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비 교육심리학 핵심 요약 정리 9. 행동주의 학습이론 2

공갱! 2022. 10. 6. 09:36
반응형

9. 행동주의 학습이론 2

1. 작동 조건형성이론

 

1) 개관

작동 조건형성이론(작동적 혹은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수의적 행동의 학습기제인데, 즉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이 분명하지 않을 때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에는 작동 조건형성이론이 유용함

 

수의적 행동 우리의 의지로 조절이 가능한 행동 ( : TV 채널 돌리기, 문 열기 등 )

 

수동 조건형성이론
주로 불수의적 반응의 학습과 관련된 것으로, 불수의적 반응이란 우리의 의지로 좌지우지할 수 없는 반사행동이나
공포반응, 불안반응 등을 말함

수동(受動)과 작동(作動)의 의미 → 

수동(respondent):자극에 대해서 나타난 행동 작동(operant) : 유기체가 만들어서 내놓은 행동
자극                     →                             행동 자극                   →                          행동

 

2) 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형성이론

(1) 개관

Thorndike의 고양이 실험

 

Thorndike는 학습자가 다양한 반응을 해보면서 그 중에서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한 반응을 학습한다는 것을 증명함

성공하기까지 무수한 시행착오를 거치기 때문에 이러한 학습을 시행착오적 학습(trial and error learning)이라 함

성공적인 반응이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다 준 도구로 사용되었다는 점에서 그의 이론을 도구적 조건형성이론이라 부름

 

(2) 학습의 법칙

연습의 법칙 * Ebbinghaus의 망각곡선

효과의 법칙

준비성의 법칙

 

3) Skinner의 행동조형이론

(1) 개관

Thorndike가 시작한 도구적 조건형성 실험은 하버드 대학교의 Skinner에 의해 보다 체계적으로 연구됨

가장 큰 차이점은 학습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실험동물이 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그 행동을 계획적으로 조형(shaping) 가는 연구를 계획한 점임

: 비둘기의 8자 모양 걷기, 쥐의 미로학습 등

 

(2) 주요개념

강화와 벌

 

강화 특정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
특정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

 

  () ()
정적 강화물 정적 강화
부적 강화물 부적 강화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

 

계속적 강화 육성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할 때마다 강화함 어떤 행동을 학습하는 초기에 유용
간헐적 강화 가끔씩만 강화함 학습된 행동을 유지시키는데 유용

강화계획

Skinner의 비둘기 실험

 

 

  비율(Ratio) 간격(Interval)
고정(Fixed) 고정비율(FR) ) 성과급 고정간격(FI) ) 월급
변동(Variable) 변동비율(VR) ) 도박기계 변동간격(VI) ) 낚시행동

 

2. 관찰학습이론

1) 관찰학습의 의미

행동주의 학습이론인 수동(고전적)조건형성과 작동(조작적)조건형성은 어떤 직접적인 자극에 대해서 반응을 하는 학습기제

인간은 직접적인 경험이 없이도 학습을 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간접학습은 관찰에 의한 것임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로 발생하는 학습을 사회학습(social learning)이라 함

Bandura에 의해 주창됨

사회학습 또는 모방학습(modeling)이라고도 불리며, 유기체가 어떠한 행동을 시도해보지 않고서도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무 시행학습(no-trial learning) 이라고도 불림

TV광고에 대한 두 관점

수동 조건형성이론

모방학습

 

2) 관찰학습이론의 성격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을 결합해 놓은 것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학습하는 데에는 외부 환경의 어떤 직접적인 자극(강화)뿐 아니라 우리 내부의 인지적 요인이 함께 작용한다는 것인데, 굳이 따지자면 행동주의보다는 인지주의의 경향이 강함

3) 주요개념

(1) 상호결정론

인간은 어떤 식으로 행동하는가에 따라 환경에 영향을 미치며, 이렇게 변화된 환경은 다시 자신의 후속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렇게 인간, 행동, 환경의 세 요소는 교호작용(交互作用)을 함

(2) 자기 규제

모델의 행동이라는 외적 자극이 단순히 관찰자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관찰자의 내적인 인지적 통제에 의해 어떤 행동의 학습이 일어남

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자기규제의 과정

(3) 자기효능감

특정한 환경에서 어떤 과제를 수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기평가를 말하는데, 지각된 자기효능감은 학습장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자기 효능감이 높은 사람 자기 효능감이 낮은 사람
도전적이고 모험적인 과제를 선택하고, 그 과제를 끝까지 수행하려고 함 자신의 능력에 비해 지나치게 쉽거나 어려운 과제를 선택하고, 장애가 생기면 쉽게 포기하는 경향

 

4) 관찰학습의 과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