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 군집 분석 개념
1) 도입배경
(1) 마케팅전략의 핵심은 제품 시장을 세분화하고, 가장 매력적인 목표 세분 시장을
선정하는 것임
(2) 선정된 목표 시장의 특성이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 다수의 변수를 대상으로 상
관관계가 높은 변수를 묶어 하나의 새로운 변수(또는 군집)로 설명하는 것이 필요 함
2) 이용상황
(1) 인구통계학적 변수 또는 제품 사용 상 발생하는 특성 변수를 이용하여 비슷한 특
성의 소비자끼리 묶음으로써 시장 세분화의 분석 도구로 활용
■ 예) 스포츠용품 제조업체인 K社는 소비자로부터 각종 레저활동에 대한 관심도, 다양한 실내
외 스포츠에 대한 선호로 등을 조사하여 각종 스포츠용품의 세분 시장을 발견하는 데 활용 함
(2) 시장 내의 경쟁브랜드에 대해 소비자가 인지하는 브랜드끼리 묶어줌으로써 경쟁
브랜드 간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예) 생활용품 제조업체인 L社는 프리미엄 농축세제인 브랜드 A가 다른 회사의 농축 세제 브
랜드 및 일반가루 세제 브랜드 중 어떤 브랜드와 직접적인 경쟁 관계에 있는 지를 파악하는
데 활용함
3) 정의
(1) 군집분석: 다양한 특성을 지닌 대상자들을 유사성을 바탕으로 동질적인 집단으로
묶어주고, 각 집단이 다른 집단과 어떠한 상호 구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분
석하는 방법
■ 군집분석을 통해 라이프스타일이 같은 사람들끼리 묶어서 몇 개 집단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집단들이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음
(2) 전제조건
■ 변수는 모두 연속형 자료이어야 함
(3) 목적
■ 대상들을 서로 동질적인 집단으로 분류하는데 이용됨
- 예) 조사대상이나 지역을 유사한 계층으로 묶음
■ 소비자들의 공통적인 특성에 기초하여 동질적인 집단으로 묶음 → 시장세분화 및 세분시장
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유의함
■ 대상들을 동질적 집단으로 묶음으로써 자료의 구조를 파악 가능
- 다양한 제품들을 동질적인 제품들로 분류할 경우, 시장 내 경쟁상황 파악 및 비교 가능
■ 군집분석을 통해 대상에 대한 자료를 보다 간단하게 축약하여 이를 이용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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