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교육사회학의 발달 2
1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과 방법
1)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1) 교육사회학 연구는 크게 양적 연구(quantitative research)와
질적 연구(qualitative research)로 양분
(2) 최근에는 두 방법을 상호 보완하여 사용하는 복합 연구방법(multi-methods)도 활용
칼 만하임 | 스나이더 | UNESCO |
① 교육자를 위한 사회학 - 인간성과 사회질서 - 사회집단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 사회구조 ② 교육의 사회학 - 학교와 사회 - 역사적 측면에서의 교육사회학 - 학교와 사회질서 ③ 교수의 사회학 - 학교생활의 사회학적 해석 - 교사-학생 상호관계 - 학교조직의 제문제 |
① 사회계급과 교육 ② 교사의 사회적 역할과 교직 ③ 제도로서의 교육 ④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⑤ 문화실조 아동과 교육 ⑥ 사회구조와 조직 ⑦ 교사-학생의 역할 |
① 사회계층과 교육 ② 계층이동과 교육의 기회 ③ 인종문제 ④ 능력별 학습 집단 ⑤ 학급의 사회적 구조 ⑥ 학생의 역할 기대 ⑦ 교사의 역할과 지위 ⑧ 교육정책 및 사회정책 ⑨ 문화와 학교 |
2) 양적 연구방법
○ 실증적 연구 또는 경험주의적 연구방법이라고 불리며 경험적인 자료를 통계 처리하고
수량화, 수치화하여 분석하는 연구방법
○ 사회조사와 실험연구에서 많이 채택되고 있음
○ 설문지 등을 활용하여 짧은 시간에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연구자 중심의 연구보다는 객관적인 관점에서 연구를 전개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짐
○ 수량화되고 수치화하여 통계적으로 검증할 수 있다는 의미는 객관적 관찰이 가능하다는 것
이며, 수량화된 자료는 차이의 유무와 정도를 통계적으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하고
정밀한 연구로 불림
○ 양적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나
SAS(Statistical Analysis System) 등과 같은 통계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어야 함
○ 설문지에 대한 답변의 신뢰도가 단점으로 지적됨. 응답자들이 얼마나 설문에
성실하게 답변하였는가의 문제는 그 연구의 신뢰도에 커다란 영향을 주기 때문임
○ 수량화나 수치화가 될 수 없는 사회적 사실들은 연구대상에서 제외될 수 밖에 없음
○ 구조화된 측정방식을 이용하여 대상을 수량화하기 때문에 통계학적 분석에 의하여
결과를 해석할 수 있음
○ 인과관계를 파악할 목적으로 연구자가 통제한 상태의 실험을 통하여 얻어진 자료를
실험자료라고 함
○ 어떤 교육현상을 이해하고자 할 때 객관적인 척도에 의한 측정을 통하여 양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통계적인 추리과정을 거쳐 그 현상에 관한 수량적 결론을
이끌어 내거나, 그 관련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양적 수치로 제시함
3) 질적 연구방법
○ 사회적 현실을 끊임없이 움직이고 변화하는 과정을 드러내려고 하는데 활용되는 방법으로서
인간의 주관적, 정신적 현상을 탐구함
○ 인간의 동기나 가치 등은 역사적, 문화적 조건에 따라 다양하며 특수하기 때문에
양적인 연구에서처럼 인과적 법칙을 발견하기 어려움
○ 문서, 일기, 기록 등에 나타난 연구대상자의 주관적 관점이 중시되며, 이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가지 주변 상황을 참여관찰이나 면접 등을 통해 해석함
○ 양적 연구방법에 비해 연구자의 주관적 요소가 많이 개입될 수 있다는 비판을 받음
○ 자연현상과 인간현상 간에는 현저한 차이가 있다는 점이 지적 되면서 필요성이 강조됨
○ 각 개인 특유의 경험세계는 있는 그대로 의미 있고 가치 있게 인정되어야 함을 전제함
○ 특정 이론가나 교육전문가가 도출해 낸 가설이나 이론에 부합되는 영역만을 중요시하고
교육적으로 가치 있다고 보는 기존의 입장을 비판함
○ 자료수집 방법
- 직접법 : 관찰법, 참여관찰법, 비구조화된 심층면접법, 현장조사법, 문화기술법
(ethnography : 민속방법론) 등이 활용됨
- 간접법 : 투사법 등이 활용
w 투사법은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목적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는다는 점에서
직접법과 구분
w 평가대상의 동기나 신념, 태도나 느낌이 제대로 표현될 수 있도록 구조화되지 않은
방법으로서 연상기법, 완성기법, 구성기법, 표현기법 등이 활용
○ 다양한 접근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구절차의 기본 틀이 없는 것이 특징
○ 구체적인 연구가설이 있는 것이 아니라 연구하는 과정에서 가설이 자연스럽게 형성되고,
그 가설이 검증되며, 다시 새로운 가설이 만들어지는 반복적 과정을 밟아 나감
○ 연구의 내용과 대상 및 시기에 따라서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므로 연구자의 연구역량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하는 어려움이 존재
2 한국 교육사회학
1)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선택과목으로 교육사회학 강좌가 처음 개설됨(1952년 9월)
(1) 초창기 교육사회학의 성격은 실천지향적이었음
○ 즉, 교육자가 학교에서 교사로 활동하거나 행정가로 학교를 운영하고 정책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사회학적 지식을 모아 놓은 것
(2) 장별 제목으로 당시 경향을 알 수 있음
○ [교육사회학 원론] (진원중 저/범문사/1962)
- 교육사회학의 학적 성격
-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
- 문화와 교육
- 사회통제와 교육
- 사회계층과 교육
- 사회집단과 교육의 예비적 분석
- 가족집단과 교육
- 유희, 오락집단과 교육
- 지역사회와 교육
- 학교사회와 교육
- 경제사회와 교육
- 국가사회와 교육
(3)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필수과목으로 지정(1954년)
(4) 중등학교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교직과정 과목 지정(1955년)
(5) 한국교육학회 내에 분과학회로 ‘교육사회학연구회’ 창설(1967년)
(6) 새마을 운동에 보조를 맞추기 위하여 교직과정의 필수과목으로 ‘교육사회학’ 대신
‘학교와 지역사회’라는 강좌를 신설(1972년)
(7) 교직과정 개편으로 ‘학교와 지역사회’강좌 폐지. ‘교육사회학’으로 다시 개설(1985년)
○ 실천지향적 성격이 약화되고 사회학지향적 성격이 강해짐
○ 학교교육에 관한 사회학적 연구가 강조되기 시작함
○ 80년대 반정부 운동, 사회개혁운동의 영향
○ 마르크스 및 베버의 갈등론적 관점이 소개되어 자본주의 체제의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적인 연구가 활발해짐
○ 사회갈등이 심화되면서 교육과 불평등 문제가 계층 간에 야기되어 고교평준화, 교육격차,
교육균형발전의 연구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행
○ 탈근대주의, 세계화, 정보화 등을 교육과 연결시키려는 논의가 활발해짐(1990년대)
○ 학교 외 교육에 관한 연구 증가/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에 대한 교육사회학의 관심이
확대되고 있음(2000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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