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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시장조사의 진행과정
1) 일반적 시장조사 과정
(1) 기업 내의 문제 발생으로부터 시작하여, 이의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최종 목
표로 함
2) 진행과정
(1) 예비단계: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마케팅담당자들이 2차 자료와 심층
면접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정리, 분석함
(2) 조사계획단계: 조사업체 확정, 기업실무자와 조사업체 담당자 간에 조사목적, 조
사내용, 조사기간, 조사예산 등의 세부적 내용 협의. 이때 제안서 접수를 위한
RFP(Request for Proposal)*를 제시하고 조사업체가 수행 방안을 제시하는 형태로 진행됨
Ÿ RFP: 제안요청서(Request for Proposal)의 약어로 발주처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담은 문서
로 이를 수행하는 회사에서는 제안서 작성을 위한 근거로 활용하게 됨
(3) 자료수집단계: 조사기법의 결정, 그에 맞는 설문지 같은 측정도구의 개발, 조사대
상 선정을 위한 표본추출계획 수립. 이때, 소비자․유통점들을 대상으로 한 1차 자
료와 사내외의 2차 자료에 대한 추가적인 수집, 분석이 이루어짐
(4) 분석 및 대안 제시단계: 수집된 자료에 대한 코딩과 펀칭, 통계분석,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 시행 가능한 의사결정 대안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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