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지배 이데올로기'습득 과정으로서의 사회화
1) 마르크스의 이데올로기 이론과 사회화
(1) “사회적 존재가 의식을 규정한다.”는 주장
■ 도덕, 종교, 규범, 가치관, 세계관 등의 의식 형태인 이데올로기(ideology)가 인간의 역사적
생활과정의 산물임을 강조하면서 전도된 의식, 환상으로서의 이데올로기는 물질적 조건으로
인해 생겨난다고 봄
■ 사회화 과정이 통일적으로 한 사회의 보편적 규범을 내면화하는 것이 아님
■ 개인들의 사회적 존재조건에 따라서 서로 다른 의식이 형성될 수 있음
■ 예시
- 자본주의에서 자본가계급은 사유재산을 소유하므로 자본주의를 옹호하고 정당화하는 사고
를 지니는 반면, 노동자계급은 자본가계급에 종속되어 노동력을 팔아서 하루하루를 살아
가야 하므로 자본주의를 비판하거나 부정할 수 있음
(2) 마르크스는 또한 “지배계급의 사상이 지배적인 사상이 된다.”고 주장
■ 사회적 존재와 의식이 기계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물질적 힘을 지배하는 계급이 정신
적 힘도 지배하기 때문에 ‘지배 이데올로기’가 널리 확산하여 피지배계급의 비판이나 저항을
약화시킨다는 것
→ 한편으로는 사회화의 방식과 내용이 개인이 속한 계급적 위치에 따라 서로 달라질 수 있
음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지배계급이 사회화과정을 지배하면서 지배 이데
올로기를 보편적 도덕이나 가치관으로 확신시킬 수 있음을 보여줌
■ 자본주의 사회의 지배 이데올로기
- 자본주의 시장이 누구나 노력한 만큼 돈을 벌 수 있는 자유로운 경제활동의 장이라는 관
념은 자본의 이해를 대변하는 언론이나 대중매체를 통해 유포됨으로써, 피지배계급이 자
본주의적 불평등을 정당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함
- 또한, 교과서에서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효율적이고 공정한 경제 제도로 규정하고 국가의
개입을 부정적으로 묘사하는 것은 자본주의 질서를 정당화하는 지배 이데올로기의 기능을 함
(3) 알튀세르(L. Althusser)의 ‘지배 이데올로기’
■ 자본주의 사회에서 물질적 힘(자본)을 소유한 지배계급들과 이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국가가
학교, 교회, 언론, 대중매체 등 핵심 이데올로기 생산수단, 즉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들을 장악한다. (cf. 경찰이나 군대와 같은 ‘억압적 국가장치’)
■ 지배계급과 국가는 이 장치를 통해 ‘지배 이데올로기’를 생산・유포하여 피지배계급을 포섭
하여 자신들에게 물질적 이익을 가져다주는 기존의 사회관계를 유지함
■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가 사람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만드는 지배 이데올로기
는 사적 소유, 물신주의, 황금만능주의, 자유 시장, 소비, 경쟁논리 등이 있음
■ ‘사회화’ 과정은 지배이데올로기를 습득시키는 과정이고 이를 통해 기존의 사회관계와 질서
를 안정적으로 유지해가는 과정임
(4) 호명과 종속적 주체화
■ 알튀세르는 사회화 과정을 ‘지배 이데올로기가 개인을 지명하여 효과적으로 주체(subject)로
만드는 과정’이라고 설명함
■ 개인들이 ‘상상적 동일시’ 속에서 자신이 마치 모든 사회현상의 원인이자 생산자인 ‘주체’로
생각하게 되지만, 실제로는 자신이 인식하지 못하는 사회구조 또는 사회관계의 힘에 의해 특
정한 방식으로 사고하고 행동하게 길러진 존재라고 봄. “주체는 항상-이미 호명된다.”
■ 주체가 된다는 것은 개인들이 국가나 법률과 같은 큰 주체(Subject)에 복종함으로써 비로소
‘자유롭고’, ‘자율적인’ 인간 주체(subject)가 되는 것, 즉 종속을 의미함. 개인들이 법과 규범
을 내면화하여 스스로 주체로 여기면 시민과 노동자, 신자로서 의심 없이 자연스럽게 행동하
며 강제와 감시 없이도 스스로 복종한다는 것. 개인은 이런 역설적 상황을 자유로 오인하며,
스스로 자유로운 주체라고 오인하고 행동하는 것 자체가 복종이 됨
■ 이렇게 지배계급의 사상이 피지배계급에 자발적으로 수용되는 과정에서 개인의 정체성이 형
성됨. 주체화의 본질은 곧 종속화라는 것
→ 일반적으로 사회화라고 하는 것이 ‘종속적 주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이라는 것
→ 지배 이데올로기만으로 포섭할 수 없고 ‘대항 이데올로기들’의 투쟁이 생기기도 함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성격형성이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은 기본적으로 심리학이론이지만, 인간의 성격형성이 한 사회
의 성적 억압의 특성, 즉 성적 본능과 사회적 규범 간의 상호작용의 특성에 영향
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점이 사회학적
(2) 개인들이 얼마나 욕망을 충족하거나 승화해 심리적 정신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
는가 하는 것은 단순히 개인의 심리적 과정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한 사회의 성
규범의 특성이나 욕망을 충족해 주는 사회제도의 특성에 영향을 받음. 성규범의
성격에 따라 이상심리, 신경증 등 심리적 정서적 장애와 형태와 빈도가 달라질 수
있음
(3) 가족관계를 중심으로 한 사회관계들 속에서 개인이 성규범을 수용하면서 욕망에
따른 심리적 긴장과 갈등을 해소하는 방식에 따라, 심리적 만족감을 느낄 수도 있고 장애를 지닐 수도 있음
■ 어린 시절 성적 억압의 경험이 자아에 각인되어 성인이 되어서도 심리적 긴장과 갈등을 지
닐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화가 단순히 사회규범의 습득에 의한 정신적 성숙과정이 아님을 뜻함
■ 예시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예와 근친상간 금지의 규범
- 오이디푸스 왕에 관한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한 용어. 오이디푸스 왕이 자기의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를 아내로 삼을 운명이었는데 신탁에 의해 예언된 이 숙명을 피하려고 갖은
애를 썼지만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두 가지 죄를 다 범했음을 알고 자책하며 자신의 눈을
멀게 함
- 이처럼 남자아이는 어머니를 사랑의 대상으로 삼고자 하면서 아버지를 어머니에 대한 사
랑의 경쟁자로 증오하게 됨. 하지만 아버지가 자신의 마음을 눈치 채고 거세할지도 모른
다고 두려워하게 됨
- 이런 거세공포가 남자 아이에게 어머니에 대한 성적 관심을 포기하거나 억제하게 하고 대
신 자신을 아버지와 동일시하는 방식으로 공포를 극복하게 됨
- 아버지로 상징되는 기존 사회의 규칙과 규범을 내면화하게 되면서 부모와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소멸함. 이런 과정을 원만히 넘기지 못하면 다양한
심리적 정서적 장애가 발생하기도 함
(4) id, ego, super-ego
■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생활 영역에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이라는 세 가지 수준이 있다고
봄. 의식은 대상을 감각하고 식별하는 정신내용, 전의식은 의식된 것들이 저장되는 저장소로
언제나 연합하여 의식 위로 떠오를 수 있는 것. 반면 무의식은 어떤 것들이 억압되어 생겨나
는데 정신 내용의 대부분을 형성하고 직접 의식할 수 없으며 사고나 활동에 간접적으로 영
향을 미침
■ 그가 『꿈의 해석』에서 밝히려 한 것은 ‘무의식’의 존재. 꿈은 소망 충족. 그러나 그 충족은
간접적으로 이루어짐. 억압된 무의식적 욕망은 정신적 검열로 인해 항상 왜곡된 형태로 드러
남 (예 : 꿈속 조카 카를의 장례식)
■ 이드는 욕망, 본능, 충동과 같은 쾌락 추구 성향을 말하는 것으로 모든 리비도의 원천이며
자아와 초자아의 바탕을 이룸. 쾌락원칙에 따라 움직임. 쾌락만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하려는
‘쾌락원칙’에 따라 움직임. 욕망 충족이 안 되면 ‘상상적 만족’에 빠지기도 함
■ 자아, 즉 에고는 이드를 의식적으로 통제하고 적절한 방향으로 돌려서 현실적인 충족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 현실원칙이 적용됨. 쾌락원칙을 변용된 다른 것으로 대치하는 방식을 배
워서 현실을 고려해 쾌락을 실현
■ superego는 사회 문화적 규범이나 가치가 내면화된 것. 부모나 사회의 도덕교육.
(5) 심리적 발달단계
■ 3세부터 ‘리비도 기능’, 일종의 성생활이 있음
■ 이 성생활은 미완성의 초기형태에서 서로 다른 일련의 계속된 단계인 미완성의 초기
단계인 구순기(oral stage) - 항문기(anal stage) - 음경기(phallic stage)를 거치게 됨
■ 구순기
- 리비도의 지향대상이 입으로 집중되어 손가락이나 다른 사물들을 입으로 빨아들임으로써
쾌락을 느끼는 단계
■ 항문기
- 리비도의 지향대상이 항문으로 집중되어 항문 조임근의 조절을 통해 쾌락을 느끼는 단계.
어린이의 배변훈련이 이루어지는 단계
■ 3~6세경(음경기)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일렉트라 콤플렉스.
- ‘자기애적 대상들’을 버리고 외부에서 사랑의 대상을 찾는 시기
- 어머니에 대한 욕망을 거세공포 때문에 포기하고 억제하는 대신 아버지 동일시함으로써
부모와의 새로운 관계 형성.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소멸.
■ 6~11세(잠재기latency)
- 성적 발달이 정지되거나 퇴보
- 성적인 힘도 잠재적으로 남아 이드는 약하고 자아와 초자아가 강해지는 시기
- 부모에 대한 성적 관심이 애정 존경으로 바뀌고 또래나 친구들이 동일시 대상
■ 성기기(genital stage)
- 모든 성욕이 생식기능에 쓰이게 됨. 사춘기 도입기.
- 이드와 자아간 갈등 심화. 리비도를 부모가 아닌 새로운 대상으로 전이시킴. 이후 성적으
로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하여 적절한 성생활 영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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