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

사회학과, 경영학, 방통대 등 사회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28. 결혼과 가족의 기능

공갱! 2024. 3. 19. 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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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결혼과 가족의 기능

1) 결혼의 형태


(1) 남녀가 성적, 심리적, 경제적 결합을 통해 부부관계를 맺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
그러나 최근에는 동성 간 결혼을 허용하는 나라도 생겨나고 있어서, 결혼을 반드시 남녀 간
의 부부관계로 정의하기 어려워짐
■  유럽 선진국에서는 법적인 제약을 피하고 혼인신고를 하지 않고 자연적 동거 형태로 사는
부부들이 늘어나고 있어서 국가가 법으로 동거부부를 인정하기도 함


(2) 지배적인 결혼 형태를 남녀 간의 부부관계라 할 때, 배우자의 수에 따라 단혼제
(monogamy), 복혼제로 분류하고, 일부일처제는 단혼제이고, 일부다처제
(polygamy), 일처다부(polyandry)는 복혼제로 나뉨


(3) 인류학자 모건(L. Morgan)은 결혼형태가 원시난혼제에서 일부일처제로 진화되었
다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슬람 나라를 비롯한 나라는 복혼제를 유지하고 있고,
이누이트족은 일부일처제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보아 진화를 인정하기는 어려움


(4) 일부일처제가 보편적 결혼형태로 인정되고는 있지만, 복혼제를 채택하고 있는 나
라들이 있는 것을 볼 때, 각 사회가 처한 자연적, 사회적 조건에 따라 결혼형태가 
채택된다는 것이 설득적이라 할 수 있음


2) 가족이란?


(1) 머독(G. P. Murdock)의 가족 개념
■  주거를 “공동으로 하고 경제적 협동과 출산을 특징으로 하는 집단으로, 사회적으로 인정된
성관계를 갖는 최소한 2인의 남녀를 포함한 성인들과 그들이 출산 혹은 입양한 자녀들”
■  입양을 포함함으로써 결혼과 혈연 중심의 가족 개념을 좀 더 확장한 것이지만 다양한 가족
형태를 포괄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협의의 가족 개념


(2) “일상적인 생활을 공동으로 영위하는 부부와 자녀들, 그들의 친척, 그리고 입양이
나 기타 관계로 연대 의식을 지닌 공동체 집단” - 이효재
■  동거하는 사람들에 한정되지 않고 연대 의식에 의해 정의하여 다양한 가족 형태를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 (예 : 주말부부와 분거가족)


(3) “자신들을 스스로 가족으로 생각하면서 전형적인 가족 임무를 수행하는 2인 이상
의 사람들” - 미국사회사업가협회
■  동성애가족, 비혈연가족, 주말부부가족, 분거가족, 한부모가족, 재혼가족, 공동체가족 등 대부
분의 가족 형태를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


(4) 전체적으로 가족은 결혼과 성관계, 출산과 혈연, 입양, 경제적 공동생활, 정서적
유대, 주거생활 공동체 등 여러 요소를 포함하고 있음.

 

(5) 가족과 가구(household)의 차이
■  가구(household)는 가족과 혼용되는 개념으로 정부의 인구조사에서 주로 이용되는데 주거나
가계를 함께하는 자나 독신으로 주거를 갖고 단독생활을 하는 자를 포함
■  그러므로 가구는 결혼이나 혈연은 고려하지 않고 경제적인 협력과 주거공간의 공유를 기준
으로 하는 개념


(6) 그 외의 가족과 유사 개념
■  친족 : 가족의 확대로 혈연관계에 입각한 집단으로서 생물학적 동일 혈연관계에 있는 삶들.
민법상 부계 8촌, 모계 8촌 그리고 배우자
■  동족 : 공동선조로부터 파생하여 성과 본관이 동일한 남녀혈통에 속하는 사람들의 결합체


3) 가족의 기능


(1) 구조기능주의의 관점
■  가족은 사회의 안정과 균형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므로 영구적인 사회제도이고, 가족 내의 남
편과 아내의 성별 분업은 기능적으로 바람직하며 사회화의 기능과 긴장 관리의 기능을 함
■  파슨스(T. Parsons)가 대표적
■  가족의 사회적 기능
- 성적 욕구의 충족
- 사회성원의 충원
- 사회화의 기능
- 양육과 보호의 기능 : 가족 내 피부양자는 유아를 포함한 노인 등
- 사회
경제적 기능 : 합법적으로 출생한 개인에게 사회적 지위 부여
- 경제적 기능 : 소비의 주체, 산업화로 인한 가족 분화 전에는 생산의 주체
- 종교적 기능 : 조상숭배의 경우
- 오락의 기능 / 정서적 안정
■  가족기능의 분화
- 사회화(교육)의 기능은 교육 전문기관으로
- 경제적 기능은 소비만 담당하고 생산 기능은 기업으로 이양
- 질서 유지기능은 가족으로부터 분화하여 정치제도로 확립
- 노인부양기능은 사회복지시설로


(2) 자유주의적 관점
■  미드(Mead)
- 세 개의 원시부족의 조사결과 성별분업의 근거가 되는바, ‘남성적’ 혹은 ‘여성적’이라는 특
징들의 상당 부분이 한 사회의 일정시기의 문화의 산물에 불과하다는 연구를 제시
- 남녀의 특성은 본성이거나 유전에 의한 것이 아니라 문화의 창조물이라는 입장으로 여성
운동의 논리적 근거가 되기도 함

 

(3) 페미니즘적 입장
■  구조기능주의 시각은 가부장적 지배를 정당화하고 여성들을 가정의 울타리에 가두어 두려고
하는 지배 이데올로기라고 비판


(4) 마르크스주의적 입장
■  가족은 사유재산을 세대를 통해 세습하는 계급 재생산의 제도이며 사회화를 통해 지배 이데
올로기를 재생산하는 이데올로기 기구의 역할을 함


(5) 현대의 가족: 경제적 기능, 교육적 기능, 종교적 기능이 다른 기관으로 분리
■  과거 가족은 성적, 정서적 기능, 성원의 재생산 및 양육 기능, 경제적 기능, 교육적 기능, 종
교적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포괄하고 있었으나, 현대에 와서는 성적 기능, 정서적 기능, 성
원의 재생산 및 돌봄 기능만 남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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