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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사회교육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유아사회교육 요점 정리 8. 태도와 가치관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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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강 태도와 가치관의 발달

-가치: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감각

: 어떤 국면이나 과정에서 일관되게 적용하거나 정당화하는 근거 혹은 신념 체계

: 우리가 설정한 기준에 근거해 어떤 것의 값어치를 결정하는 것

: 한 문화와 관련되며 사회집단과의 접촉과 참여를 통해 배우는 것

: 한 집단에 특별한 정체성을 부여함

: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되며 집단이나 구성원 개인이 따르는 행동 규약이 됨

: 도덕적, 교육적, 종교적, 정치적, 민주적 가치 등등 여러 가지가 있음

: 사회교육자들이 강조하는 것은 민주적 가치

: 가치는 그 속성에 따라 내용이 결정됨

-가치관: 개인 생활에서 가장 의미있는 부분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경험의 산물

: 사람마다 경험이 다르므로 다른 가치관을 가지게 됨

-유아의 경우 사회 문화에서 요구하는 가치관을 습득해나가는 과정에서 부모, 교사, 또래 등의 행동이나 생각을 관찰, 모방하며 상호작용을 통해 칭찬, 벌 등으로 가치를 형성해 감

-가치교육은 태도와 연관되어 진행되는 것이 효과적

 

1. 태도와 가치의 형성이론

 

. 모방이론

-유아가 자신과 가까운 사람들의 가치나 태도를 관찰을 통해서 모방하여 자신의 것으로 함

-아동은 부모의 가치나 태도를 모방한다.

-교사 또한 아동에게는 매우 중요한 존재로 아동은 교사의 태도나 가치를 모방한다.

-교사가 지녀할 태도?

각 아동의 존엄성을 인정해 준다.

규칙설정에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각 아동에게 이야기할 자유를 주며, 아이디어나 감정을 표현할 기회를 준다.

보호와 행복을 위해 아동의 권리를 강화해 준다.

모든 아동이 학교라는 사회의 일원이며 모두가 서로에게 책임이 있음을 확인해 준다.

협동과 학교와 지역사회에서의 책임을 수용하도록 한다.

 

. 강화이론

-행동주의에 근간을 두는 이론으로 아동이 강화를 통하여 태도를 배운다는 것

-아동이 어떤 특정 방식으로 행동을 했을 경우 그 행동이 주위사람들의 관심을 받거나 또는 어떤 형태로든 보상을 받으면 반복되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조건화 현상이 아동이 태도나 가치를 배우는 데도 그대로 적용된다.

-교사는 아동이 민주주의적 태도나 가치를 보일 경우 강화를 하면 됨

 

. 인지이론

-가치와 태도의 형성에 있어서의 인지성장과 발달의 원리를 제시함

-인지구조는 아동의 태도형성에 영향을 줌Buzzelli, 1992).

-피아제에 의하면 도식의 발달을 통해 가치와 태도를 형성함

-대표적인 가치가 도덕성의 발달

-피아제에 의하면 도덕성의 발달은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와 자율성 도덕성의 단계가 있는데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에서는 아동들이 규칙에 절대복종을 한다. 이것은 그래야만 한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규칙이란 절대적이고 변화할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복종을 하는데 그러한 판단기준은 단순히 권위자가 그렇다고 했기 때문이다. 만약 자신이 복종을 하지 않으면 신에 의해 벌을 받을 것이라고 믿는다.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에서는 규칙은 만든 것이고 상호동의 하에 유지되며 필요한 경우에는 수정이 가능함을 안다. 옳고 그름에 대한 아동의 판단은 처벌뿐 아니라 의도가 고려된다. 이제 아동들은 또래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하며, 타인의 감정을 고려하고 감사를 표현하며 자신을 타인의 입장에 놓아 볼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모든 것들이 태도에 영향을 준다.

 

2. 태도와 가치형성의 접근 방법

 

. 주입식 접근

-주입식 접근은 필요한 가치와 행동과 관련된 것을 일관되게 표현하거나 행동을 할 때 보상 혹은 강화를 받음

-강화이론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아동들에게 추상적 개념이나 많은 사실들을 암기하게 함으로써 민주주의적 가치를 주입할 수 있다고 믿음.

-문제점: 반복 연습을 시키거나 외우게 하는 방법을 통하여 교사가 민주주의 사회의 기준을 가르칠 수는 있지만 암기를 통해 무엇이 옳은 가치이고 좋은 행동인가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님, , 지행합일의 문제가 나타남..

 

. 가치명료화

-가치명료화는 개인의 가치는 선택되며 가치에 따라 행동을 한다고 주장함.

-가치명료화는 자유롭게 선택하기, 대안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하기, 각 대안의 결과를 신중하게 고려한 뒤 선택하기, 높이 평가하고 소중하게 여기기, 확인하기, 가치에 근거하여 행동하기 및 반복하기의 7단계로 이루어짐

-교사의 가치명료화 돕는 방법.

첫째, 아동이 자유롭게 선택을 하도록 격려한다. 많은 선택의 가능성과 아동주도의 활동을 계획하고, 정보를 주어 스스로 대안을 찾아 그것을 검토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둘째, 아동들이 대안에 대하여 사려 깊게 평가할 수 있도록 물어본다.

셋째, 아동들이 소중히 여기는 것에 대하여 생각해 보도록 한다.

넷째, 아동이 자신의 신념에 따라 행동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자신의 삶에서 반복되는 행동이나 형태를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돕는다.

 

. 가치분석

-필요한 가치를 판단과정을 통해 분석하는 것

-가치분석을 통하여 가치에 대한 의문점을 합리적인 과정을 학습하고 논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음

-가치분석을 위해 특정가치의 결과, 두 개 이상의 가치 간에 발생할 수 있는 갈등, 그리고 특정가치를 선택하는 이유 등에 대하여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의구심에 대해 추론하는 기술이 필요함.

-다음의 단계를 통해 가치를 분석할 수 있음

(1) 가치의 확인: 주어진 상황에서 아동에게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찾아냄

(2) 가치의 비교와 대조: 선택한 가치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검토함

(3) 감정의 탐색: 아동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을 알아보고 새로운 감정이 일어나는 상황을 경험하여 아동 자신의 가치와 다른 사람의 가치를 구성하고 있는 강한 정서적 요소에 대하여 이해를 할 수 있게 도와준다.

(4) 가치판단의 분석: 특정의 가치판단을 지지하거나 반박할 수 있는 증거 제시.

(5) 가치갈등의 분석: 갈등이 무엇인지, 대안들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각각의 결과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한 대안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함.

(6) 자신의 가치검증: 자신이 선택한 가치의 검증을 실시함. 검증은 첫째, 역할 바꾸기(즐거이 자신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사람의 입장이 되는 것), 둘째, 보편적 결과(만약 모든 사람이 그러한 행동을 따른다면 그 결과를 수용할 것인가.), 셋째, 새로운 사례(그 행동의 결과가 다른 유사한 상황에서도 수용될 것인가.), 넷째, 포섭(보다 적절한 고차원의 원리를 따르는가.)의 형태로 함

 

3. 학습할 가치와 태도

. 사회규칙

-민주사회의 시민으로서 살아가기 위하여 유아가 학습해야 하는 것이 바로 사회규칙이다.

-사회규칙의 학습은 가정에서 시작되며 일상생활에서 유아는 무엇이 허락되는지, 무엇은 아닌지에 대한 교육을 통해 학습하게 됨..

 

. 민주주의 가치

-개인과 집단 사이의 상호의존성

-개인의 개별성을 인정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자신에게 최선의 것을 낳을 수 있도록 함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임을 인식함과 동시에 다른 사람들도 독특한 특성을 지닌 개별존재로서 가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

-교실에서의 민주주의 원리의 이해를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일

(1) 통제의 공유: 아동이 학습해야 할 과제나 기술을 강조하고, 아동이 어떻게 느끼고 반응하며 서로 상호작용하는가에 초점을 둔다.

(2) 아동의 선택: 아동이 자신이 학습해야 할 것과 방법 그리고 누구와 할 것인지를 선택하도록 한다.

(3) 훈육은 엄격하나 일관성 있게

(4) 사고와 표현의 자유: 아동이 자신의 견해를 표현하도록 한다. 무엇을 만들 때 갖는 자신의 아이디어, 생각, 느낌을 이야기하게 한다.

(5) 다른 사람의 힘에 압도되지 않기

(6) 공동체의식의 형성: 아동이 자신을 전체집단이라는 맥락 안에서 보도록 할 뿐 아니라, 전체집단 안에 작은 집단이 소중함을 알 수 있도록 한다.

(7) 모델로서의 교사

(8) 존중과 배려의 유도: 여러 방식으로 존중의 행동을 설명하거나 시범을 보일 수 있다.

 

. 민주사회의 참여

(1) 유아의 국가에 대한 인식

(2) 사회참여

-시민으로서의 필수적 요인 중 하나가 사회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성공적으로 살아가는 능력.

-민주사회에서는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의 일원으로서 적합한 권리와 의무를 수행하며 그 사회에서 행해지는 일들에 참여하는 것을 배워야 함

-유아가 할 수 있는 사회참여 활동의 예

학급에 대한 소속감과 자부심 갖기: 우리 반의 노래 정하기, 깃발 만들기, 자랑거리 알기

반장 뽑기: 간식반장, 놀이반장 등을 뽑기

규칙 정하기: 놀이나 게임의 규칙, 실내에서의 규칙 등을 토의하여 정하기

토의하기: 여러 활동에 대한 실시 방법, 주의점 등에 대해 토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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