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

사회학과, 경영학, 방통대 등 사회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22. '지배 이데올로기'습득 과정으로서의 사회화

공갱! 2024. 3. 13.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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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지배 이데올로기'습득 과정으로서의 사회화

1) 마르크스의 이데올로기 이론과 사회화


(1) “사회적 존재가 의식을 규정한다.”는 주장
도덕, 종교, 규범, 가치관, 세계관 등의 의식 형태인 이데올로기(ideology)가 인간의 역사적
생활과정의 산물임을 강조하면서 전도된 의식, 환상으로서의 이데올로기는 물질적 조건으로
인해 생겨난다고 봄
■  사회화 과정이 통일적으로 한 사회의 보편적 규범을 내면화하는 것이 아님
■  개인들의 사회적 존재조건에 따라서 서로 다른 의식이 형성될 수 있음
■  예시
- 자본주의에서 자본가계급은 사유재산을 소유하므로 자본주의를 옹호하고 정당화하는 사고
를 지니는 반면, 노동자계급은 자본가계급에 종속되어 노동력을 팔아서 하루하루를 살아
가야 하므로 자본주의를 비판하거나 부정할 수 있음


(2) 마르크스는 또한 “지배계급의 사상이 지배적인 사상이 된다.”고 주장
■  사회적 존재와 의식이 기계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물질적 힘을 지배하는 계급이 정신
적 힘도 지배하기 때문에 ‘지배 이데올로기’가 널리 확산하여 피지배계급의 비판이나 저항을
약화시킨다는 것
→ 한편으로는 사회화의 방식과 내용이 개인이 속한 계급적 위치에 따라 서로 달라질 수 있
음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지배계급이 사회화과정을 지배하면서 지배 이데
올로기를 보편적 도덕이나 가치관으로 확신시킬 수 있음을 보여줌
■  자본주의 사회의 지배 이데올로기
- 자본주의 시장이 누구나 노력한 만큼 돈을 벌 수 있는 자유로운 경제활동의 장이라는 관
념은 자본의 이해를 대변하는 언론이나 대중매체를 통해 유포됨으로써, 피지배계급이 자
본주의적 불평등을 정당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함
- 또한, 교과서에서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효율적이고 공정한 경제 제도로 규정하고 국가의
개입을 부정적으로 묘사하는 것은 자본주의 질서를 정당화하는 지배 이데올로기의 기능을 함


(3) 알튀세르(L. Althusser)의 ‘지배 이데올로기’
■  자본주의 사회에서 물질적 힘(자본)을 소유한 지배계급들과 이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국가가
학교, 교회, 언론, 대중매체 등 핵심 이데올로기 생산수단, 즉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들을 장악한다. (cf. 경찰이나 군대와 같은 ‘억압적 국가장치’)
■  지배계급과 국가는 이 장치를 통해 ‘지배 이데올로기’를 생산유포하여 피지배계급을 포섭
하여 자신들에게 물질적 이익을 가져다주는 기존의 사회관계를 유지함
■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가 사람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만드는 지배 이데올로기
는 사적 소유, 물신주의, 황금만능주의, 자유 시장, 소비, 경쟁논리 등이 있음
■  ‘사회화’ 과정은 지배이데올로기를 습득시키는 과정이고 이를 통해 기존의 사회관계와 질서
를 안정적으로 유지해가는 과정임


(4) 호명과 종속적 주체화
■  알튀세르는 사회화 과정을 ‘지배 이데올로기가 개인을 지명하여 효과적으로 주체(subject)로
만드는 과정’이라고 설명함
■  개인들이 ‘상상적 동일시’ 속에서 자신이 마치 모든 사회현상의 원인이자 생산자인 ‘주체’로
생각하게 되지만, 실제로는 자신이 인식하지 못하는 사회구조 또는 사회관계의 힘에 의해 특
정한 방식으로 사고하고 행동하게 길러진 존재라고 봄. “주체는 항상-이미 호명된다.”
■  주체가 된다는 것은 개인들이 국가나 법률과 같은 큰 주체(Subject)에 복종함으로써 비로소
‘자유롭고’, ‘자율적인’ 인간 주체(subject)가 되는 것, 즉 종속을 의미함. 개인들이 법과 규범
을 내면화하여 스스로 주체로 여기면 시민과 노동자, 신자로서 의심 없이 자연스럽게 행동하
며 강제와 감시 없이도 스스로 복종한다는 것. 개인은 이런 역설적 상황을 자유로 오인하며,
스스로 자유로운 주체라고 오인하고 행동하는 것 자체가 복종이 됨
■  이렇게 지배계급의 사상이 피지배계급에 자발적으로 수용되는 과정에서 개인의 정체성이 형
성됨. 주체화의 본질은 곧 종속화라는 것
→ 일반적으로 사회화라고 하는 것이 ‘종속적 주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이라는 것
→ 지배 이데올로기만으로 포섭할 수 없고 ‘대항 이데올로기들’의 투쟁이 생기기도 함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성격형성이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은 기본적으로 심리학이론이지만, 인간의 성격형성이 한 사회
의 성적 억압의 특성, 즉 성적 본능과 사회적 규범 간의 상호작용의 특성에 영향
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점이 사회학적


(2) 개인들이 얼마나 욕망을 충족하거나 승화해 심리적 정신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
는가 하는 것은 단순히 개인의 심리적 과정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한 사회의 성
규범의 특성이나 욕망을 충족해 주는 사회제도의 특성에 영향을 받음. 성규범의
성격에 따라 이상심리, 신경증 등 심리적 정서적 장애와 형태와 빈도가 달라질 수
있음


(3) 가족관계를 중심으로 한 사회관계들 속에서 개인이 성규범을 수용하면서 욕망에
따른 심리적 긴장과 갈등을 해소하는 방식에 따라, 심리적 만족감을 느낄 수도 있고 장애를 지닐 수도 있음
■  어린 시절 성적 억압의 경험이 자아에 각인되어 성인이 되어서도 심리적 긴장과 갈등을 지
닐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화가 단순히 사회규범의 습득에 의한 정신적 성숙과정이 아님을 뜻함
■  예시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예와 근친상간 금지의 규범
- 오이디푸스 왕에 관한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한 용어. 오이디푸스 왕이 자기의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를 아내로 삼을 운명이었는데 신탁에 의해 예언된 이 숙명을 피하려고 갖은
애를 썼지만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두 가지 죄를 다 범했음을 알고 자책하며 자신의 눈을
멀게 함
- 이처럼 남자아이는 어머니를 사랑의 대상으로 삼고자 하면서 아버지를 어머니에 대한 사
랑의 경쟁자로 증오하게 됨. 하지만 아버지가 자신의 마음을 눈치 채고 거세할지도 모른
다고 두려워하게 됨
- 이런 거세공포가 남자 아이에게 어머니에 대한 성적 관심을 포기하거나 억제하게 하고 대
신 자신을 아버지와 동일시하는 방식으로 공포를 극복하게 됨
- 아버지로 상징되는 기존 사회의 규칙과 규범을 내면화하게 되면서 부모와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소멸함. 이런 과정을 원만히 넘기지 못하면 다양한
심리적 정서적 장애가 발생하기도 함


(4) id, ego, super-ego
■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생활 영역에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이라는 세 가지 수준이 있다고
봄. 의식은 대상을 감각하고 식별하는 정신내용, 전의식은 의식된 것들이 저장되는 저장소로
언제나 연합하여 의식 위로 떠오를 수 있는 것. 반면 무의식은 어떤 것들이 억압되어 생겨나
는데 정신 내용의 대부분을 형성하고 직접 의식할 수 없으며 사고나 활동에 간접적으로 영
향을 미침
■  그가 『꿈의 해석』에서 밝히려 한 것은 ‘무의식’의 존재. 꿈은 소망 충족. 그러나 그 충족은
간접적으로 이루어짐. 억압된 무의식적 욕망은 정신적 검열로 인해 항상 왜곡된 형태로 드러
남 (예 : 꿈속 조카 카를의 장례식)
■  이드는 욕망, 본능, 충동과 같은 쾌락 추구 성향을 말하는 것으로 모든 리비도의 원천이며
자아와 초자아의 바탕을 이룸. 쾌락원칙에 따라 움직임. 쾌락만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하려는
‘쾌락원칙’에 따라 움직임. 욕망 충족이 안 되면 ‘상상적 만족’에 빠지기도 함
■  자아, 즉 에고는 이드를 의식적으로 통제하고 적절한 방향으로 돌려서 현실적인 충족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 현실원칙이 적용됨. 쾌락원칙을 변용된 다른 것으로 대치하는 방식을 배
워서 현실을 고려해 쾌락을 실현
■  superego는 사회 문화적 규범이나 가치가 내면화된 것. 부모나 사회의 도덕교육.


(5) 심리적 발달단계
■  3세부터 ‘리비도 기능’, 일종의 성생활이 있음
■  이 성생활은 미완성의 초기형태에서 서로 다른 일련의 계속된 단계인 미완성의 초기
단계인 구순기(oral stage) - 항문기(anal stage) - 음경기(phallic stage)를 거치게 됨

■  구순기
- 리비도의 지향대상이 입으로 집중되어 손가락이나 다른 사물들을 입으로 빨아들임으로써
쾌락을 느끼는 단계
■  항문기
- 리비도의 지향대상이 항문으로 집중되어 항문 조임근의 조절을 통해 쾌락을 느끼는 단계.
어린이의 배변훈련이 이루어지는 단계
■  3~6세경(음경기)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일렉트라 콤플렉스.
- ‘자기애적 대상들’을 버리고 외부에서 사랑의 대상을 찾는 시기
- 어머니에 대한 욕망을 거세공포 때문에 포기하고 억제하는 대신 아버지 동일시함으로써
부모와의 새로운 관계 형성.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소멸.
■  6~11세(잠재기latency)
- 성적 발달이 정지되거나 퇴보
- 성적인 힘도 잠재적으로 남아 이드는 약하고 자아와 초자아가 강해지는 시기
- 부모에 대한 성적 관심이 애정 존경으로 바뀌고 또래나 친구들이 동일시 대상
■  성기기(genital stage)
- 모든 성욕이 생식기능에 쓰이게 됨. 사춘기 도입기.
- 이드와 자아간 갈등 심화. 리비도를 부모가 아닌 새로운 대상으로 전이시킴. 이후 성적으
로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하여 적절한 성생활 영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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