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

사회학과, 경영학, 방통대 등 사회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27. 현대인의 성과 사랑

공갱! 2024. 3. 17.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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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현대인의 성과 사랑

1) 사랑과 연애에 대한 시대별 인식


(1) 중세 시대에는 성이 생식을 위한 것이라는 관념이 지배적이어서 부부의 침실에서
도 쾌락적 성이 금기시됨
(2) 근대에 퍼져 나간 낭만적 사랑의 이상도 성애적 접촉에 대한 금기를 포함한 것
(3) 18~19세기 무렵 불법화와 비싼 비용이라는 제약을 넘으면서 피임방법이 보급되
어 사랑과 쾌락적 성의 결합이 가능해졌고, 낭만주의 대중 연애소설이 보급되어
사람들의 마음에 사랑에 대한 기대를 불러일으킴
(4) 그러나 19세기 말에도 여성에게 혼전 성관계는 여전히 금기였음
(5) 우리나라에서는 1920년대 문학이나 기록에서 사랑이 중시되고 연애에 대한 동경
이 확산되었던 것이 확인됨
이것은 자유연애의 이상으로 나타났는데 당시 연애에 대한 사회적 억압을 역설적으로 보여

(6) 연애가 결혼과 결합하는 과정도 순탄하지 않음
■  연애는 구습의 파괴자이자 서구적 풍습의 한 가지로 사치와 향락의 풍조로 여겨지기도 함.
■  자유연애는 결혼으로 이어지기 어려웠고 신여성이 지탄의 대상이 됨
■  연애의 확산이 소비주의와 맞물려 있어서 비난과 동경의 대상이 되기도 함


2) 현대인의 성


(1) 러빈과 킨제이 보고서
■  러빈(L. Rubin)의 1980년 연구에서는 여성들의 성욕과 성적인 수동성, 자위행위, 구강성교,
혼외정사에 대한 이중 기준 등에서 미국인들의 의식이 급속도로 변한 것으로 보고됨
■  킨제이 보고서(1948, 1953)는 모든 미국 남성 가운데 배타적으로 이성애적인 경우, 즉 동성
애 행위를 하지 않고 그런 욕망도 느끼지 않는 경우는 절반에 불과하다는 충격적인 결과를
보여줌
■  현대의 섹슈얼리티는 다양하고 복잡한 개념이 되었는데, 섹슈얼리티의 양상들은 개방되고,
다양한 생활양식과 연결되어 정해진 조건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 계발해 나가야하
는 것


(2) 성의 상품화와 정보화
■  성의 상품화에 따라 섹슈얼리티와 관련되지 않는 산업 영역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성은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핵심 요소가 됨
■  대중매체의 발달과 정보화의 진전으로 성에 관한 많은 정보가 일상적으로 유통되고 정성에
대한 상품과 서비스는 과거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확산

■  사이버공간과 의사소통 매체의 발달은 남녀 간의 익명적이고 은밀한 접촉의 수단을 확대


(3) ‘과잉성욕화된 사회’
■  서양의 추세를 따라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도 성에 대한 개방적 태도가 점차 확산되고 있음.
문화적 개방화와, 성 상품화, 정보화 등으로 인해 지나칠 정도로 많은 성적 표현물에 둘러싸
여 있고, 성적 호기심과 욕망을 부추기는 환경에 살고 있음
■  인간에게 성적 욕망을 끊임없이 불러일으키며 과도하게 집착하도록 만드는 사회를 ‘과잉성욕
화된 사회’라 함.
■  현대사회는 성욕과 사랑의 분리, 육체적 사랑과 정신적 사랑의 분리, 성과 결혼의 분리 경향
을 낳고 있는데 성이 결혼의 중요한 조건이 되면서도 결혼이 남녀 모두에게 더 이상 성을
가둬놓은 완전한 경계로 작동하지 못하고 있은 것이 현대의 모습


3) 현대사회에서의 연애


(1) 사랑의 이해 방식
■  사랑을 자연에 속한 문제로서 생물학적으로 이해하는 방식
- 인간의 성호르몬을 통해서 또는 동물 행동 레퍼토리의 한 가지로서 사랑을 설명하는 방식
- 인간의 사랑에는 특정한 법칙이 있다고 설명됨
- 사랑은 차이에 끌리는 것으로서 남녀는 서로에게 끌리게 되어 있다는 설명
- 이런 설명은 현실에서 경제적으로 사회적으로 비슷한 부류의 남녀가 사귀는 것을 설명하
지 못함. 예외적인 현상에 대해서는 사회문화적 도덕관념이나 개인의 의지 등으로 설명함
으로써 생물학의 범위를 넘어서게 됨. 관계를 생물학으로 환원하는 설명으로서 인간을 자
칫 생물기계처럼 이해하게 됨
■  심리학이나 정신분석에서는 사랑을 인간 마음의 특정 원리에 따라 설명
- 프로이트는 인간에게 본래 양성애적 성격이 있고 외디푸스 단계를 거치면서 이성을 향한
성애를 느끼게 되는 이 과정을 성장으로 봄
- 심리분석가 스토르히(Maja Storch)는 융의 이론을 따라 여성은 자신 안의 남성적 요소인
아니무스(animus)-가부장적 남성에 부합하는 남성을 찾고 사랑에 빠진 후에는 남성의 약
점만 눈에 들어오는 아니무스 투영 철회를 겪는다고 함
- 상당한 설명력이 있으나 반증될 수 없고 프로이트의 경우 18세기 영국 빅토리아 시대 부
르주아 가정의 여성 환자들의 임상 경험에 바탕한 제한된 사례임


(2) 사랑의 여성화
■  연애는 남녀가 함께 하는 일이었지만 특히 여성적인 경험으로 부각됨
■  ’연애질’로 불릴 만큼 연애가 불건전하고 비생산적인 것으로 여겨질 때는 특히 여성화되고
여성이 비난의 대상이 됨
■  서구 사회에서도 성별분업이 강화되면서 남성성은 노동시장에서 요구되는 독립성을 여성성
은 사랑스러움과 다정함, 그리고 부드러움 등과 연관됨. 여성은 남성보다 사랑에 관심과 능력이 많다고 여겨졌는데 이를 캔시언(Fancesca Cancian)은 ‘사랑의 여성화’라고 명명함


(3) 연애기회의 확대와 ‘쿨한 태도’
■  결혼 연령이 늦어져 연애를 경험할 기간이 길어지고 연애 기회가 확장됨으로써 결혼 전 성
관계에 대한 금기가 매우 약화됨. 이런 태도는 동거의 확산으로도 나타나 연애 기회와 더불
어 동거의 기회가 적합한 배우자를 만나기 위한 학습의 기회가 되기 하는 반면 원치 않는
임신이나 낙태 등 시행착오의 가능성 역시 있음
■  연애가 쉬워진 사회에서 연애에 대한 새로운 태도가 바로 ‘쿨한 태도’
- 상대에게 집착하지 않고 연애 그 자체를 가볍게 여기는 태도
- 부당한 집착에 대한 비판 혹은 이별 경험에서 상처받지 않으려는 태도
■  페미니즘의 영향
- 페미니스트들은 여성들이 연애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느라 자신의 일과 성취 등 생의
다른 문제에 소홀해지는데도 굳이 진정한 사랑을 위해 그토록 노력해야 하는지를 물음
■  비장함이 근대 낭만적 사랑의 에토스라면 현대 사회의 에토스는 냉정의 에토스


(4) 냉정의 에토스 이면에 연애 중독
■  쿨해진 것은 연애와 이별의 기회가 많아진 결과이기도 하고 그런 결과를 낳기도 함
■  연애와 이별의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에 일생 동안 연애에 매달리게 됨
■  사랑에 대해 가벼워진 현실이 성적 쾌락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나란히 일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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