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근대 19세기 후반의 문화 3
■ 19세기 후반 예술가
1. 일반적 특징
1) 자연주의(Na tura lism )
• 서정적인 전원 풍경을 주로 그렸던 ‘자연주의’는 현실에 대한 목적론적 설명을
거부하고, 현실을 선입견 없이 실험적으로 관찰하는 방법론
• 자연주의는 이상주의에 대한 반발로 나타났으며, 낭만주의에 의해 조장된 개인적
감정의 득세에 의해 촉발됨
• 자연주의라는 용어는 1872년 에밀 졸라가 문학에서 처음 사용함
• 자연주의란 자연대상을 양식화하거나 그 관념적 표현을 행하지 않고 보는 그대로를
충실하게 재현하려는 예술적 태도로 ‘사실주의’와 대립
• 자연을 조금도 미화하거나 이상화하지 않고 자연에 깊은 애정을 갖고 그 속에 젖어
들어 미묘한 광, 정취를 통해 풍경화로 자연주의를 표현
2) 사실주의(Rea lism )
• 1855년 쿠르베가 개최한 개인전에 ‘Rea lism ’이라고 명명하면서부터
‘사실주의’라는 용어가 사용됨
• 현실을 주관적으로 변형, 왜곡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충실하게 반영하고자 하는
예술가의 태도
• 쿠르베는 농부들과 노동자들의 추한 꼴과 중산층 부인들의 뚱뚱하고 저속한
모습으로 기존 사회에 대하여 항의했으며, 밀레는 육체노동을 찬양하며 화면에서
귀족을 몰아내고 농부들을 주인공으로 만듦
• 도미에는 부르주아의 생활상을 꼬집고 비웃으며, 뒤에 숨겨진 모든 위선을 폭로함
• 주제의 선택은 예술적 배려보다 ‘사회적 배려’에 의해 결정됨
2. 폴 고갱(Pa ul G a ug uin)
• 프랑스의 탈 인상주의 화가, 파리 출생
• 피카소, 마티스 등의 프랑스 아방가르드 작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음
• 피사로, 폴 세잔과 함께 작업을 하기도 함
• 생전보다 사후에 널리 인정받은 작가
1) Ta hitia n W om en on the Bea ch(1891)
2) The Moon a nd the Ea rth(1893)
3) The Roya l End(1892)
3. 빈센트 빌럼 반 고흐 (Vincent W illem va n G og h)
• 네덜란드의 후기 인상주의 화가
• 조울증으로 목사 고시에 좌절함
• 들라크루아의 색채론 탐독 후 미완성이던
감자먹는 사람들을 완성함
• "그것은 사실 필요없다. 나중에 사람들은 반드시 나의 그림을 알아보게 될 것이고,
내가 죽으면 틀림없이 나에 대한 글을 쓸 것이다. 만일 오래 살 수 있도록 시간이
주어진다면 나는 그것을 확실히 입증해 보일 것이다.
1) The pota to ea ters(1885)
2) 테오에게 보낸 편지(1883)
3) The yellow house(1888)
4) C ountry roa d in
provence by night(1890)
5) Sta rry night(1889)
4. 파블로 디에고 호세 프란시스코 데 파울라 후안
1) 네포무세노 마리아 데 로스 레메디오스
2) 시프리아노 데 라 산티시마 트리니다드 루이스
3) 이 피카소
4) (Pa b lo Dieg o J osé Fra ncisco d e Pa ula
5) J ua n Nep om uceno Ma ría d e los
6) Rem ed ios C ip ria no d e la Sa ntísim a
7) Trinid a d Ruizy Pica sso)
• 생전부터 유명했던 화가로 자신의 그림가치를
• 확인하는 것이 특징
• 회화, 조각, 도예, 판화 등 다방면으로 활약한
• 스페인의 미술가
1) 11세 피카소 토르소 소묘(1982)
2) The Absinthe Drinker(1901)
3) Les Dem oiselles d'Avignon(1907)
<요약정리>
■ 19세기 후반 문화의 일반적 특징
• 19세기 후반은 국제관계의 전개에 있어서나 물질문명의 발달에 있어서 다채롭고,
역사상 가장 다산적인 문화를 이룩한 시기였음
• 기계 생산에 의한 가내 수공업으로부터 공장 공업으로의 변화가 생겨났으며 공장이
위치한 도시로 대규모의 인구 이동이 발생함
• 인구증가와 도시집중화는 노동, 실업, 빈부격차 등의 사회문제를 유발하였고,
프롤레타리아의 비참한 생활로 유토피아적 사회주의 사상이 대두됨
■ 19세기 후반 건축 양식의 특징
• 근대 19세기 후반의 건축양식은 절충주의로 그리스, 로마 위주의 신고전주의
건축과 고딕 위주의 낭만주의 건축처럼 일정한 양식에 국한되지 않고 과거의 모든
양식을 이용하였음
• 새로운 양식의 창조를 시도하여 일정한 기준이 없이 건축가의 주관에 의해 각종
양식을 선택하거나 혼합하였음
■ 19세기 후반 예술가
• 근대 19세기 후반에 뛰어난 재능을 보여준 예술가들로는 폴 고갱, 빈센트 반 고흐,
파블로 피카소 등이 있음
'미용문화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쉽게 쓴 미용학과, 미용사 실기 및 교양 미용문화사 정리 49. 근대 19세기 후반의 문화 5 (2) | 2024.01.22 |
---|---|
쉽게 쓴 미용학과, 미용사 실기 및 교양 미용문화사 정리 48. 근대 19세기 후반의 문화 4 (1) | 2024.01.21 |
쉽게 쓴 미용학과, 미용사 실기 및 교양 미용문화사 정리 46. 근대 19세기 후반의 문화 2 (0) | 2024.01.19 |
쉽게 쓴 미용학과, 미용사 실기 및 교양 미용문화사 정리 45. 근대 19세기 후반의 문화 1 (0) | 2024.01.18 |
쉽게 쓴 미용학과, 미용사 실기 및 교양 미용문화사 정리 44. 근대 낭만주의 문화 6 (1) | 2024.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