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강 연구설계와 경험적 연구방법
1.연구설계
(1)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설계 구분
① 탐색연구
- 연구 주제에 대한 선행연구, 사전지식이 거의 없을 때, 단순한 호기심 도는 앞으로의 연구를 위하여 실시하는 연구
- 새로운 연구문제의 발견, 관련된 변수의 파악, 변수 간의 관련성 파악, 가설의 설정을 위해 실시하는 조사 ➜ 본 조사를 위한 사전조사로 실시
- 연구자의 통찰력과 창조성이 필요,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과 융통성이 강조
② 기술연구
- 탐색연구 수준의 대략적 이해를 넘어 어떤 현상이나 상황을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파악하거나 변수간의 관련성을 파악하는 것
- 대규모 사회조사, 여론조사, 인구센서스 등
- 특정 집단 분포 등의 특성을 파악하고 기술하는 것이 목적
- 정확한 연구목적과 사전지식이 필요, 정확성 요구
- 연구과정에서 사전계획과 체계적인 절차로 오차를 줄이기 위해 구조화된 방법 사용
③ 설명연구
- 어떤 현상이나 상황을 단순하게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한 걸음 더 나아가 그 현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을 밝혀 인과관례로 설명함으로써 왜 그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지 규명하는 것
(2) 시간적 차원에 따른 연구설계 구분
① 횡단적 연구 : 특정 시점 기준으로 관련변수에 관한 자료수집
- 많은 수의 연구대상, 넓은 지리적 분포, 많은 수의 변수를 포함할 경우
장점 | 단점 |
- 시간, 비용 적게 소요 - 대규모 조사 가능 - 조사결과를 일반화하여 모집단 전체의 결과로 추론 가능 |
- 표본추출시 발생하는 선택오류의 가능성 있음 - 조사시점, 조사대상의 변화에 따른 직접적 효과 규명이 불가 - 조사시점이 달라짐에 따라 측정의 동질성 확보 곤란 |
② 종단적 연구 : 같은 대상을 적어도 두 차례 이상 조사 하여 연구대상이나 현상의 변화를 측정하는 것
㉠ 추세연구 : 일정기간에 전체 조사 대상집단의 변화를 연구하는 방법
- 인구센서스, 물가조사, 선거기간의 여론조사 등
㉡ 패널연구 : 동일집단을 대상으로 반복조사를 통해 정보를 얻어 분석함
- 선거여론조사에서의 패널이라는 특정 응답자 집단 대상 조사)
㉢ 코호트연구 : 같은 해에 태어났거나 같은 경험을 가진 집단을 몇 차례 반복 조사하는 경우
- 조사시점이 다르면 응답자도 달라짐(패널연구와의 차이점)
패널연구의 장애 요인
- 역사효과 : 조사시점 중간에 역사적 사건이 발생할 경우 변화를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 발생
- 성숙문제 : 조사 대상자가 생물학적으로 또는 심리적으로 성숙하여 두 시점에서 조사 대상자의 변화를 순수한 변화와 시간흐름에 따른 성숙의 효과를 구분하기 어려울 것
- 반복조사에 따른 측정기술의 구식화 가능성
- 조사대상자의 선택적 누락의 가능성, 동질측정의 어려움
(3) 연구방법에 따른 연구설계의 구분
① 양적 연구설계 : 연구대상의 속성을 가능한 한 수치화하여 통계분석으로 규명
(조사연구, 실험, 관찰, 내용분석 등)
② 질적 연구설계 : 수량적 방법으로 결과를 기술하지 않고, 연구참여자의 언어로 표현
(사례연구, 심층면접)
∎ 연구설계 과정에서 유의할 사항
① 연구목적, 분석단위, 연구범위를 분명히 할 것
② 표본의 대표성을 확인할 것
③ 생태학적 오류와 개인주의적 오류에 유의할 것
- 생태학적 오류 : 집단에 대한 결과를 개인에 적용하여 일반화할 경우 범하는 오류
(예:실업률 높은 지역, 높은 범죄율 → 실업자는 범죄자)
- 개인주의적 오류 : 분석단위는 개인으로 하고 결과를 집단수준으로 해석할 경우 범하는 오류
(예:개인의 여가지향성 → 개인이 속한 집단의 여가지향성)
④ 알맞은 자료수집방법을 결정할 것(자료수집방법에 따라 타당성, 신뢰성이 달라짐)
⑤ 조사수행 과정에서 예상되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검토
- 연구대상에 대한 접근가능성, 소요 경비 및 시간을 미리 검토
- 윤리적 문제 발생에 따른 지침 미리 마련
⑥ 수집된 자료의 처리, 분석 및 보고서 작성에 대한 계획
∎ 변수의 종류
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독립변수(설명변수) | 종속변수(반응변수) |
- 종속변수에 자극이나 영향을 미치는 변수 - 독립변수의 값이 변화함에 따라 종속변수의 값도 변화함 |
- 다른 변수에 영향을 받는 변수 |
② 매개변수와 통제변수
매개변수 | 통제변수 |
- 두 변수 사이에 개입하여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침 |
-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지만 연구자에게는 그 영향이 연구의 주된 관심사가 아닌 경우 |
∎ 인과관계의 추론
- 두 개념 상이에 인과관계의 논리적 성립에 필요한 세 가지 조건
1.사건적 순서 : 원인은 결과보다 시간적으로 앞서 일어나야 함
2.상관관계 : 두 변수가 함께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여야 함 (두 변수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어야 함)
3.제3의 변수가 개입되지 않은 관계
* 허위관계(유사적관계) : A와 B간에 상관관계가 있는 것처럼 보이나, C(제3의변수)를 통제하면 A와 B의 상관관계도 사라지는 경우
2. 조사연구
∎ 조사연구 : 모집단에서 선정된 표본집단을 대상으로 질문지나 면접으로 통해 자료를 수집 → 수집된 자료는 수치로 변환하여 통계 분석
∎ 조사연구의 과정
기획∙준비 단계 | ➜ | 기초작업 단계 | ➜ | 현지작업 단계 | ➜ | 결과분석 단계 |
① 기획∙준비 단계
- 연구문제의 구체적 설정
- 연구주제의 어떤 측면을 연구문제로 다룰지 결정
* 기존 문헌, 사례연구 검토하여 접근방향 결정
* 전체 조사설계 확정 후 인력, 재원 확보
② 기초작업 단계
- 탐색작업 : 조사의 현실성, 접근가능성, 자료수집 가능성, 표본추출의 실질성, 조사과정의 관리 가능성 등
* 연구대상, 모집단, 표집방법 결정
* 대표성 있는 표본 추출을 위하여 표본추출틀 확보
* 질문지 작성 및 사전조사 실시
* 조사원 지침서 작성, 조사원 모집 및 훈련
③ 현지작업 단계 : 실제 조사현장으로 나가 질문지 배포. 회수, 면접 실시
* 조사원에 대한 치밀한 감독과 통제( ←오차 발생 예방)
* 수집된 자료의 확인 및 검토
④ 결과분석 단계 : 수집된 자료를 검토하면서 부호화지침서에 따라 부호화 수행
* 부호화 : 통계적 분석을 고려하여 일정 원칙에 따라 응답내용 범주화, 숫자 부여
* 입력오류 확인 및 교정
*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자료 분석
* 조사목적, 연구문제, 가설, 이론과의 관련, 변수 간 관계 등을 고려하여 결과 해석
* 최종 연구보고서 작성
∎ 조사연구의 강점
• 비가시적 사회현상을 파악하기 위하여 표준화된 질문지 이용
• 수량화를 통해 변수 간 관계뿐 아니라 관계의 강도 규명
• 대규모 모집단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기술
• 과학적으로 추출된 표본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질문지 사용
• 실험에 비해 융통성이 크고 효율적으로 자료수집 가능
• 실험은 주로 설명연구에 사용하는 반면, 조사는 기술연구∙설명연구 모두 사용
• 다양한 연구문제를 동시에 처리 새로운 연구가설 획득 가능
• 사회현상에 관한 방대한 자료를 간결하게 요약정리 가능
∎ 조사연구의 한계
• 이론적 배경, 결과에 대한 해석이 중요함
• 질문지 오류, 조사자의 편견 우려 ➜ 타당도 문제 발생
• 조사과정의 오류로 인해 연구자에 따라 다른 결과 도출 ➜ 신뢰도 문제 발생
• 조사연구에서 파악 불가능한 전후 사정, 미묘한 측면의 반영 곤란
• 일단 조사가 시작된 이후에는 조사방법이나 질문지 변경이 곤란
• 대표성이 없는 표본의 경우 아무리 큰 표본을 조사했어도 그 결과는 무의미함
* 타당도 : 연구목적상 연구자가 측정하고자 의도했던 개념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했는지를 의미
* 신뢰도 : 어떤 현상을 비교 가능한 독립된 측정방법으로 측정하거나 다른 연구자가 동일한 방법으로 측정하는 경우 그 결과가 비슷하게 나타나는 정도
3. 실험법
실험
∎ 둘 또는 그 이상의 변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규명
∎ 동일한 조건의 두 집단을 대상으로 한 집단에만 실험조건 적용하여 차이 비교
∎ 다른 조건을 통제할 때 하나의 변수가 다른 변수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파악
(1) 실험법의 적용 사례
① 사례1 : 교육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인종편경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② 사례2 : 실험학생 100명을 난수표를 이용하여 무작위로 50명씩 두 그룹으로 나누어 차이 비교
③ 사례3 : 새로운 기계 도입에 대한 노동자 반응 연구
㉠ 회의에 전혀 참석하지 않음
㉡ 대표자만 회의 참석
㉢ 모두 회의에 참석
* 집단 간 차이의 원인 : 회의참석 여부
(2) 실험법과 관련된 주요용어
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독립변수 | 종속변수 |
- 실험에서 다른 변수에 자극이나 영향을 미치는 변수 | - 실험에서 독립변수에 대한 반응이나 결과를 나타내는 변수 |
사례1,2 : 교육프로그램 참석 여부 사례3 : 회의참석 여부 |
인종편견 태도의 변화 새로운 기계도입에 대한 노동자 반응 |
②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실험집단 | 통제집단 |
- 실험하고자 하는 어떤 처치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연구대상을 두 집단으로 구분할 때 실험의 대상이 됨 | - 처치는 하지 않되, 다른 모든 조건은 실험집단과 동일하게 통제함 |
사례2 : 집단1 프로그램 참여 집단 | 집단2 프로그램 비참여 집단 |
③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구성
-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동질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방법
무작위배정 | 짝짓기 |
- 무작위 추출로 두 집단을 구분 - 연구자의 판단이 개입되지 않고 모든 변수 통제 |
- 먼저 비슷한 속성을 대성으로 짝을 구성한 후, 무작위로 한 명씩 두 집단에 배치 - 통제 불가한 요인의 영향력 상쇄 |
④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 어떤 처치의 효과를 측정하고자 실험처치를 하기 이전과 이후의 차이 비교
사전검사 | 사후검사 |
- 처치 이전에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의 상태 측정 | - 처치 이후에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의 상태 측정 |
사례2 : 교육프로그램에 참여 이전에 집단 1,2의 태도 측정 | 집단1의 교육 프로그램 참여 이후의 태도 재측정 |
⑤ 외생변수
- 실험변수가 아니면서 실험결과에 영향을 주는 변수
- 실험설계에서 외생변수의 통제는 연구결과의 신뢰도∙타당도 결정
- 외생변수의 종류
㉠ 우발적 사건 : 예기치 못한 사건 사고의 발생
㉡ 성숙효과 : 긴 실험기간 동안 실험대상의 특성변화에 따른 영향
㉢ 사전조사 : 이전의 조사경험이 이후 계속되는 실험결과에 영향을 줌
㉣ 표본편중 :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유사하지 않게 구성된 경우
㉤ 실험대상소멸 : 실험대상 중 일부 선택적 이탈
(3) 실험법의 장점과 단점
장점 | 단점 |
- 연구자가 실험상황을 만들어 처치 ➜ 인과관계에 대한 집중분석 가능 - 실험변수 이외에 연구결과에 영향을 주는 외생변수 통제를 통해 연구오차를 줄일 수 있음 |
- 통제가 용이한 소규모 집단에 적합 - 실험대상 수가 적을 경우 ➜ 결과의 일반화에 한계 - 인위적 실험환경조작으로 인한 영향 규명 곤란 - 도덕적 윤리적 문제 발생의 위험 |
4. 관찰법
관찰법
∎ 조사자가 연구대상의 생활공간 속에 들어가 연구대상을 통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정기간 비언어적 행동을 관찰하여 자료 수집
∎ 연구초기에 탐색 목적으로 다른 자료수집방법과 병행 가능(아동대상연구에서 유용)
(1) 관찰법의 장점과 단점
장점 | 단점 |
- 자연상태에서 현상을 있는 그대로 파악, 특히 비언어적 행동자료의 수집에 유용 - 다른 자료수집 방법에 비해 대상자의 행동을 심층적으로 파악 가능 - 언어적 표현과 실제의 차이를 어느 정도 극복 가능 |
- 관찰자가 함께 있다는 사실이 연구대상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음 -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지만 심층적 주관적으로 수행 → 수량화, 부호화 - 장기적 연구에 따른 시간, 비용 소요 - 적은 수의 연구대상으로 일반화가 어려워, 소규모 사례연구로 많이 활용함 |
(2) 관찰법의 유형
관찰자의 참여 정도에 따른 유형
① 참여관찰(신분비노출 참여)
② 비참여관찰(신분노출 비참여)
③ 준참여관찰(신분노출 참여)
① 참여관찰 | 관찰자가 집단의 구성원이 되어 관찰자 신분을 노출하지 않은 상태에서 함께 활동 → 관찰자가 연구대상의 상황을 방해하지 않고 관찰 |
② 비참여관찰 | 자연 상태에서 관찰하되 집단의 구성원과의 상호작용 없이 제3자로서 관찰만 수행, 관찰자의 신분은 처음부터 공개 |
③ 준참여관찰 | 관찰자의 신분 공개, 자연스럽게 관찰 대상자들과 함께 활동하면서 관찰, 객관성 유지 노력 필요 |
5. 내용분석
내용분석 : 이미 존재하는 문서, 연설문, 발표문 등 기록된 내용을 일정한 분석틀에 따라 분석
→ 사회현상 파악, 통계적 가설 검증(문헌 대상 표본조사와 동일한 방식)
장점 | 단점 |
- 과거 현상 소급조사 가능 - 접근이 어려운 인물.사건 연구 - 시간과 비용이 경감됨 - 연구자의 개입으로 인한 연구대상의 반작용 배제 |
- 수집 가능한 자료만 분석하게 됨 - 기록이 없거나 수집 불가능한 자료가 더 중요한 자료일 수 있음 - 기록된 자료가 실제를 정확히 반영하지 못할 경우 타당성 문제 발생 가능성 있음 - 포괄적, 상호배타적, 타당한 분석틀 개발 어려움 |
6. 자료수집방법
(1) 면접조사
장점 | 단점 |
- 다소 복잡한 질문 가능 ➜ 신뢰도 증가 - 표본의 대표성, 응답률 높음 - 상황에 맞게 알맞은 질문방식 선택 ➜ 양질의 응답 획득 가능 - 공식 면접 이외에 주변 여건 직접 관찰 |
- 전화, 우편조사에 비해 노력, 비용이 큼 - 면접원 훈련이 필요함 - 개별 면접원 차이로 조사결과 오차가 생김 - 낮은 재택률과 낯선 사람의 방문 꺼림 ➜ 응답률 저하 |
(2) 전화조사
장점 | 단점 |
- 간편, 신속, 비용이 적게 소요됨 - 응답률 : 면접조사 보다는 낮지만 우편 조사보다는 높음 - 면접조사에 비해 응답자 접근이 용이함 - 보다 솔직한 응답을 기대할 수 있음 - 적은 수의 면접원으로 많은 면접을 수행함 - 면접원 통제 가능 ➜ 편차 감소 |
- 전화가 없는 경우 조사대상에서 탈락 ➜ 대표성의 문제가 있음 - 시각적 보조도구 활용이 불가함 - 복잡하거나 긴 질문 불가 ➜ 의사 소통 방해 - 면접시간에 제약이 있음 - 민감한 사안에 대한 응답률 저하가 우려됨 |
(3) 우편조사
장점 | 단점 |
- 적은 비용과 노력 소요 - 광벙위한 지역조사 가능 - 면접조사, 전화조사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대상 조사 가능 - 익명성 확신, 생각할 시간 부여 - 복잡한 질문, 많은 수의 질문 가능 - 개별 면접원 영향을 배제할 수 ㅇㅆ음 |
- 캐어묻기, 응답순서 이행 확인 등 응답자 통제 불가능 - 회수율이 낮음 - 완벽한 주소목록을 구하기 어려움 |
(4) 전자조사
장점 | 단점 |
- 조사 비용 저렴, 조사기간 단축 - 시청각자료(동영상, 그래픽, 음성자료) ➜ 응답자 흥미 유발, 이해도 높임 - 자료수집과 부호화 및 자료 입력을 동시 실행 |
- 조사 대상자 가 인터넷 이용잘 제한됨 ➜표본의 대표성 문제 야기 |
'가정관리학연구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정교육과, 생활과학, 가정학 등 가정관리학연구법 요점 요약 정리 6. 표집 2 (0) | 2022.11.18 |
---|---|
가정교육과, 생활과학, 가정학 등 가정관리학연구법 요점 요약 정리 5. 표집 1 (0) | 2022.11.18 |
가정교육과, 생활과학, 가정학 등 가정관리학연구법 요점 요약 정리 4. 측정과 척도구성 (0) | 2022.11.17 |
가정교육과, 생활과학, 가정학 등 가정관리학연구법 요점 요약 정리 2. 과학적 연구방법 (0) | 2022.11.16 |
가정교육과, 생활과학, 가정학 등 가정관리학연구법 요점 요약 정리 1. 가정학의 연구 (0) | 2022.1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