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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개론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49. 아이디어 발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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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아이디어 발상론

 

아이디어의 창출은 지식과 학습보다는 부단한 관찰과
경험에 의해서 개발될 수 있는 후천적인 자질이다. 사
람은 누구나 자기의 시각을 기준으로 해서 상황을 판
단한다. 만약 우리가 어떤 사물을 바라보는 관점을 새
롭게 전환하게 되면 조금 전까지 보지 못했던 전혀 다
른 모습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같은 현상
이 나타나는 이유는 사람은 누구나 평소 자기가 살아왔
던 환경과 여건 속에서 평소의 주관적 판단을 하며, 자
기의 입장과 관점에서 모든 정보를 인식하고, 필요로
하는 정보만을 수용하고, 유익하다고 생각되는 것만을
취하는 속성이 있기 때문이다.

가. 창의적 성향
창의성이란 평범하고 일상적인 사물이나 행위를 다양하고 새로운 각도로 관찰하고 그
속에서 새로운 의미를 찾아내려는 자세 또는 사고방식이다. 즉, 창의성이란 어렵게 생
각할 필요도 없으며, 일상생활과 동떨어진 능력이거나 특별한 발견이나 발명을 위해서
만 필요한 것도 아니다. 창의성이란 보통 사람들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능력이며, 일상
생활을 하는 가운데 생각하는 방법을 바꾸어 봄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어내는 평
범한 사고 방법인 것이다.
흔히 창의성을 독창적인 사고능력이라고 간주하여 다른 사람들이 생각해내지 못하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거나 심지어는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는 기적과 같은
것을 창조하는 능력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다. 창의성이란 이미 가지고 있는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생각, 다양한 생각, 풍부한 생각을 하는 능력을 일컬으며, 따라서 누
가 봐도 새로운 것이어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 비해 더 많이 생각하고(유창
성), 여러 가지 관점으로 다르게 생각하고(융통성),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못하는 새로
운 생각(독창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인 것이다.

살바도르 달리, 볼테르의 보이지 않는 흉상이 있는 노예시장, 1940

창의성은 다양한 경험과 지식, 개념이 기초가 되어 그러한 경험을 발전시켜 가는 능력
으로서, 사전지식이나 개념에 대한 인식이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창의성도 생길 수 없
는 것이다. 따라서 창의성의 개발에 앞서 필수적인 것이 어휘력이나 기억력, 지각력,
변별력 등의 기초 개념 발달이 선행되어야 하며, 모든 일들에 대한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창조적 습관을 갖는 것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데 필요하다.

 

1) 창의적 사고기능과 측정
창의적인 사고 과정에서 개인이 경험하는 의식은 개인에 따라, 그리고 사고과제의 성
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창의적 사고기능과 관련된 공통 요인으로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을 들 수 있다.
 유창성(fluency)
유창성은 특정한 문제 상황에서 가능한 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양적
인 사고 능력이다.
 융통성(flexibility)
융통성은 고정적인 사고방식이나 시각 자체를 변환시켜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사고기능이다.
 독창성(originality)
독창성은 기존의 것에서 탈피하여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사고기
능이다.
 정교성(elaboration)
정교성은 다듬어지지 않은 기존의 아이디어를 보다 치밀한 것으로 발전시키려는 사
고 기능이다.

2) 창의적 사고성향과 측정
창의적 사고성향은 창의적 사고기능이 최종적으로 인간의 성취를 위해 작용하는 과정
에서 개인에게 요구되는 내적인 동기나 태도 등이다. 창의적인 사람들의 성격특성에 관
한 연구에서 비교적 빈도가 높게 나타났던 창의적 사고성향의 구성요인들은 민감성, 자
발성, 독자성, 근면성, 호기심, 변화에 대한 개방성 등을 들 수 있다.
 민감성(sensitivity)
민감성은 주변의 환경에 대해 민감한 관심을 보이고 이를 통해 새로운 탐색 영역을
넓히려는 특성이다.
 자발성(spontaneity)
자발성은 문제 상황에서 아이디어를 자발적으로 산출하려는 성향이나 태도를 말한
다.
 독자성(individuality)
독자성은 자신이 생각해 낸 아이디어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다른 사람들의 평가로
부터 구애받지 않으려는 성향이나 태도를 말한다.
 근면성(industry)
근면성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그 문제가 해결
될 때까지 끈기있고 지속적으로 탐색해 나가는 성향을 말한다.
 호기심(curiosity)
호기심이란 항상 생동감 있게 주변의 사물에 대해 의문을 갖고 끊임없는 질문을 제
기하려는 성향을 말한다.
 변화에 대한 개방성(openess)
변화에 대한 개방성이란 세상은 변화하고 있으며 내 자신이 이 변화의 주체가 되어
야 한다는 자발적인 태도를 말한다.


나. 창의적인 발상전환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능력을 발상력(Creative Qualty)이라 말한다. 창의적인
발상전환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수 없다. 이것은 스스로 변화의 위치에 자기 자신을
놓는 것으로 유연한 사고를 뜻한다. 무엇보다 차별화된 방법이 요구되는데, 호기심과
직관적 사고가 필요하다.

1) 호기심
어린이들은 쉽게 규칙을 깬다. 규칙의 존재 사실을 모르기 때문이다. 또 주변 사물에
대한 질문이 많다. 이러한 어린이 같은 호기심은 아이디어 발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
원칙을 깨고 모든 면에서 자유로워진 상태, 즉 어린이의 마음에서 출발해 보는 것이다.
2) 적극적인 자세와 즐거운 마음
좋은 아이디어는 자기 자신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와 즐거운 마음으로부터 출발한다. ‘주
어진 일이나 하자’라는 소극적인 마음가짐은 아이디어 발상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3) 전례와 관행에서 벗어나기
뛰어난 아이디어는 다양한 생각에서 출발한다.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에 있어 일반적인
전례와 관행은 불필요한 존재일 뿐이다.

4) 건강
참신한 아이디어를 얻는 데 건전한 사고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건강을 잃으면 모
든 것을 잃는다. 건강이 모든 아이디어의 원동력이 되는 셈이다. ‘건전한 정신은 건강한
육체에서’라는 말이 있듯이, 건강이 수반되어야 창의적인 발상이 원활해진다.
다. 발상력을 강화시키는 방법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 엉뚱한 발상법을 통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보는 몇가지 사
례를 생각해 보자.
 항상 새로운 생각으로 시도한다. ‘이렇게 하면 더 좋지 않을까?’, ‘저렇게 하면 어떻
게 될까?’ 라는 자문(自問)과 매사에 기존으로부터 탈피하는 자세를 지닌다.
 아이디어는 항상 비축하고 모아둔다. 뇌는 은행과 같아서 원할 때 찾아 사용할 수
있지만, 컴퓨터와 비슷해서 입력과 저장해 주지 않으면 아무런 정보도 재생할 수 없
다. 그러므로 평소 유비무환(有備無愚)의 자세가 필요하다.
 아주 작은 가능성도 놓치지 않는다. 독창적인 아이디어는 처음에는 아주 작고 사소
한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이것들을 확대하고 응용하고, 여기저기에 적용해 보는 실
험과정을 통해서 놀라운 아이디어를 발견하게 된다.
 언제나 새로운 결과를 상상하라. ‘제품명을 바꿔보면 어떨까?’, ‘기존 방식을 반대로
해보면 어떨까?’ 등등 뒤집어 생각해 보는 발상을 통해서 언제나 새로운 아이디어가
개발된다.
 잠시 다른 생각을 해본다. 때로는 어떤 일에 너무 몰두한 나머지 주위환경을 보지
못하고 아무런 생각이 떠오르지 않는 때도 있다. 이럴 때는 생각이 떠오를 때까지
잠시 다른 생각을 하여 두뇌에 신선한 활력을 제공한다. 그러면 의외로 쉽게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사고의 전환을 불러왔던 순간을 메모해 둔다. 담배를 끊었을 때의 일이나 습관을 새
롭게 바꾸었을 때를 생각해 본다. 어떤 충격적 사건이나 사고의 전환을 불러왔던 순
간을 상기하다보면 그 속에 또 다른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다.
 평소에 하지 않았던 다양한 활동을 시도해 본다. 전시회나 박물관에 간다. 시장에
가서 일상생활을 눈여겨본다. 목적 없이 무작정 여행을 간다. 낯선 곳에서 모르는
사람과 대화한다. 포장마차에서 낯선 사람과 소주를 마신다. 평소에 앞으로 하던 걷
기 운동이나 조깅을 뒤로 걸어본다.

 전략적 게임놀이를 통해 뇌를 활성화시킨다. 장기나 바둑, 고스톱, 포커, On-line
게임, 퍼즐 맞추기 같은 전략적인 놀이를 한다. 사람의 두뇌는 좌우의 기능 역할이
서로 달라서 평소 잘하지 않는 행동을 통해서 양쪽 뇌의 기능을 조절해 줄 수 있다
는 점을 생각한다면 때로는 전략적 게임놀이를 통해 뇌의 활성화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 양손잡이의 기능을 개발시키자. 왼손잡이는 오른손으로, 오른손잡이는 왼손으로 뭔
가를 시도해 본다. 예를 들어 오른손잡이는 평소에 쓰지 않던 왼손으로 편지를 쓴다
든가 식사를 한다든가 컴퓨터 게임을 해 본다.
 색다른 문화생활을 즐긴다. 연극, 영화, 뮤지컬, 콘서트, 비디오 관람이나 색다른 소
설이나 만화 등을 보고 자신이 스스로 줄거리를 재구성하거나 결말 부분을 정리하여
본다.

 

라. 수직적 사고와 수평적 사고
1) 수직적 사고
전통적이고 분석적, 논리적 사고를 말한다. 즉, 하나의 정보에서 직접 다른
정보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새로운 발상이나 아이디어를 구하는데 많
은 제약이 따른다.
2) 수평적 사고
기존의 패턴에서 벗어나 새롭게 재구성하는 사고기법이다. 단계별로 옳아야
할 필요도 없고 관계없는 정보를 가져다 쓸 수도 있다. 즉흥적이고 충동적 사
고를 말하며, 순간순간 발생되는 아이디어로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

마. 아이디어의 정의
아이디어는 인간의 사고 영역 중 상상력의 지배를 가장 강하게 받는 분야이다. 물론 판
단력이나 추리력, 분석력 등 상상력을 제외한 인간의 사고 능력의 영향을 함께 받기도
하지만 가장 중요하게 기여하는 것은 상상력이다.
물론 상상의 재료들은 대부분 과거나 현재에 경험한 것을 토대로 하게 마련이다. 그러
나 상상력은 과거의 경험을 그대로 활용하는 판단력 등과 달리 머리 속에서 자르고 붙
이면서 가공을 하는 것이다.
아이디어의 실체에 대하여 구체적인 광고용어로 표현하면 “특정한 전략아래 목표 집단
을 향해 발사되는 메시지의 실체”라고 한다. 세계적인 디자인 전문가들이 언급한 내용
에서 아이디어의 정의에 대한 단서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1) 제임스 웹 영(James Webb Young) - “아이디어란 낡은(기존요소들) 요소의 배합
이며, 낡은 요소를 배합하는 능력은 사물의 관련성을 볼 줄 아는 능력에 있다.”
2) 아스 쾨슬러(Arthur Koestler) - “독창적인 크리에이티브는 아무런 바탕도 없이 그
냥 떠오르는 것이 아니라 이미 생각하고 있는 다양한 생각들을 결합시키는 것이다.”
3) 프란시스 까르티에 -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은 한 가지뿐이다. 상대되는 두개
의 생각을 결합하여 예전에 발견할 수 없었던 그 둘의 관련성을 찾는 것이다.”
이처럼 아이디어를 창조하기 위하여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종합해보면 사고나 사물들
간의 융합, 교묘한 결합, 예상치 않았던 관련성 또는 뒤섞기 등으로 정리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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