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희곡의 성숙: 남희ㆍ전기ㆍ곤곡
(1) 남희의 출현
남희의 탄생
•남희는 12세기 초부터 13세기 말 사이에 남방에서 남곡南曲을 사용하여 탄생
•남곡은 오음계 사용
•궁宮(도), 상商(레), 각角(미), 치徵(솔), 우羽(라)
※남곡의 정조
•명나라 서위徐渭, 《남사서록南詞敍錄》 •남곡은 느리고 구성지며 유려하고 아리따와
사람이 자신의 신조를 잃고도 모르게 만드니 참으로 남방은 부드럽도다.
•南曲則紆徐綿, ~
※현존하는 남희 작품
•남송대 남희 작품
-《조정녀채이랑趙貞女蔡二郞》
-《왕괴부계영王魁負桂英》
-《왕환王煥》
-《악창분경樂昌分鏡》 -《진순검매령실처陳巡檢梅嶺失妻》
•《영락대전희문삼종永樂大典戱文三種》
-《장협장원張協狀元》
-《소손도小孫屠》 -《환문자제착립신宦門子弟錯立身》
• 대부분 남녀간의 애정을 제재로 한 작품
1) 음악의 구성 원리
•소령小令을 연결한 투곡套曲형식
•투곡을 다시 여러 곡 연결하여 남희 1 편 구성
•남희는 1 편이 수십 투곡, 대개 40~50 척
•1 척의 음악 구성은 소령 1 곡에서 10여곡까지 다양
•남곡 투곡의 형식
•남희의 투곡은 위의 격식으로 이루어진다.
단 1, 2 곡으로 구성된 척 도 많다.
이는 남희의 음악 구성이 북잡극보다 훨씬 자유로웠 음을 말한다.
※집곡集曲
•몇 가지 곡패에서 일부씩 발췌, 조합하여 만든 새로운 곡패
•어등화漁燈花는 3 개의 곡패에서 일부씩 발췌하여 연결하여 만든 새 곡패
•어가오漁家傲의 처음 3구 + 척은등剔銀燈의
제 3, 4, 5, 6 구 + 석류화石榴花의 끝 2구
•기존 곡조를 이용하여 새로운 곡조를 만드는 방법의 하나이다.
※집곡集曲
•몇 가지 곡패에서 일부씩 발췌, 조합하여 만든 새로운 곡패
•어등화漁燈花는 3 개의 곡패에서 일부씩 발췌하여 연결하여 만든 새 곡패
•어가오漁家傲의 처음 3구 + 척은등剔銀燈의
제 3, 4, 5, 6 구 + 석류화石榴花의 끝 2구
•기존 곡조를 이용하여 새로운 곡조를 만드는 방법의 하나이다.
2) 남희의 극본 형식
※특 징
1) 길이에 제한이 없으며, 40~50척 정도의 장편이 많다.
2) 각 척의 끝에 4구의 시로 내용을 요약
3) 관극과 독서의 편의를 위하여 냉장冷場과 열장熱場, 문장文場과 무장武場을 엇섞어 배열
•전기는 대부분 장편
•남희와 전기의 1 투곡은 문학적으로는 1척 또는 1 출出
•1 척의 길이는 소령 1 곡에서 10 곡까지 다양하다.
•전기 1 편의 길이는 제한이 없으며, 대부분 장편
《비파기琵琶記》43 척
《정충기精忠記》35 척
《모란정牡丹亭》55 척
※하장시下場詩또는 퇴장시退場詩
•매 척을 마칠 때 등장인물이 퇴장하기 전에 읊는 5언 또는 7언 시구
•4구의 시로 각 척의 내용을 요약 전달 •제1척의 퇴장시는 극 전체의 내용을 요약
•제2척 이후는 각 척의 내용을 요약
•잡극의 제목 정명과 같은 역할
※《비파기琵琶記》의 퇴장시
•제1척 부말개장副末開場
極富極貴牛丞相부귀하고 부귀한 우승상
施仁施義張廣才인의를 베푸는 장광재 有貞有烈趙眞女곧고 바른 조정녀趙貞女
全忠全孝蔡伯충과 효를 다 받치는 채백개
•제4척
채공이 과거 응시를 독촉하다[蔡公逼試]
急辦行裝赴試급히 행장 꾸려 과거 보러 떠나니
부친의 엄명을 어이 어기리. 일거에 장원급제하여 십 년 후 재상에 오르리라.
※상연의 특징
1) 각색: 생 , 단 , 말 , 외 , 정 , 축 , 첩 , 잡 2) 부말개장
3) 절자희 유행
•남희 전기의 각색
•생生, 말末, 단旦, 정淨, 축丑, 첩貼, 잡雜
•생 - 청춘의 남자 주인공. 잡극의 정말正末은 연령에 제한이 없다.
•첩은 첩단貼旦이라고 하며, 여성 조연으로서 남희 고유의 각색이다.
•축도 남희와 전기의 고유한 각색으로서 골계(코메디)를 연기하며, 북잡극에도 편입되었다.
•잡은 단역
※부말개장
•개장開場, 가문家門, 제강提綱, 개종開宗등 다양한 명칭
•부말이 등장하여 악사들과 문답을 주고받으며 극의 대의를 설명
•부말은 등장인물이 아니라 해설자로 등장
•작가의 직접 개입이 가능
※절자희
•전기는 장편이므로 전편을 상연하기가 어렵다. •재미있는 척을 골라내 따로 상연
•《모란정》의 〈유원경몽遊園驚夢〉
•18세기 초반(청나라 건륭乾隆년간)에 나온《철백구綴白》는 절자희 선집
•곤곡 80여 편에서 400여 척을 선별수록
(3) 작가와 작품
1) 송·원 간
남희의 대표작
1)《영락대전희문삼종永樂大典戱文三種》
2) 원말명초元末明初5대 남희
《영락대전희문삼종永樂大典戱文三種》 •《장협장원張協狀元》 •《환문자제착립신宦門子弟錯立臣》
•《소손도小孫屠》
※장협장원 •온주溫州구산서회九山書會재인才人편찬 •생生- 장협張協
•단旦- 왕빈녀王貧女
→서생 장협은 과거보러 가다가 강도에게 상해를 입고 왕빈녀의 도움으로 살아난다. 장협은 왕빈녀와 혼인하고, 과거에 응시해 장원급제한다. 장협은 추밀사 왕덕용王德用의 사위가 되고, 자신을 찾아온 왕빈녀를 모른 척한다. 장협은 임지로 부임하면서 왕빈녀를 죽이려 한다. 왕빈녀는 왕덕용의 양녀가 되고, 장협을 만나 단원團圓을 이룬다.
※비파기
•고명高明, 자 칙성則誠,호 채근도인菜根道人
•절강浙江서안瑞安사람. 1305年전후 재세
- 생生- 채옹蔡邕자 백개伯
- 단旦- 조오낭趙伍娘
→채옹은 조오낭과 혼인하고 바로 부모의 명령으로 과거에 응시해 장원급제하고, 우승상牛丞相의 사위가 된다.홀로 남은 조오낭은 갖은 고생을 하며 시부모를 봉양하나 흉년이 들어 시부모를 모두 여읜다. 조오낭은 맨손으로 시부모의 장사를 지내고, 비파를 연주하여 구걸하면서 서울로 남편을 찾으러 간다. 조오낭은 우여곡절 끝에 남편을 만나고, 채옹과 두 아내는 고향으로 돌아온다.
•남희에는 조강지처를 배반하는 남성을 그린 부심극負心劇이 많다.
•부심극은 가난한 시절 혼인한 남편이 출세한 후 조강지처를 버리고 죽이기까지 하는 비극적 작품이다.
•후세에 결말을 대단원으로 바꾼 작품이 많다.
2) 명대의 전기
•전기와 후기로 양분
1 초기:
- 명초부터 정덕正德년간까지(1368~1521)
- 유가 윤리를 선양하는 도덕극道德劇이 주류
•초기의 작품
- 구준邱濬(1420~1495),
《오륜전비기五倫全備記》
- 소찬邵璨의 《향낭기香囊記》
2. 후기:
- 가정嘉靖년간부터 명말까지 (1522~1644)
- 문인이 전기 창작에 참여하여 다양한 작가와 작품 출현
•후기의 초반에 이개선李開先이 《보검기寶劍記》를 지은 이후 작가와 작품이 양산
•대표작가
- 탕현조湯顯祖(1550~1616) - 본색파本色派
- 심경沈璟(1553~1610) - 격률파格律派
•탕현조의 옥명당사몽玉茗堂四夢(임천사몽臨川四夢)
-《한단기邯鄲記》
-《자채기紫釵記》
-《모란정牡丹亭》(《모란정환혼기牡丹亭還魂記》)
-《남가기南柯記》
탕현조
•자 의잉義仍, 호 해약海若. 청원도인淸遠道人. 강서江西임천臨川출신
•1583년(만력 11) 34세 진사進士 •1589년(만력 17) 40세
남경예부주사南京禮部主事
•1591년(만력 19) 42세
〈논보신 과신소論輔臣科臣疏를 올려 조정의 권신을 비판,
광동廣東서문현徐聞縣 전사典史로 좌천
•1593년(만력 21) 44세 절강浙江수창遂唱 지현知縣
•1598년(만력 26) 49세 장기 휴가를 내고 귀향. 《모란정》탈고
모란정
•생生- 유몽매柳夢梅
•단旦- 두여낭杜麗娘
제1척~제9척:두여낭과 유몽매 만남의 계기 조성
제10척~제20척:두여낭은 유몽매를 꿈에 만나 사랑에 빠져 자화상을 남기고 죽음
제27척~제35척:이승으로 돌아온 두여낭의 혼백은 유몽매와 사랑을 이루고, 그의 도움으로 환생
제36척~제41척:두여낭과 유몽매는 혼인하고, 과거를 보기 위해 임안으로 감
제42척~제55척:두보杜寶는 유몽매를 도굴범으로 오인하고 처벌하지만, 결국 오해가 풀리고 황제로부터 혼인의 정당성을 부여 받아 대단원을 이룸 꿈에서 만난 사람과 사랑에 빠져 병들어 죽고, 그 사랑을 이루기 위해 환생하는 두여낭은 “지정至情”의 화신이다. 탕현조는 그녀를 통해 세상에 사랑하는 사람들은 모두 가족이 되기를 축원하는(“願天下有情人都成眷屬”) 소박하면서도 보편적인 이상을 낭만적 수법으로 실현시켰다. 그러나 마지막에 황제의 권력이 모든 것을 정상으로 되돌려 놓는 대단원의 상투를 벗어나지는 못하였다. 이는 기존 질서를 깨뜨리지 않으면서 새로운 시대 정신을 구현하고자 한 타협의 산물이다.
심경
•《박소기博笑記》, 《의협기義俠記》등 17 편 창작 •《남구궁십삼조곡보南九宮十三調曲譜》편찬
• 격률을 정하여 작곡과 연창의 기준을 확립
3) 청대의 전기
※남홍북공南洪北孔
•홍승洪昇(1645~1704), 《장생전長生殿》 •공상임孔尙任(1648~1715),《도화선桃花扇》
장생전
•생生 – 당현종
•단旦 - 양귀비 楊貴妃양귀비
•지상에서 못다한 사랑을 하늘에서 이룸
도화선
•생生 - 후방역侯方域
•단旦 - 이향군李香君
•남명南明의 몰락 과정을 극화하여 그 원인을 파헤치고, 인간 군상을 신랄하게 평가
(4) 곤곡
•16세기 초 곤산崑山(강소성 소주)에서 위량보魏良甫가 여러 지역의 음악을 종합하여 곤곡을 창조
•곤곡의 특징
1) 글자의 성조에 가락의 고저기복을 맞추고, 발음을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2) 기존 곡조를 섬세하고 윤택하게 가공하여 구성지게 만들었다.
3) 박자를 늘여 음의 길이를 늘였다.
•곤곡은 명 중엽 양진어梁辰魚의 《완사기浣紗記》에 처음 채택된 이래 청 중엽까지 희곡 음악의 중심으로 군림
•청 중엽 이후 쇠퇴하였다가 현대에 부활하여 2001년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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