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복지론

사회복지학, 사복직, 사회복지사 1급 등 필수과목 노인복지론 요점 정리 49. 장기요양시설 사회복지사의 역할 등

반응형

49. 장기요양시설 사회복지사의 역할 등

1 장기요양시설 사회복지사의 역할

 

입소를 원하는 사람이 이전 주거지에서 시설로 이주할 때부터 개입
- 시설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해서
- 시설입소 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충족되는지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시설의
케어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도움
- 클라이언트 퇴원 시까지 도움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사회적심리적신체적영적 안녕에 대한 총체적 관점을 견지
- 클라이언트의 안녕을 해하는 부정적 요인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두고 가능하면 사전에 이
를 방지
□  사회복지사는 아울러 시설 내 모든 스탭들과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
□  장기요양시설 사회복지사의 직무
- 잠재적인 클라이언트와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시설 마케팅
- 입소 전 플랜과 퇴원플랜의 작성
- 심리사회적 사정과 반드시 필요한 관련 자료의 작성
- 시설 케어플랜 작성에의 참여(다른 팀원과 협력)
- 클라이언트와 가족 대상 상담
- 지역사회 자원(공적, 사적 자원)의 동원과 활용
- 클라이언트의 권익 옹호
-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정서적 욕구의 충족
-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접촉과 상호작용의 촉진
-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극대화

2 케이스매니지먼트


1) 케이스매니지먼트의 개념


□  노인복지시설에서는 케이스매니지먼트가 필요
- 시설입소노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빠짐없이, 중복없이, 가장 시급한 것부터 차례대로 제
공함으로써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노인을 케어해야 하기 때문
- 케이스매니지먼트를 담당하는 전문가를 케이스매니저 또는 케어매니저라 함
- 케어매니저는 중견 사회복지사가 맡음
- 케이스매니지먼트가 사회복지실천의 오랜 경험과 기술 그리고 사회복지시스템과 프로그램
에 관한 깊은 지식이 있어야 하기 때문
□  케어매니저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서비스 조정
- 지역사회 내 사회복지기관, 시설, 단체 및 비공식적 지원체계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목록을
작성하고 클라이언트를 대신해 그 기관에 서비스 공급을 요청하고 조정
- 클라이언트에 대한 일차적 책임을 지고 클라이언트를 대변
보호하며, 때로는 자원을 통제
하고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다른 기관이나 시설로부터 구매
- 클라이언트가 서로 다른 여러 전문직, 사회복지기관, 보건의료기관, 휴먼서비스 프로그램
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는 과정을 모니터
- 클라이언트와 항상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야 하며, 서비스 전달계획에 따라 서비스가 적절
히 전달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다른 기관이 서비스 제공자와도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
어야 함.


2) 케이스매니지먼트와 케이스워크


□  케이스매니지먼트는 사회복지실천의 전통적 방법인 케이스워크와 지역사회복지실천을 통합
적으로 적용한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적 기술 중 하나
- 사회복지실천, 특히 케이스워크와 상당히 유사
- 케이스워크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관계 형성을 통해 구체적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지향하며, 구체적
제한적 개입 목표를 수립한 다음 개입을 통해 클라이언트 또는 주
변 환경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직접적 서비스
- 케이스매니지먼트는 케이스워크와 같은 직접적 서비스가 아니라 서비스의 연속성 보장,
비용효과성 증대, 접근성과 책임성의 증진, 1차 보호집단(가족 등)의 보호 능력 향상 및
사회적 기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간접적 서비스
- 케이스워크는 단일 문제를 가진 개인을 대상으로 하지만, 케이스매니지먼트는 복합적 문
제를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함
- 사회적응에 장애가 되는 심리사회적 문제를 가진 사람이 케이스워크의 대상이 된다면, 케
이스매니지먼트의 대상은 허약한 노인, 만성 장애인, 자폐성장애아동 등 주로 장기적 케어
가 필요한 복합적 문제를 가진 사람들

 

<케이스워크와 케이스매니지먼트의 차이점과 공통점>

기능 케이스워크 케이스매니지먼트 비고
목적 문제해결을 통한 인격의
성장과 사회적 기능의
회복
복합적 문제를 가진
대상자에게 적극적이고
전향적 지역사회보호
제공
환경 속의 인간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동일
철학 전문가 또는 기관 중심의
서비스
클라이언트 중심의
서비스
클라이언트 중심의
서비스 정신은 동일
대상 사회적응 문제를 가진
클랑이언트
복합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
개입방법 유사
기능 상담, 치료, 의뢰 상담, 조정, 환경적 개입,
옹호, 서비스 연계
모든 시스템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동일
개입 범위 클라이언트와 가족 클라이언트의 모든
시스템
모든 시스템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동일
서비스 제공
장소
사회복지사 근무 기관 다양한 기관과 사회환경 케이스매니지먼트는
기관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소에서 이루어짐
사회복지사의
역할
지지자, 상담자, 치료자 지지자연계자 , 상담자 , 조정자 , 치료자, 케이스매니지먼트는 연계자 역할 강조

 

 

□  사회복지기관 중에는 사회복지사를 케어매니저라고 부를 만큼 케이스매니지먼트는 발전
- 사회복지서비스의 단편성(한 기관이 하나의 서비스만 제공)과 연속성 결여로 복합적 문제
를 가진 클라이언트에 대한 대응의 한계
- 사회복지서비스에서의 탈시설화 요구(시설보호에서 지역사회케어 또는 재가복지로의 변화)
- 복합적 욕구를 가진 인구의 증가(노숙자, 에이즈 환자, 장기보호가 필요한 노인 증가)


3) 노인을 위한 케이스매니지먼트


□  노인들은 대체로 복합적인 문제를 지니고 있음
- 은퇴로 인한 경제적 문제, 노화로 인한 거동 불편, 케어의 필요, 배우자나 친지의 죽음으
로 인한 정서적 불안감이나 우울, 나아가 자살생각 등 심리사회적 문제 등
- 노인의 복합적인 문제는 노인은 케이스매니지먼트가 필요한 집단이라는 것을 의미
□  노인 케이스매니지먼트는 사정, 케어플랜, 직간접적 개입, 모니터링, 평가 등과 같은 과정을
거쳐 이루어짐
① 사정
- 첫째, 노인의 능력과 사회복지서비스 필요성에 대한 사정
- 둘째, 비공식적 원조자를 포함한 사회적 지원 네트워크에 대해서도 사정
- 셋째,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자에 대해서도 사정
② 케어플랜
- 사회적 지원 네트워크와 서비스 제공자의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포괄적
서비스 계획(Care Planing)을 만듦

- 주요 욕구, 서비스의 목표, 서비스의 역할과 책임성, 실현가능성, 제공 가능한 서비스
의 양, 시간, 횟수, 서비스 효과에 대한 구체적인 지표 등을 포함
③ 직간접적 개입
- 직접적 개입
: 노인이 보유한 능력과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
- 간접적 개입
: 케어매니저가 노인을 대신해 시스템의 수행이나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할 때 사용하
는 방법
④ 모니터링
- 서비스 계획의 이행과 성과를 점검하는 것
⑤ 평가
- 서비스 전달 계획의 영향을 평가
- 서비스로부터 노인이 어떤 도움을 받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일


4) 일본의 케어매니저


□  노인복지시설에서 케어매니저 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나라가 일본
- 일본 개호보험은 케어매니저제도를 공식적으로 실시
□  일본 케어매니저의 정식명칭은 개호지원전문원
- 개호지원전문원은 “요케어자 등의 상담에 응하고 요케어자의 심신상황에 대응하여 적절한
재가서비스와 시설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연락 조정을 하고 요케어자 등
이 자립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원조에 관한 전문적 지식 및 기술을 갖고 있
는 자”
- 개호지원전문원은 보건, 의료, 복지 분야에서 5년 이상의 실무경험을 가진 자 (의사, 간호
사, 사회복지사, 개호복지사, 영양사, 상담업무종사자 등)중에서 시험과 실무연수에 의해
선발
- 개회지원전문원의 역할은 팀 접근 실시, 서비스 계획에 근거한 서비스 실시, 상황의 평가
와 계획의 수정, 서비스 실시주체에 의한 매니지먼트의 정보 제공과 비밀 엄수, 신뢰관계
의 구축, 사회적 자원의 개발 등
□  케어매니저는 노인에게 제공되는 각종 케어서비스를 계획하고 조정하는 전문가로서 노인케
어시스템에서 반드시 필요한 인력
- 노인복지시설은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연계하여 제공해야
하기 때문
- 케어매니저는 사회복지시설에서 오랜 경험을 쌓고 높은 수준의 지식을 갖춘 전문가
- 사회복지서비스 선진국인 미국에서도 케어매니저는 해당 분야에서 상당한 경험을 쌓은 시
니어 사회복지사가 담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