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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문화사

쉽게 쓴 미용학과, 미용사 실기 및 교양 미용문화사 정리 65. 발해·통일신라의 문화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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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발해·통일신라의 문화 5

 

■ 발해·통일신라 예술가
2. 통일신라의 예술가
통일신라 대표적 화가
1) 솔거 : 분황사, 관음보살상 / 단속사,유마상 / 황룡사, 노송
2) 정화, 홍계 : 흥륜사 보현보살상을 그린 승려화가
3) 금박 유물 ‘선각단화쌍조문 금박’ : 통일신라 시대 금속공예의 정수를 보여 주며
현대 기술로 재현 불가함

 

선각단화쌍조문 금박

 

<요약>

■ 발해
발해의 토기는 고구려계와 말갈계로 구분되며 고구려계는 흑색, 회색계의 높은
온도에서 구운 토기로 표면은 매끈하게 연마되어 있고, 말갈계는 적갈색이며 낮은
온도에서 구운 것으로 토기 입구에 덧띠무늬가 부착되어 있음
궁전과 관청, 집, 사원, 남아 있는 절터 등을 통해 건축 양식 유추가 가능하고
고구려의 건축 양식을 이어받아 고구려 특유의 난방시설 ‘구들’을 사용했음
발해 건물터에서 잘 다듬은 주춧돌과 녹색유약을 발라 구운 주춧돌 장식, 용머리 상,
화려한 무늬와 기와 등 건축 부재에서 발해 특유의 특징을 알 수 있음

 

■ 통일신라
한국사 최초의 단일국가였던 통일신라는 통일 직후 신문왕 시대에 진골들의 녹음을
폐지하고 관료전을 지급했음
군부대는 고구려, 백제, 신라, 말갈 출신들로 다양하게 만들었고, 이성계의 경우
족보상 신라 귀족으로 되어있어 한민족으로서 인식이 자리 잡히게 되었음
불교문화가 매우 크게 번성했고, 화엄종을 지지했으며 의상대사는 전국각지의
명산에 화엄 10찰을 창건했으나 현재 이름이 분명하고 존속하는 사찰은 부석사,
해인사, 화엄사, 범어사, 귀신사, 갑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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