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2. 발행시장
1. 발행시장의 의의와 구조
1.1. 발행시장의 의의
특징 : 추상적 시장(실제 존재X), 1차 시장, 종적시장(투자자.발행기관.발행자 수직적 관계)
기능 : 장기 산업자금 조달, 자본배분, 투자기회, 기업경영의 가이드라인 제공
1.2. 발행시장의 구조 : 발행주체 ó 발행기관 ó 투자자
발행주체 : 자금수요자(기업, 국가)
발행기관 : 중개기관(증권회사, 은행, 투자신탁회사)
투자자 : 자금공급자(개인, 기관 투자자)
2. 주식의 발행방법
2.1. 공모와 사모
공모(public) : 불특정 다수에게 동일한 가격과 조건으로 발행.
사모(private) : 소수의 특정인을 대상으로 발행.
2.2. 직접발행과 간접발행
1) 직접발행 : 발행주체(기업)가 스스로 발행과 관련된 사무 담당. 발행규모가 작거나 발행예정 주식이 시장에서 쉽게 소화도리 수 있는 경우에 적절.
2) 간접발행 : 발행기관을 통한 발행. 발행기관의 위험도 : 모집주선 <잔액인수 <총액인수
(1) 모집주선(best-effort offering) : 발행기관은 발행과 관련된 사무만 담당. (= 위탁모집)
(2) 잔액인수(stand-by agreement) : 매각되지 않고 남은 주식을 인수하여 책임하에 매각. (= 인수모집)
(3) 총액인수(firm commitment) : 인수된 주식을 책임하에 매각. (= 매입모집)
2.3. 공개매출과 비공개매출
공개매출 :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기발행된 증권을 매각. (대주주 à 일반투자자에게 매각 하는 경우)
비공개매출 : 소수의 특정인을 대상으로 매각.
3. 기업공개
3.1. 기업공개의 의의
기업공개 :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거나 대주주의 주식 일부를 매출하여 주식소유를 분산시키는 것. 사적기업à공적기업으로 전환되는 과정. 주식 상장을 위한 사전단계.
3.2. 기업공개의 요건 : (3장에서 자세히)
3.3. 기업공개의 방법
모집 : 필요한 자금 조달할 때, 신주를 발행하여 일반투자자에게 판매. 기존 주주들은 신주인수권을 포기.
매출 : 자금조달이 필요 없는 경우, 기존 주주들의 주식을 일반투자자에게 매각.
직상장 : 이미 분산요건을 충족하는 기업이 기업공개 절차 없이 바로 상장.
4. 주식발행의 유형
4.1. 유상증자 : 신주 발행. 자본금 증가. need money.
4.2. 무상증자 : 기존 주주에게 무상으로 주식 발행. 자본잉여금이 자본금으로 전환. (물량 상승à주가하락)
4.3. 주식배당 : 이익잉여금을 자본으로 전환. 신주를 발행해서 주식으로 지급(기업 현금 유출 방지)
4.4. 전환사채의 주식전환 : 사채 à 주식.
4.5. 신주인수권부사채의 신주인수권 행사
4.6. 합병 : 존속하는 회사가 소멸하는 회사의 주주에게 신주를 발행하여 교부.
4.7. 주식분할과 주식병합
주식분할 : 기존의 주식을 세분화 à 발행주식 수 증가
주식병합 : 주식 수가 너무 많은 경우, 1주의 금액이 변경된 신주식을 발행하여 교부.
4.8. 기업공개
5. 채권의 발행 : 주식과 비슷. 인수발행, 교부발행, 공모발행.
6. 증권회사와 증권관련 기관
6.1. 증권회사 : 유가증권의 발행 및 유통에 관한 사무 담당.
증권회사의 업무 : 발행시장업무, 유통시장업무, 국제업무
6.2. 증권관련 기관
금융감독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의사결정), 증권예탁결제원, 한국증권업협회(주로 증권회사로 구성), 코스콤, 한국상장회사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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