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 요인 분석 개념
1) 도입배경
(1) 마케팅전략의 핵심은 제품 시장을 세분화하고, 가장 매력적인 목표 세분 시장을
선정하는 것임
(2) 선정된 목표 시장의 특성이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 다수의 변수를 대상으로 상
관관계가 높은 변수를 묶어 하나의 새로운 변수(또는 요인)로 설명하는 것이 필요
함
2) 이용상황
(1) 마케팅 관리자는 제품 선택 시,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을 정확하게 파
악하지 못한 상황에서 제품 선택에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되는 제품 속성에 대한
소비자 평가를 조사하는 경우가 흔히 있음
(2) 하지만 자료 수집 후, 방대한 양의 제품 속성 평가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쉽지 않
다는 것을 알고, 필요한 정보만을 축약하거나 엄선하는 것이 요구됨
3) 정의
(1) 요인분석: 수집된 자료에 유사한 변수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변수에 포함
되어 있는 정보를 가능한 유지하면서 변수의 수를 줄여 차후의 분석을 용이하게
하는 데 사용되는 기법
(2) 다변량 통계 기법중의 하나로서 다수의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기초로 많은 변
수들 속에 내재하는 체계적인 구조를 발견하려는 기법임
(3) 연구자에게 변수의 형태로 주어진 많은 정보를 쉽고 간단하게 보다 적은 수의 요
인으로 제시해 주는 분석 방법
(4) 다음의 사례를 통해 요인분석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음
■ 대통령 후보의 국정처리 능력 조사를 위한 유권자 면접을 통해 평가항목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하였다고 가정
1) 물가안정 | 2) 경제성장 | 3) 금융실명제 실시 |
4) 중소기업 육성 | 5) 증권시장 안정 | 6) 사회의 비리 해소 |
7) 빈부격차 해소 | 8) 지도층의 기강 확립 | 9) 남북통일 |
10) 내각책임제 실현 | 11) 노사문제 해결 | 12) 취업난 해소 |
13) 지역간 균형적 발전 | 14) 민생치안 확립 | 15) 지방자치 조기실시 |
16) 여권신장 | 17) 사회복지제도 확충 | 18) 주택문제 해결 |
19) 교통난 해소 | 20) 환경오염문제 개선 | 21) 입시제도 개선 |
22) 국제사회에서의 지위 향상 |
■ 분석 시, 조사 담당자가 고려하여야 할 사항
- 수집된 항목 모두가 유권자에게 중요한 것은 아님. 22개의 항목 중 유권자에게 중요한 항
목만을 추출해야 함
- 측정항목 간에 내용이 중복되지 않았는가의 문제. 물가안정, 경제성장, 중소기업육성 등과
같은 항목은 국민경제에 관한 질문으로 상호 강한 상관관계를 가질 수 있음
4) 요인분석의 장점
(1) 연구에 있어서 빈번히 발생하는 과다한 정보의 문제를 해결해 줌
(2) 전체적인 자료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게 하여 줌
(3) 많이 쓰이는 다변량 통계기법 중의 하나임
5) 요인분석의 목적
(1) 일련의 변수집합들 속에 내재해 있는 몇 개의 공통된 요인을 밝혀내고 변수들 내
에 존재하는 상호 독립적 차원을 발견하는데 이용됨
■ 예) 신문구독자들이 정기 구독할 신문을 결정할 때 고려 요인. 가격, 명성, 기사내용 등 수십
개의 항목을 제시, 각 항목에 대하여 중요도를 평가
(2) 대상 응답자들내에 있는 상이한 특성을 갖는 개인들을 서로 동질적인 몇 개의 집
단으로 나누는데 이용됨
(3)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평가하는데 사용 가능
(4) 수많은 변수에 의해서 회귀분석이나 판별분석 등 추가적인 분석을 실시할 때 다
중공선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여 분석기법 사용에 어려움이 많음
■ 따라서 여러 개의 변수들을 소수의 새로운 요인으로 축소시키고 각각의 요인들이 독립적이
되게 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이용함
- 예) 특정 신문의 이미지가 구독자가 신문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 요인분
석 결과 나온 요인점수를 새로운 변수의 값으로 간주하여 회귀분석을 실행 → 분석이
용이, 의미가 더 있음
(5) 연구나 모형의 변수의 수를 줄여 핵심적인 요인들로만 모형을 구성하여 효율적인
설명력을 가지고자 함
6) 요인분석의 유형
(1) 탐색적 요인분석(EFA, Exploratory Factor Analysis): 특별한 사전 지식이나 결
정된 사항이 없을 때, 변수 간 관계를 탐색적으로 알아내기 위한 분석방법
■ 주성분 분석(PCA, Primary Component Analysis): 요인분석에 사용되는 입력변수의 총분산
을 이용하는 분석
■ 공통요인 분석(CFA, Common Factory Analysis): 적어도 2개 이상의 입력변수들간의 공통
분산만을 이용한 분석임
■ 일반적으로 주성분분석방법이 주로 사용되는데 이는 정보 손실을 줄이고 총분산을 가능한
많이 설명하는 요인을 효과적으로 추출하기 때문임
(2) 확인적 요인분석(CF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연구자가 분석 전에 이
미 개발된 연구모형이나 사전 지식을 기초로 하여 추출할 요인의 수와 각 요인에
속할 변수들을 미리 확정한 다음, 정해진 내용이 정말 맞는 것인지를 검정하기 위
한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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