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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관리학연구법

가정교육과, 생활과학, 가정학 등 가정관리학연구법 요점 요약 정리 3. 연구설계와 경험적 연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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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강 연구설계와 경험적 연구방법  

1.연구설계

 

(1)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설계 구분

탐색연구

- 연구 주제에 대한 선행연구, 사전지식이 거의 없을 때, 단순한 호기심 도는 앞으로의 연구를 위하여 실시하는 연구

- 새로운 연구문제의 발견, 관련된 변수의 파악, 변수 간의 관련성 파악, 가설의 설정을 위해 실시하는 조사 본 조사를 위한 사전조사로 실시

- 연구자의 통찰력과 창조성이 필요,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과 융통성이 강조

기술연구

- 탐색연구 수준의 대략적 이해를 넘어 어떤 현상이나 상황을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파악하거나 변수간의 관련성을 파악하는 것

- 대규모 사회조사, 여론조사, 인구센서스 등

- 특정 집단 분포 등의 특성을 파악하고 기술하는 것이 목적

- 정확한 연구목적과 사전지식이 필요, 정확성 요구

- 연구과정에서 사전계획과 체계적인 절차로 오차를 줄이기 위해 구조화된 방법 사용

설명연구

- 어떤 현상이나 상황을 단순하게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한 걸음 더 나아가 그 현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을 밝혀 인과관례로 설명함으로써 왜 그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지 규명하는 것

 

(2) 시간적 차원에 따른 연구설계 구분

횡단적 연구 : 특정 시점 기준으로 관련변수에 관한 자료수집

- 많은 수의 연구대상, 넓은 지리적 분포, 많은 수의 변수를 포함할 경우

장점 단점
- 시간, 비용 적게 소요
- 대규모 조사 가능
- 조사결과를 일반화하여 모집단 전체의 결과로 추론 가능
 
- 표본추출시 발생하는 선택오류의 가능성 있음
- 조사시점, 조사대상의 변화에 따른 직접적 효과 규명이 불가
- 조사시점이 달라짐에 따라 측정의 동질성 확보 곤란

 

종단적 연구 : 같은 대상을 적어도 두 차례 이상 조사 하여 연구대상이나 현상의 변화를 측정하는 것

추세연구 : 일정기간에 전체 조사 대상집단의 변화를 연구하는 방법

- 인구센서스, 물가조사, 선거기간의 여론조사 등

패널연구 : 동일집단을 대상으로 반복조사를 통해 정보를 얻어 분석함

- 선거여론조사에서의 패널이라는 특정 응답자 집단 대상 조사)

코호트연구 : 같은 해에 태어났거나 같은 경험을 가진 집단을 몇 차례 반복 조사하는 경우

- 조사시점이 다르면 응답자도 달라짐(패널연구와의 차이점)

패널연구의 장애 요인

- 역사효과 : 조사시점 중간에 역사적 사건이 발생할 경우 변화를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 발생

- 성숙문제 : 조사 대상자가 생물학적으로 또는 심리적으로 성숙하여 두 시점에서 조사 대상자의 변화를 순수한 변화와 시간흐름에 따른 성숙의 효과를 구분하기 어려울 것

- 반복조사에 따른 측정기술의 구식화 가능성

- 조사대상자의 선택적 누락의 가능성, 동질측정의 어려움

 

(3) 연구방법에 따른 연구설계의 구분

양적 연구설계 : 연구대상의 속성을 가능한 한 수치화하여 통계분석으로 규명

(조사연구, 실험, 관찰, 내용분석 등)

질적 연구설계 : 수량적 방법으로 결과를 기술하지 않고, 연구참여자의 언어로 표현

(사례연구, 심층면접)

 

연구설계 과정에서 유의할 사항

연구목적, 분석단위, 연구범위를 분명히 할 것

표본의 대표성을 확인할 것

생태학적 오류와 개인주의적 오류에 유의할 것

- 생태학적 오류 : 집단에 대한 결과를 개인에 적용하여 일반화할 경우 범하는 오류

(:실업률 높은 지역, 높은 범죄율 실업자는 범죄자)

- 개인주의적 오류 : 분석단위는 개인으로 하고 결과를 집단수준으로 해석할 경우 범하는 오류

(:개인의 여가지향성 개인이 속한 집단의 여가지향성)

알맞은 자료수집방법을 결정할 것(자료수집방법에 따라 타당성, 신뢰성이 달라짐)

조사수행 과정에서 예상되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검토

- 연구대상에 대한 접근가능성, 소요 경비 및 시간을 미리 검토

- 윤리적 문제 발생에 따른 지침 미리 마련

수집된 자료의 처리, 분석 및 보고서 작성에 대한 계획

 

변수의 종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독립변수(설명변수) 종속변수(반응변수)
- 종속변수에 자극이나 영향을 미치는 변수
- 독립변수의 값이 변화함에 따라 종속변수의 값도 변화함
- 다른 변수에 영향을 받는 변수
 
 

 

매개변수와 통제변수

매개변수 통제변수
- 두 변수 사이에 개입하여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침
 
-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지만 연구자에게는 그 영향이 연구의 주된 관심사가 아닌 경우

 

인과관계의 추론

- 두 개념 상이에 인과관계의 논리적 성립에 필요한 세 가지 조건

1.사건적 순서 : 원인은 결과보다 시간적으로 앞서 일어나야 함

2.상관관계 : 두 변수가 함께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여야 함 (두 변수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어야 함)

3.3의 변수가 개입되지 않은 관계

* 허위관계(유사적관계) : AB간에 상관관계가 있는 것처럼 보이나, C(3의변수)를 통제하면 AB의 상관관계도 사라지는 경우

2. 조사연구

조사연구 : 모집단에서 선정된 표본집단을 대상으로 질문지나 면접으로 통해 자료를 수집 수집된 자료는 수치로 변환하여 통계 분석

 

조사연구의 과정

기획준비 단계 기초작업 단계 현지작업 단계 결과분석 단계

 

기획준비 단계

- 연구문제의 구체적 설정

- 연구주제의 어떤 측면을 연구문제로 다룰지 결정

* 기존 문헌, 사례연구 검토하여 접근방향 결정

* 전체 조사설계 확정 후 인력, 재원 확보

기초작업 단계

- 탐색작업 : 조사의 현실성, 접근가능성, 자료수집 가능성, 표본추출의 실질성, 조사과정의 관리 가능성 등

* 연구대상, 모집단, 표집방법 결정

* 대표성 있는 표본 추출을 위하여 표본추출틀 확보

* 질문지 작성 및 사전조사 실시

* 조사원 지침서 작성, 조사원 모집 및 훈련

현지작업 단계 : 실제 조사현장으로 나가 질문지 배포. 회수, 면접 실시

* 조사원에 대한 치밀한 감독과 통제( 오차 발생 예방)

* 수집된 자료의 확인 및 검토

결과분석 단계 : 수집된 자료를 검토하면서 부호화지침서에 따라 부호화 수행

* 부호화 : 통계적 분석을 고려하여 일정 원칙에 따라 응답내용 범주화, 숫자 부여

* 입력오류 확인 및 교정

*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자료 분석

* 조사목적, 연구문제, 가설, 이론과의 관련, 변수 간 관계 등을 고려하여 결과 해석

* 최종 연구보고서 작성

 

조사연구의 강점

비가시적 사회현상을 파악하기 위하여 표준화된 질문지 이용

수량화를 통해 변수 간 관계뿐 아니라 관계의 강도 규명

대규모 모집단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기술

과학적으로 추출된 표본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질문지 사용

실험에 비해 융통성이 크고 효율적으로 자료수집 가능

실험은 주로 설명연구에 사용하는 반면, 조사는 기술연구설명연구 모두 사용

다양한 연구문제를 동시에 처리 새로운 연구가설 획득 가능

사회현상에 관한 방대한 자료를 간결하게 요약정리 가능

 

조사연구의 한계

이론적 배경, 결과에 대한 해석이 중요함

질문지 오류, 조사자의 편견 우려 타당도 문제 발생

조사과정의 오류로 인해 연구자에 따라 다른 결과 도출 신뢰도 문제 발생

조사연구에서 파악 불가능한 전후 사정, 미묘한 측면의 반영 곤란

일단 조사가 시작된 이후에는 조사방법이나 질문지 변경이 곤란

대표성이 없는 표본의 경우 아무리 큰 표본을 조사했어도 그 결과는 무의미함

* 타당도 : 연구목적상 연구자가 측정하고자 의도했던 개념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했는지를 의미

* 신뢰도 : 어떤 현상을 비교 가능한 독립된 측정방법으로 측정하거나 다른 연구자가 동일한 방법으로 측정하는 경우 그 결과가 비슷하게 나타나는 정도

3. 실험법

실험

둘 또는 그 이상의 변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규명

동일한 조건의 두 집단을 대상으로 한 집단에만 실험조건 적용하여 차이 비교

다른 조건을 통제할 때 하나의 변수가 다른 변수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파악

 

(1) 실험법의 적용 사례

사례1 : 교육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인종편경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사례2 : 실험학생 100명을 난수표를 이용하여 무작위로 50명씩 두 그룹으로 나누어 차이 비교

사례3 : 새로운 기계 도입에 대한 노동자 반응 연구

회의에 전혀 참석하지 않음

대표자만 회의 참석

모두 회의에 참석

* 집단 간 차이의 원인 : 회의참석 여부

 

(2) 실험법과 관련된 주요용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독립변수 종속변수
- 실험에서 다른 변수에 자극이나 영향을 미치는 변수 - 실험에서 독립변수에 대한 반응이나 결과를 나타내는 변수
사례1,2 : 교육프로그램 참석 여부
사례3 : 회의참석 여부
인종편견 태도의 변화
새로운 기계도입에 대한 노동자 반응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실험집단 통제집단
- 실험하고자 하는 어떤 처치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연구대상을 두 집단으로 구분할 때 실험의 대상이 됨 - 처치는 하지 않되, 다른 모든 조건은 실험집단과 동일하게 통제함
 
사례2 : 집단1 프로그램 참여 집단 집단2 프로그램 비참여 집단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구성

-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동질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방법

무작위배정 짝짓기
- 무작위 추출로 두 집단을 구분
- 연구자의 판단이 개입되지 않고 모든 변수 통제
- 먼저 비슷한 속성을 대성으로 짝을 구성한 후, 무작위로 한 명씩 두 집단에 배치
- 통제 불가한 요인의 영향력 상쇄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 어떤 처치의 효과를 측정하고자 실험처치를 하기 이전과 이후의 차이 비교

사전검사 사후검사
- 처치 이전에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의 상태 측정 - 처치 이후에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의 상태 측정
사례2 : 교육프로그램에 참여 이전에 집단 1,2의 태도 측정 집단1의 교육 프로그램 참여 이후의 태도 재측정

외생변수

- 실험변수가 아니면서 실험결과에 영향을 주는 변수

- 실험설계에서 외생변수의 통제는 연구결과의 신뢰도타당도 결정

- 외생변수의 종류

우발적 사건 : 예기치 못한 사건 사고의 발생

성숙효과 : 긴 실험기간 동안 실험대상의 특성변화에 따른 영향

사전조사 : 이전의 조사경험이 이후 계속되는 실험결과에 영향을 줌

표본편중 :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유사하지 않게 구성된 경우

실험대상소멸 : 실험대상 중 일부 선택적 이탈

 

(3) 실험법의 장점과 단점

장점 단점
- 연구자가 실험상황을 만들어 처치
인과관계에 대한 집중분석 가능
- 실험변수 이외에 연구결과에 영향을 주는 외생변수 통제를 통해 연구오차를 줄일 수 있음
 
- 통제가 용이한 소규모 집단에 적합
- 실험대상 수가 적을 경우
결과의 일반화에 한계
- 인위적 실험환경조작으로 인한 영향 규명 곤란
- 도덕적 윤리적 문제 발생의 위험

 

4. 관찰법

관찰법

조사자가 연구대상의 생활공간 속에 들어가 연구대상을 통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정기간 비언어적 행동을 관찰하여 자료 수집

연구초기에 탐색 목적으로 다른 자료수집방법과 병행 가능(아동대상연구에서 유용)

(1) 관찰법의 장점과 단점

장점 단점
- 자연상태에서 현상을 있는 그대로 파악, 특히 비언어적 행동자료의 수집에 유용
- 다른 자료수집 방법에 비해 대상자의 행동을 심층적으로 파악 가능
- 언어적 표현과 실제의 차이를 어느 정도 극복 가능
 
- 관찰자가 함께 있다는 사실이 연구대상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음
-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지만 심층적 주관적으로 수행 수량화, 부호화
- 장기적 연구에 따른 시간, 비용 소요
- 적은 수의 연구대상으로 일반화가 어려워, 소규모 사례연구로 많이 활용함

 

(2) 관찰법의 유형

관찰자의 참여 정도에 따른 유형

참여관찰(신분비노출 참여)

비참여관찰(신분노출 비참여)

준참여관찰(신분노출 참여)

참여관찰 관찰자가 집단의 구성원이 되어 관찰자 신분을 노출하지 않은 상태에서 함께 활동 관찰자가 연구대상의 상황을 방해하지 않고 관찰
비참여관찰 자연 상태에서 관찰하되 집단의 구성원과의 상호작용 없이 제3자로서 관찰만 수행, 관찰자의 신분은 처음부터 공개
준참여관찰 관찰자의 신분 공개, 자연스럽게 관찰 대상자들과 함께 활동하면서 관찰, 객관성 유지 노력 필요

 

5. 내용분석

내용분석 : 이미 존재하는 문서, 연설문, 발표문 등 기록된 내용을 일정한 분석틀에 따라 분석

사회현상 파악, 통계적 가설 검증(문헌 대상 표본조사와 동일한 방식)

장점 단점
- 과거 현상 소급조사 가능
- 접근이 어려운 인물.사건 연구
- 시간과 비용이 경감됨
- 연구자의 개입으로 인한 연구대상의 반작용 배제
 
 
- 수집 가능한 자료만 분석하게 됨
- 기록이 없거나 수집 불가능한 자료가 더 중요한 자료일 수 있음
- 기록된 자료가 실제를 정확히 반영하지 못할 경우 타당성 문제 발생 가능성 있음
- 포괄적, 상호배타적, 타당한 분석틀 개발 어려움

 

6. 자료수집방법

(1) 면접조사

장점 단점
- 다소 복잡한 질문 가능 신뢰도 증가
- 표본의 대표성, 응답률 높음
- 상황에 맞게 알맞은 질문방식 선택 양질의 응답 획득 가능
- 공식 면접 이외에 주변 여건 직접 관찰
- 전화, 우편조사에 비해 노력, 비용이 큼
- 면접원 훈련이 필요함
- 개별 면접원 차이로 조사결과 오차가 생김
- 낮은 재택률과 낯선 사람의 방문 꺼림
응답률 저하

 

(2) 전화조사

장점 단점
- 간편, 신속, 비용이 적게 소요됨
- 응답률 : 면접조사 보다는 낮지만 우편 조사보다는 높음
- 면접조사에 비해 응답자 접근이 용이함
- 보다 솔직한 응답을 기대할 수 있음
- 적은 수의 면접원으로 많은 면접을 수행함
- 면접원 통제 가능 편차 감소
- 전화가 없는 경우 조사대상에서 탈락 대표성의 문제가 있음
- 시각적 보조도구 활용이 불가함
- 복잡하거나 긴 질문 불가 의사 소통 방해
- 면접시간에 제약이 있음
- 민감한 사안에 대한 응답률 저하가 우려됨
 

 

(3) 우편조사

장점 단점
- 적은 비용과 노력 소요
- 광벙위한 지역조사 가능
- 면접조사, 전화조사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대상 조사 가능
- 익명성 확신, 생각할 시간 부여
- 복잡한 질문, 많은 수의 질문 가능
- 개별 면접원 영향을 배제할 수 ㅇㅆ
- 캐어묻기, 응답순서 이행 확인 등 응답자 통제 불가능
- 회수율이 낮음
- 완벽한 주소목록을 구하기 어려움
 
 
 

 

(4) 전자조사

장점 단점
- 조사 비용 저렴, 조사기간 단축
- 시청각자료(동영상, 그래픽, 음성자료) 응답자 흥미 유발, 이해도 높임
- 자료수집과 부호화 및 자료 입력을 동시 실행
- 조사 대상자 가 인터넷 이용잘 제한됨
표본의 대표성 문제 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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