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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개론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75. 인터넷광고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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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인터넷광고 디자인

 

가. 개요
인터넷 광고란 일반적으로 인터넷 매체 속에서 행해지는 모든 광고를 말하며, 우리에
게 손쉽게 제품정보 및 주문에 이르는 경로를 제공해준다. 인터넷 광고를 좁게 해석하
면 특정 사이트에 자신의 광고용 배너를 게재하여 자신의 사이트로 링크시키거나 검색
엔진이나 다른 사이트에 자신의 사이트를 링크시키고 그 대가를 지불하는 광고를 지칭
하나, 넓은 의미에서는 기업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행하는 고객과의 일련의 커뮤니케이
션 활동이라고 포괄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인터넷 광고는 3가지 유형이 있다.

 광고면을 구매하여 광고내용을 자신의 사이트로 하이퍼링크 시키는 미디어 구매형
(Media Buy)
 광고주가 자체로 웹사이트를 통해 광고를 전달하는 광고 컨텐츠형(Ad Contents)
 인터넷 사용자 특정 개개인에게 선택적으로 광고를 전달하는 광고 플랫폼형(Ad
Flatform)으로 구분 한다.


나. 인터넷 광고의 종류
1) 배너 광고
일반적인 웹사이트 화면 일부에 노출시키는 띠 모양의 광고로, 고객이 배너를 클릭할
경우 해당 광고 메시지에 연결된다. 마치 현수막처럼 생겨, 배너(banner)란 명칭으로 불린다. 미리 정해진 규격에 동영상 파일 등을 이용하여 광고를 내고 소정의 광고료를
지불하는 형태이다. 인터넷 배너광고는 제작이 용이하고 노출이 쉬워 광고 효과가 크
다. 그러나 배너광고는 크기가 제한되어 있어 크리이티브가 제한적이고 많은 정보를 보
여줄 수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2) 텍스트 광고
텍스트 광고는 배너 광고와 같은 방법이지만 배너 광고와 달리 텍스트 문자만으로 구성
되어 있다는 점이 다르다. 텍스트 광고의 특징은 이용자의 관심도가 매우 높고 클릭 횟
수도 예상 외로 높은 편이다. 또한 원래 텍스트라는 논리적인 수용태도를 갖고 접촉하
기 때문에 인터넷 광고를 입구로 시작되는 그 후의 추적 과정에서도 목적의식이 명확해
실제 성과를 올리기 쉽다는 장점도 있다.

 

다. 인터넷 광고의 장단점
1) 장점
 소비자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 무한의 정보제공과 게재시간 : 광고주가 사이트를 폐쇄하지 않는 한 소비자는 언제,
어디서나 광고내용을 볼 수 있다.
 동영상에 의한 멀티미디어 효과가 크다.
 광고내용, 광고효과 측정과 수정, 보완이 용이하다.
 글로벌 광고 실현이 가능하다.


2) 단점
 광고 도달성의 한계로 검색자가 광고 게재 위치를 찾는데 시간이 걸린다.
 광고수용의 한계 : 상품에 관심이 없는 사용자는 사이트를 즉시 외면한다.
 광고 내용과 형식이 윤리적인 측면에서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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