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 근대 19세기 후반의 문화 4
■ 19세기 후반 복식
1. 일반적 특징
• 19C 말 ~ 20C 초 유행 : S-실루엣 드레스
• 가는 허리, 뒤로 뺀 엉덩이, 길게 끌리는 트레인
• 꽃무늬 패턴, 가벼운 시폰/오건디, 레이스/러플 장식
• 나팔꽃 퍼지는 고어스커트
• 유기적 곡선미 강조
• 아르누보 스타일과 밀접한 관련성으로 아르누보 율동감 강조
• 19세기 후반 빅토리아 시대 : 근대 자본주의 확립 돈과 성공 존중 복식의 남녀
성차가 가장 크게 남
• 남성 : 경제활동 수행, 가장 역할
• 여성 : 아내와 어머니 역할의 이분법 절정
• 남성의 기본적 가치 : 성실, 유능, 단정, 실용 코트, 바지의 근대적 수트
• 허리를 조이는 실루엣에서 박스형, 넥타이 출현 실용성 강화
• 여성은 결혼을 통해 경제, 사회적 지위 획득 아름다움이 힘
• 버슬, 아우어글라스, S-실루엣(코르셋, 버슬로 신체 구속과 변형)
• 19세기 말 여성복 : 건강상의 문제와 여성의 종속적, 열등한 사회적 지위의
상징으로 비판받음
• 버슬 : 낭만주의 시대의 타락성 보완, 여성의 인체미 최대한 은폐, 성적 자극 저하
• 그러나, 스커트가 엉덩이 중심부로 시선을 엉덩이로 성적 자극 가중
• 빅토리안 여성미 : 가는 허리, 코르셋 부도덕함으로 간주
• 체면 중시와 에로티시즘 강조의 이중성 중산층의 가치와 태도 반영
• 15세기 중반 이후 ~ 19세기 말 : 여성의 획일적인 유행 쫓기로 신체에 불편함과
긴장, 고통을 주는 스타일을 고수하였음
• 여성복의 빠른 변화
: 크리놀린 스커트 | 버슬 드레스 | 아우어글라스 실루엣(1890) |
: | -실루엣(1890 말) |
• 큰 변화가 없는 남성복 : 이전 시기의 형식 지속됨
• 스타일의 다양화로 T.P.O 에 따라 약간 다르게 착용, 예복과 평상복의 구별 확립
• 반유행 복식운동, 복식개혁운동으로 편안하고 아름다운 새로운 의복 제안
• 19세기 초 슈미즈 드레스 문제점으로 개혁을 시작하여 이성주의 복식운동,
유미주의 복식운동이 진행되었음
• 이성주의 복식운동은 복식의 여성해방, 건강, 위생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유미주의 복식운동은 복식의 심미성에 초점을 두었음
1) 셔츠(shirt)
• 1870년대 : 패턴이 있는 직물로 셔츠 제작,
• 1870년대 : 보타이 넥타이, 애스콧타이로의 변화, 윙칼라 유행
• 1880년대 : 현대 와이셔츠, 커프스, 요크, 스트레이트 칼라 등 종류 다양화
• 1890년대 : 점점 높아진 스탠딩 칼라(3인치), 줄무늬 셔츠(캐주얼), 흰색 보일드
셔츠(예복, 플리츠없이 풀먹인 천)
2) 넥타이
• 하루종일 풀리지 않는 넥웨어 필요
• 포 인 핸드 : 넥타이의 매듭이 마차의 고삐처럼 생김
• 애스콧타이 : 넓은 플랩을 접어 가슴에 핀으로 고정
• 이브닝웨어 : 흰색의 좁은 보타이
3) 조끼(vest)
• 1870년대 : 코트의 단추가 높아 조끼가 중요하지 않음
• 주로 코트와 같은 직물 사용, 직선적인 앞 허리선에 칼라와 라펠
• 1890년대 : 코트를 오픈해서 입는 것이 유행 조끼가 많이 드러남
• 대비되는 색상의 조끼 유행 장식적인 직물 사용, 싱글 브레스티드가 일반적
• 테일코트 +더블 브레스티드(어두운 색상)
4) 바지
• 직선적이고 약간 좁음
• 테일코트 +바지(더 좁음, 코트와 같은 직물, 양 옆에 두 줄의 브레이드 장식)
• 1890년대 : 주름잡은 황태자 바지 유행
• 니커보커스 : 사냥, 골프, 테니스 등 스포츠할 때만 착용
5) 코트
• 남성복의 가장 중요한 아이템
• 일반적인 남성 예복
• 프록코트, 실크라펠이 있는 조끼, 줄무늬 또는 코트와 조끼에 대비되는 색상의 바지
착용
• 디토수트 : 코트, 조끼, 바지가 모두 같은 직물, 일상복으로 적합 대중화
(1) 테일코트(ta il coa t)
- 가장 공식적인 이브닝 웨어
- 뒤에는 무릎길이 테일이 2개, 앞과 옆은 허리길이
- 위보다 아래가 약간 좁은 실루엣
- 앞중심 양쪽에 장식용 단추, 새틴라펠의 리버스 칼라
(2) 프록코트(frock coa t)
- 허리선까지 몸에 꼭 맞고 허리선부터 퍼지는 아우어글라스 실루엣
- 무릎길이 코트 : 뒤트임, 라펠 끝을 다른 천으로 구성(싱글 브레스티드, 더블
브레스티드)
- 일상복, 예복, 비즈니스 웨어
- 1890년부터 일상복은 색코트, 예복은 모닝코트
- 저녁 모임 -어두운 색상의 테일코트 / 보다 가벼운 모임 -턱시도
(3) 색코트(sa ck coa t)
- 오늘날 테일러드 재킷과 유사
- 캐주얼한 상황에서 착용 : 영국
- 라운지코트, 라운지재킷 : 허리 재봉선이 없는 박스형
- 프록코트보다 짧은 길이, 넓은 소매통 활동 편리
(4) 모닝코트(m orning coa t)
- 1870년대의 비공식적인 일상복
- 1890년대 공식적인 예복
- 뒷길의 길이는 무릎, 앞길의 자락은 뒤쪽을 향해 사선 재단(컷어웨이)
- 앞중심에 하나의 단추, 조끼 아랫부분과 바지 앞부분이 드러남
5) 디너(dinner)재킷
• 가벼운 저녁모임에 착용, 턱시도 박스형의 여유 있는 형태, 새틴 숄칼라
6) 스포츠(sport) 재킷
색코트와 유사하게 여유있는 형태의 블레이저, 패치포켓, 청동단추
• 노퍽(norfolk) 재킷
: 사냥, 골프 시 착용, 엉덩이 길이, 뒤에 맞주름, 허리에 벨트, 트위드 사용,
니커보커즈와 함께 착용
7) 오버코트(over-coa t)
• 종아리 길이 : 프록코트 +톱 프록코트(허리재봉선, 허리를 꼭 맞게 강조)
• 색코트 +체스터필드(허리재봉선 없음, 박스형, 싱글 브레스티드)
• 모피안감의 오버코트 부의 상징 : 인버네스 케이프
• 앞은 케이프, 뒤는 오버코트 : 얼스터(탈부착 후드, 허리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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