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아이디어 발상 2
1. 아이디어 발상의 3단계 과정
다양한 노력을 통해 발상력을 강화시킬 수 있지만 발상의 3단계 과정을 거치면서 더욱
멋진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1) 평소와 다른 관점과 거리에서 생각해 본다.
문제해결 방법이 떠오르지 않는 장애의 순간이 온다면 먼저 같은 생각에서 벗어나 한
발짝 물러나 생각해 본다. 누구나 아무런 선입견 없이 고정관념의 압박으로부터 벗어나
서 참신한 아이디어를 내기란 쉽지 않다. 영화를 본다든가, 휴식을 하거나, 음악을 듣
거나, 낙서를 하거나, 산책을 함으로써 자신이 한쪽 뇌로만 생각하는 외골수적인 시선
에서 시야의 폭을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차는 있겠지만, 사람들에게는 뒤로 한 발짝 물러나서 생각해볼 수 있는 환경을 의
도적으로 조성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아이디어 발상은 문제에 대한 의식을 갖고
대처해야 하는데, 문제는 우뇌적인 사고가 아니라 좌뇌적인 사고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즉 언어적인 것으로 먼저 출발해야 한다. 발상의 출발은 언어, 즉 단어로부터 시작하면
문제해결에 보다 많은 아이디어들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2) 목적을 생각한다.
“무엇을 위해”라는 물음으로 목적에 대해 철저히 생각하게 되면 생각하는 범위가 훨씬
넓어지게 되어 문제해결에 꼭 들어맞는 아이디어가 도출해 낼 수 있다. 해답은 문제 자
체에 내포되어 있기 마련이다.
3) 힌트 또는 키워드(Keyword)를 찾아낸다.
아이디어의 힌트가 될 만한 것이 있는지를 주변에서 먼저 찾아보도록 한다. 힌트를 찾
아서 그것을 착상의 실마리로 삼는다면 시점이 바뀌게 되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
이디어의 도출이 가능해진다.
2. 아이디어 발상을 저해하는 요인 7가지
거리낌없는 발상을 위해서는 넘어야할 장애요인도 있다. 이러한 요인들을 염두에 두고
발상을 하면 놀랄만한 창조적 아이디어가 창출된다.
고정관념
꼭 이렇게 되어야한다는 고정된 사고방식은 새로운 발전의 기회를 박탈한다.
선입관
주관적인 느낌으로 결론을 도출하는 것은 가장 위험한 발상이다. 다양한 경험의 뒷
받침과 객관적이며, 논리적 근거가 있어야 한다.
기계적 반응(조건반사)
조건 반사식으로 시킨 일이나 하자라는 소극적인 행동과 판단은 용기 부족에서 기인
한다.
금기 사항(터부)
집단이나 조직에서 금기사항을 일탈하는 행위를 최고 경영자나 상사의 성역으로만
생각하고 권위나 권한을 침해하는 행위로만 받아들이는 것은 창의적 사고의 기회를
놓치는 실수를 범한다.
자기규제
지나친 자기 규제는 “말하지 않는 편이 낫다. 괜히 말했다가 욕이나 먹지 않을까?”
라는 지나치게 소극적인 자세를 가져온다.
전례와조직의관행
예를 들어 1994년 발표된 ‘울트라 화인 생리대’ 광고는 여성모델 대신 남성모델을
출연시켜서 광고효과를 대성공으로 이끈 광고로 생리대 광고는 여성전용물이라는
금기와 상식을 깼다.
개인의 습관
성공한 사람들과 자신의 습관을 비교해 봄으로써 자신의 문제점을 스스로 찾아내어
개선할 수 있다. 습관은 나쁘게 작용하면 창조성의 적이 될 수 있으며, 습관의 노예
가 된 사람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짜낼 수 없다.
3. AIDMA 법칙
AIDMA는 소비자가 광고를 접하면서 어떤 과정을 통해 구매행동까지 진행되는지를
설명하는 법칙으로 소비자는 어떤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접한 후 구체적인 행동을 일
으키기까지 먼저 주의(Attention)를 기울이며, 점차 흥미(Interest) 를 갖게 된다. 이
어서 그것에 대한 궁금증과 함께 소유하길 원하는 욕망(Desire)을 느끼고, 이를 기억
(Memory) 속에 저장해 두었다가 구매하는 행동(Action)을 한다는 법칙이다.
AIDMA 법칙은 미국의 롤렌드 홀(Roland Hall)이 제창하여 광고 마케팅을 증진시키는
데 있어서 격언이 되었는데, 소비자의 광고 수용과정 모형으로서 광고 효과의 각 단계
별 목표를 수립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Attention : 주목을 끌 수 있는 요소가 있어야 한다.
Interest : 흥미를 줄 수 있는 재미요소가 있어야 한다.
Desire : 소유하고 싶은 욕망을 느끼게 하는 요소가 있어야 한다.
Memory : 기억하기 좋은 표현이어야 한다.
Action :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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