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섹슈얼리티
1) 섹슈얼리티의 세 가지 의미
(1) 성적 욕망(erotic desire)이나 감정, 판타지, 성적 매력을 의미함
■ 신체적 영역을 넘어서 정서, 심리, 무의식 차원의 심층적 의미 구조들로 성의 범위를 확대시
킴.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 차원의 특성을 의미
(2) 성적 정체성(sexual identity)을 의미함
■ 동성애자인가, 이성애자인가, 트랜스젠더인가와 같이 성과 관련된 자기규정이나 성적인 삶의
스타일을 말함
(3) 성적 지위(sexual status)를 의미함
■ 이는 사회적으로 특정한 성적 정체성이나 관행, 욕망에 부여되는 지위를 가리킴. 성적 태도,
행동, 관계와 관련된 사회 규범과 제도를 포함
■ 이성애 제도 내에서 이성애자는 동성애자보다 사회적으로 특권을 누림
■ 가부장적 성 규범에서는 성적으로 개방적인 여성보다 성경험이 없고 순진한 여성이 높은 가
치를 인정받음
■ 이처럼 섹슈얼리티는 성과 관련된 위계와 차별화된 지위를 포함함
(4) 섹슈얼리티에 사회 규범과 제도를 포함한다고 보는 것은 성적 행동과 관계가 사
회적 권력관계와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
(5) 성관계나 성행위를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는 섹스가 성을 본능적인 특성으로 제한
하는 데 비해, 섹슈얼리티는 인간의 성적 욕망과 성행위가 각 사회 안에서 문화적
으로 구성되는 측면을 포함
■ 다수의 사람들이 지배 규범에 따라 특정한 욕망을 갖고 관행을 택하는 것은 문화적으로 성
과 관련된 규범적 가치들을 학습하거나 수용한 결과. 이 과정은 자발적일 수도 강압적인 것
일 수도 있음
■ 예시
- 이성애 사회에서 유부남과의 성관계 : 간통죄 폐지 이전과 이후
- 동성애자임이 알려졌을 때 따돌림과 직장에서의 불이익 등
2) 섹슈얼리티의 사회·역사적 다양성
(1) 성행위와 성의식에는 문화적인 다양성이 나타남
■ 어떤 문화권에서는 성행위에서 오랜 전희를, 혹은 키스를 바람직하게 여기나 다른 문화권에
서는 그것이 존재하지 않거나 혐오스러운 것으로 여김
(2) 성적 매력 또한 시대별 지역별로 다름
■ 고대 그리스는 남성의 몸에서 아름다움을 찾았고, 여성의 몸이 갖는 아름다움을 찾는 것은
최근의 일
■ 미국의 1930년대는 바싹 마른 몸매의 소녀 같은 여성, 1940년대에는 일하는 여성이 필요했
고 따라서 민첩해 보이는 마른 몸매의 여성, 1950년대에는 전쟁 기간에 남성을 대신해 직장
에서 일하던 여성들이 집으로 돌아가 주부의 역할을 되찾기를 바라는 풍조가 강해지면서 풍
만한 몸매의 메릴린 먼로와 같은 여성이 인기
(3) 메트로 섹슈얼(metro sexual) 혹은 차도남
■ 성적 매력과 도시적 세련됨을 지닌 남성들이 선호의 대상이 되는 것은 여성들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아지고 주체성이 강해지면서 여성들이 자신들의 성 욕구를 인식하고 표출하기 시
작한 시대 상황과 관련
3) 섹슈얼리티의 역사적 변화
(1) 10대의 섹슈얼리티에 대한 통제
■ 16세기 서구 사회에서는 청소년이든 어른이든 성생활에 대한 말이나 행동을 금하지도 억제
하지도 않았음 (N. Elias)
■ 18,9세기를 경과하면서 어린이를 어른과 구별되는 순진무구한 존재로, 어린이에게 알맞은
별도의 보호와 교육이 필요하다는 의식이 생성 (P. Aries)
■ 한국사회를 보면 농업에 의존하던 산업화 이전 시대에는 10대들의 성은 부정되지 않았으며
조혼 풍습에 따라 10대들은 결혼을 통해 자연스럽게 성관계를 맺을 수도 있었음. 평균수명
이 짧고 영아사망률이 높았던 시대에 노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일찍 결혼하고 많은 자녀 출산
■ 공업화·분업화·전문화가 진전되면서 가정과 직장이 분리되고 노동의 기술이나 전문성이 중요
해져 청소년들의 경제활동 참여와 경제적 자립이 어려워진 반면, 대중교육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결혼 적령기가 늦춰졌으며 이에 따라 청소년의 성 통제가 점점 강화됨
(2) 기독교 정신과 섹슈얼리티의 이중성
■ 생식 수단으로써의 성과 쾌락으로서의 성의 분리를 통해 전통사회에서는 생식 수단으로써의
성만 인정
■ 쾌락의 수단으로써 성은 억압되었고, 여성의 성적 욕망은 규범에 따라 강력하게 통제
■ 기든스에 의하면 서구 사회에서 성행위에 대한 태도는 2000년 동안 기독교 정신에 의해 형
성됨. 기독교회의 보편적 입장은 모든 성행위는 의구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으로서 자녀 출산
을 위한 행위로써만 최소한으로 행해야 하는 것이었으나 현실에서는 교회의 가르침을 무시
하는 성관계가 성행함
■ 17,8세기의 궁정 사회에서는 남녀의 혼외정사 모두 인정
■ 19세기의 섹슈얼리티에 대한 종교 입장은 의학 견해(의사들이 생식과 관련되지 않은 성행위
가 신체적 상해를 가져온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있었음)에 의해 뒷받침되었지만 성에 대한
위선적 태도가 만연. 성에 무관심한 여성을 대접하면서도 실제로는 적극적인 여성들이 환영
받음.
Ÿ 20세기에 이르러 피임법 등이 개발되자 쾌락의 수단으로써 섹슈얼리티의 다양한 활용이 확
대
(3) 조절 가능한 섹슈얼리티와 성해방
■ 20세기 들어 친밀성이 발달하고 낭만적 사랑이라는 이상이 확산됨에 따라, 결혼 관계는 친
족관계로부터 분리되고 결혼 자체가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경향이 생김. 남편과 아내가 정서
적 삶의 동반자로 인식되고 부부관계가 자녀에 대한 헌신보다 우선시 됨
■ 피임법이 발달하고 자녀수를 제한하는 경향이 확산되면서 섹슈얼리티는 출산에서 해방되어
쾌락의 요소가 됨
■ 개인이 자신의 성 정체성을 만들어가는 조절 가능한 섹슈얼리티(plastic sexuality)가 만들어
졌는데, 출산, 가족관계, 전통 규범으로부터 해방된 섹슈얼리티가 탄생하게 되어 성해방을
가능하게 한 전제조건이 됨
■ 이러한 성해방은 여성의 성적 자율성의 혁명과 동성애의 확대를 포함하고 있음
■ 조절 가능한 섹슈얼리티의 등장은 양성 간 순수한 관계(pure relationship)로 발전. 순수한
관계의 발전은 기존의 성차별적 권력 형태에 대해 저항적 의미를 지니고 있었고, 여성의 성
에 대한 남성의 통제가 약해지는 계기가 됨
■ 성이 출산과 자녀양육의 부담으로부터 해방되면서 여성들은 점차 독자적인 성적 쾌락을 추
구하게 되었고, 여성의 성욕을 남성의 성적 지배에서 해방시킴
■ 성적 쾌락의 상호적 성취는 결혼 관계의 유지 또는 해체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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