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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3.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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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1

1 교육사회학 접근의 틀


1) 거시-미시적 접근이론
(1) 패러다임(Paradigm) : 어떤 문제 또는 그 현상을 보고 파악하는 시각이나 사고의 틀
교육사회학 관련 이론은 주로 뒤르켐(1956), 파슨스(1951)를 주축으로 한 기능주의 이론이
중심개념으로 존재(1950년대)
■ 기능주의 영향을 받아 인간자본론(Human capital theory), 근대화 이론(Modernization
theory)이 출현함
- 교육과 경제발전, 국가발전을 인과적으로 설명함(1960년대)
■ 신마르크스주의의 영향으로 교육에 갈등론적 관심이 강조됨(1970년대)
- 사회재생산 이론(Social reproduction theory) : 지배집단의 권익을 정당화하기 위해
기존 사회의 계층 구조를 재생산
- 종속이론(Dependency theory) : 제국주의 관점에서 교육을 봄
- 저항이론(Resistancy theory) : 교육을 통한 인간성 해방을 강조
- 갈등이론은 기능주의 이론의 기본 전제인 사회의 안정성, 상호의존성, 통합성을 부인하고
사회의 속성을 변화, 불일치, 투쟁, 갈등이 존재하는 것으로 봄
- 이러한 사회구성 요인 간의 이견, 변화, 불평등 관계나 개념을 교육현상과 연관 지어 논
의, 분석하기 시작
■ 신교육사회학(New sociology of education)이 출현
- 신교육사회학은 영국을 비롯한 유럽 사회의 지식사회학(Sociology of knowledge)의
전통에서 비롯됨
- 영국 사회에서의 계층 구조와 교육제도의 불평등 문제, 미국사회에서의 교육과정 사회학
(Sociology of curriculum) 연구에 많은 영향을 줌
- 신교육사회학자들은 학교에서 무엇이 가르쳐지고 있느냐와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관심,
즉 교육제도 속에서 지식의 사회성 내지 사회적 조직의 탐구를 주된 영역으로 삼음
■ 교육사회학의 발전은 스펜서-뒤르켐-베버-파슨스를 거치면서 거시적 접근을 통한 사회제도,
조직, 구조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면서 기능이론의 토대가 됨
■ 기능 이론에 대한 비판이 제기 되면서 갈등이론 등장
- 거시적 접근의 이론체계보다는 사회현상에 바탕을 두고 사회에 대한 전체적 설명보다는
학교사회, 교실사회 등 작은 집단을 분석하여 현상 그 자체를 밝히려는
미시적 접근방법이 성행하게 됨
- 미시적 접근은 사회 현상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그 현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
즉 내면적 현상을 분석, 설명하려는 것으로서 체제와 구조의 개념보다는
과정과 상호작용을 강조함

■ 사회실체론(Social realism)과 사회명목론(Social nominalism)
- 사회실체론(뒤르켐)
① 구성원은 개인들의 합을 초월하여 생긴 하나의 실체(Reality)이며
사회의 성격은 개인들의 행동과 사고에 영향을 준다고 봄
② 개인은 사회에 대하여 피동적인 존재가 됨
③ 사회를 실체로 보는 견해
④ 사회를 실체로 보고 사회를 사회 그 자체로 파악하는 접근법을 ‘거시적 접근법’ 또는
‘구조적 접근법’이라고 함
- 사회명목론(베버)
① 개인들의 사회적 행동이 사회의 기초를 이룬다고 보고 이러한 개인들의
사회적 행동의 합이 사회의 성격을 이룬다고 봄
② 사회가 개인들과 별개의 것이 아니라 개인의 합에 불과하다고 봄
③ 사회를 명목으로 보는 견해
④ 개인의 사회적 행동이든 본질적인 행동이든 간에 개인부터 파악하려는 접근법을
‘미시적 접근법’ 또는 ‘심리학적 접근법’이라고 함
■ 거시적 접근법과 미시적 접근법
- 거시적 접근법(구조적 접근법)
① 사회를 개인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사회 나름의 실체를 갖는다는 사고에 근거를 둠
② 사회현상을 분석할 때 분석의 대상을 사회 그 자체에 둘 뿐 아니라
분석의 출발점 역시 개인보다는 사회에 두게 됨
③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적 접근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대규모 사회, 조직 구조,
사회 및 문화체제를 다룸
④ 학교가 대규모 사회 속에서 수행할 역할을 분석
- 미시적 접근법(심리학적 접근법)
① 사회란 단지 개인들의 합에 불과한 것이므로 사회현상을 분석할 때 분석의 대상을
구성원 개인들에 둠
② 개인의 자질이 도덕적이냐 탐욕적이냐에 따라 그 사회가 도덕적 사회 또는
이기적 사회로 형성될 가능성을 시사함
③ 상호작용적 접근은 개인과 소집단 사이의 소규모 상호작용에 관심을 두는
미시적 접근임
④ 학교 및 교실을 분석 단위로 그 속에서 일어나는 개인 간 상호작용과 소집단 내의
역동성을 분석

 

* 교육사회학 분석 및 접근 관점

구분 분석 수준 이론적 관점
거시적 접근 사회(구조)
제도
조직
기능이론
갈등이론
(재생산이론, 종속이론, 저항이론)
미시적 접근 소집단
상호작용
역동성
신교육사회학
민속방법론
상호작용론
현상학

 

2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1) 기능이론의 관점
(1) 기능이론 : 발전 과정으로 볼 때, 구조기능주의 이론 (Structural-functional
theory)을 간략하게 명명한 것임
■ 합의이론(Consensus theory), 질서이론(Order theory), 균등이론(Equilibrium model)등으로 불림
■ 사회학의 아버지 콩트, 사회유기체설을 제시한 스펜서가 이론적 기초를 만듦
■ 뒤르켐이 이론적 근거를 발전시켰고, 사회학 이론으로서 구축은 파슨스가 완성
■ 사회의 본질은 상호 의존적인 관계 또는 부분의 집합으로 구성된 체계(system)로 보고 이를
유기체에 비유하여 여러 기관이나 부분이 전체의 생존과 존립에 공헌하고 있는 관계로 봄
■ 한 사회를 구조와 기능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려고 하며 그 지속과 번영을 위하여
질서, 균형, 안정을 추구하며, 사회 구성원 간의 합의와 통합을 이룬다고 봄
■ 사회 내부의 각 부분이 전체 사회 체제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거나 유지시키기
위해 기능함으로써 몸 전체의 형평을 유지함
- 따라서 부분 간의 관계는 조화, 협동, 합의의 관계로 맺어지게 됨
■ 부분간의 기능이 약화되면 병든 사람처럼 인체의 전체 생존 기능도 약화되게 됨
■ 파슨스(Parsons) : 사회체제를 4가지 요인으로 구분
- 문화 체제(Cultural system) : 가장 포괄적이고 최상위의 차원. 가치, 신념, 규범에 관한 것
- 사회 체제(Social system) : 정치, 경제, 사회 등 제 기관의 활동을 통합하는 체제
- 인격 체제(Personality system) : 사람이 사회적 존재로의 품성에 관련된 특성
- 행동적 유기체(Behavioral system) : 최하위의 차원. 인간의 생명체를 의미함
사회체제는
- 첫째, 한 체제를 규정하고 있는 요소들은 기능상으로 상호 의존적이고
- 둘째, 한 체제의 구성 요소들은 그 체제의 계속적 작용에 적극적으로 공헌하며
- 셋째, 한 체제는 다른 체제에 영향을 줌
■ 따라서 이 체제들은 위계적으로 상위체제에 대한 하위체제로 유기적인 작용을 하게 됨

■ 뒤르켐 : 모든 사회가 해체되지 않고 응결, 지속되고 있는 이유는 사회질서 때문이라고
생각했고, 이 사회질서의 기초는 사회 구성원 간의 상호 의존성과 합의에 있다고 봄


2) 갈등이론의 관점
■ 갈등이론은 사회의 실체를 개인과 개인 또는 집단과 집단의 끊임없는 세력 다툼, 경쟁,
저항 관계로 봄
■ 기능주의적 관점이 주된 흐름이고 갈등주의적 관점은 기능주의 시각에 대한 비판과
도전으로 전개, 발전되어 옴
■ 기본 발상은 마르크스 이론에서 유래
- 역사의 발전은 생산수단을 소유한 유산계급과 생산수단을 소유하지 못한 무산계급 사이의
투쟁의 결과로 봄
- 계급간의 대립 갈등은 생산수단의 사적 소유 제도가 있는 한 불가피하며, 이러한 대립 갈
등의 영원한 종식은 사유재산 제도를 철폐하는 공산주의의 실현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주장함
■ 현대 갈등이론가들
- 마르크스와 달리 그 원인을 사회적 가치의 희소성(scarcity)에서 찾음
- 사회적 희소가치인 재화, 권력, 명예, 지위 등이 희소하기 때문에 희소가치를 둘러싼
갈등은 영원히 계속된다고 주장함
■ 갈등 이론은 모든 사회 집단은 그 구성요인이 각기 다른 목적과 이해관계를 가지고
상호관계를 유지하는 것으로 봄
■ 기능이론이 변화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고 권력투쟁, 계층갈등, 일탈행위 등을 소홀히
다루고 있다고 비판
■ 사회의 강제적인 속성과 사회변동의 확산성에 초점을 둠
■ 한 집단의 목표는 다른 집단의 목적에 일치되지 않는다고 믿음
- 이러한 갈등현상은 내면적으로 활기찬 움직임을 가지며, 때로는 표면화하거나
폭력화하기도 한다고 봄
■ 사회제도를 지배집단과 피지배집단으로 나누어 지배집단은 모든 사회 가치의 중심체 역할을 하여
현 상태를 유지하기를 바라며, 반대로 피지배집단은 언제나 그 체제의 안정을 위협하고 있다고 봄
■ 지배집단은 설득, 교화, 선전 등의 방법으로 피지배집단에게 자기들의 입장을 정당화함
갈등론적 시각에 의한 학교교육제도는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수단에 불과하다고 봄
- 학교교육내용도 특정계층의 지식과 가치를 형식적 교육과정에 의하여 주입하고 있다고 주장
■ 기능주의 이론은 교육의 사회화기능을 통하여 사회구성원의 지식, 신념, 태도, 이념 등의
공동가치나 공민성 계발에 중점을 둠
- 반면에 갈등이론가들은 교화, 억압 등에 의한 잘못된 사회화를 교정할 수 있는
인간성 회복에 그 강조점을 둠

 

3 기능이론과 학교교육


1) 기능이론
■ 사회는 상호 의존적인 부분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 각 부분은 전체 사회의 기능화에
필요한 역할을 원만하게 수행한다는 가정에서 출발
■ 조직의 구조와 기능화에 관한 문제 연구를 강조
■ 학교의 주된 기능은 사회질서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지식 및 행동을 전수하는 것
■ 교육과 사회관계를 긍정적으로 파악하고 교육의 순기능을 강조
■ 뒤르켐 : 학교교육의 기능을 사회학적인 시각에서 처음으로 논의
- 학교교육은 전체 사회의 지배적인 행위유형들을 의도적으로 전달해 줌으로써
한 사회의 존속에 기여하는 수단으로 이해함
- 사회화를 위한 교육의 기능은 보편적 사회화와 특수 사회화 2가지로 구성
w 보편적 사회화 : 한 사회의 공통적 감성과 신념, 즉 집합의식을 새로운 세대에
내면화시키는 것
w 특수 사회화 : 개인이 속하게 되는 특수한 직업집단이 요구하는 지적, 도덕적 특성의
함양을 말함. 개인은 자신이 속하여 살아가게 될 직업집단의 규범과 전문지식을 미리
학습하여야 함
- 학교교육에서 도덕교육이 중시되어야 한다고 주장함
- 개인이 속한 작은 사회 집단의 도덕은 그보다 더 높은 수준의 사회집단, 국가 등의 도덕에 내포됨
w 사회 또는 국가를 개인 및 하위 집단의 우위에 두었으며,
한 사회 내의 집단 간의 차이를 경시함
- 뒤르켐의 기능론적 관점은 사회 내의 지배집단을 옹호한다는 비판을 받았음
■ 파슨스 : 학교의 기능은 사회화를 통한 사회적 안정, 통합, 합의의 증진에 있다고 주장
- 사회화와 인력선발을 학교교육의 기본적인 두 가지 기능으로 파악
- 성취지향 가치관을 학교가 받아들인 결과가 성적을 선발의 기준으로 삼는다는 것
- 학력은 성취수준을 나타내며 학력수준에 따라 사회적 지위가 달라지는 것은 공정하다고
주장함
- 산업사회의 학교는 위와 같은 기능을 무리 없이 수행하는 기관으로 봄
■ 드리븐(Dreeben) : 사회화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여 사회적 규범이라고 규정함
- 규범은 ‘상황별로 구체화 된 행동의 표준으로서 개인들이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지시하는 원칙’ 이라고 정의함
- 학교는 규범을 적절한 방법을 동원하여 학생들에게 내면화시킴
- 사회 규범, 기술, 지식 등은 가정이나 지역사회에서만 배울 수는 없다고 봄

- 학교생활 동안 현대 산업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독립(independence)의 규범,
성취(achievement)의 규범, 보편주의(universalism)의 규범, 예외(specificity)의 규범을
배운다고 주장함
- 독립의 규범 : 자신의 행동에 책임감을 느낄 때, 타인이 행위자에게 책임을 지울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는 것을 인식할 때 나타나는 학습
w 독립의 규범을 획득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책임져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됨
- 성취의 규범 : 사람이란 자기의 노력이나 의향에 의해서보다 성과에 따라 대우받는다는
것을 배움
w 또한 타인의 성과와 비교하여 자신의 성과를 판단하는 것을 배움
w 실패를 극복하는 방법을 배우고 동시에 어떤 분야에서는 다른 사람들이 훨씬 재능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을 배우게 됨
- 보편주의의 규범, 예외의 규범 : 비교의 기초가 되는 어떤 기준에 따라 대우 받는 것
w 정당한 이유가 있으면 예외적으로 대우받을 수 있다는 규범을 습득
■ 교육은 사람을 길러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역할을 함
- 인력의 선발, 분류, 배치의 기능은 학교교육이 수행하는 기능 중 가장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기능임
■ 인력선발의 기본전제
- 첫째, 능력과 재능은 사람마다 다르며 높은 능력일수록 소유자가 적다는 것
- 둘째, 선발기준이 능력 본위이어야 한다는 것


2) 기술기능주의
(1) 기술기능주의 : 복잡한 산업사회에서 점차 기술의 수준이 높아감에 따라 학교는
사회의 구성원이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인지적 능력, 전문적 기술과 지식을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
■ 산업사회의 직업구조는 특정한 종류의 능력을 필요로 하게 되어 있는데 훈련 또는
학교교육이 이 같은 산업사회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고, 기술변화에 따라 학교의 교육과정도
변해야 한다고 봄
■ 학교교육의 팽창을 본질적으로 기술변동과 복잡한 직업의 분화에 의해 발생된 결과로 봄
■ 교육에 대한 대중의 요구는 기술변동에 의해 초래된 여러 가지 자격증을 얻기 위한 것,
즉 기술변동과 직업분화에 대한 단순한 반영으로 해석함
■ 학교교육은 기술교육을 통해 경제의 효율성을 증가시키며 이러한 기술적인 효율성의 증가는
숙련된 노동력을 길러 낼 수 있도록 학교교육을 변화시킨다고 봄
■ 기술기능주의의 주된 관점은 단순히 기능주의에 의한 학교교육의 연장이나 장기적 투자가
곧 교육효과, 즉 사회적 지위나 임금의 상승효과라는 낙관적 견해가 점차 약화되므로
이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보다 중요한 것은 개인의 인지적, 전문적 기술 연마가
사회적 상승이동의 통로가 된다는 것임

Ÿ 학교교육의 팽창은 대중이 교육기회의 확대를 요구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지배계층의 특권을 유지시킬 수 있는 수단이기도 했다는 비판을 받음


3) 인간자본론
■ 슐츠(Schultz)에 의해 체계화된 이론
■ 교육을 ‘증가된 배당금(increased dividends)’의 형태로 미래에 되돌려 받을 인간자본의
투자로 봄
- 인간이 교육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갖추게 될 때 인간의 경제적 가치는 증가하게 된다고 주장
■ 학력에 따른 수입의 차이는 교육에 의한 지식과 기술의 차이, 즉 생산성의 차이 때문이라고
설명함
■ 인간자본론의 가정
- 첫째, 교육받은 노동자가 경쟁해야 하는 노동시장은 완전한 것이어서 보다 좋은 교육을
받은 사람은 보다 좋은 직업을 갖는다고 가정
- 둘째, 상대적으로 높은 미래의 소득을 위해 현재의 소득을 희생한다는 가정
w 그 결과 인간자본에 보다 많은 투자를 한 사람은 고도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되고,
그 지적 자본은 노동시장에서 고가로 매매되므로 인해 미래의 소득이 보장된다는 것
w 투자와 소득은 비례관계, 인과관계에 있다는 것을 의미함

■ 전체적으로 국가의 경제성장에 교육이 기여한다는 것을 강조함은 물론
개인적인 소득 향상에도 기여한다고 하여 교육을 사회 발전의 동인으로 간주함
■ 교육을 원하는 자들에게는 보수 좋은 직업을 얻을 기회가 확대되리라는 기대를 주었지만,
교육의 양적 성장과정에서 고학력 실업자라는 문제의 발생은 교육의 투자수익률에 대한
인간자본론의 기본가정에 의문을 갖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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