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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7. 사회계층과 사회이동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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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사회계층과 사회이동 1

1 사회계층의 개념


1) 사회계층
사람은 각자의 지위나 능력 그리고 기술에 따른 보수, 사회적 평가, 역할 수행이 달라지게 됨


(1) 사회계층
■  위계적인 사회체계 속에서 직업, 배경, 개인의 능력, 기술 등에 의하여 사회적 특권, 위신,
이익 등이 사회적으로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있는데, 이런 가운데서 서로 비슷한 위치에 있는
인구의 집단을 지칭함
- 예) 인도 사회에서의 카스트제도, 중세시대의 종교적 위계서열, 군대에서의 계급구조, 현
대사회의 사회계급 등
■  현대사회의 모든 조직은 생산을 위한 분업, 능률을 추구하기 위한 관료제도로 말미암아
계층조직의 형태를 취하는 것이 일반적임
■  연속선상에 있는 각자의 지위의 서열화를 계층이라고 부르며, 사회전체를 분석할 때에는
비슷한 위치에 있는 계층들을 유형화하여 사회계층이라고 지칭함


(2) 계층 개념의 발전배경
■  세습적 신분 (caste)
- 세습적 신분은 인도의 카스트 제도에서 비롯되며, 출생과 함께 주어지는 폐쇄적이고
세습적인 계층
- 가장 엄격하고 경직된 형태로서, 지위 간의 이동이 극히 어렵고 업적보다는 귀속적 요인
을 중요시 함
■  이스테이트 제도 (estate)
- 토지소유와 관련되는 것으로서 중세 영국의 봉건제도
- 봉건영주들은 토지를 많이 소유하여 높은 지위를 차지하였고 토지를 소유하지 못한 사람
들은 그 지위가 낮았음
■  사회계급 (social class)
- 사회계급은 근대산업사회에 있어서 전형적인 계층 형태를 말함
- 사회계급의 여러 특성 중에서 하나는 마르크스가 주장하듯이 사회계층의 결정은 경제적인
것, 즉 부와 수입이라는 형태에 의해 결정됨
- 카스트는 고대사회, 이스테이트는 중세사회, 그리고 사회계급은 현대사회에서
각각 지배적인 사회계층이라고 할 수 있음
- 사회계급은 하층에서 상층으로 또는 상층에서 하층으로, 상승 또는 하강할 수 있는 개방적인 것임

 

2) 사회계급
■  사회계층은 사회계급보다 넓은 의미로 쓰임
- 그러나 이 두 개념은 중복되는 부분이 많아서 현실적으로는 혼용함
- 영국과 미국에서는 사회계층이나 사회계급을 모두 social class로 나타내는 경우가 많음
■  재산, 직업, 사회적 지위 등이 비슷하고, 비슷한 배경, 생활습관, 태도, 행동, 가치관을 가지
고 있는 집단을 말함
■  사회계층 : 사회계급에 비하여 포괄적인 개념으로서 위신 있는 지위의 상, 하라는
객관적 서열 구조에 의하여 결정됨
■  사회계급 : 집단적 응집력이 전제된 개념이므로 생산수단의 소유 그리고 지배수단 및 권력에
어느 정도 접근해 있느냐에 따라 결정됨


(1) 계급의 개념을 규정하는 세 가지 기준
■  경제적 속성
- 경제적 변수에 따라 층화를 시키는 것
- 고전적 마르크스 계급론자들은 경제적 생산수단의 소유여부에 따라 계급을 나누었고,
오늘날의 일부 계급론자들도 경제적 부와 소득을 계급 구분의 중요한 기준으로 설정하고 있음
■  단절적 의미를 갖는 집단
- 단절적 집단이라는 의미는 계급이란 연속선상에서 임의의 분리점을 사용하여
층화를 시킨 집단이 아니라, 각 계급의 범주 간에는 자연스러운 분리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
- 이렇게 나누어진 범주는 각기 독립된 존재 의미를 갖게 됨
- 예) 생산수단의 소유여부를 기준으로 하여 나누어지는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 계급.
이들 두 계급은 임의의 구획에 의한 것이라기보다는 각 계급이 역사적인 존재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규정됨
■  의식적, 심리적 귀속감의 수반여부
- 계급의식이 있어야 진정한 의미에서 계급이 존재한다는 것으로서 이는 마르크스 이래
많은 사회학자들에 의해 공감되어 옴
- 센터스(Centers) : 계급을 그 성격상 주관적인 특성을 갖는 사회심리적 집단으로
간주하고, 계급의식도 바로 집단의 성원(成員)의식이라고 봄
- 사회에서 자신의 위치를 주관적으로 어떻게 파악하고 있느냐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임
- 계급의 형성 과정에서 계급인식, 즉 계급의 위계적 서열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상태는 구체적인 계급행동까지를 포함하는 단계인 계급의식의 단계로 발전하게 됨
■  사회계층 : 연속선상에 있는 지위의 서열로서 다원적 지표에 의하여 분류되는 불평등구조를 의미함
■  사회계급 : 사회 내에 존재하는 실제적, 객관적 지위가 경제력이라는 단일지표에 의하여 분류된 사회 불평등 구조를 의미함

 

2 사회계층의 본질


1) 사회계층의 본질을 보는 두 가지 시각
(1) 기능론적 관점
■  사회계층을 조화롭고 자연스런 기능의 분화로 이해하려 함
■  사회구성원은 사회적으로 수행해야 할 기능과 역할이 분화되며, 각자의 능력과 과업에 따라
역할 수행은 물론 분업을 기초로 전체적 목적을 위하여 협동적으로 과업을 수행하게 됨
■  각자의 지위, 역할, 능력에 따른 보수, 사회적 대우, 평가를 받으며, 이러한 차등적 대가는
불평등하다기보다는 정당한 것이라고 믿게 됨
■  상사와 부하의 보수와 위신의 차이는 근본적으로 그들이 수행하는 사회적 기능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봄
■  사회 구성원들은 각자의 직업적, 사회적 지위의 고하에 따라 경제적 소득이나 사회적 위상이
불평등하게 배분되는 것을 정당한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믿음
■  기능론에 의한 사회계층의 본질 요약
- 계층은 보편적이며 필요하고 필연적임
- 사회체계가 계층체계를 만듦
- 계층은 통합, 조정, 응집을 위한 사회적 요구에서 생김
- 계층은 사회와 개인이 적절한 기능을 하도록 촉진
- 계층은 사회적 공동가치의 표현
- 권력은 늘 정당하게 배분
- 일자리와 보상은 평등하게 배분
- 경제적인 부분을 타 부분의 밑에 둠
- 계층체계는 항상 진보적 과정을 통하여 변화함

 

(2) 갈등론적 관점
■  사회계층을 인위적인 불평등으로 보는 사람들은 그 근본원인을 자연적인 것보다는
사회적 제도에서 연유된 것으로 간주
■  마르크스는 사회계층은 인간이 제도적으로 구안해 낸 불평등이라고 봄
- 인류의 불평등은 생산양식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고, 농경이 주된 사회에서는 지주와
소작인, 산업사회에서는 자본가와 노동자 간의 계급이 인위적으로 형성되며 이 같은 불평
등을 종식시키기 위하여 계급투쟁이 야기되는 것은 필연적인 것이라고 주장
- 부르주아는 근대 자본가나 생산수단의 소유자 및 임금 노동 고용자 계급을 의미하며, 프
롤레타리아는 자신의 생산수단이 없기 때문에 노동력을 팔 수 밖에 없는 근대 임금노동자
계급이라고 말함
■  사회경제학자 막스 베버
- 마르크스가 주장하는 계급에 권력과 권위라는 두 가지 개념을 더 첨가시켜
사회 불평등론을 제시

- 재산의 차이는 계급의 불평등을, 권력의 격차는 정치적 당파의 격차와 갈등을,
권위의 격차는 사회적 지위의 불평등을 초래하였다고 봄
- 계급이란 수입을 얻기 위한 재화와 용역을 처분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하고, 지위란 명성에
의하여 얻는 경의의 분포체계에서 차지하는 자리이며, 권력이란 저항에도 불구하고
자기의 의사를 관철할 수 있는 힘을 뜻함
- 경제학적 입장에서 계급은 그 구성원인 개인들이 합리적으로 가질 수 있는 경제적 기회
및 기대와 관련된 생의 기회를 뜻함
- 계급투쟁을 마르크스와 같은 입장으로 보지는 않았고, 그것을 늘 가능성은 있지만
필연적인 것은 아니라고 봄
■  사회 불평등론이나 갈등론자들은 사회계층이란 사회 구성원들의 폭 넒은 합의에 의한
것이라기보다는 특정 계층의 이익을 위하여 약자에 대한 강자의 강압 또는 지배적 관계에
기초한 것이라고 봄
■  갈등론적 시각에 대한 사회계층의 본질 요약
- 계층은 보편적일지 모르지만 필연적인 것은 아님
- 계층체계가 사회조직(체제)을 만듦
- 계층은 집단정복, 경쟁, 갈등에서 생김
- 계층은 사회와 개인의 적절한 기능을 제약
■  갈등론적 시각에 대한 사회계층의 본질 요약
- 계층은 권력집단들의 가치의 표현
- 권력은 늘 부당하게 배분
- 일자리와 보상은 불평등하게 배분
- 경제적인 부분을 사회의 맨 위에 둠
- 계층체계는 항상 혁명적 과정을 통하여 변화됨


3 사회계층의 결정요인과 문화특성


1) 사회계층의 결정요인
■  각 사회계층은 그 나름대로의 계층문화 혹은 부분문화를 가짐
■  동일 계층에 속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예의, 언어, 습관, 도덕적 신념, 지식수준,
가치관 등에서 비슷한 특성을 나타냄
■  사회계층의 구분을 플라톤과 같이 보호계급, 보조계급, 노동자 계급 등 세 가지 형태로 나누
거나 마르크스와 같이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 2개의 계급으로 분류하든 각 계급은 그 나
름의 비슷하거나 공통된 행동양식, 지식, 가치관, 규범, 태도 등을 표출함
■  사회계층을 결정해 주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오늘날 흔히 사용되는 사회계층의 지표
는 대개 재산과 수입, 직업, 교육수준 그리고 개인의 주관적 평가 등이 근거가 됨

■  개인의 사회적 지위의 결정요인을 중심을 볼 때, 그 표준을
- 첫째로는 가정배경 또는 가문,
- 둘째는 재산의 정도와 종류,
- 셋째는 개인의 자질로 성, 연령, 미모, 지성,
- 넷째는 교육의 정도와 직업의 종류,
- 다섯째로는 그 사람의 권위와 위력 등을 들기도 함
■  워너(W.L.Warner)
- 사회계층을 분류하는 객관적 기준으로 평정참여법(evaluated participation:EP)과
지위특성지표(Index of Status Characteristics:ISC)를 제시함
- 평정참여도의 기준은 지역사회에 대한 주민의 친숙도, 사회집단이나 교회 등의
활동범위의 참여 정도를 중심으로 서열을 정함
- 지위특성지표로는 다음의 여섯 가지 요인을 제시
① 직업
② 가옥의 형태
③ 거주지역
④ 수입
⑤ 소득원
⑥ 교육수준


(1) 계층 구성요인에서 고려해야 할 세 가지 차원
■  계층이 형성되기 위한 객관적 조건, 예를 들어 직업 위계 서열상의 지위, 소득, 교육수준, 생
산수단의 소유여부
■  객관적 위치에 따른 주관적 인식과 인지적 평가
■  이것들을 바탕으로 해서 나타나게 되는 구체적인 계급행동 또는 계층행동
■  퍼셀(Persell) : 보다 다원적 차원에서 계층구성의 요인으로 축적된 부, 노동시장에서의 지
위, 즉 수입, 작업조건, 일의 유형, 자율성 여부, 사회적 관계 유형 등, 그리고 인종으로 인한
신분제도를 듦


2) 사회계층의 측정 방법
(1) 객관적 측정
■  한 사회에서 구성원들이 상호간에 층을 판단하는 근거를 조사하여 그것을 척도화한 후에 그
척도로 사람들의 계층을 측정하는 방법
■  가장 고전적인 것은 워너가 개발한 「지위특성지표」
- 미국의 어떤 소도시를 대상으로 주민의 직업, 교육수준, 소득액, 거주지역, 주택의 형태
등 6요인을 조사하여 주민들의 서로의 사회적 지위를 판단한 것
- 각 계층 결정요인을 7단계로 나누어 1점부터 7점까지 주어, 각 개인의 지위특성 지수가
최저 6점부터 최고 42점까지 산출. 그 점수에 따라 다음과 같이 5등급으로 계층을 구분함

- 주의해야 할 사항은 이러한 계층 결정요인은 사회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
- 워너는 소득원을 중요시했지만, 다른 사회에서는 소득원이 계층결정에 별로
의미가 없을 수도 있으며, 오히려 가문이나 친척의 사회적 지위가 더 중요할 수도 있음

(2) 주관적 측정
■  사회인들이 자기가 어느 계층에 속한다고 지각하고 있는 가를 알아보는 방법
■  상, 중, 하류 계층 중에서 자신이 속해있다고 믿는 층을 조사해 내는 것
■  객관적 측정은 대상자들의 계층의식을 고려하지 못하는 결점이 있으므로 주관적 측정은 이
런 결점을 보완해 줌
- 예) 주관적 측정을 위하여 계층소속 의식, 삶에 대한 주관적 평가, 삶에 대한 만족도 등도
함께 포함하여 개인의 사회적 성취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

 

(3) 평정방법
■  조사대상자를 잘 알거나 그들에게 익숙해 있는 사람들을 평정자로 선정하여 이들이 각 대상
자들의 계층지위를 평가하게 하는 방법
■  이 방법은 소규모 집단에 주로 활용되므로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됨
■  대규모 연구에서는 주로 객관적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임
■  이러한 경우에도 연구목적이나 연구자에 따라 계층요인의 종류, 결정요인의 상대적 비중,
계층구조 등이 다른 기준에서 적용될 수 있음


3) 사회계층의 문화특징
(1) 상류계층
■  상류의 상하계층을 포함하여 상류계층의 행동특성은 가문과 전통을 존중하는 보수적인 경향
이 짙음
■  이들은 대개 상속받은 유산으로 살아가고 사회적으로 저명한 가정적 배경을 가짐
■  매우 배타적인 가치관을 나타냄
■  대체로 교육을 중요시하기는 하나 사회적 상승이동을 위한 것보다는 이들의 현재 지위 또는
품위를 유지하기 위한 교양교육에 더 관심을 갖게 됨

 

(2) 중류상층
■  전문직 종사자인 변호사, 의사, 저명한 목사, 교수 등이 이에 속하며, 회사사장, 상공회의소
회원 등도 이 계층에 많음

■  미래 지향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사회활동에 넓게 참여하는 행동특성을 가짐
■  사회적으로 저명한 가문의 전통은 없으나 자신의 노력으로 현재의 위치를 이룩한 경우가 많음
■  사회적 상승이동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고 만족을 억제하는 행동유형을 가지는 경우가 많음
■  재산축적에 대한 애착심이 높고 교육을 사회적 상승이동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짙음
■  성공은 노력의 결과라고 믿고 일을 열심히 하는 태도를 가지며 행동의 폭이 넓고
사교적이며 독립심이 강함
■  학교 교육을 중시하기 때문에 자녀의 교육에 대단한 열의를 보여줌

 

(3) 중류하층
■  일반 시민 계층으로서 인구의 많은 수가 이 계층에 속함
■  이들은 미래지향적이고 교육에 많은 비중을 둠
■  회사의 하부관리인, 판매직, 공장노동자 감독, 숙련기술자, 철도기술자 등 하층의 관리직과
기술자들임
■  이들의 행동특성은 검소하고 경제적 독립성을 중요시함
■  학교와 교회를 존중하며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대중적인 소시민들임
■  어떤 면에서는 중류상층과 같이 이상적인 교육환경을 이룸

 

(4) 하류상층
■  주로 근로계층으로서 중류와 하류계층의 행동 특성을 함께 지니고 있음
■  우리나라의 경우 영세상인, 자급자족을 겨우 하는 영세농가가 여기에 속함
■  부인들도 대개 일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들은 텔레비전을 보기 좋아함
■  교육에 대한 관심은 있지만 경제적 여건이 허락하지 않아 자녀들은 중등교육을 마치는 데에도
힘겨워 하며 고등교육은 매우 드물게 보내게 됨

 

(5) 하류하층
■  몇 세대를 사회 최하층에서 생활하는 사람들로서 막일로 생계를 유지함
■  미래에 대한 기대가 거의 없으며, 현재지향적 숙명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음
■  자녀들은 학교에서 일탈 행위나 비행을 저지르는 문제아나 지진아가 많음
■  일정한 직업과 거주지가 없는 떠돌이 생활자가 이에 속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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