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연예술

중국학과, 중문학과 및 중국이 보이는 중국공연예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7. 희곡의 무대와 상연 체제

공갱! 2022. 4. 19. 0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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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희곡의 무대와 상연 체제

(1) 희곡의 무대

희대의 후면을 제외한 삼면, 즉 전면과 양 측면이 관객에게 개방

무대장치 설치와 무대공간 분할이 부자유 희대의 연기는 비사실적, 상징적으로 발전 상징적이고 공식화된 연기

기괴한 화장

화려한 의상

 

희대의 발전과 종류

노대露臺- 마당. 마당극.

무정舞亭, 무루舞樓

구란勾欄

묘대廟臺- 道敎 사원의 희대

초대草臺- 임시 가설 희대

개인 저택의 희대

상업 희대와 극장 - 다원茶園, 주루酒樓회관 희대 - 각지의 지역회관에 세운 희대 궁정 희대와 극장

*노대露臺

노대는 노천 광장 무대

고대에는 광장 또는 언덕에서 갖가지 공연을 연출

 

*무정舞亭, 무루舞樓

무정, 무루는 노대에 세운 정자 또는 누대 송나라 때 출현

 

*구란勾欄

송나라 때부터 도시의 시장 와시瓦市에 생긴 상설극장

잡극雜劇, 강사講史, 제궁조諸宮調, 괴뢰희傀儡戱등 연출

구란에서 각종 공연예술은 상호 영향을 끼치며 발전

 

*묘대廟臺

도교 사원에 딸린 희대 산서성山西省홍동현洪洞縣명응왕전明應王殿희대

산서성 임분臨汾위촌魏村우왕묘牛王廟희대(1283년 건립)

주신主神의 생일 등 명절에 희곡 상연

향촌의 오락과 문화의 중심지

개인 저택의 희대

북경 등 대도시와 강남 지역의 부호들이 가반 家班을 양성

저택에 희대를 건설

궁정 극장과 희대

단층희대, 2층희대, 3층희대

 

*3층 대희대

1. 자금성紫禁城(故宮) 영수궁寧壽宮 창음각暢音閣

2. 이화원 덕화원德和園대희대

3. 원명원圓明園동락원同樂園대희대, 1726년 또는 1754년 건립, 1860년 소멸.

4. 열하熱河피서산장避暑山莊청음각淸音閣, 1754년 건립, 1945년 소멸.

5. 고궁故宮수안궁壽安宮대희대, 1760년 건립

1799년 철거.

각 층 사이에 상하 소통을 위한 통로 설치 배우와 장치가 출몰

1층 바닥에는 수조水槽 및 지하 공간 연대대희連臺大를 상연하기에 적합한 구조

 

*도시의 주관酒館, 차원茶園

청대에 번성

연극 상연에 좋은 조건 구비

1. 대규모 실내극장, 관중과 무대가 밀접

2. 2층 객석

1층 지자池子, 산좌散座

2층 관좌官座설치

3. 인공조명

 

중국전통 희대의 특징

1. 극적 환상을 배제

2. 자유로운 시공간 처리

3. 상징적 연극술 발달

4. 관중과의 교류가 활발

 

(2)연기와 연출

희곡은 음악극

음악이 가장 중요한 표현 수단

성악, 기악

성악: - 노래

*기악

악대,장면場面

10 명 내외로 구성

문장文場- 관현악부

무장武場- 타악부

문장과 무장을 합하여 문무장 또는 장면 현악기-호금胡琴, 이호二胡, 판호板胡, 타호墮胡

월금月琴, 비파琵琶, 삼현三絃, , 양금揚琴 관악기-, , , , 해적海笛, 쇄납

노래 반주, 배경 음악

타악기-, , 대라, 소라 , 요발

배우 연기의 절주를 맞추고, 시작과 끝을 구분

 

희곡 음악의 구성 방식

곡패연투체曲牌聯套體

-원잡극, 남희, 전기, 곤곡 등

판식변화체板式變化體

- 경극京劇

- 가장 중요한 표현 수단

독창, 대창, 윤창, 제창

방강幇腔노래하는 배우를 도와 무대 위 또는 바깥에 있는 다른 배우가 부르는 노래

- 대사

-운백韻白, 산백散白

- 동작, 몸짓

- 무술

무도화

공식화

파자공把子功, 담자공

 

각색제도

연기의 분업화, 전문화

4대 각색 - , , ,

극중 인물을 성별, 연령, 신분, 성격에 따라 구분

- 남성

- 여성

- 주로 남성, 장군, 영웅호걸

- 우스개 연기

 

(3) 검보

얼굴 화장 - 소면素面, 도면塗面

검보는 도면 화장법을 규정

색깔과 형태, 무늬로 인물의 성격과 신분을 상징

홍색 - 존귀, 혈기를 상징. 관우關羽

흑색 - 강직하고 거친 성격. 장비張飛, 포증包拯

백색 - 음흉하고 간사한 성격. 조조曹操

 

(4) 복장과 도구

복장 - 의상, 모자, 신발, 수염, 가발

의상 - 희의戲衣

도구 - 소도구와 무대배경

희의는 현실의 복장과는 전혀 다른 독립된 의상 체계

극중 인물의 신분에 따라 공식화

명나라 궁정 희곡의 의상 - 천대관목穿戴關目 현대 희곡에서는 현대 의상을 사용

양판희 樣板戲

 

*희의의 종류

남 성 복: 망포, 관의, , 습자 등

여 성 복: 망포, 관의, 궁장

 

*희의의 의의

만주족滿洲族의 청나라는 한족漢族에게 만주식 두발과 의상을 강요

희의는 한족의 전통 복식을 허용

희의는 한족의 복식문화를 간직한 살아 있는 유물

도구

문렴대장門簾臺帳

1908년 이후 서양 연극의 영향으로 사실적 배경 채용

전통적 방식 - 수구守舊

체말 - 소도구

비사실적, 상징적

*일탁이의 一卓二椅

상황에 따라 다양한 기물과 공간을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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