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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치커뮤니케이션

방통대 스피치커뮤니케이션 학과, 언론정보학, 말하기 등 스피치 핵심 요점 정리 5.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의 기초/듣기:어떻게 들을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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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강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의 기초/듣기:어떻게 들을 것인가

1.듣기의 중요성

*커뮤니케이션 과정은 󰡐듣기󰡑에서 시작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은 󰡐의미의 공유󰡑

 

2.잘듣기

*HearingListening

-Hearing:단순한 듣기, 소리를 수신하는 행위 자체

-Listening:잘 듣기,청각적 자극을 수신, 해석하는 과정

<두뇌의 듣기 과정>

자극(소리)

귀를 통한 자극 청취

신경에서 뇌로 감각 전달

뇌가 자극을 주목

자극에 의미 부여

자극을 단기 또는 장기 회상에 기억시키고 다음 소리에 영향을 줌

*잘듣기의 기술

적극적 듣기:자신의 특별한 감각,태도,신념,감정,직관 등을 가지고 듣는 것(목적을 갖고 듣는 행위)소극적듣기(자기인식이나 자기개입 혹은 호기심없이 수동적으로 듣는 것)

감정이입 차원의 듣기:상대방 감정을 알고 인정하고,수용하는 듣기,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마음과 노력 필요

 

3.피드백

*피드백:내가 너의 말을 잘 듣고 있음을 상대에게 알리는 것

1)피드백의 유형1(칼 로저스)

평가차원의 피드백:상대방 말의 가치,옳고 그름,적절성 등을 판단

해석차원의 피드백:상대방의 말을 내가 어떻게 해석했는가를 설명

지지차원의 피드백:상대방이 하는 말을 보조하고 부추기는 내용

탐사차원의 피드백:정보 탐색,논의 지속,상대방 말에 대한 확인 반응

이해차원의 피드백:상대방의 말을 완전히 이해했을 때의 반응

2)피드백의 유형2

-긍정적 피드백과 부정적 피드백

3)효과적인 피드백

적절한 단어 선택:공통 언어사용,쉽고 조리있게 말하기

상대방의 기분,태도,가치관 등을 고려하기:감정적 용어사용 자제, 설명적 표현

자신의 생각은 여럿중 하나임을 표현하고 다른 견해를 수용하는 자세를 보임

구체적으로 언급하고,실질적 대화 진행하기

자신의 피드백에 대한 상대방의 수용 여부 고려하기

 

4.듣기를 방해하는 요인

1)잡음:외적 장애 요인과 내적 장애 요인

-외적장애요인:상대방 말에 집중할 수 없게 만드는 물리적 환경,오감을 자극하는 요인

청각,시각,후각을 자극하는 물리적 환경

-내적장애요인:상대방 말에 집중할 수 없게 만드는 내마음속에서 일어나는 내부 요인

정신적 잡음,내용적 잡음, 의미적 잡음

 

2)자기 자신

*자기 자신의 방해요인

-자기중심적 사고(문제점:상대방 감정을 헤아리지 못해 적극적 듣기 불가능)

-자기방어적 성향(자기방어적 성향의 사람들은 상대방이 자신의 생각을 공격할 것이라고 믿음으로써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발생)

-경험적 우월성

-이기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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