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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문화사

쉽게 쓴 미용학과, 미용사 실기 및 교양 미용문화사 정리 46. 근대 19세기 후반의 문화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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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근대 19세기 후반의 문화 2

 

■ 19세기 후반 건축


2. 영국의 절충주의 건축 양식


리젠시(Regency)
- 잉글랜드 조지 4세 말기와 뒤를 잇는 19세기의 발전 사이의 과도기적 시기로 이
기간의 디자인을 정의하는 용어임
- 스타일은 18세기 후반의 신고전주의에서 비롯되지만, 형태는 이국적인 이집트와
중국 그리고 무어 요소들의 혼합물과 함께 그리스와 로마적인 전례들에서 끌어옴
- 특징은 고전주의의 절도와 환상의 풍부함 사이의 모순된 양상을 표현함

 

1) 존 내쉬(J ohn Na sh, 1752~1835년)
<로얄 파빌리온, 브라이톤, 1818~1821년> 브라이톤 궁이라고도 하여 동양의
사라센 양식과 고딕 양식의 혼합 양식

 

2) 존 손경(Sir J ohn Soa ne, 1735~1837년)
<영국은행, 런던, 1798~1799년> <손 주택, 런던, 1812~1813년> 한때는 신
고전주의였다가 때에 따라선 모더니즘처럼 간결했다가 또는 장식적이고 복잡함
영국은행은 형태 면에선 복잡하지만 디테일 면에선 심플한 공간을 창조해냈음

 

로얄 파빌리온
영국은행

 

3. 미국의 절충주의 건축 양식


그리스 복고주의가 이데올로기적 요소에 의해 지지됨
스스로 독립된 민주주의 국가라고 선포하면서 그리스 페리클레스 시대의 영광을
재창조해내려 함

 

1) 윌리엄 스트릭랜드(W illia m Strickla nd)
<미국의 제2은행, 필라델피아, 1818~1824> 그리스 신전 형태로 디자인된 미국
최초의 건물로 파르테논을 모델로 한 박공 지붕의 포티코

미국의 제2은행

 

4. 독일의 절충주의 건축 양식


이탈리아 르네상스 양식을 기본으로 한 양식이 성행
1) 고트프리트 젬퍼(G ottfried Sem per, 1803~1879년)
<국립 가극장, 드레스덴, 1837~1841년> <부르크 극장, 비인, 1873~1888년>

국립 가극장

 

5. 과도기 시대의 건축적 의미


과도기의 양식들은 고전주의의 질서와 환상의 풍부함 사이에서 모순되게 흔들리는
것처럼 보임
기능 및 기술은 고려되지 않고 과거형태를 무분별하게 사용함으로써 의미를 상실한
건축으로 비판받았음
절충주의의 방법은 단지 시각적 유희에 불과하며 근본적으로 건물의 계획, 즉 구조,
기술 등과 본질적 관계를 가지지 못함
새로운 재료들이 대량 생산됨으로써 재료의 특성이 그대로 표현되는 경향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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