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강 과학적 연구방법
∎ 과학적 방법의 특성 : 논리적, 합리적, 경험적
∎ 연구과정
① 연역적 접근‘이론-그리고-연구 전략’
- 기존의 이론에서 시작하여 구체적 관찰을 통해 이론 검토
② 귀납적 접근‘연구-그리고-이론전략’
- 경험적 관찰에서 시작하여 단계적으로 추상화하여 이론 형성
∎ 연구절차
1.연구계획서 → 2.연구주제의 선정 → 3.연구설계 → 4.문헌고찰
→ 5.측정과 척도 → 6.자료수집 → 7.자료분석 → 8.연구의 보고
1.연구계획서
- 연구 시작 이전에 연구문제, 연구절차, 연구의 효율성을 구체적으로 기록한 것
- 연구진행과정을 미리 기술하는 것
- 연구에 소요되는 시간과 예산, 연구원의 자격, 이용 가능한 시설, 측정도구 명시
2. 연구주제의 선정 : ① 연구문제의 선정 → ② 구체적 연구문제의 진술 → ③ 가설의 설정
① 연구문제의 선정
- 주제가 정해지면 과학적 방법으로 검증할 수 있는 연구문제 설정 가능
- 연구문제 설정 시 고려사항 ➜ 연구의 의의 파악, 연구의 가능성 분석, 연구실행상의 문제점
② 구체적 연구문제의 진술
- 연구문제 : 둘 또는 둘 이상의 변수 간의 관계를 진술하는 것
- 연구문제의 진술형태 : 서술문과 의문문
③ 가설의 설정
- 인과관계 규명을 위한 연구는 검증 가능한 가설의 형태만 사용
- 가설은 연구문제에서 기대된 결과에 대한 예측 가능한 잠정적 해답을 포함
- 가설을 세울 때 가치판단적인 질문은 검증할 수 없음 →가설 설정할 수 없음
영 가 설 : 「차이가 없다」,「관련이 없다」 등으로 진술
연구가설 : 영가설과 반대되며 연구자가 기대하는 연구결과의 내용으로 진술
3. 연구설계
① 탐색연구의 설계 : 새로운 관점으로 연구영역 개척이나 아직 알려지지 않은 문제를 기존과는 다른 방법으로 접근하여 문제를 규명 (탄력성, 융통성)
② 기술연구의 설계: 관심 있는 상황, 변수 간의 관련성 등 파악, 상황이나 현상에 대한 개괄적으로 서술하기 보다는 정확하게 서술하는 연구
- 대규모 사회연구에서 실시(인구센서스, 갤럽 등의 여론조사)
③ 설명연구의 설계 : 단순히 기술하는 연구가 아니라 나타난 현상에 대한 이유를 밝히는 것 (→인과관계 규명)
4. 문헌고찰 : 연구문제와 관련이 있는 정보를 조사하여 체계적으로 요약하는 것
5. 측정과 척도
① 측정 : 추상적 개념에 수치를 매겨 실증을 자료화하는 것(분석의 단위를 위하여 특정 사물의 속성가치나 수준을 결정함)
- 측정하기에 앞서 개념적 정의를 내려야 함
- 개념은 조작적 정의를 통해 수량화가 이루어짐
- 측정은 질적속성(변수에 이름을 붙일 수 있음), 양적속성(숫자로 측정 가능)에 따라 달라짐
조작적 정의 : 이론적 개념의 수량화를 위하여 변수를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형태로 변형시키는 것(한 연구에서 사용된 특정한 조작적 정의는 다른 연구에서 사용된 정의와 동일하지 않을 수 있음)
② 척도 : 인간의 태도나 속성, 감정을 측정하고자 할 때 척도가 사용 됨, 측정하려는 개념에 숫자 도는 상징 부여(체중을 재기 위한 저울, 인간의 태도나 속성
∎ 측정 : 추상적 개념에 수치를 매겨 실증을 자료화하는 것
∎ 척도 : 측정하려는 개념에 숫자 도는 상징 부여하는 것
∎ 조작적 정의 : 변수를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형태로 변형시키는 과정
6. 자료수집
① 협조요청 :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는 개인이나 단체, 기관의 협조를 얻어야 함
② 사전연구와 사전검사(자료수집의 시행착오를 줄이는 방법)
사전연구(예비연구) : 방대하고 경비가 많이 드는 대규모 연구 이전에 수행하는 소규모 연구
- 연구의 모든 절차, 도구, 분석 등을 대구모 연구와 동일하게 구성
- 발생 가능한 문제를 사전에 규명
사전조사
- 실험 또는 준실험연구에서 처치 이전에 수행
- 자료수집 이전에 측정도구를 수정하고 정교화하기 위해 실시해 보는 것
- 측정도구의 모호성, 누락사항 등 문제점을 찾아 본조사에서 오류를 가능한 한 피함
7. 자료분석
① 부호화 : 수집된 정보를 일정한 체계에 따라 숫자를 부여하는 과정
양적자료 : 추가적 부호화 필요성이 낮음
질적자료 : 반드시 추가적 부호화 과정 필요
② 자료의 조직과 입력
불충분한 자료
- 대부분의 연구에서 불충분한 자료 발생
- 응답자나 면접자가 실수로 응답을 빠뜨리거나 유실
- 불충분한 자료가 많은 사례 → 해당 케이스를 모든 분석에서 제외
- 불충분한 자료가 적은 사례 →‘불충분한 자료’임을 밝힌 후, 타당한 자료만 포함
8. 연구의 보고
보고의 의의 : 연구의 결과로 밝혀진 지식, 정보는 발표를 통해 현실에서 이용 가능
논문을 잘 쓰는 방법
① 논문을 쓰기 전에 전공영역의 논문을 많이 읽는다.
② 작문은 평이해야 한다.
③ 문장에 다양성이 있어야 한다.
④ 작문에서의 경제성 - 정보전달을 효율적으로 해야 한다.
⑤ 오기, 인쇄 잘못이 없도록 주의를 기울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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