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34. 사전조사 및 완성도 향상
1) 사전조사
(1) 본 조사에 들어가기 전 초안을 이용한 사전조사 실시가 요구됨
■ 표본으로서의 자격을 갖춘 소수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직접 실시함
■ 응답 및 분석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수정 보완을 반영
- ① 질문의 내용이나 사용된 언어가 어렵거나,
- ② 질문량이 많아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거나,
- ③ 질문의 순서가 자연스럽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2) 2인 이상의 조사 담당자가 함께 면접 조사를 실시함. 한 사람은 직접 조사를 실
시하고, 다른 한 사람은 소요되는 시간과 응답의 난이도 및 논리적 흐름을 점검함
2) 완성도 향상
(1) 앞서 도출된 문제점을 수정한 후 다시 사전조사를 실시함
(2)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여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것으로 판단되면 설문지를 인
쇄하여 실사를 준비함
(3) 다만 완성도를 높였다 하더라도 실제로 조사하는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실사 초기에는 계속적인 수정이 요구됨
반응형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36. 표본추출과정 (2) | 2024.06.12 |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35. 표본조사와 전수조사 (1) | 2024.06.11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33. 설문조사지의 작성 (1) | 2024.06.09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32. 설문조사 사전준비단계 (1) | 2024.06.08 |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31. 측정방법과 평가 (2) | 2024.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