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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치커뮤니케이션

방통대 스피치커뮤니케이션 학과, 언론정보학, 말하기 등 스피치 핵심 요점 정리 1.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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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의 본질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이란-언어와 비언어 상징을 통해 상대방과 메시지를 주고 받는 상호작용의 과정이자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커뮤니케이션의 본질과 현상을 이론적으로 이해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한 이득과 손실을 명확하게 알 수 있다.

듣기와 말하기의 기본원리를 이해

-바람직한 커뮤니케이터가 될 수 있음. 원활한 대인관계 유지

언어 커뮤니케이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을 함께 배움으로써 관계와 특성이해

-유능한 커뮤니케이터가 될 수 있음

스피치커뮤니케이션 상황별 기술(skills)을 배움

-자기 능력을 개선하고 계발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요소>

전달자 & 수용자

-전달자 & 수용자의 특징:개인의 특성에 따라 메시지의 양과 질이 다름

메시지

-메시지의 특징:-유형:언어메시지, 비언어메시지

-메시지의 다의성,모호성 때문에 오해의 가능성 높음

기호화-해독: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 공통의 코드가 필요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은 내용을 코드로 만드는 기호화(encoding)

-그것을 다시 푸는 해독(decoding)의 과정이 있다.

피드백:전달자가 보낸 메시지에 대한 수용자의 반응

잡음:메시지 수신을 방해하는 요소

-물리적 잡음(너무 큰소리,눈이 부신 햇빛 역한 냄새,어우선한 주위환경,너무 가까이 서있는 상대방)

-의미상 잡음(짜증나게하는 상대방의 불명확한 말,어젯밤의 부부싸움,직장상사의 여성비하태도 등)

매체:각종 매스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신문,라디오,인터넷,텔레비전 등)

*맥루한 매체는 메시지다’(The medium is the message)라는 말로 매체의 영향력 강조

 

<인간커뮤니케이션의 특징>

역동적인 활동

상징을 사용

다양한 비언어적 요소 포함

상대방의 이해를 요하는 과정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사고의 과정

비언어적 요소 포함

나와 너의 관계,상호교류적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커뮤니케이션은 순환되는 과정

-상호작용과정,교류의 과정 그림

 

<Barnlund6인의 견해

내가 나를 어떻게 보는가

내가 상대방을 어떻게 보는가

내가 상대방이 나를 어떻게 본다고 믿는가

상대방은 자신을 어떻게 보는가

상대방이 나를 어떻게 보는가

상대방은 내가 그를 어떻게 본다고 믿는가

 

<스피치커뮤니케이션 상황>

참여자수 피드백 메시지계획성 전달자수용자역할

자아커뮤니케이션:1100% 전혀없음 동시적

대인커뮤니케이션:2명 많음 약간계획적 교대로

소집단(3~10) 중간정도 약간계획적 교대로

공중커뮤니케이션:10명이상 적음 대체로계획적 1:다수

매스커뮤니케이션:대중 적음 철저히 계획적 1: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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