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관리학연구법

가정교육과, 생활과학, 가정학 등 가정관리학연구법 요점 요약 정리 6. 표집 2

공갱! 2022. 11. 18. 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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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표집 2 

 

6.2 확률표집

 

(1) 단순무작위표집

단순무작위표집의 특성

가장 기본적인 확률표집 방법

모집단의 전체요소를 파악한 후 개별요소에 일련번호 부여하고, 난수표로 필요한 수의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모집단 내 모든 추출단위가 동일한 표본추출 확률을 가짐

모집단이 크고 표본크기가 크지 않을 경우 한 추출단위의 표본 추출은 다른 추출단위의 표본추출에 영향을 주지 않음 독립적 사건

단순무작위표집의 적응에 필요한 정보

모집단에 대한 사전정보를 많이 필요로 하지 않음

모집단 크기, 추출단위 식별 정도만으로 적용 가능

표본추출 방법

모집단이 크지 않은 경우 : 난수표 이용

모집단과 표본이 클 경우 : 난수발생 프로그램 이용

 

(2) 계통표집

계통표집의 특성

단순무작위표집을 수정한 표집방식

모집단이 클 경우, 단순무작위표집의 간편한 적용을 위해 사용

- 추출간격을 이용

ex. 00대학교 재학생의 모교 이미지 조사

모집단 : 8,000, 표본 : 400

추출간격 산출 8000÷ 400 = 20

1에서 20사이에 난수를 하나 생성

생성된 난수에 20씩 더해 가면서 400개 난수 작성

난수에 해당되는 학번의 학생을 선정하여 조사

장점 : 난수를 하나만 생성하면 나머지 난수는 쉽게 결정

지역 기준으로 정렬된 리스트를 이용한 계통표집의 경우 지역적 균형(대표성) 확보 유리

단점 : 모집단 리스트에 특정한 주기적 특성이 있을 경우, 오히려 대표성 훼손 우려

사전에 집단의 구조적 특성 분석 필요

 

(3) 층화표집

층화표집의 적용

모집단을 일련의 하위집단으로 층화시킨 후, 각 하위집단에서 표본 추출

모집단을 동질적인 추출단위로 구성되도록 여러 개의 층으로 분할

각 층별로 단순무작위표집을 적용하여 표본추출

ex. 대학교 학생의 애교심 조사

모집단 : 학년별 2000×4개 학년 = 8000

표본 400명 선정

가설 : “애교심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높아진다

학년별 100명씩 선정하는 조사가 보다 효과적

층별 표집틀 : 4개 학년 등록명부 이때 층 선정기준 = 학년

층화표집의 활용

표본크기가 같다면 단순무작위표집에 비해 효과적

표본오차의 크기 : 동질적집단 이질적집단

모집단을 동질적인 하위집단으로 재구성

여론조사의 주요 층화변수 : 지역, 성별, 연령대, 교육정도, 소득수준 등

층별 표본배정의 결정 : 층별 표준편차 및 층의 크기 동시에 고려

 

(4) 집락표집

집락표집의 적용

조사단위를 지역적으로 밀접한 집락으로 구분

모집단에서 집락을 표본으로 추출

추출된 표본집락 내의 모든 조사단위 전체를 조사

집락은 이질적인 요소로 구성(층화표집과의 차이)

ex. 서울특별시 가구당 평균 의료비지출액 조사

단순무작위표집 : 표집틀 작성 및 비용문제 발생

층화표집 : 모집단의 층화, 각 층별 리스트 필요

따라서 집락표집방식 적용이 훨씬 유리

표집단위 : 행정구역단위(/)

표집틀 : 서울특별시 전체 동/통 리시트 =

장점 : 표집틀 마련이 어려운 경우 비교적 편리하게 적용

조사단위가 인접한 지역으로 묶임 조사 편리, 비용 절감

단점 : 표본 크기가 같은 경우, 단순무작위표집에 비해 표집오차가 커짐

 

6.3 비확률표집

 

(1) 간편표집

간편표집의 개념

연구자의 판단에 따라 응답자를 간편하게 선정하는 표본추출 방법

단점 : 표본의 대표성, 통계적 정확성 평가 불가

확률표집 적용의 현실적 어려움을 인정하는 경우

조사자가 주관적 판단에 따라 표본을 선정하여 조사

간편표집의 사례

- 자발적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하는 조사

- 특정 학교 초등학생을 표본으로 선정한 조사

- 도심지에서 지나가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면접조사

- TV시사 프로그램에서 실시한 ARS(자동응답장치) 여론조사

- 쇼핑센터의 쇼핑객 대상 면접조사

(2) 판단표집

판단표집의 개념 및 특성

연구자가 응답자 선정에 전문적인 판단 및 지식 이용

연구자 나름의 지식과 경험으로 모집단을 가장 잘 대표한다고 여긴 표본을 주관적으로 판단하여 선정함

객관적 기준이 아닌 주관적 기준에서 추출된 표본

추정값의 정확성에 대해 객관적 평가 불가

판단표집의 사례

- 00시 중학생 학업성적 조사

연구자가 나름의 판단으로 00시 전체 중학생의 성적을 대표한다고 생각하는 학교를 선정함

이때 연구자마다 다른 기준을 적용할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유의해야함

판단표집의 적용

일반적으로 표본크기가 아주 작은 경우에만 사용

표본 크기가 크면 확률표집 적용 필요

(확률표집은 표본크기 조정을 통해 조사결과의 변동을 관리함

정확도를 원하는 수준까지 관리함)

 

(3) 할당표집

할당표집의 방법

조사목적에 따른 특성을 고려하여 모집단을 부분집단으로 구분한 후, 모집단 특성에 맞게 표본의 구성비율을 조정

모집단의 부분집단별 구성비율 = 표본의 부분집단별 구성비율

장점 : 비용절감, 편리성, 신속성

단점 : 관련 변수를 고려하여 오차는 줄일 수 있으나, 때로 심각한 오차 발생

ex. 00대학교 재학생 의식 조사

기존의 자료에 의거 각 학과별, 학년별, 성별 구성비율 파악

속성별 표본크기가 정해지면, 정해진 수의 표본 선정

이때 동일 속성 내에서 표본선정은 전적으로 조사원이 결정함

 

(4) 눈덩이표집

눈덩이표집의 특성

조사대상자에 대한 접근성이 낮고 모집단 표집틀의 작성이 곤란한 특정집단 조사에서 사용

이미 아는 대상으로부터 다른 사람을 소개받아서 조사 진행

소개과정을 통해 표본은 눈덩이처럼 점점 커짐

ex. 종가의 종선.종부의 사회화 과정 고찰

종가탐색을 위해 이루어진 표본추출 과정

종가의 종손.종부의 생애를 예비조사하기 위해 표소 알았던 종가 방문 후 네 곳을 더 소개받음

 

6.4 조사의 오차와 표본크기 결정

(1) 오류와 오차

조사결과의 정확성을 저해하는 요인

기획, 질문지 작성, 표본추출, 자료수집.처리.분석 등 각 조사단계에서 발생

조사의 정확성을 저해하는 두 가지 원인 : 오류, 오차

오류 : 조사과정에서 범하는 실수나 잘못으로 얻게 되는 틀린 결과

오차 : 조사과정의 어떤 불완전함에서 발생하는 결과의 차이(무착위오차, 편향)

오차

무작위오차 : 조사기법의 불완전함에서 발생하므로 피하기 어려움

비체계적확률적 변이에 해당

서로 다른 방향으로 작용하여 효과가 상쇄됨 크게 중시되지 않는 문제

 

편향 : 조사결과에 체계적을 영향을 미치는 방향성을 지닌 변이

편향의 발생 원인

- 조사자나 면접원이 가지는 편견, 주관적 가치관 개입

- 조사설계대로 수행하지 않을 경우

- 잘못된 표본추출 과정

- 잘못된 질문지 문항

ex. 대면면접을 전화면적으로 대신, 학생면접을 부모면접으로 대신

 

(2) 표본크기의 결정

표본크기의 결정요인

표집오차

- 표본크기가 크면 표집오차가 줄어듦

- 모집단 크기가 아니라 표본 크기에 의해 결정됨에 유의

조사변수의 변동성

- 조사변수의 변동성이 작으면 표본크기가 작아도 정확한 조사 가능

- 모집단이 이질적인 경우 더 큰 표본 필요

조사비용

- 표본크기가 증가하면 데이터 수집 및 처리, 분석 등 조사 전 과정 비용 증가

- 표본크기 증가는 조사원 업무 증가, 관리 감독의 어려움 등 총 오차 증가 초래함

오차의 범위와 신뢰수준

조사목적

- 모집단 전체뿐 아니라 하부집단별 조사가 필요한 경우 표본이 커야함

 

조사비용 경감을 위한 구체적 방안

1. 치밀한 계획을 세움으로써 시행착오를 줄인다.

2. 비용의 규모, 소요시기를 정확히 예측하고 계획한다.

3. 질문지 길이를 줄인다.

4. 표본크기를 작게 만든다.

5. 개방형 질문문항 수를 줄인다.

6. 질문지 외에 별도의 응답지 또는 면접기록지를 사용한다.

7. 부호화 용지에 옮기지 않고 질문지를 보며 자료를 바로 입력하도록 한다.

8. 주민등록명부, 유권자 등록명부 등 기존 목록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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