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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문화사

쉽게 쓴 미용학과, 미용사 실기 및 교양 미용문화사 정리 15. 근세 르네상스의 문화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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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근세 르네상스의 문화 3

 

■ 르네상스 복식


1. 복식의 일반적 특징


유럽 여러 나라 사이의 왕실 결혼, 무역량의 증대, 빈번한 여행은 의복에 많은
영향을 주었음
의복의 기본 스타일은 국제적, 세부적 장식은 국가적 특징을 지님
15세기 말~16세기 초의 경우
- 이탈리아 복식의 영향력
- 과장을 하지 않은 단순함
-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선으로 구성됨
- 절제를 나타냄

 

1. 복식의 일반적 특징
15세기 말~16세기 초의 경우

라벨라의 초상화

16세기 전반기의 경우
- 독일 의상이 유행을 지배하였음
- 속옷이나 안감이 보이게 하는 슬래시(sla sh) 기법이 성행함
- 의복에 심을 넣어 부풀리게 하는 퍼프 기법이 발달하였고, 전 유럽에 유행하였음

슬래시와 퍼프 강조 1
슬래시와 퍼프 강조 2

16세기 후반기의 경우
- 스페인 의상이 유행을 주도하였음
- 견고하고 딱딱해 보이는 실루엣과 뻣뻣한 옷감을 사용함
- 형식적, 엄격함과 경직성의 느낌을 주는 디자인
- 검은색 천을 많이 사용함
- 파딩게일과 코르셋을 사용함

파딩게일

의복으로 남성과 여성의 인체 특징을 표현함
- 남녀의 사회적 역할 구분(남녀 복식의 뚜렷한 구분)
남자
- 더블릿과 브리치즈로 상
하 분리
여자
- 원피스 형태의 로브
- X형 실루엣
- 보디스와 스커트 허리선을 연결

 

헨리 8세 : 남자의 상 ∙ 하의가분리된 더블릿과 브리치즈

르네상스 후기 : 과장적 실루엣이 등장함
16세기 장식적 요소가 강조되면서 직물 산업이 발달되고, 레이스가 보급되었음
의복에 자수 장식을 강조함(자수법 발달)
보석류가 남용되던 시기(pea rl a ge)

엘리자베스 1세 : V형의 상의,A형의 스커트, X형의 실루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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