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용문화사

쉽게 쓴 미용학과, 미용사 실기 및 교양 미용문화사 정리 11. 중세 고딕의 미용문화 2

반응형

11. 중세 고딕의 미용문화 2

 

■ 중세 고딕 복식


1) 의복의 종류별 특징


(1) 속옷
① 언더 셔츠(und ershirts)
- 안쪽에 겹쳐있던 속옷 용도의 남성 셔츠
② 슈미즈(C hem ise)
- 얇은 마, 실크 등으로 제작
- 목 둘레, 소매 둘레에 자수나 레이스로 장식한 속옷

③ 코르셋(C orset)
- 남녀 모두 허리를 가늘게 보이기 위해 사용
④ 정조대(C ha stity Belt)
- 일명 ‘비너스의 띠’ 로 불리며 신분에 따라 금이나 보석을 박은 사치스러운 금속
정조대를 제작함

 

(2) 코트(cotte)
13세기 블리오를 대체하여 입기도 하였음
남녀 공용으로 입었으며, 긴 튜닉형의 원피스 드레스 형태
발등을 덮는 길이로 주로 실내에서 입었음
외출 시에는 짧은 길이의 코트를 입었는데, 이때 상대적으로 상류층은 긴 코트,
하류층은 짧은 코트를 입었음
상체가 비교적 여유있고 스커트가 넓어지며 자연스러운 드레이프가 만들어지는
입체적인 의복 구성으로 발달되었음
소매는 끝이 좁아지는 형태 또는 소매통이 전체적으로 좁은 형이 유행하였음

 

(3) 코트아르디(coteha rd ie)
코트의 변형으로 남녀 공용
상체는 꼭 맞아 신체의 곡선이 잘 나타나고, 스커트 부분은 긴 원피스형
좁은 폭의 긴 끈 또는 스카프인 티핏(tippet)을 부착하였음

 

(4) 쉬르코(surcot)
겉에 입는 넉넉한 크기의 튜닉 일종으로 외출 시 착용한 남녀 공용 의복
둥글고 넓은 네크라인, 진동 둘레가 특징
소매가 없거나 튜닉, 코트보다 짧고 넓은 소매가 있었음
화려한 색의 실크나 모직을 사용하여 만들었음

 

쉬르코의 변형

시클라스
(cycla s)
십자군 갑옷 위에 착용, 옆트임을 주거나 꿰맴
쉬르코 투베르
(Surco-touvert)
상류층의 부녀자들이 애용함, 장식적 의복, 목/진동 둘레의 모피 장식
타바드
(Ta ba rd)
하류층에서 사용, 헐렁하고 짧은 소매 또는 무소매
→후기 : 군복, 시종복으로 문장 장식이 특징, 기사 고유의 문장(명함 기능)
가르드 코르
(ga rde-corps)
통 모양의 긴 소매, 진동선 트임, 행잉슬리브, 여유있는 소매, 어깨주름,
후드 오늘날 학위 수여식 가운과 흡사

 

쉬르코 투베르
가르드 코르
타바드

 

(5) 우플랑드(houp p ela nd e)
장식적인 이유로 주로 벨벳, 새틴, 다마스크, 브로케이드, 울 소재를 사용함
스탠딩 칼라, 땅에 끌리는 긴 소매, 백파이프(ba gpipe)형의 주름이 있는 가운
남성복에 있어 우플랑드, 혹은 변형된 짧은 우플랑드와 푸르푸앵이 많이 등장함
우플랑드와 푸르푸앵의 차이는 허리 부분에 봉제선의 유무로 나타나는데,
푸르푸앵의 경우 허리선을 기준으로 상체의 윗 부분과 스커트 부분으로 나누어짐

 

(6) 푸르푸앵(p ourp oint)
십자군 병사가 입었던 누빔 속옷이 변형된 상의로 재킷(ja cket)으로 불리기도
하였으며, 현대의 재킷과 유사한 개념
형태 : 동양에서 들어온 단추의 영향으로 앞 중앙에 여밈 단추가 촘촘히 달려
있거나 레이싱(la cing) 처리됨
목 둘레 : 둥글거나 스탠딩 칼라
스커트 부분 : 호즈에 연결되도록 끈 장식이 있음
소재 : 실크, 모직, 다마스크 등이 이용됨

 

푸르푸앵

(7) 호즈(hose) 혹은 불어로 쇼스(cha usses)
남녀 모두 착용한 양말 또는 바지 등의 일종
남자들의 푸르푸앵 길이가 점점 짧아지며 호즈 또는 쇼스와 세트로 입었음
초기 : 튜브 모양을 양쪽 다리에 각각 끼우고 허리까지 잡아당겨 고정시켜 착용
후기 : 양쪽의 중심을 꿰매고 코드피스(codpiece)를 붙여 팬티를 호즈 모양으로
만들어 착용하였음
코드피스(codpiece)는 등장 초기에는 호즈의 양다리 사이를 채우는 목적에서
비롯된 성기보호용 조각이었으나 1450년 이후 푸르푸앵이 점점 짧아짐에 따라
남성 성기의 강조 역할을 하게 됨

코드피스

(8) 신발
기독교의 숭고한 종교적 이념을 표현하기 위해 높고 뾰족해진 고딕 양식이
신발에도 반영되었음 그 결과 앞 부리가 뾰족하고 긴 신발이 유행하게 됨
풀렌느(poula ine) 혹은 크렉코우(cra ckowes) : 부드러운 가죽, 펠트, 벨벳,
브로케이드, 두꺼운 실크 등을 사용, 보석이나 진주, 금, 은사로 장식
패튼(pa tten) : 굽이 있는 나무 혹은 가죽으로 된 일종의 플랫(pla tform ), 또는
악천후에 대비해 끈으로 풀렌느를 고정시킨 언더 슈즈

풀렌느
크렉코우
신성 로마 제국 막시밀리안1세의 발덮개
패튼

(9) 기타 의류
① 군인 의복

시기 소재/특징 명칭
13C 쇠사슬 호버크
14~15C
단단해지고 커짐, 금속판 사용 브리간딘
(짧은 조끼형 갑옷)

호버크(ha uberk)
브리간딘( briga ndine )

② 대학생 의복
- 1400년대 유행이 지난 코트, 쉬르코를 일상복으로 착용
- 아카데미 의복으로 계승됨

 

③ 상복
- 검은색 의상이 슬픔의 상징으로 사용됨
- 상을 당한 사람은 주로 어두운 색상의 후드 달린 의상을 착용함
- 과부의 경우 : 보라, 회색 등의 색상 의상과 베일을 여생 동안 착용하였음
- 남자의 경우 : 상을 당한 기간 동안에는 짧은 푸르푸앵을 착용하지 않았음

 

2) 복식의 일반적 특징
고딕 복식의 인체미
- 비잔틴, 로마네스크의 복식은 자연스러움을 수용하였으나 고딕의 복식은
전체적으로 날씬함과 수직적 라인을 추구함
- 면도를 하여 둥글게 돌출된 넓은 이마와 작고 단단한 가슴, 앞으로 둥글게 돌출된
배(다산의 상징)가 특징


실루엣
- 입체재단법의 발달에 의해 남녀 성차를 나타냄
- 종교적 이념을 반영하여 남녀 모두 날씬하고, 길쭉하게 늘려진 형태

 

신분 상징의 욕구를 반영한 장식과 과장된 스타일
패션을 통한 신분 상징의 욕구가 상승되어 패션은 화려해지고 사치스러워졌음
경제 발전을 통하여 부를 축적하였고, 그 결과 패션의 변화가 가속화되었음
화려한 장식, 과장된 스타일, 패션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외관상 계층의 구분이
어려워지자 사치금지령이 내려짐

붉은 옷을 입은 여인의 초상 (출처: com m ons.w ikim edia .org) 랭부르 형
랭부르 형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