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제품테스트조사
1) CLT(Central Location Test) 조사
(1) 갱서베이와 마찬가지로 응답자를 일정한 장소에 모이게 한 후 시제품, 광고 카피
등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조사하며 Hall Test라고 불리기도 함.
■ 갱서베이와의 차이점
- ① 갱서베이가 정해진 시점에 응답자를 모이게 한 후 조사하는 반면 CLT는 일정 시간 내
에 자유롭게 조사장소를 방문하게 하는 점
- ② 조사장소 내에서 조사원별로 조사가 진행됨에 따라 필요한 보조물을 조사원의 수만큼
준비해야 함
- ③ 조사가자 하루에 조사할 수 있는 응답자의 수가 매우 적음(일당 5명 내외)
- ④ 조사원이 해당 제품의 전문가가 아니므로 조사의뢰한 기업에서 제품 또는 광고 판촉
담당자가 동석하여 응답자의 질문에 대해 대응해 주어야 함
(2) CLT (Central Location Test) 조사의 목적
■ 음식료 시제품이나 광고 시안 등에 대한 소비자 반응 Test
■ 응답자를 일정한 장소에 모이게 한 후 시제품, 광고카피 등에 대한 소비자 반응 조사
(3) 조사 시 유의사항
■ 마케팅 자극에 대한 Control & Randomization. 예) 음식의 경우 양과 순서를 조절
■ 조사환경의 통제: 식품이나 음료의 경우 조명이나 외부로부터의 냄새에 의해 다른 조사 결과
발생.
- (조명) 제품의 포장에 대한 평가 시, 조사 장소의 조명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 외
부의 자연광을 최대한 활용하거나 실내의 조명을 자연광에 가깝도록 조정하여야 함
- (냄새/향) 실내 환기를 자주 한다거나 준비하는 과정 혹은 외부로부터 유입될 수 있는 냄
새/향 등을 차단하는 장치가 필요함.
■ 결과의 해석: 제품 유형별로 구매의도를 이용하여 평가
(4) 표본의 규모 및 조사비용
■ 4대 도시지역에서 소규모로 진행: 일반적으로 150 ~ 300명 정도
■ 표본 당 조사비용: 약 100,000원 정도
2) HUT(Home Usage Test) 조사
(1) 실제 상황 하에서 제품을 사용하여 본 후 소비자의 반응을 조사함
■ 예) 샴푸나 화장품과 같은 가정용품의 경우 신규 제품의 개발 과정에서 응답자가 시제품을
가지고 집으로 가 실제 상황 하에서 다른 화장품 혹은 샴푸 등과 함께 사용해 본 후 향기,
피부민감도 등에 대한 반응 조사
(2) 진행 과정
■ ① HUT는 자료 수집에 있어 응답자의 장기간에 걸친 협조를 요구하게 됨에 따라 응답자의
선발,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함. 선발된 응답자들에게 조사 목적, 소요 시간, 기타 주의 사항
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비의 제공이 병행되어야 함
■ ② 조사 대상자들로부터 제품 사용 실태 및 기존 제품에 대한 평가 등의 정보를 사전 수집
한 후, 신제품의 특성과 사용법 등을 자세히 설명함
■ ③ 가정 내 사용조사는 제품 사용 과정에 대한 통제가 거의 불가능함에 따라 교육을 통해
제품의 사용 방법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야 하며, 가정 방문을 통해 지시한 대로 제품을 사용
하고 있는 지 등에 대한 확인이 필요함
(3) 조사 시 유의사항
■ 표본의 통제: 조사 대상자들이 집에서 혼자 사용함에 따른 통제의 어려움
■ 제품 사용 과정에서의 부작용 등에 대한 대비책 마련
■ 가정 내 사용조사기간 동안 신제품 개발에 대한 정보가 기업외부로 노출될 위험성이 존재함
에 따라 응답자 선발 과정에서 경쟁기업 및 관련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지의 여부를 파악하
는 것도 필요함
(4) 표본의 규모 및 조사비용: CLT와 비슷함
■ 전국적 조사보다는 대도시 지역에서 소규모로 진행됨
■ 표본 규모는 100 ~ 200명, 비용은 조사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표본 당 100,000원 내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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