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물류관리사, 물류, 운송 등 물류관리 요점 요약 정리 2. 전통적 물류관리의 주요 분야

공갱! 2022. 11. 9. 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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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전통적 물류관리의 주요 분야]

1. 운송
1) 수송과 배송의 개념
➀ 수송 : 대형 운송매체를 통하여 대량의 물품을 장거리에 걸쳐 이동시키는 활동.
➁ 배송 : 지역거점으로부터 소형 운송매체를 통하여 소매점 또는 소형고객으로 물품을 단거리 이동시키는 활동.

매 체 장 점 단 점
트럭 ㆍ수송 도중 환적 횟수가 적다
(고객직송 가능).
ㆍ수송단위가 작아 운행비용이 높다.
ㆍ교통체증 및 공해의 우려가 있다.
철도 ㆍ대량수송의 경우 저렴한 운임요율이 적용된다. ㆍ이적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선박 ㆍ운임이 가장 싸다.
ㆍ수송물품의 크기나 중량의 제한이 거의 없다.
ㆍ속도가 느리다.
ㆍ물품변질의 우려가 있다.
항공기 ㆍ속도가 빠르다.
ㆍ물품의 손상이 적다.*
ㆍ운임요율이 높다.
ㆍ공항으로부터 도착지에의 연계수송이 필요하다.
파이프 라인 ㆍ유지비가 싸고 대량수송이 용이하다.
ㆍ인건비가 절감된다.
ㆍ이용제품이 한정되며 특정구간에만 사용가능하다.

2. 하역(荷役)
1) 하역의 종류
➀ 개별하역 : 개별상자 또는 낱개로 취급하는 하역.
➁ unit load 하역 : 팰릿(pallet), 컨테이너(container) 등으로 단위화시켜 취급하는 하역.(효율적이고, 저장하기 편하며 적재 효율이 높아짐)
➂ 비포장화물 하역 : 곡물, 야채, 분말합성수지 등 분산물의 화물운송설비 또는 저장설비에 직접 적재, 입ㆍ출고하는 하역.
2) 하역작업의 합리화 원칙
불필요한 작업의 제거 운반의 편리성 도모 기계화 도모 유닛로드화 지향*

3. 보관(保管)
󰋯창고는 저장과 보관기능뿐만 아니라 재고관리를 통하여 적시(適時)에 물품을 출하하는 역할과 물류전체시스템의 조정 역할을 담당한다.
󰋯물류센터 : 창고의 전통적 기능인 보관보다는 적시출하를 그 주 기능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창고.
󰋯사전 피킹과 출하동시 피킹*
❈ 피킹 : 고객 단위로 수주한 물품을 보관 장소에서 꺼내는 작업.

구분 사전 피킹 출하 동시 피킹
개념 전일 또는 당일출고 전 이른 시각에 미리 피킹해 두었다가 출하트럭에 싣는 방식. 당일 출하분을 그날 피킹하여 바로 트럭에 적재하는 방식.
장점 필요분 일괄피킹으로 피킹 횟수 절감
트럭 대기시간 감축
피킹 후 막바로 트럭에 적재함으로써 하역 공수 절감
피킹분 적재장소 불필요
단점 ㆍ공수가 한 단계 추가
ㆍ사전피킹분 적재장소 추가소요
ㆍ사전피킹에 비해 피킹 횟수 증가
ㆍ피킹 중 트럭 대기


4. 포장

5. 정보
󰋯 MRP → MRPII → ERP

󰋯전사적 자원계획(ERP)시스템 : 기업 내의 제조, 물류, 회계, 인사, 재무, 판매 등 모든 업무프로세스를 실시간 정보공유를 바탕으로 통합적으로 지원하여 효율화와 의사결정의 신속화를 도모한다.

6. 물류코스트 관리
󰋯물류코스트의 세 가지 얼굴
➀ 영역별 분류 : 조달물류비, 사내물류비, 판매물류비, 반품물류비, 폐기물류비
➁ 지불형태별 분류 : 자사불 물류비(자가물류비, 위탁물류비), 타사불 물류비
➂ 기능별 분류 : 물자유통비(포장비, 수송비, 보관비, 하역비 등), 정보유통비, 물류관리비(본사, 현장)

󰋯제품 또는 고객 특성에 따른 서비스 수준의 결정 매트릭스

㉮에 속하는 제품 또는 고객에 대해서는 매우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철저한 관리를 해야 할 것.
㉰에 속하는 제품 또는 고객에 대해서는 특별한 전략적 가치가 없는 한 높은 물류비용을 투입할 가치가 없다.
㉱에 속하는 제품 또는 고객에 대해서는 JIT체제의 도입이 적절할 것. (이익 공헌도가 높고 수요빈도가 낮은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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