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 근대 19세기 후반의 문화 2
■ 19세기 후반 건축
2. 영국의 절충주의 건축 양식
• 리젠시(Regency)
- 잉글랜드 조지 4세 말기와 뒤를 잇는 19세기의 발전 사이의 과도기적 시기로 이
기간의 디자인을 정의하는 용어임
- 스타일은 18세기 후반의 신고전주의에서 비롯되지만, 형태는 이국적인 이집트와
중국 그리고 무어 요소들의 혼합물과 함께 그리스와 로마적인 전례들에서 끌어옴
- 특징은 고전주의의 절도와 환상의 풍부함 사이의 모순된 양상을 표현함
1) 존 내쉬(J ohn Na sh, 1752~1835년)
• <로얄 파빌리온, 브라이톤, 1818~1821년> 브라이톤 궁이라고도 하여 동양의
사라센 양식과 고딕 양식의 혼합 양식
2) 존 손경(Sir J ohn Soa ne, 1735~1837년)
• <영국은행, 런던, 1798~1799년> <손 주택, 런던, 1812~1813년> 한때는 신
고전주의였다가 때에 따라선 모더니즘처럼 간결했다가 또는 장식적이고 복잡함
• 영국은행은 형태 면에선 복잡하지만 디테일 면에선 심플한 공간을 창조해냈음
3. 미국의 절충주의 건축 양식
• 그리스 복고주의가 이데올로기적 요소에 의해 지지됨
• 스스로 독립된 민주주의 국가라고 선포하면서 그리스 페리클레스 시대의 영광을
재창조해내려 함
1) 윌리엄 스트릭랜드(W illia m Strickla nd)
• <미국의 제2은행, 필라델피아, 1818~1824> 그리스 신전 형태로 디자인된 미국
최초의 건물로 파르테논을 모델로 한 박공 지붕의 포티코
4. 독일의 절충주의 건축 양식
• 이탈리아 르네상스 양식을 기본으로 한 양식이 성행
1) 고트프리트 젬퍼(G ottfried Sem per, 1803~1879년)
• <국립 가극장, 드레스덴, 1837~1841년> <부르크 극장, 비인, 1873~1888년>
5. 과도기 시대의 건축적 의미
• 과도기의 양식들은 고전주의의 질서와 환상의 풍부함 사이에서 모순되게 흔들리는
것처럼 보임
• 기능 및 기술은 고려되지 않고 과거형태를 무분별하게 사용함으로써 의미를 상실한
건축으로 비판받았음
• 절충주의의 방법은 단지 시각적 유희에 불과하며 근본적으로 건물의 계획, 즉 구조,
기술 등과 본질적 관계를 가지지 못함
• 새로운 재료들이 대량 생산됨으로써 재료의 특성이 그대로 표현되는 경향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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