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측정과 척도구성
5.1 측정
(1) 측정
측정 : 각 조사단위의 어떤 특성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수치를 부여하는 작업
- 태도, 가치관, 감정상태 등의 개념은 측정하기 어려움
- 추상적 개념은 별도로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형태(수치)로 전환 필요
- 저사에서 측정은 추상적 개념을 경험적 준거에 연결하는 과정을 의미함
가정관리학 분야의 측정 : 개인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
- 추상적 개념인 학문적 성취도, 건강상태, 결혼생활 만족도 등의 추상적 개념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추상적 개념을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형태로 나타내어야 함
- 조작적 정의 : 추상적 개념을 경험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형태로 정의하는 것
척도 : 조사에서 대부분의 개념은 직접 측정할 수 없어서 도구를 사용하여 수치로 나타냄
개념을 측정하는 과정
1. 연구될 개념을 정의
2. 각 개념과 관련된 변수 찾기
3. 각 변수에 대해 측정도구를 선택하거나 개발된 것이 없을 경우 새롭게 고안
4. 각 변수의 측정에 대한 단위를 정함
∎ 열 ➡ 온도 ➡ 온도계 이용 ➡ 섭씨 또는 화씨 온도
∎ 음주운전 ➡ 혈중 알코올 농도 ➡ 호흡 측정기 ➡ 혈중 알코올 농도(%)
개념의 측정
- 측정하려는 속성 자체보다 속성의 지표에 수치 부여
- 직접적 측정에 비해 훨씬 으ㅓ렵고 논란의 여지가 많음
- 추상적 개념의 측정에 적합한 지표가 되는 변수 설정이 중요
- 간접적 측정 과정에 제기되는 문제
선택한 변수는 측정하려는 추상적 개념을 얼마나 잘 측정하고 있는가?
동일인에게 동일속성을 반복 조사하는 경우 유사한 측정결과가 나올 것인가?
(2) 측정의 수준
- 조사 : 궁극적으로 조사단위로부터 조사를 통해 얻으려는 개념이나 속성 등 특정
- 측정된 전체 자료를 데이터라고 하고 측정된 개별적인 속성은 변수
- 조사에서 얻어지는 변수는 측정방법에 따라 구분
① 명목척도
- 각 조사단위의 속성, 범주를 분류하여 수치를 부여한 측정값(성별, 인종, 지지정당, 지역, 종교 등)
- 구분에 대해 서로 다른 임의의 숫자를 일대일 대응하여 표현
- 각 범주를 구분하는 역할 이외에 다른 의미는 없음(남성 1, 여성 2)
- 측정된 숫자는 단지 구분을 목적으로 부여된 기호에 불과
- 수치간 대소 비교, 연산은 무의미함
② 순서척도
- 순서척도의 측정값은 어떤 특성을 많이 또는 적게 지니는지를 의미
- 구분되는 의미, 순서에 따른 의미
- 의견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 정도를 묻는 질문(적극적 찬성/찬성/반대/적극적 반대)
- 서비스의 질, 제품선호도 묻는 질문(아주 좋음/ 약간 좋음/보통/약간 나쁨/아주 나쁨)
③ 구간척도
- 측정된 두 값은 차이만 의미가 있고, 두 값의 비(比)는 의미가 없음
- 구간척도에서는 절대 0을 정의할 수 없고, 임의로 지정된 0만 있을 뿐
- 섭씨 온도 측정값의 의미
➜ 40℃가 20℃보다 20℃만큼 높다고 할 수 있지만 2배 뜨거운 것은 아님
④ 비율척도
- 측정값의 의미는 구간척도와 거의 비슷하나 “절대0”은 정의할 수 있음
*“절대0”의 의미 : 측정하려는 속성이 전혀 없음을 의미
- 비율척도는 한 단위가 다른 단위에 비해 특성을 몇 배 더 가짐을 의미
- 소득, 체중, 신장, 시간 등
∎ 구간변수, 비율변수는 구체적 측정단위를 가짐
- 측정수준은 측성방법에 의존, 측정되는 성질과는 무관
∎ 데이터의 측정수준에 따라 적합한 통계분석법이 결정됨
- 자료수집과정(질문지 작성단계)에서 미리 구상 필요
(3) 타당도
① 타당도의 개념
∎ 직접적으로 측정할 수 없는 변수에 대한 측정
- 태도, 감정, 의견, 실미상태, 학업성취도, 불안감 등
- 질문지, 검사지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측정
- 사용된 측정방법이 측정하려는 속성을 얼마나 충실히 측정하고 있는가?
- 얻어진 측정값이 조사목적에 얼마나 부합하는가?
∎ 타당도의 의의 : 원래 측정하려는 속성을 조사도구가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지 검토
- 조사도구의 적합성 평가 : 측정방법은 타당도만으로 평가할 수 없으며, 신뢰도와 함께 평가해야 함
② 타당도의 종류
㉠ 표면타당도
- 비전문가에게 질문지를 보여 주어 조사항목에 문제가 없는지 검토
- 기초적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비과학적 척도
㉡ 내용타당도
- 해당 분야 전문가들이 조사도구가 얼마나 적합한지를 검토한 주관적 측도
⦁ 조사 목적에 필요한 내용이 모두 질문지에 포함되어 있는지?
⦁ 조사에 관련 없는 내용이 질문지에 포함되어 있는지?
- 조사도구의 적합성을 통계적 방법을 통해 수량화한 것이 아님
⦁ 조사도구의 적합성에 대한 전반적 의견의 취합
㉢ 기준관련타당도
- 새로운 조사도구와 기존의 조사도구를 비교하여 타당도 판단
⦁ 두 결과 간 높은 상관관계 ➜ 조사도구가 타당하다고 평가
- 내용타당도와 달리 수량적 정보 제공
상관계수 : 서로 다른 변수 사이의 일관적인 연관성을 의미
(연속형인 두 변수의 연관성 : 소득이 높은 사람은 삶의 만족도도 높은가?)
- 상관계수의 범위 : -1과 1사이의 값
ⓐ 동시타당도
- 상관계수의 해석
⦁ 같은 시점에서 새 측정도구와 기존 측정도구 이용 결과의 상관계수 비교
⦁ 높은 상관계수 → 높은 동시타당도, 낮은 상관계수 → 낮은 동시타당도
- 기존 특정도구의 문제점 개선(비용, 편리성 등)
-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계량화하여 객관적 정보를 제공함
ⓑ 예측타당도
- 미래의 사건, 행위, 태도, 결과 등을 잘 예측하는지를 평가
- 상관계수의 의미
⦁ 먼저 새 조사도구를 이용하여 조사 실시
⦁ 일정 기간이 지잔 후 행위결과(성취수준) 측정
⦁ 두 시점 조사결과 간의 상관계수 산출
해석 . 상관계수 > 0.7 → 높은 타당도 인정
㉣ 구성체타당도
- 어떤 측정도구에서 얻은 경험적 관계와 이론적 관계가 얼마나 일치하는지의 정도
- 가설검정과 유사한 과정으로 산출
⦁ 결혼생활만족도를 측정하는 질문지
⦁ 이론 : “결혼생활에 만족하는 부부는 서로 속이는 횟수가 적을 것이다
⦁ “결혼생활 만족도 점수”와 “부부 간에 서로 속이는 횟수”간의 상관계수
⦁ 해석 : 높은 상관계수 ➡ 새 척도가 이론적 관계 만족 ➡ 높은 구성체타당도
(4) 신뢰도
① 신뢰도의 개념
∎ 같은 대상이나 현상을 반복 측정한 경우, 그 측정값들 간의 일치하는 정도
∎ 어떤 현상의 측정은 필연적으로 오차 발생
→ 잘 관리된 측정방법을 반복하여 일치하는 경향의 발견이 가능함
⦁ 일치하는 정도가 높으면 ➡ 신뢰도가 높음,
일치하는 정도가 낮으면 ➡ 신뢰도가 낮음
∎ 신뢰도 계수 : 0과 1사이의 값을 가짐
⦁ 1에 가까울수록 ➡ 신뢰도가 높음
⦁ 0에 가까울수록 ➡ 신뢰도가 낮음
∎ 질문지조사의 신뢰도
⦁ 조사에서 측정하려는 특성을 얼마나 안정적,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지를 의미
⦁ 동일 조사대상자에 대해 조사 시기만 달리하여 두 번 이상 적용
② 신뢰도의 종류
㉠ 재검사법
- 처음 조사한 후, 얼마간의 시간이 지난 뒤 동일 조사대상으로 동일 내용을 조사하여 얻은 두 결과 간의 상관계수 이용하여 신뢰도 계수 산출
- 만약 모든 사람이 두 시점에서 동일한 응답 → 신뢰도 계수 1
- 장점 : 매우 단순하여 구해진 신뢰도의 의미를 직관적으로 평가 가능
- 단점 : 두 시점에서 동일대상으로 동일 조사를 반복하기가 쉽지 않음
- 수행방법 : 원칙적으로 두 번째 조사는 첫 번째 조사의 자기 응답을 기억할 수 없을 만큼 시간이 경과한 후에 실시, 재검사 기간의 간격이 신뢰도 계수에 미치는 효과에 유의해야 함
㉡ 동형방법
- 유사한 두 개의 측정도구를 동시에 또는 일정기간 후 동일대상에게 조사
➡ 두 조사의 상관계수를 계산하여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평가함
- 장점 : 과거 응답을 기억함으로써 나타나는 문제 극복
- 단점 : 측정도구를 두 가지로 제작해야하는 어려움, 두 번의 조사로 조사환경이나 응답자의 동기 및 태도에 차이가 발생함
㉢ 반분법
- 측정도구의 문항을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각 조사결과를 두 번의 조사나 검사에서 얻어진 것처럼 간주하여 상관계수를 산출함
- 장점 : 한 번의 조사로 신뢰도 평가 가능
- 단점 : 반분된 두 검사를 완전히 동등하게 만들기가 어려움
➡ 반분 방법에 따라 신뢰도 계수가 달라짐
㉣ 내적일관성법
- 어떤 개념의 여러 측면을 측정하는 질문항목의 그룹에 대한 신뢰도 평가방법
- 여러 문항으로 구성된 어떤 추상적 개념의 측정에서 각 문항이 모두 동일한 개념을 묻고 있는지를 평가
- 장점 : 문항의 양분, 또는 반복 없이 한 번에 신뢰도 계수 도출
크론바흐 알파 : 어떤 개념의 여러 측면을 측정하는 서로 다른 질문항목이 얼마나 서로 잘 보완하여 전체적으로 개념을 잘 측정하는지를 나타냄
⦁ 범위 : 0과1사이 대체로 0.6이상이면 높은 신뢰도 의미
⦁ 동일개념 측정 문항 수가 많아지면 커짐
▶ 유의점 그렇다고 해서 너무 질문문항 수를 늘리면 무성의한 응답을 초래함
③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 신뢰도는 우연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측정오차와 관련됨
- 최대한 우연적인 오차 발생 가능성을 줄이는 것이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 측정도구, 측정대상, 측정상황의 3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해야함
㉠ 측정도구의 모호성 제거
㉡ 질문 관련성이 높은 경우 항목 수를 늘리면 측정도구의 신뢰도 상승
㉢ 조사자의 태도와 측정방식의 일관성을 유지
㉣ 신뢰도 하락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측정상황 자체를 분석
㉤ 무관심하거나 잘 모르는 내용은 축정하지 않도록 함
㉥ 사전에 신뢰도가 검증된 표준화된 측정도구 이용이 바람직함
5.2 척도구성
(1) 척도의 기능과 필요성
척도법 : 추상적인 개념에 대해 그 개념을 구성하는 여러 측면을 물을 수 있는 여러 문항으로 질문을 구성하는 것
척도법의 의의 : 척도법을 이용하면 어떤 주제에 대한 여러 질문을 종합하여 사람들이 그 주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하나의 지표로 제시해 줄 수 있음
척도법의 종류 : 서스톤 척도, 리커트 척도, 거트만 척도, 어의차별 척도
(2) 리커트 척도
조사하려는 내용에 대해 호의적, 비호의적 문항을 작성하고, 응답범주(척도)를 구성하여 질문지를 만듦
- 5점척도 : 매우 만족/대체로 만족/그저 그렇다/대체로 불만족/ 매우 불만족
지문지 조사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척도구성법
사용하기 쉽고, 직관적인 이해 가능
리커트 척도의 작성
ⓐ 조사하려는 개념의 명확한 규명
ⓑ 조사하려는 개념의 호의적, 비호의적 정도를 나타내는 문항 작성
- 각 문항에 찬성 정도(호의적인 정도)를 나타내는 응답법주를 제시한다.
- 각 문항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 정도를 나타내는 응답범주는 두 가지 이상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 호의적(긍정적) 문항과 비호의적(부정적) 문항을 거의 같은 수로 만드는 것이 바람직
ⓒ 사전검사 실시
- 어떤 문항에 대한 응답이 거의 같아 변동이 없다면 해당문항 삭제
- 전체 점수와 각 문항의 점수 간 관계 검토 ➜ 상관관계가 미약하면 해당문항 삭제
ⓓ 부정적 질문에 대한 부호화 : 긍정적 질문과 같은 방식이 되도록‘역순’으로 부호화
ⓔ 각 문항에 대한 척도 점수의 총합 산출
(3) 어의차별 척도
다차원적 개념 측정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척도
대상 또는 개념에 대한 느낌을 대칭적 형용사 쌍의 연속선상에서 평가
장점 : 응답하기 쉽고 신속 분석 가능 ➜ 심리학, 마케팅, 비교문화 등에 널리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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