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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론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69. 주요 이슈와 해결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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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주요 이슈와 해결 예시

 

1) 사례: 2012~2020 스마트폰 사용률 & 브랜드, 스마트워치, 무선이어폰에
대한 조사


(1) 기존 조사 결과와의 연속성 확보를 통한 시사점 도출
과거 조사했었던 범위나 목적, 그리고 분석 프레임워크의 지속을 통해 시계열적
(time-series) 분석이 가능하도록 설계
■  한국 성인 스마트폰 사용률 93%, 2017년부터 4년째 거의 변함없어
- (매년 7~8월 기준) 2012년 62%, '13년 73%, '14년 80%, '15년 84%, '16년 89%,
'17~'19·2000년 93%
- 60대 이상 남성 85%, 60대 이상 여성 72% 스마트폰 사용

 

(2) 인구통계적 항목의 적용을 통한 시사점 도출
■  (단일 항목) 연령별 스마트폰 사용률 증가 추이

■  20대는 2012년 상반기, 30대는 2012년 하반기에 이미 90%가 스마트폰으로 전환했고
■  40대는 2013년 상반기 80%, 2014년 상반기 90%를 돌파했으며
■  50대는 2014170%, 780%, 2016년 들어 90%를 넘어섰다.
■  60대 이상 스마트폰 사용률은 2012년 상반기 10% 초반에 그쳤으나 2013730%,
2016
160%, 1070% 선에 도달했다. 그러나 이후로는 60대 이상에서의 스마트폰
사용률 증가세가 크게 둔화함에 따라 전체 성인 스마트폰 사용률 역시 몇 년째
90% 초반에
머문다
.
■  지난 2014년 조사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60대 이상의 약 80%가 향후 사용 의향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 이로 미루어 볼 때, 현시점 스마트폰 비사용 고령층은 앞으로도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 (복수 항목 연계) 스마트폰 사용률을 성·연령별로 분석 시
- 교차테이블(cross table)*을 이용하여 다양한 시시점을 도출할 수 있도록 분석
- 교차표: 변수간의 관계를 검토하고 자료에서 사회적 현상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는 유형을
찾기 위해 사용하는 표

■  50대 이하에서는 남녀 비슷하고 60대 이상에서만 남성 85%, 여성 72%로 비교적 차이가
크다
.

 

■  (복수 항목 연계) 생활수준별 스마트폰 사용률

■  하층에서만 82%, 그 외는 95% 이상이다. 자신의 생활수준이 ''에 해당한다고 답한 사람
중 절반
(51%)60대 이상이라는 점에서, 노인 빈곤층의 정보 격차 문제 일면을 보여준다.

 

(3) 마케팅 활용을 위한 전략적 분석과 시사점 도출
■  예상하지 못한 변화가 감지되었거나 변화의 폭이 클 경우 당시 환경적 변화나 경영 역량의
강화/확보 등에 대한 조사를 병행하여 단순 수치의 변화만 제시하기보다 전략적 판단을 위
한 근거를 통해 전략적 판단을 보다 유용하게 할 수 있도록 분석 결과 제공
■  현재 사용 스마트폰 브랜드: 삼성전자 61%, 애플 18%, LG 17%

 

■  40·50대 약 70% 삼성폰 사용, 애플폰은 남성보다 여성·저연령에서 많이 써
ü 삼성전자가 61%(갤럭시 42%, 갤럭시 노트 19%)를 차지함
ü 그 다음은 애플(아이폰)LG가 각각 18%·17%로 엇비슷했고, 그 외 브랜드가 2%(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폰 브랜드를 정확히 모르거나 답하지 않음
)
■  현재 사용 스마트폰 브랜드를 연령별로 보면
ü 20대에서는 삼성 45%-애플 44%로 양대 브랜드가 비슷했지만, 30대에서는 53%-35%,
40
68%-12%, 5071%-4%, 60대 이상 63%-2% 등으로 40대 이상에서는 삼성이 크
게 앞섰다
.
ü 갤럭시 노트는 40·50(25% 내외)에서, LG는 고연령일수록(20·3010%; 60+ 25%)
많이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  20·30대에서 애플 비중이 증가한 것은 2014년과 2016년 사이로 나타남
ü 애플은 2014년까지 4인치 크기 디스플레이 단일 모델 전략을 고수하다 그해 말 4.7인치
아이폰
6, 5.5인치 6플러스를 출시했다. 당시 변화가 젊은층을 중심으로 국내 사용자 저변
을 넓힌 변곡점이 된 것으로 보인다
ü 성별로 보면 애플폰 사용률은 남성(14%)보다 여성(23%)에서 높고, 특히 저연령 여성에서
두드러진다
(20대 여성 58%, 30대 여성 44%; 20·30대 남성 30% 내외)
ü 삼성폰은 남성(67%)이 여성(53%)보다 더 많이 쓰며, LG폰은 남녀(16%·18%) 차이가 상
대적으로 작은 편이다
.
■  삼성, LG, 그 외 외산 스마트폰 대부분이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계를 채택하고 있으나,
애플은 독자적인 iOS를 사용한다.
ü 따라서 연령별 브랜드 차이는 신규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 개발, 케이스 등 디자인, 주변
기기 설계 시 고려 요인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
ü 특히 단일 운영체계에 기반해 수집한 정보를 분석할 때는 이러한 연령 분포 차이를 유념
할 필요가 있다
.

 

■  현재 사용 스마트폰을 산 시기: '올해' 17%, '작년' 32%, '재작년' 25%

■  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폰을 산 시기는 '올해(2020) 17%, '작년(2019)' 32%,
'
재작년(2018)' 25%, '2017년 이전'23%였다.
■  즉 올해와 작년 구입 비중이 전체의 49%, 사용자의 절반 정도가 최근 19개월 이내 산
스마트폰을 쓴다고 답했다
.
■  최근 몇 해 동안 비슷한 경향이다.

 

 

■  향후 구입 의향 스마트폰 브랜드: 삼성전자 55%, 애플 18%, LG 8%

■  현재 스마트폰 사용자의 향후 구입 의향 브랜드를 연령별로 보면
ü 삼성(갤럭시, 갤럭시 노트)은 모든 연령대에서 우세하며(20·3045% 내외; 40·50대 약
65%; 60+ 52%),
ü 애플은 저연령일수록(20·3030%대 중후반; 503%),
ü LG30대 이상에서 10% 내외로 고르게 나타났다.
■  20대에서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향후 구입 의향 스마트폰 브랜드로 애플이 삼성을
앞섰으나
, 올해 역전했다.
■  최근 두드러진 삼성과 애플의 차이는 5세대 이동통신, 5G 대응이다. 작년 4월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일제히 세계 최초
5G 서비스 상용화에 나섰고 삼성·LG 등도 전용 단말기를
내놨으나
, 애플은 20208월 현재까지 미출시 상태다. 다만, 애플의 5G 모델 출시 지연이
애호 소비자를 떠나보내는 요인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국내 5G 통신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

 

■  브랜드별 재구입 의향자 비율: 삼성·애플 80% 내외 vs LG 38%

■  현재 삼성·애플 사용자의 80% 내외는 다음에도 같은 브랜드를 사겠다고 답했으나, LG
38%에 그쳤다. 삼성 갤럭시와 노트 재구입 의향률은 각각 70%, 64%. 20172
조사에서는 전년도 하반기 갤럭시 노트
7 발화 사고 여파로 갤럭시와 노트 재구입 의향률이
각각
54%, 44%로 하락했다가 이후 회복한 바 있다.

 

(4) 결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표본 대표성
■  결과의 편중을 야기할 수 있는 표본의 신뢰성과 구성 타당성 등에 대한 검증 여부를 보고서
에 담는 것이 좋음
■  응답자 특성표*의 작성을 통한 신뢰성 검증
- 응답자 특성표: 시장조사 과정에서 확보한 응답자의 분포, 범위, 그리고 규모 등을 요약하
여 제시한 자료

■  매주 조사에서 세부 단위로는 실제 분포보다 약간 많거나 적게 조사될 수 있으므로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기준으로 가중 처리하여 최종 결과를 산출
■  지역, , 연령 외 생활수준, 직업, 정치적 성향은 대통령 직무 평가나 정당 지지도처럼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는 조사 결과
■  아래 응답자 특성표의 조사완료 사례수는 실제 응답 완료한 인원, 목표할당 사례수는
20203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지역//연령 비율 기준 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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