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 장기요양시설 사회복지사의 역할 등
1 장기요양시설 사회복지사의 역할
□ 입소를 원하는 사람이 이전 주거지에서 시설로 이주할 때부터 개입
- 시설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해서
- 시설입소 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충족되는지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시설의
케어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도움
- 클라이언트 퇴원 시까지 도움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사회적․심리적․신체적․영적 안녕에 대한 총체적 관점을 견지
- 클라이언트의 안녕을 해하는 부정적 요인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두고 가능하면 사전에 이
를 방지
□ 사회복지사는 아울러 시설 내 모든 스탭들과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
□ 장기요양시설 사회복지사의 직무
- 잠재적인 클라이언트와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시설 마케팅
- 입소 전 플랜과 퇴원플랜의 작성
- 심리사회적 사정과 반드시 필요한 관련 자료의 작성
- 시설 케어플랜 작성에의 참여(다른 팀원과 협력)
- 클라이언트와 가족 대상 상담
- 지역사회 자원(공적, 사적 자원)의 동원과 활용
- 클라이언트의 권익 옹호
-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정서적 욕구의 충족
-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접촉과 상호작용의 촉진
-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극대화
2 케이스매니지먼트
1) 케이스매니지먼트의 개념
□ 노인복지시설에서는 케이스매니지먼트가 필요
- 시설입소노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빠짐없이, 중복없이, 가장 시급한 것부터 차례대로 제
공함으로써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노인을 케어해야 하기 때문
- 케이스매니지먼트를 담당하는 전문가를 케이스매니저 또는 케어매니저라 함
- 케어매니저는 중견 사회복지사가 맡음
- 케이스매니지먼트가 사회복지실천의 오랜 경험과 기술 그리고 사회복지시스템과 프로그램
에 관한 깊은 지식이 있어야 하기 때문
□ 케어매니저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서비스 조정
- 지역사회 내 사회복지기관, 시설, 단체 및 비공식적 지원체계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목록을
작성하고 클라이언트를 대신해 그 기관에 서비스 공급을 요청하고 조정
- 클라이언트에 대한 일차적 책임을 지고 클라이언트를 대변․보호하며, 때로는 자원을 통제
하고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다른 기관이나 시설로부터 구매
- 클라이언트가 서로 다른 여러 전문직, 사회복지기관, 보건의료기관, 휴먼서비스 프로그램
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는 과정을 모니터
- 클라이언트와 항상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야 하며, 서비스 전달계획에 따라 서비스가 적절
히 전달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다른 기관이 서비스 제공자와도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
어야 함.
2) 케이스매니지먼트와 케이스워크
□ 케이스매니지먼트는 사회복지실천의 전통적 방법인 케이스워크와 지역사회복지실천을 통합
적으로 적용한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적 기술 중 하나
- 사회복지실천, 특히 케이스워크와 상당히 유사
- 케이스워크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관계 형성을 통해 구체적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지향하며, 구체적․제한적 개입 목표를 수립한 다음 개입을 통해 클라이언트 또는 주
변 환경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직접적 서비스
- 케이스매니지먼트는 케이스워크와 같은 직접적 서비스가 아니라 서비스의 연속성 보장,
비용효과성 증대, 접근성과 책임성의 증진, 1차 보호집단(가족 등)의 보호 능력 향상 및
사회적 기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간접적 서비스
- 케이스워크는 단일 문제를 가진 개인을 대상으로 하지만, 케이스매니지먼트는 복합적 문
제를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함
- 사회적응에 장애가 되는 심리사회적 문제를 가진 사람이 케이스워크의 대상이 된다면, 케
이스매니지먼트의 대상은 허약한 노인, 만성 장애인, 자폐성장애아동 등 주로 장기적 케어
가 필요한 복합적 문제를 가진 사람들
<케이스워크와 케이스매니지먼트의 차이점과 공통점>
기능 | 케이스워크 | 케이스매니지먼트 | 비고 |
목적 | 문제해결을 통한 인격의 성장과 사회적 기능의 회복 |
복합적 문제를 가진 대상자에게 적극적이고 전향적 지역사회보호 제공 |
환경 속의 인간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동일 |
철학 | 전문가 또는 기관 중심의 서비스 |
클라이언트 중심의 서비스 |
클라이언트 중심의 서비스 정신은 동일 |
대상 | 사회적응 문제를 가진 클랑이언트 |
복합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 |
개입방법 유사 |
기능 | 상담, 치료, 의뢰 | 상담, 조정, 환경적 개입, 옹호, 서비스 연계 |
모든 시스템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동일 |
개입 범위 | 클라이언트와 가족 | 클라이언트의 모든 시스템 |
모든 시스템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동일 |
서비스 제공 장소 |
사회복지사 근무 기관 | 다양한 기관과 사회환경 | 케이스매니지먼트는 기관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소에서 이루어짐 |
사회복지사의 역할 |
지지자, 상담자, 치료자 | 지지자연계자 , 상담자 , 조정자 , 치료자, | 케이스매니지먼트는 연계자 역할 강조 |
□ 사회복지기관 중에는 사회복지사를 케어매니저라고 부를 만큼 케이스매니지먼트는 발전
- 사회복지서비스의 단편성(한 기관이 하나의 서비스만 제공)과 연속성 결여로 복합적 문제
를 가진 클라이언트에 대한 대응의 한계
- 사회복지서비스에서의 탈시설화 요구(시설보호에서 지역사회케어 또는 재가복지로의 변화)
- 복합적 욕구를 가진 인구의 증가(노숙자, 에이즈 환자, 장기보호가 필요한 노인 증가)
3) 노인을 위한 케이스매니지먼트
□ 노인들은 대체로 복합적인 문제를 지니고 있음
- 은퇴로 인한 경제적 문제, 노화로 인한 거동 불편, 케어의 필요, 배우자나 친지의 죽음으
로 인한 정서적 불안감이나 우울, 나아가 자살생각 등 심리사회적 문제 등
- 노인의 복합적인 문제는 노인은 케이스매니지먼트가 필요한 집단이라는 것을 의미
□ 노인 케이스매니지먼트는 사정, 케어플랜, 직간접적 개입, 모니터링, 평가 등과 같은 과정을
거쳐 이루어짐
① 사정
- 첫째, 노인의 능력과 사회복지서비스 필요성에 대한 사정
- 둘째, 비공식적 원조자를 포함한 사회적 지원 네트워크에 대해서도 사정
- 셋째,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자에 대해서도 사정
② 케어플랜
- 사회적 지원 네트워크와 서비스 제공자의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포괄적
서비스 계획(Care Planing)을 만듦
- 주요 욕구, 서비스의 목표, 서비스의 역할과 책임성, 실현가능성, 제공 가능한 서비스
의 양, 시간, 횟수, 서비스 효과에 대한 구체적인 지표 등을 포함
③ 직․간접적 개입
- 직접적 개입
: 노인이 보유한 능력과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
- 간접적 개입
: 케어매니저가 노인을 대신해 시스템의 수행이나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할 때 사용하
는 방법
④ 모니터링
- 서비스 계획의 이행과 성과를 점검하는 것
⑤ 평가
- 서비스 전달 계획의 영향을 평가
- 서비스로부터 노인이 어떤 도움을 받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일
4) 일본의 케어매니저
□ 노인복지시설에서 케어매니저 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나라가 일본
- 일본 개호보험은 케어매니저제도를 공식적으로 실시
□ 일본 케어매니저의 정식명칭은 개호지원전문원
- 개호지원전문원은 “요케어자 등의 상담에 응하고 요케어자의 심신상황에 대응하여 적절한
재가서비스와 시설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연락 조정을 하고 요케어자 등
이 자립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원조에 관한 전문적 지식 및 기술을 갖고 있
는 자”
- 개호지원전문원은 보건, 의료, 복지 분야에서 5년 이상의 실무경험을 가진 자 (의사, 간호
사, 사회복지사, 개호복지사, 영양사, 상담업무종사자 등)중에서 시험과 실무연수에 의해
선발
- 개회지원전문원의 역할은 팀 접근 실시, 서비스 계획에 근거한 서비스 실시, 상황의 평가
와 계획의 수정, 서비스 실시주체에 의한 매니지먼트의 정보 제공과 비밀 엄수, 신뢰관계
의 구축, 사회적 자원의 개발 등
□ 케어매니저는 노인에게 제공되는 각종 케어서비스를 계획하고 조정하는 전문가로서 노인케
어시스템에서 반드시 필요한 인력
- 노인복지시설은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연계하여 제공해야
하기 때문
- 케어매니저는 사회복지시설에서 오랜 경험을 쌓고 높은 수준의 지식을 갖춘 전문가
- 사회복지서비스 선진국인 미국에서도 케어매니저는 해당 분야에서 상당한 경험을 쌓은 시
니어 사회복지사가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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