혁[戱改] 4)문화대혁명시기의 양판희樣板戱창작

5)개혁개방 이후의 전통극 계승과 현대화

 

신해혁명 전후의 전통극 개량운동 :

서구 열강과 일본의 침략에 의한 전통 몰락 서구 문물에 대한 동경과 서구화의 움직임 근대 도시 발달로 인한 서구 근대극 도입과 상연

전통극 개혁을 통한 구국운동 참여의 움직임 서구식 극장과 무대에 대한 적응

 

1930-1940년대 연안延安의 전통극 개혁 : 중국공산당의 정치적 통제와 혁명 도구화

대중에 대한 정치적 선전 수단의 기능 수행 연안문예강화延安文藝講話의 원칙 적용

毛澤東推陳出新방침에 입각한 개조 신편역사극新編歷史劇의 창작과 상연

 

건국 이후 17년의 희곡개혁[戱改] :

1949년 중국 건국부터 1966년 문화대혁명까지 전통극 전반의 활동이 중앙집권적으로 재편성 전통극 정리와 복원이 대대적으로 진행 百花齊放, 推陳出新의 구호

통제 체제 하의 전통극에 대한 지원 곤곡崑曲과 지방희地方戱의 발굴과 활성화

 

문화대혁명시기의 양판희樣板戱창작 : 문학과 예술의 과도한 정치적 왜곡이 진행 강청江靑주도 아래 극좌적 경향이 범람 현대화된 경극京劇8 작품을 모델로 설정 획일적이고 표준화된 작품의 틀을 강제 전통극의 형식으로 현대적인 주제를 소화 서양 음악과 서양 악기를 경극과 결합

 

개혁개방 이후의 전통극 계승과 현대화 : 극목劇目재정리와 극단의 복원 작업 추진

뿌리 찾기 열기[尋根熱]’에 힘입은 관심 고조 전통극 현대화에 대한 다양한 시도

11TV, 영화, 인터넷 등으로 인한 저변의 위축 민족주의와 상업주의적 요소가 개입

곤곡崑曲의 부활 :

대중의 외면으로 인한 곤곡의 입지 축소 경극京劇과의 경쟁에서 밀려나 해체 위기에 직면

중국 건국 이후 전문가와 학자들에 의해 복원 1956십오관十五貫의 북경 공연 성공 국가적 지원에 힘입어 국가급 곤곡 극단 설립 지방 극종 발굴과 활성화를 위한 계기 마련

 

 

지방 극종의 활성화 :

언어와 음악의 지역적 정체성과 연관

각 지역 관객의 애향심에 토대

1950년대 희곡 개혁 작업 과정에서 활성화 월극越劇, 천극川劇, 황매희黃梅戱

수 백 종에 이르는 지방희의 수집과 복원

 

 

월극越劇 :

20세기 이후에 남부 지방에서 형성

1920년대 이후 여성 극단으로 대중적 인기 획득

매력적인 창과 화려한 멜로드라마의 줄거리 근대적인 의상, 화장, 무대배경, 조명 등을 활용

•『량산백梁山伯과 축영대祝英台,

백사전白蛇傳

 

 

천극川劇 :

중원과 문화적으로 먼 사천四川일대에서 발달 연원이 길며 20세기 초반 현재의 체제 성립 풍부한 극목劇目과 독특한 연출 기법 곤곡崑曲을 비롯한 많은 극종의 특성을 내포

•『류음기柳蔭記, 이단다[易膽大],

진쯔[金子]

 

 

황매희黃梅羲 :

안휘安徽일대의 대표적인 지방희

민간의 노동요 채다조採茶調로부터 출발

19세기 중반 민간의 가무 및 연희와 결합 희곡의 음악적 요소와 민간 연희의 틀이 공존

•『천선배天仙配, 여부마女駙馬,

휘주徽州여인

 

전통 극목의 개편과 창작극의 활성화 : 연출상의 이유와 정치적 목적이 작용

전통극 명작을 정치적 고려에 입각하여 개편 공식적 관점을 투사한 신편역사극新編歷史劇 혁명과 노동자를 주제로 한 희곡현대희戱曲現代戱

오늘날에도 다양한 필요에 부응하여 진행

 

무대예술의 변화 :

반주제班主制를 폐지하고 공화제共和制를 도입 전근대적인 반주班主와 배우 관계 폐지 공연을 주도할 전문 연출가[導演] 제도를 도입 화극話劇과의 교류와 참여의 폭을 확대

서구 근대극의 영향으로 사실성을 강화

 

개혁개방 이후의 전통극 현대화 :

최근의 전통극 지원 정책의 배경 비물질문화유산 목록 작성 사업

국가무대예술정품공정精品工程

국가주의와 상업주의의 개입

 

최근의 전통극 지원 정책 :

95개년계획의 문화산업 지원 의지 표명 105개년계획의 문화 산업 성장동력 포함 전통극에 대한 보호와 육성의 차원

전통극의 상품화와 산업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침체되어 가던 전통극의 회생과 변모

 

비물질문화유산 목록 작성 사업 : 유네스코의 구전 및 무형문화재 보호 정책 2001년 곤곡崑曲이 세계 빗물질문화유산 걸작 선정

이후 중국의 전통음악과 전통극이 다수 포함 2003년 무형문화유산 보호협약 채택 2005비물질문화유산 보호작업 강화에 관한 의견

다수의 전통극이 국가급 비물질문화유산으로 등재

 

국가무대예술정품공정精品工程 :

우수한 무대예술 작품의 선발, 가공, 관리 계획

중국을 대표하는 장르별 공연예술 레퍼토리 구축

각 지역의 대표 극목들 가운데서 경쟁 선발

심사위원회의 의견에 따른 개작과 개편

최종 선발을 통해 선정된 당선작에 대한 집중 지원

공연과 홍보를 위해 국가가 적극적으로 지원

국가주의와 상업주의의 개입 :

개혁개방 이후 경제성장이 부여한 자신감 중화사상을 변용한 문화민족주의와 국가의 개입

문화산업의 시장논리에 바탕을 둔 상업주의 중국 공연예술을 국가 브랜드로 육성하려는 정책

개인주의를 압도하는 집단주의적 문화 풍토

문화예술계 종사자들의 자발적인 순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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