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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8. 사회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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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사회이동


- 개요
현대 산업사회는 봉건시대의 신분이나 가문에 의해 통제되었던 계층이동의 통로가 열려있는
개방사회임
●  개인의 능력이나 노력 여하에 따라 계층상승의 기회가 누구에게나 주어져 있는 사회라고 할 수 있음
●  교육부분에서는 공교육의 확대에 따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취학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됨
●  취학기간의 연장 등에 의해 교육을 통한 지식, 기술 가치형성과 같은 성취적 요인이 재산,
가문 등의 귀속적 요인 못지않게 개인의 사회적 지위상승을 촉진시켜 줄 수 있다는 신념이
확산됨
●  교육사회학 영역에서는 학교 교육과 사회계층이동에 대한 연구가 핵심적 연구과제로 부각됨


1) 사회이동의 의미


(1) 사회이동의 개념
●  한 개인이 사회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를 흔히 사회적 지위라고 함
●  서로 다른 사회적 지위, 계층 등의 이질적 요소들은 전체 사회 속에서 제각기 다른 요소들과
관련을 맺으면서 질서 있는 체제를 이루고 있음


(2) 사회이동(Social mobility)
●  사회적 위계체제 속에서 한 개인이나 집단이 어떤 사회적 지위로부터 다른 사회적 지위로
이동하는 것을 뜻함
- 예) 육체 노동자나 사무직종에 종사하는 부모를 가진 자가 의사, 변호사 또는 다른 전문
직종이나 회사중역이 되는 경우
●  사회이동의 기준은 주로 부모가 소속했던 계층이 됨
●  사회이동은 흔히 직업적 지위 또는 서열로 잘 나타나지만 직업 외에도 수입, 가옥의 크기나
형태, 사교대상과 범위, 이웃동네 특성으로도 나타남
●  사회이동은 단순히 직업, 수입 등에 따른 이동이 아니라 그 지위에 맞는 행동특성을 습득해야 함
●  행동양식, 즉 언어, 생활태도, 사고방식의 변화가 없이는 계층이동의 증표가 되지 못함
●  어떤 사람의 사회이동 특히 상승이동은 새로운 지위에 알맞은 부분 문화를 배워 몸에 익혀
야 비로소 사회이동의 증표가 됨
●  사회이동의 연구에 있어서도 직업지위나 수입 같은 객관적 변인 뿐 아니라 직무 만족이나
직업포부 같은 사회심리적 변인도 파악해야 함

●  사회이동의 관련 요소 세 가지
① 개인적 특성
w 지능지수, 학업성취, 사교성, 특기 등은 사회적인 상승이동을 촉진하게 할 수도 있음
w 조사연구에 의하면, 상승이동을 한 사람들은 그렇지 못한 사람에 비하여 지능, 학업
성적, 사교성이 높았음
w 고등학교 시절의 학생의 지능, 학업성적 그리고 사교성 측정으로 장래의 사회이동 가
능성을 예측하는 경우도 많음
② 직업과 수입
w 직업은 그 유형과 전문성의 수준에 따라 사회적 권위와 가치가 다름
w 직업은 상승이동의 훌륭한 지표가 되고 또 통로가 될 수 있음
w 직업적 지위와 그에 따른 수입은 교육수준과도 관계가 깊음
w 재산이나 수입은 그 자체만으로 상승 이동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바탕으로 교육적
기회를 더 얻게 되는 것 등으로 간접적인 영향이 큼
③ 가정 배경
w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형제자매의 수, 가정의 지배형태, 결혼시기 등이 자녀의 사
회이동에 영향을 줌


(3) 사회이동의 유형
●  사회이동은 이동방향과 시간주기에 따라 그 유형을 분류할 수 있음
●  수직적 이동
- 개인 및 사회계층조직 내에서 어떤 사람의 지위가 상하로 변하는 것을 말함
- 수입이 많아지거나 직업적 서열이 높아지거나 또는 좋은 가문의 자녀와 결혼하여 사회적
신분이 보다 위로 올라가는 이동을 상승이동이라고 함
- 반대로 부모 때보다 낮은 사회적 계층으로 떨어지는 현상을 하강이동이라고 함
●  수평적 이동
- 사회적 위치가 동일한 수준에서 횡적으로 이동하는 것
- 한 회사의 과장이 비슷한 다른 회사의 과장으로 전보 또는 이동하는 경우나
- 도시학교의 교사가 지방학교의 교사로 지리적 이동하는 경우 등
●  세대 간 이동
- 아버지와 아들 간의 사회이동을 비교할 때 사용되는 것
- 예) 사회 체제 내에서 자식이 아버지보다 더 높은 지위로 상승하거나, 또는 더 낮은 지위
로 떨어졌을 때
●  세대 내 이동
- 한 개인의 생애에 걸친 직업적, 사회적 지위 변화를 지칭하는 것으로
일명 생애 이동이라고 함
- 예) 공장 노동자가 그 일자를 버리고 스스로 사업을 벌여 독립적인 사업가로 성공했을 때

●  구조적 이동
- 산업구조의 변화로 파생되는 사회이동
- 예) 사회가 공업화되면서 농업에 대한 요구가 감소되고, 관리직이 늘어남에 따라 농부가
점차 관리직으로 직종이동을 하는 경우
●  순환이동
- 구조적인 변화 없이도 일어나는 사회이동으로 한 사회에 있어서 기회의 등급을 나타내는
지수가 됨

 

(4) 사회이동과 교육체제
●  산업 사회에서 학교 교육이 사회이동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사회이동의 관
건이 되고 있음
●  터너(Turner)와 호퍼(Hopper)의 교육체제에 대한 연구는 선발제도의 구조와 그 이데올로기
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학교 교육과 사회이동의 관계를 좀 더 구조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
을 주고 있음
●  터너의 계층이동
- 터너는 학교교육은 선발제도를 통하여 사회이동을 가능하게 한다고 봄
- 예) 교육이 사회적 상승이동의 중요한 양식이라는 전제하에 사회이동을 경쟁적 이동과
후원적 이동으로 구분
- 경쟁적 이동
w 공정한 경기에서처럼 경쟁의 참가자는 다양한 전술을 자유로이 사용하며 기존의 엘리트
가 가진 기득권을 배제하고 순전히 개인의 자질과 노력에 의해 결정되는 이동을 말함
w 개인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엘리트의 지위를 쟁취하여
상승이동을 하는 것을 의미
- 후원적 이동
w 경쟁방식을 피하고 통제된 선발과정이 이를 대신함
w 업적을 평가할 자격을 구비한 엘리트나 기관이 있어서 그들이 필요한 능력의 소유자
를 조기에 선발하여 장차의 엘리트로서의 준비교육을 시킴으로써 후원적으로 엘리트
지위로 상승시킴
w 기득권을 가진 엘리트의 기준에 맞는 지의 여부에 따라 사회적 이동이 결정됨
●  미국과 같은 경쟁적 이동사회에서는 사회이동을 공평하게 하기 위해서 학생선발의 시기를
될 수 있는 한 연기함
●  사회이동을 위한 경쟁의 조건으로 청소년들이 교육을 최대한으로 이용하도록 기회를 주는 것임
●  호퍼의 유형론
- 두 가지 선발방법
w 선발 과정이 중앙집권적이고 표준화 되어 있으며 후원적 이데올로기가 지배적이어서 인재선발이 개인적 동기보다는 기득권자들의 후원을 통해 이루어지는 체제가 있음
w 반대로 지방분권적이고 비표준화 된 제도를 가지고 경쟁적 이데올로기가 지배적이어
서 시장경제의 원리처럼 개인적 동기가 중시되는 선발방법을 가진 체제가 있음
- 선발시기
w 엘리트 이데올로기에 근거해서 엘리트의 조기선발에 역점을 두고 가능한 한 어린나이
에 엘리트를 선발해서 특별한 기관을 통하여 교육시키는 체제가 있음
w 엘리트 이데올로기란 지능이나 학습능력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정해지므로 엘리트의
능력을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조기에 분리해서 교육시켜야 한다는 것
w 선발은 조기에 이루어져야 하고 교육경로는 차별화되어야 함. 단, 선발과정이 엄격하
므로 적합한 인재가 탈락될 가능성이 큼
w 반대로 평등 이데올로기에 근거해서 가능한 한 모든 사람이 최대한의 교육을 평등하
게 받을 수 있도록 선발시기를 늦추고 제도의 분화를 하지 않는 체제로 구분함
w 평등 이데올로기는 가능한 한 장기간의 교육을 받는 것은 모든 사람의 권리이며 지능
은 환경요인에 의해 정해지므로 장기간 교육을 받고 대중과 접촉해야 한다는 것임
w 선발의 시기는 늦을수록 좋고 교육경로는 분화될수록 좋음. 그러나 선발과정이 엄격
하지 않으므로 부적합한 사람이 선발될 가능성이 있음
- 선발대상과 선발기준
w 누가, 어떤 기준으로 선발되어서 교육의 기회를 획득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임
w 보편주의 선발 : 선발에 있어서 전문적인 능력을 중시하며 개인의 노력과 야심에
의해 선발되는 것을 의미
w 특수주의 선발 : 일반적 능력을 중시하며 생득적 속성에 의해 선발되는 것을 의미함.
사람들의 지위체제는 태어나면서 이미 정해지며 일반적 능력을 습득하는 기회를 얻는
것은 특정한 집단뿐으로, 그 집단에는 특정한 생득적 속성을 지닌 사람만이 들어갈
수 있음
w 선발기준에는 전체주의와 개인주의가 있음
- 호퍼는 교육제도를 가지고 그 사회의 계층이동의 정도와 가능성을 비교함
- 예) 미국사회의 경우
w 선발방법이 지방분권적이고 비표준화 되어 있으므로 개인적 자질이 중시되는 경쟁적
이동이 많음
w 선발시기가 늦고 교육제도가 덜 분화되어 있어서 누구나 교육을 받을 권리가 평등하
게 보장되어 있음
w 선발대상과 선발 기준으로는 전문적 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길이 누구에게나 열려 있
는 보편주의가 지배적이어서 보상이 높은 직업에 취업하고자 하는 동기가 사회이동의
중요한 요소가 됨
- 호퍼는 교육체제의 구조 특히 그 중에서도 교육선발의 구조가 계층이동의 관건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줌


2) 사회이동에 관한 두 관점

 

●  사회이동에 관한 학교교육의 효과와의 관계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와 논의는 크게 두 가지
로 대별됨
●  균형을 패러다임으로 하는 기능주의 이론에서 보는 학교교육에 대한 낙관주의적 관점
●  갈등을 패러다임으로 하는 갈등론자들이 보는 학교교육에 대한 비관론적 관점


(1) 기능론적 관점
●  최근 몇 십 년 동안 많은 나라에서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취학률의 급속한 신장에 관한 것임
●  교육발전이 사회적 평등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정책도구라고 믿어 옴
●  교육 경제학자들은 교육발전이 소득 불평등을 당연히 감소시켜 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음
●  많은 사회학자들은 취학률의 신장은 사회이동을 증가 시킬 수 있는 한 방법임을 제시
●  교육에 대한 낙관론적 입장이란 학교교육이 모든 사람에게 균등하게 배분됨으로써 경제적인
양극화 현상을 막을 수 있고 빈곤을 퇴치시킬 수 있다고 보는 입장
●  교육은 직접적으로 국가의 생산성을 높일뿐더러 사회계층이동을 도모하고 있다고 봄
●  현대사회는 능력주의사회인 동시에 전문가가 지배하는 사회이므로 개인의 계층상승 능력에
기초한 자유경쟁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있음
●  자유경쟁의 대표적인 기관이 학교라고 할 수 있음. 학교교육은 직업선발의 보편적 준거가 됨
●  학교의 졸업장이 장래의 직업적 지위는 물론 사회적 지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간주되고 있음
●  학교교육의 낙관론자들은 각각의 직업은 그것에 맞는 직업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기본
적인 능력이나 기술을 가진 사람을 요구하고 있으며, 요구되는 인력은 학교교육을 통하여 훈
련되고 육성된다고 봄
●  많은 사람들이 사회에서 유리한 직업적 지위를 획득하기 위하여 학교교육을 요구하게 되었
으며, 교육을 많이 받으면 받을수록 잘 살 수 있다는 생각이 지배하게 됨
●  학교 교육의 낙관론자들은 가정배경, 학교교육, 사회적 성취의 관계를 다음과 같이 주장하고
있음
- 가정배경은 어느 정도 학교교육에 영향을 줄 수 있음
- 사회적 성취에 가정배경이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함
- 학교교육은 사회적 출세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봄
●  소로킨(Sorokin)
- 학교는 개인의 능력을 검사, 선별하여 사회적 지위를 결정하는 사회적 기관이므로 수직적
순환이동의 통로라고 할 수 있음
●   립셋과 벤딕스(Lipset & Bendix)
- 미국, 영국, 일본 등 9개 국가를 대상으로 사회이동을 비교한 결과 공통적으로 교육은 수
직적 상향이동의 중요한 통로가 되고 지위의 세습적 경향보다 자신의 능력에 의존하는 이
동경향을 밝혀 냄

●  블라우와 던컨(Blau & Duncan)
- 사회이동 과정을 인과관계로 체계화하여 처음으로 직업적 지위에 대한 사회이동을 실증적
으로 분석
-「미국의 직업구조」: 지위획득모형으로 보편화된 연구설계와 함께 대표적 연구보고서임
- 직업 지위 획득을 결정하는 요인들을 추적 분석함으로써 사회이동의 과정을 밝히려 함
- 지위획득의 결정변수를 4가지로 보았는데, 아버지의 교육, 아버지의 직업, 본인의 교육,
본인의 첫 번째 직업으로, 앞의 둘은 사회적 배경요인을, 뒤의 둘은 자신의 훈련과 경험을
대표하는 것으로 간주함
- 연구 결과
w 아버지의 교육이나 직업은 가정배경 요인과 사회적 지위와는 직접적으로는
별 상관이 없고 단지 간접적으로 가정배경이 학교교육에 영향을 주고 있을 뿐임
w 본인의 교육수준에 의해 사회적 지위 또는 직업적 지위의 상당 부분이 결정됨을 보여줌
w 이 연구는 각 개인이 성공하는 데 자신의 학교교육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과과정에 의
해 경험적으로 증명했다는 것이 큰 업적으로 평가 됨
●  시웰과 하우저(Sewell & Hauser)
- 학업성취, 중요한 타자의 영향, 학교교육 및 직업포부를 포함하는 사회심리학적 변인을 매
개시킴
- 연구 결과
w 아버지의 지위가 아들의 지위나 학교교육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나타나지 않았음
w 중요한 타자의 영향을 매개로 하여 직업 및 학교교육 포부 수준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w 직업적 지위는 본인의 학교교육 수준에 의해 70% 정도가 결정됨을 밝힌 점에서
블라우와 던컨의 연구결과와 일치함
●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들은 학교교육이 직업적 지위를 획득하는 데 도구적 역할을 하며, 사회
적 지위이동은 기술의 변화로 인한 사회구조적인 변동에 의한다기보다는 개인의 능력에 의
해서만 가능하다는, 즉 교육에 대한 강한 신뢰를 나타내고 있음


(2) 갈등론적 관점
●  학교교육에 대한 갈등론적 패러다임은 교육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사회적 불평등의 간격이 좁
혀졌는가에 대해서는 회의론이 지배적임
●  앤더슨(Anderson)
- 미국, 영국, 스웨덴 등 3개국에서의 교육과 사회적 지위이동과의 관계를 분석
- 사회적 지위와 교육과의 상관은 아버지의 사회적 지위와의 상관보다 낮으며, 상대적으로
교육수준을 높임으로 해서 더 나은 사회적 지위에 도달할 수 있는 기회를 증진시키지 못
한다는 결론에 도달함
- 이는 학교교육에 대한 낙관론과 능력주의 사회의 주요한 전제를 부정하는 결론임
- 콜맨 보고서 역시 학교교육에 대한 무력함을 보여주어 종래의 인식을 크게 변화시켰음

●  부동(Boudon)
- 사회적 지위이동 및 사회적 평등실현에 있어서 교육의 회의적인 역할에 대한
실증적인 결과를 제시함
●  듀로우(Thurow)
- 취학률의 증가와 사회적 이동에 관한 연구에서 취학기간의 연장이 교육 불평등은 감소시
켜 주지만 경제적 불평등은 증가시킴
- 그 이유는 경제적 소득 분배나 구조는 교육계층 구조의 변화에 부응하지 못하고 보다 더
느리게 변화되기 때문이라는 점
●  젠크스(Jencks)
- 사회적 지위이동에 있어서 학교교육 효과의 회의론적 관점을 제시
●  교육 효과에 대한 비관론자들의 비판
- 경제성장 수준이 비슷한 국가에서 낙관론자들이 생각하듯이 교육기회의 확대 정도가 같지
않고 다르다는 점
- 교육과 경제발전 간의 시간차로 인하여 경제발전 이전에 교육기회가 확대된다는 사실
- 위 사실에 비추어 볼 때 사회에서 높은 수준의 교육을 요구하는 이유가 생산성이 높아지
기 때문이라고 보는 낙관론자의 주장은 모순이라고 비판함
●  보울즈와 진티스(Bowles & Gintis)
- 학교교육 효과에 관한 갈등론적 입장을 경험적으로 가장 잘 대변해 주는 연구결과
- 개인의 지위는 학교교육보다 가정배경에 의해 결정되고 있음
- 사회적 지위에 대한 가정배경의 영향은 다른 한 편으로는 학교교육에 영향을 주어 그것이
간접적으로 작용하고 있음
- 교육기회가 균등화된다고 하여도 장래 성인사회에서의 경제적 불평등 현상은 계속 된다고 주장
- 학교교육이란 사회적 불평등이 반영되어 이를 재생산하는 조직체로 봄
- 학교교육은 자본주의 사회체제를 주도하는 사회 가치를 학생들의 성격특성, 예컨대 인내
심, 의타심, 명령엄수, 애교심, 일관성 등으로 육성시킴으로써 사회와 정치적 안정을 도모
하는 사회통제 장치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봄
- 학교교육은 현존하는 사회 지배계층의 이익을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사회적 조정 장치에
불과하며 계층 재생산의 매개변수에 불과하다는 것임
- 학교가 지배계층의 이익에 공헌하고 현존하는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을 강화해줌으로써
그러한 불평등 현상은 불가치하게 유지되고 있다는 것임
- 교육이 제도적으로 성취를 나타내는 지표로 간주되고 있으나 실제로는 사회의 귀속적 요
인이 성취적인 요인으로 위장된 결과라고 봄
- 학교 교육에서의 능력주의에 대한 강한 회의론은 교육의 기회균등의 개념의 변화를 요구하게 됨
- 기회의 균등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결과의 균등을 도모해야만 학교교육이 사회평등을 위
한 이상을 실현할 수 있다고 보는 것임


3) 한국의 사회이동의 실제


(1) 「학교교육과 사회적 성취」라는 실증적 연구 : 김병성 교수
●  이 연구에서는 사회적 지위 획득 및 세대 간 사회적 지위이동에 대한 교육의 역할을 검토함
을 주목적으로 하였음
●  이러한 목적에 따라 개인의 사회적 성취에 작용하는 요인을 가정, 학교, 개인 특성으로
구분하고 그 상대적 영향력 정도를 심층적으로 분석함
●  여기서 사회적 성취는 개인의 직업적 지위, 경제적 지위, 사회계층 귀속의식, 삶의 만족도,
사회적 성취에 대한 주관적 평가 등을 집합적으로 표현한 개념임

 

(2) 사회이동의 인과요인
●  개인의 사회적 성취에 대하여 학교교육 낙관론자들은 학교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으며, 반면에 비관론자들은 학교보다는 가정의 영향이 더 크게 작용한다고 봄
●  전체적으로 볼 때 사회적 성취에 대해 학교교육이 직접적으로 주는 영향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으며, 그 다음이 개인 특성(지적 능력과 노력)이고, 가정요인의 영향력은 상대적으로
작게 나타남
●  개인의 직업적 지위를 비롯한 사회적 이동에 대하여 가정배경은 직접적으로 작용하기 보다는
학교교육을 중개로 하여 작용하고 있다고 봄
●  전체적으로 볼 때 학교교육은 우리나라 성인의 사회적 이동에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이 되고
있음
●  학교요인 중에서 개인의 학력이 가장 중요하며, 그 다음으로 학교의 질, 그리고 학교에 대한
사회적 평가 등이 중요한 요인임

 

(3) 직업적 지위 결정요인
●  우리 사회에서 개인의 직업적 지위는 어떻게 획득되고 있는 가를 밝히기 위하여 직업적 지
위에 대한 학교, 가정, 그리고 개인적 특성요인의 영향 정도를 살펴 봄
- 학교요인 하위영역
w (교육수준, 사회적 평가, 교육의 질, 물리적 환경, 학업 성취도 등)에서 개인의
직업적 성취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것은 교육수준과 학교에 대한 사회적 평가임
- 가정요인 하위영역
w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배우자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사회적 상승 강조도, 거주
지의 크기, 친척의 지위, 형제 수 등)에서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배우자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남
- 개인특성의 하위영역
w (지능, 노력, 자아개념, 성격, 인간관계) 중에서는 개인의 지적 능력과 노력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

●  직업적 지위를 결정함에 있어서 교육수준이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이며, 다음으로는 지적 능
력이었음
●  부(父)의 직업이나 교육이 직업적 지위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매우 적으며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4) 사회계층이동의 가능성
●  사회계층 이동의 실제를 살펴보기 위하여 세대간 이동에서는 사회계층 결정에 가장 큰 비중
을 차지하는 직업적 지위와 경제적 지위의 이동을 분석하였으며, 세대 내 이동에서는 단일세
대 내에서의 직업적 지위이동을 분석함
① 세대 간 직업적 지위이동
w 직업적 지위가 세대 간에 상승한 경우는 아버지의 직업이 비숙련직, 숙련직, 자영업
에서 많았음
w 세대 간 이동이 가장 없는 경우는 아버지의 직업이 사무직인 경우이며, 전문직의 경
우 다른 직업에 비해 세대 간 직업적 지위이동이 적은 편임
② 세대 간 사회경제적 지위이동
w 아버지의 경제적 지위가 중의 하 이하인 경우에 대부분이 중 이상으로
상승이동을 하고 있으며, 그 이동의 정도에 있어서도 아버지의 경제적 지위로부터
3~4단계까지 이동을 함으로써 이동의 폭이 매우 크게 나타남
③ 세대 내 직업적 지위이동
w 대부분 초기 직업과 후기 직업 간에 변동이 없었음
w 세대 내에서 초기의 직업적 지위로부터 지위 이동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남
●  전체적으로 볼 때 우리의 학교교육은 우리나라 성인의 직업적, 경제적 지위 획득에 가장 중
요한 결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학교 요인 중에서도 개인의 교육수준이 가장 중요하며, 그 다음으로 학교의 질, 그리고 학교
에 대한 사회적 평가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  학교교육 다음으로 직업적 지위에 영향을 주는 개인특성으로는 지적 능력과 개인의 노력이,
그리고 가정요인 중에서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배우자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다른 요인에 비하여 큰 영향을 주고 있음
●  가정배경은 개인의 직업, 경제적 성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이외에도 학교교육과 개인
특성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작용하는 비중이 더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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