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장조사론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21. 시장조사의 진행과정

반응형

21. 시장조사의 진행과정

1) 일반적 시장조사 과정


(1) 기업 내의 문제 발생으로부터 시작하여, 이의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최종 목
표로 함

 

 

2) 진행과정


(1) 예비단계: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마케팅담당자들이 2차 자료와 심층
면접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정리, 분석함


(2) 조사계획단계: 조사업체 확정, 기업실무자와 조사업체 담당자 간에 조사목적, 조
사내용, 조사기간, 조사예산 등의 세부적 내용 협의. 이때 제안서 접수를 위한
RFP(Request for Proposal)*를 제시하고 조사업체가 수행 방안을 제시하는 형태로 진행됨
Ÿ RFP: 제안요청서(Request for Proposal)의 약어로 발주처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담은 문서
로 이를 수행하는 회사에서는 제안서 작성을 위한 근거로 활용하게 됨


(3) 자료수집단계: 조사기법의 결정, 그에 맞는 설문지 같은 측정도구의 개발, 조사대
상 선정을 위한 표본추출계획 수립. 이때, 소비자
유통점들을 대상으로 한 1차 자

료와 사내외의 2차 자료에 대한 추가적인 수집, 분석이 이루어짐


(4) 분석 및 대안 제시단계: 수집된 자료에 대한 코딩과 펀칭, 통계분석,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 시행 가능한 의사결정 대안 도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