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용문화사

쉽게 쓴 미용학과, 미용사 실기 및 교양 미용문화사 정리 47. 근대 19세기 후반의 문화 3

반응형

47. 근대 19세기 후반의 문화 3

 

■ 19세기 후반 예술가


1. 일반적 특징


1) 자연주의(Na tura lism )
서정적인 전원 풍경을 주로 그렸던 ‘자연주의’는 현실에 대한 목적론적 설명을
거부하고, 현실을 선입견 없이 실험적으로 관찰하는 방법론
자연주의는 이상주의에 대한 반발로 나타났으며, 낭만주의에 의해 조장된 개인적
감정의 득세에 의해 촉발됨
자연주의라는 용어는 1872년 에밀 졸라가 문학에서 처음 사용함
자연주의란 자연대상을 양식화하거나 그 관념적 표현을 행하지 않고 보는 그대로를
충실하게 재현하려는 예술적 태도로 ‘사실주의’와 대립

자연을 조금도 미화하거나 이상화하지 않고 자연에 깊은 애정을 갖고 그 속에 젖어
들어 미묘한 광, 정취를 통해 풍경화로 자연주의를 표현

 

2) 사실주의(Rea lism )
1855년 쿠르베가 개최한 개인전에 ‘Rea lism ’이라고 명명하면서부터
‘사실주의’라는 용어가 사용됨
현실을 주관적으로 변형, 왜곡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충실하게 반영하고자 하는
예술가의 태도
쿠르베는 농부들과 노동자들의 추한 꼴과 중산층 부인들의 뚱뚱하고 저속한
모습으로 기존 사회에 대하여 항의했으며, 밀레는 육체노동을 찬양하며 화면에서
귀족을 몰아내고 농부들을 주인공으로 만듦

도미에는 부르주아의 생활상을 꼬집고 비웃으며, 뒤에 숨겨진 모든 위선을 폭로함
주제의 선택은 예술적 배려보다 ‘사회적 배려’에 의해 결정됨

 

2. 폴 고갱(Pa ul G a ug uin)


프랑스의 탈 인상주의 화가, 파리 출생
피카소, 마티스 등의 프랑스 아방가르드 작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음
피사로, 폴 세잔과 함께 작업을 하기도 함
생전보다 사후에 널리 인정받은 작가

 

1) Ta hitia n W om en on the Bea ch(1891)

 

2) The Moon a nd the Ea rth(1893)

3) The Roya l End(1892)

3. 빈센트 빌럼 반 고흐 (Vincent W illem va n G og h)


네덜란드의 후기 인상주의 화가
조울증으로 목사 고시에 좌절함
들라크루아의 색채론 탐독 후 미완성이던
감자먹는 사람들을 완성함
"그것은 사실 필요없다. 나중에 사람들은 반드시 나의 그림을 알아보게 될 것이고,
내가 죽으면 틀림없이 나에 대한 글을 쓸 것이다. 만일 오래 살 수 있도록 시간이
주어진다면 나는 그것을 확실히 입증해 보일 것이다.

 

1) The pota to ea ters(1885)

2) 테오에게 보낸 편지(1883)

3) The yellow house(1888)

4) C ountry roa d in
provence by night(1890)

5) Sta rry night(1889)

 

4. 파블로 디에고 호세 프란시스코 데 파울라 후안
1) 네포무세노 마리아 데 로스 레메디오스
2) 시프리아노 데 라 산티시마 트리니다드 루이스
3) 이 피카소
4) (Pa b lo Dieg o J osé Fra ncisco d e Pa ula
5) J ua n Nep om uceno Ma ría d e los
6) Rem ed ios C ip ria no d e la Sa ntísim a
7) Trinid a d Ruizy Pica sso)


생전부터 유명했던 화가로 자신의 그림가치를
확인하는 것이 특징
회화, 조각, 도예, 판화 등 다방면으로 활약한
스페인의 미술가

 

1) 11세 피카소 토르소 소묘(1982)

2) The Absinthe Drinker(1901)

3) Les Dem oiselles d'Avignon(1907)

 

<요약정리>

■ 19세기 후반 문화의 일반적 특징
19세기 후반은 국제관계의 전개에 있어서나 물질문명의 발달에 있어서 다채롭고,
역사상 가장 다산적인 문화를 이룩한 시기였음
기계 생산에 의한 가내 수공업으로부터 공장 공업으로의 변화가 생겨났으며 공장이
위치한 도시로 대규모의 인구 이동이 발생함
인구증가와 도시집중화는 노동, 실업, 빈부격차 등의 사회문제를 유발하였고,
프롤레타리아의 비참한 생활로 유토피아적 사회주의 사상이 대두됨

■ 19세기 후반 건축 양식의 특징
근대 19세기 후반의 건축양식은 절충주의로 그리스, 로마 위주의 신고전주의
건축과 고딕 위주의 낭만주의 건축처럼 일정한 양식에 국한되지 않고 과거의 모든
양식을 이용하였음
새로운 양식의 창조를 시도하여 일정한 기준이 없이 건축가의 주관에 의해 각종
양식을 선택하거나 혼합하였음
■ 19세기 후반 예술가
근대 19세기 후반에 뛰어난 재능을 보여준 예술가들로는 폴 고갱, 빈센트 반 고흐,
파블로 피카소 등이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