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 발해·통일신라의 문화 5
■ 발해·통일신라 예술가
2. 통일신라의 예술가
• 통일신라 대표적 화가
1) 솔거 : 분황사, 관음보살상 / 단속사,유마상 / 황룡사, 노송
2) 정화, 홍계 : 흥륜사 보현보살상을 그린 승려화가
3) 금박 유물 ‘선각단화쌍조문 금박’ : 통일신라 시대 금속공예의 정수를 보여 주며
현대 기술로 재현 불가함
<요약>
■ 발해
• 발해의 토기는 고구려계와 말갈계로 구분되며 고구려계는 흑색, 회색계의 높은
온도에서 구운 토기로 표면은 매끈하게 연마되어 있고, 말갈계는 적갈색이며 낮은
온도에서 구운 것으로 토기 입구에 덧띠무늬가 부착되어 있음
• 궁전과 관청, 집, 사원, 남아 있는 절터 등을 통해 건축 양식 유추가 가능하고
고구려의 건축 양식을 이어받아 고구려 특유의 난방시설 ‘구들’을 사용했음
• 발해 건물터에서 잘 다듬은 주춧돌과 녹색유약을 발라 구운 주춧돌 장식, 용머리 상,
화려한 무늬와 기와 등 건축 부재에서 발해 특유의 특징을 알 수 있음
■ 통일신라
• 한국사 최초의 단일국가였던 통일신라는 통일 직후 신문왕 시대에 진골들의 녹음을
폐지하고 관료전을 지급했음
• 군부대는 고구려, 백제, 신라, 말갈 출신들로 다양하게 만들었고, 이성계의 경우
족보상 신라 귀족으로 되어있어 한민족으로서 인식이 자리 잡히게 되었음
• 불교문화가 매우 크게 번성했고, 화엄종을 지지했으며 의상대사는 전국각지의
명산에 화엄 10찰을 창건했으나 현재 이름이 분명하고 존속하는 사찰은 부석사,
해인사, 화엄사, 범어사, 귀신사, 갑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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