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 물류의 개념과 영역]
1. 기업물류의 개요
1) 물류의 영역
물류란 물자가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양만큼 필요한 장소에 있게 만드는 활동.
기업물류의 영역 : 조달 → 생산 → 판매
경쟁의 심화 | ⇒ ⇒ ⇒ |
가격ㆍ서비스 경쟁 | ⇒ | 경쟁력 있는 서비스와 비용수준의 유지를 위한 물류합리화 필요 |
수요의 다양화 | 소량 다빈도 운송니즈 | |||
인건비 상승 교통체증 지가 상승 |
물류환경의 열악화 |
2) 환경의 변화와 물류의 중요성
2. 물류서비스의 적정화
3. 물류관리의 의사결정영역*
➀ 단기의사결정영역 : 수ㆍ배송 관련 정책(유통경로, 운송수단), 재고정책(서비스 수준, 적정재고)
➁ 장기의사결정영역 : 공장관련 의사결정(입지, 규모, 생산량 할당), 물류센터관련 의사결정(입지, 규모)
4. 물류의 국제화
1) 현지생산의 주요동기*
➀ 소극적 동기 : 국내임금 상승, 과다한 국제운송비, 수입규제 등
➁ 적극적 동기 : 소비자 니즈에 접근, 자원의 안정적 조달, 생산기술의 습득, 규모경제의 달성 등
2) 국제물류 합리화
➀ 장기계획 영역 : 공장의 입지, 공장의 규모
➁ 중기계획 영역 ; 물류거점의 설치, 공장의 역할 분담
➂ 단기계획 영역 : 원자재 조달, 공장간 부품 및 반제품 이송, 소비지로의 완제품 운송
5. 공급체계상의 영역별 물류
1) 조달물류
주요해결과제 : 리드타임 및 재고관리, 운송체제의 정비, 품질 및 정확성 유지.
2) 생산물류
주요해결과제 : 자재소요계획(MRP)의 도입과 문제점, 적시생산(JIT)체제의 도입과 MRP와의 보완ㆍ상충 관계
3) 판매물류
물류센터의 운용, 수ㆍ배송 등 제품을 고객에게 최종적으로 전달하는 일체의 물류활동.
주요해결과제 : 적정 서비스수준과 적정재고의 유지, 물류센터의 입지와 규모의 결정, 수ㆍ배송 정책의 결정.*
4) 전사물류의 추진
: 조달, 생산, 판매를 일관하는 혁신적 사고와 이를 뒷받침하는 조직 활성화가 필요.
<그림 1-8> 부문 간 물류의 연계도*
6. 전자상거래와 물류혁신
구 분 | 전자상거래 | 전통적 상거래 |
유통채널 | 기업 ↔ 소비자 | 기업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 |
거래지역 | 전 세계 | 일부지역 |
거래시간 | 24시간 | 제약된 영업시간 |
고객수요 파악 | 온라인으로 수시 획득 재입력이 필요 없는 디지털데이터 |
영업사원이 획득 정보 재입력 필요 |
마케팅 활동 | 쌍방향 통신을 통한 일대일 인터랙티브 마케팅 |
구매자의 의사에 상관없는 일방적인 마케팅 |
고객대응 | 니즈를 신속히 포착 즉시 대응 | 니즈 포착이 어렵고 대응 지연 |
판매거점 | cyber space | 판매공간 필요 |
전자상거래와 전통적 상거래의 비교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물류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류관리사, 물류, 운송 등 물류관리 요점 요약 정리 6. 운송관리의 합리화 (0) | 2022.11.11 |
---|---|
물류관리사, 물류, 운송 등 물류관리 요점 요약 정리 5. 운송관리의 합리화 (0) | 2022.11.10 |
물류관리사, 물류, 운송 등 물류관리 요점 요약 정리 4. 재고관리의 합리화 (0) | 2022.11.10 |
물류관리사, 물류, 운송 등 물류관리 요점 요약 정리 3. SCM과 APS (0) | 2022.11.09 |
물류관리사, 물류, 운송 등 물류관리 요점 요약 정리 2. 전통적 물류관리의 주요 분야 (1) | 2022.1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