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 장 : 운송관리의 합리화]
1. 수송의 합리화
1) 수송경로의 기본유형
➀ 확산형 : 공장에서 광역물류센터 → 지역물류센터 → 소매점으로 확산
➁ 합류형 : 외주의 공급자에서 부품공장을 거쳐 조립공장으로 합류 확산되는 형. → 구매단계
➂ 다방형 : 외주의 출발지에서 또 다른 외주의 도착지로 골고루 수송되는 경로. → ���수송비용을 줄이려는데 사용, 경로가 결정되면 확산형으로 변형 됨.
2) 수송정책의 결정과정*
➀ 1단계 : 거점간 물동량 결정 → ➁ 2단계 : 운송 빈도와 매체 결정.
유의점 : 수송매체 또는 빈도의 결정까지도 한꺼번에 최적화하는 것은 무리, 다른 의사결정과 마찬가지로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
2. 배송의 합리화
1) 배송시스템화의 주안점 : ➀ 배송거리 단축 ➁ 배송시간 단축 ➂ 차량적재효율 향상 ➃ 하역작업효율 향상
2) 배송시스템화에 관련한 현실상의 문제점 : 배송계획 시스템은 빈번한 소량이나 긴급주문 그리고 교통 혼잡으로 인한 운송시간 예측의 부정확성으로 배송계획을 컴퓨터가 전적으로 행할 수 없는 상황 → 기본계획 수립 후 담당자가 조정하는 이원적 방법 사용.
3) 배송합리화 모형
고정다이어그램 시스템 ; 일정한 지역에 정기적으로 화물을 배송할 때 과거의 통계치 또는 경험을 통한 주된 배송경로와 시각을 정해 두고, 적재효율이 다소 저하되더라도 고객에 대한 적시배달과 업무의 간편성을 중시하여 배송차량을 고정적으로 운영하는 시스템.
변동다이어그램 시스템 : 계획시점에서의 물동량, 가용 차량수, 도로사정 등의 정보를 감안하여 컴퓨터로 가장 경제적인 배송경로를 도출하여 적재와 운송지시를 내리는 방식을 채용하는 시스템.
➀ SWEEP 기법 : 차량을 목표고객에 적절히 할당하고, 할당된 구역에서 전체 배송거리 또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고객별 배송순서를 적절히 결정하는 기법. 매우 단순하다는 이점이 있음.
➁ TSP 기법 : 차량의 용량을 고려하지 않은 배송기법으로, 차량이 지역배송을 위해 배송센터를 출발하여 되돌아오기까지 소요되는 거리 또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기법.*
➂ VSP 기법 : 사전에 차량별 배송구역을 정함이 없이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다수 차량의 배송루트를 결정하는 기법. 이의 대표적인 예로서 “ROVER” 모형을 들 수 있음.
3. 운송모형의 적용사례
➀ Heinz사의 수송모형 : sholle bag만 사용하는 것이 최적, 계절 수요변동이 큰 특성.*
➁ DuPont사의 배송모형 : “ROVER”기법 사용, 병원소모품의 배송모형*
4. 협약물류의 전략적 활용
2) 협약물류의 증가요인*
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➁ 조직의 분사화 ➂ 기업의 국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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