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용문화사

쉽게 쓴 미용학과, 미용사 실기 및 교양 미용문화사 정리 14. 근세 르네상스의 문화 2

반응형

14. 근세 르네상스의 문화 2

 

■ 르네상스 3대 거장


1)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Michela ng elo Buona rroti)


- 바티칸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4년)와 대벽화(6년)는 필생의 역작에 속함
- 천장 길이 40미터, 천장 폭 13미터의 엄청난 규모를 가진 프레스코화였고, 이 작업
이후 시력이 영구 손상되었음
- 미켈란젤로는 사실 화가가 아닌 조각가였음
- 사실성, 정확한 비례가 특징

미켈란젤로 초상화
시스티나 성당 천장화 중 일부
시스티나 성당 대벽화 : 최후의 심판
시스티나 성당 천장화

 

시스티나 성당 대벽화

 

2) 레오나르도 디 세르 피에로 다 빈치(Leona rd o d i ser Piero d a Vinci)


- 원근법, 명암법의 기법으로 생생한 인물상 창조
- 이탈리아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석학으로 화가이자 조각가, 발명가, 건축가,
해부학자, 지리학자, 음악가였음
- 인류 역사를 바꾼 10명의 천재 중 1위에 선정됨 

비트루비우스적 인간 또는인체 비례도

 

 

제 1 피렌체시대(1466~1482)
- 석죽의 성모, 수태고지, 베노바 가의 성모 등의 작품활동
- 레오나르도의 독창적인 구도와 분위기 표현 기술을 확인할 수 있음
- 스승 베로키오의 영향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을 하는 시기

수태고지

- 암굴의 성모, 최후의 만찬 등의 작품활동
- 인체와 말의 해부학적 연구에 몰두하며 인체의 해부와 조류의 비상에 관한 논문을
썼으며 광학에 대한 연구도 함께 진행하였음

암굴의 성모(Virgin of the Rocks)
최후의 만찬(The La st Supper, 1495~1498)

제 2 피렌체시대(1500~1506)
- 성 모자와 성 안나, 모나리자 등의 작품활동이 시작된 시기
- 과학연구활동을 하며 새가 나는 방법, 지질학과 물의 운동, 해부 등과 관련된 수기
등을 남긴 시기

모나리자(Mona Lisa , 1503~1517)

밀라노에서 프랑스 루이 12세의 궁정화가가 되었던 시기

 

3) 라파엘로 산치오 다 우르비노(Ra ffa ello Sa nzio d a Urb ino)


-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 화가
-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와 함께 3대 천재 예술가 중 한 사람으로 불림
- 성체 논의, 아테네 학당, 파르나소스, 삼덕상, 갈라테아의 승리 등의 작품활동
- 37세에 요절 후 국가장 : 로마의 판테온에 묻혀짐

 

라파엘로의 방
- 세냐투라의 방
- 엘리오두루스의 방
- 보르고의 화재의 방
- 콘스탄티누스 홀

라파엘로 산치오
세냐투라의 방
엘리오두루스의 방
보르고의 화재의 방
콘스탄티누스 홀
아테네 학당(Scuola di Atene, 1509~0511)
성체논의(Disputa , 1509~1510)
파르나소스(The Pa rna ssus, 1509~1511)

 

■ 르네상스 정신


종교적 믿음에 대한 도전
교회의 권위 약화
새로운 사회질서
인간 중심 사상의 개인주의와 향락주의는 생활의 모든 면에 영향을 주었으며,
타락한 교회에 대한 반발심을 증가시킴
1517년 독일 마르틴 루터가 면죄부에 대한 95개조 반박문을 발표함
종교개혁이 시작됨(독일, 네덜란드, 영국, 북유럽 : 신교 / 남유럽 : 가톨릭교)

 

<요약정리>

 

■ 근세 르네상스 문화
르네상스란 중세와 근세를 이어주는 시기
프랑스어에서 유래된 단어로 RE는 ‘다시’, NAISSANC E는 ‘탄생’을 의미함
즉, ‘다시 태어나다’의 재생과 부활을 의미함
■ 근세 르네상스 3대 거장
미켈란젤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 라파엘로는 르네상스 시대의 3대 거장으로서
여러 방면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여준 천재 예술가라고 할 수 있음
■ 근세 르네상스 정신
인간 중심 사상의 개인주의와 향락주의는 생활의 모든 면에 영향을 주었으며,
타락한 교회에 대한 반발심을 증가시킴
마르틴 루터는 면죄부에 대한 95개조 반박문을 발표함(1517년 독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