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류관리

물류관리사, 물류, 운송 등 물류관리 요점 요약 정리 1. 물류의 개념과 영역

반응형

[1 : 물류의 개념과 영역]

1. 기업물류의 개요
1) 물류의 영역
󰋯물류란 물자가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양만큼 필요한 장소에 있게 만드는 활동.
󰋯기업물류의 영역 : 조달 생산 판매

경쟁의 심화



가격ㆍ서비스 경쟁 경쟁력 있는 서비스와 비용수준의 유지를 위한 물류합리화 필요
수요의 다양화 소량 다빈도 운송니즈
인건비 상승
교통체증
지가 상승
물류환경의
열악화

2) 환경의 변화와 물류의 중요성

2. 물류서비스의 적정화
3. 물류관리의 의사결정영역*
단기의사결정영역 : 배송 관련 정책(유통경로, 운송수단), 재고정책(서비스 수준, 적정재고)
장기의사결정영역 : 공장관련 의사결정(입지, 규모, 생산량 할당), 물류센터관련 의사결정(입지, 규모)

4. 물류의 국제화
1) 현지생산의 주요동기*
소극적 동기 : 국내임금 상승, 과다한 국제운송비, 수입규제 등
적극적 동기 : 소비자 니즈에 접근, 자원의 안정적 조달, 생산기술의 습득, 규모경제의 달성 등
2) 국제물류 합리화
장기계획 영역 : 공장의 입지, 공장의 규모
중기계획 영역 ; 물류거점의 설치, 공장의 역할 분담
단기계획 영역 : 원자재 조달, 공장간 부품 및 반제품 이송, 소비지로의 완제품 운송

5. 공급체계상의 영역별 물류
1) 조달물류
󰋯주요해결과제 : 리드타임 및 재고관리, 운송체제의 정비, 품질 및 정확성 유지.

2) 생산물류
󰋯주요해결과제 : 자재소요계획(MRP)의 도입과 문제점, 적시생산(JIT)체제의 도입과 MRP와의 보완ㆍ상충 관계

3) 판매물류
󰋯물류센터의 운용, 수ㆍ배송 등 제품을 고객에게 최종적으로 전달하는 일체의 물류활동.
󰋯주요해결과제 : 적정 서비스수준과 적정재고의 유지, 물류센터의 입지와 규모의 결정, 배송 정책의 결정.*
4) 전사물류의 추진
: 조달, 생산, 판매를 일관하는 혁신적 사고와 이를 뒷받침하는 조직 활성화가 필요.

<그림 1-8> 부문 간 물류의 연계도*

6. 전자상거래와 물류혁신

구 분 전자상거래 전통적 상거래
유통채널 기업 ↔ 소비자 기업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
거래지역 전 세계 일부지역
거래시간 24시간 제약된 영업시간
고객수요 파악 온라인으로 수시 획득
재입력이 필요 없는 디지털데이터
영업사원이 획득
정보 재입력 필요
마케팅 활동 쌍방향 통신을 통한
일대일 인터랙티브 마케팅
구매자의 의사에 상관없는
일방적인 마케팅
고객대응 니즈를 신속히 포착 즉시 대응 니즈 포착이 어렵고 대응 지연
판매거점 cyber space 판매공간 필요

󰋯전자상거래와 전통적 상거래의 비교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