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비 교육심리학 핵심 요약 정리 6.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2

공갱! 2022. 10. 4. 1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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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강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2

1. 정의적 특성과 성취 간의 관계

1) 불안과 성취 간의 관계

(1) 일반적 관계

U형 함수관계

불안수준이 너무 낮거나 높으면 성취도가 떨어지며, 적절한 불안수준일 때 높은 성취를 나타내 보임

 

(2) 과제의 성격에 따른 관계

쉬운 과제인 경우에는 불안수준이 높은 경우 높은 성취를 나타내 보이며, 과제가 어려운 경우에는 불안수준이 낮은 경우 높은 성취를 나타내 보임

 

2) 기대수준과 성취 간의 관계

기대수준(포부수준, level of aspiration) - 독일의 심리학자 Hoppe에 의해 소개됨

달성 가능한 그러면서도 적절히 도전적인 기대수준을 설정할 때 과제수행에 대한 동기가 가장 높아지고 성취도도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많음

과거에 성공경험이 많은 학생들은 어떤 과제에 당면했을 때 그들의 기대수준을 높임

장기간의 실패를 경험한 학생은 그들의 기대수준을 낮춤으로써 실패를 피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어떤 학생들은 성공하겠다는 희망만이 성공을 가져다주는 듯이 그들의 기대를 비현실적으로 높게 가지는 경향이 있음

 

3) 자아개념과 성취 간의 관계

자아개념(self-concept) : ‘나에 대해서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

신체적, 도덕적, 사회적, 학문적, 예술적 자아개념 등이 있는데, 학업성취와 관련이 깊은 것은 학문적 자아개념’ (B. Bloom)

 

Keifer의 연구

 

학업에서의 성공과 실패의 연속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자아개념 점수가 점점 큰 차이를 보임
초기에 실패를 경험한 사람에게는 그 실패경험이 연속되지 않도록 학습의 결손을 보충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필요함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질수록 높은 성취를 나타내보일 가능성이 많음

 

RosenthalJacobson의 연구

 

교사의 학생을 바라보는 눈에 따라 학생들의 성취도에 차이가 있음을 보고함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은 긍정적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어서만이 아니라 교사의 행동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

 

4) 성취동기란

(1) 성취동기란 ?

성취동기 : 도전적 과제를 성취함으로써 만족을 얻으려고 하는 욕구로서, Murray에 의해 처음 개념화됨

성취동기는 상식적으로는 어떤 일을 이루어보겠다는 내적 의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엄밀하게는 과업을 성취해 나가는 과정에 만족하는, 성취 그 자체를 위한 의욕을 말함

(2) 성취동기의 육성

상식적으로 성취동기가 강한 사람이 높은 성취를 나타내 보일 가능성이 많을 것임

여러 성취동기 육성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보급되어 그 효과를 검증 받아 왔는데, 가정에서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아이들이 자그마한 성취를 이루었을 때에라도 그에 적절한 칭찬을 해주는 것

 

Kolb의 연구

 

학업성취 미달 학생은 성취동기가 낮기 때문이라는 가정하에 성취동기를 높임으로써 학업성적을
높일 수 있는지 연구함

 

2. 정의적 특성의 발달과정

1) 정의적 특성의 습득기제

(1) 정의적 특성의 발달

장기간에 걸쳐 성장하는 과정에서 획득되고 발달함

인간의 정의적 특징은 생득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후천적인 성장과정에서 획득되는 것이라는 것이 정설이나, 기본 소질은 생득적인 것이라 볼 수 있음

2) 습득기제 : 사회화

사회화 : 한 개인이 자신이 속해 있는 가정, 사회, 문화권에서 인정하는 행동, 기능, 지식, 신념, 그리고 동기 등을 습득하는 과정

사회화의 방법

강화와 벌

관찰과 모방

동일시

 

2) 가정환경과 또래집단의 영향

(1) 또래집단의 영향

아동의 사회화는 또래집단의 상호작용에 의해 증가

아동은 또래집단을 통해 동료들에게 어떻게 행동하고, 리더와 어떻게 관계를 맺으며, 자신의 욕구, 개인적 불안과 분노 등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가르치고 배움

 

(2) 가정환경의 영향

Baumrind의 연구

부모의 양육 유형과 아동의 행동이 밀접하게 관련됨

권위 있는부모가 아동의 건강한 성격발달에 도움됨

 

부모의 양육유형 자녀의 행동
허용적-익애적 충동적이며 공격적인 아동
권위주의적 갈등이 있으며 초조한 아동
권위 있는 활기 있고 다정한 아동

Symonds의 연구

부모의 양육 태도와 자녀의 성격간의 관계

과보호 : 의존적, 미숙, 책임감과 판단력 부족

거부적 : 공격적, 주변의 관심을 끌려고 함

지배적 : 정직, 친절, 복종, 눈치 빠름

복종적 : 고집 셈, 공격적, 우월감, 부주의

수용적 : 협동적, 온정적, 정서적 안정, 명랑함

 

Hauck의 연구

부모의 양육 태도에 관한 연구

 

부모의 양육태도 친절한 (kind) 친절하지 않은 (not kind)
엄한 (firm) a b
엄하지 않은 (not firm) c d

 

3. 도덕성의 학습과 발달

1) 도덕성 학습과 관련된 요인

(1) , 관습, 규칙

일반적으로 도덕성은 사회화의 과정을 통해 습득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음

: 한 사회가 가지고 있는 중요한 도덕적 행동은 법으로 규정되어 있음

관습 : 명문화 되어 있지는 않지만 한 사회의 문화적 전통에 의해 모든 사람에게 구속력을 갖는 것

(2) 양심, 죄의식, 수치심

 

양 심 개인의 행동을 규율하는 내적 기준
아동의 행동은 환경적 제약에 의해 통제되지만 궁극적으로 양심을 발달시킴으로써 내면화된 통제형태로
나아가야 함
죄의식 개인의 행동이 스스로 지켜야 한다고 느끼는 주어진 도덕적 가치에 모순되었음을 알았을 때 일어나는
부정적 자기평가
내적, 외적 제재에 의해 형성됨
진정한 도덕성에는 죄의식이 있어야 함
수치심 타인이 자신을 부정적으로 평가하거나 그렇게 평가하리라고 생각되는 장면에서 자기비하를 일으키는
불쾌한 정서적 반응
죄의식을 동반할 수 있지만, 본래는 외적 제재에 의해서만 일어남

(3)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은 도덕적 관념을 배울 기회를 가질 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을 어떻게 평가 하는지를 배울 기회도 가짐

아동 초기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주로 가정 내에서 일어남

이후 아동의 활동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도덕적 규범을 학습할 기회를 가짐

 

2) 도덕성 발달이론

(1) 정신분석적 관점

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 의하면 초자아(superego)는 사회의 규범을 내면화하여 양심을 발달시킴

남근기(phallic stage)에 초자아가 발달하기 시작

처음에는 부모의 가치관과 신념, 도덕을 물려받게 되는데, 그 이후에는 성장하면서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나름의 도덕성을 발달시켜 나감

(2) 행동주의적 관점

도덕성이란 용어를 사용하지 않음: 인간 내부의 어떤 것으로 인간을 설명하는 것을 단호히 부정하기 때문

도덕적 행동은 외부의 강화와 벌에 의해 학습

거짓말을 했을 때 부모나 선생님으로부터 꾸지람을 들으면 거짓말하는 행동의 빈도는 감소하고, 착한 일을 했을 때

칭찬을 들으면 착한 일을 하는 행동의 빈도는 증가함

 

(3) 사회학습이론의 관점

도덕성은 간접적인 경험에 의해서 습득될 수 있음

단지 다른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하고 난 후에 어떤 보상이나 벌을 받았는지를 관찰하기만 해도 그 행동을 하든지 말든지 한다는 것

TV에서 남의 물건을 훔친 사람이 벌 받는 것을 보고 도둑질은 나쁜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고, 남의 물건을 훔치는 행동을 하지 않음

 

(4) 인지적 관점

도덕성의 형성과 발달은 인지능력의 발달과 무관하지 않음

도덕적으로 올바른 판단을 내리고 행동하기 위해서는 그에 선행해서 인지능력의 발달이 있어야 한다는 것임

대표 이론: PiagetKohlberg의 이론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

 

타율적
도덕성
부모나 권위 있는 성인이 정해놓은 규칙에 무조건 복종
어떤 행동 뒤에 있는 동기를 고려하기보다는 그로인해 생긴 결과에 따라 그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
자율적
도덕성
행동의 이면에 놓여 있는 행위자의 의도를 고려하여 행동의 선악을 판단
인지발달단계의 형식적 조작기와 일치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Piaget의 이론을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확장시킴

도덕성 발달의 각 단계는 어떤 중요한 도덕적 결정을 합리화하고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사고의 체제

발달단계의 순서는 불변이며, 어떤 단계를 건너뛰는 것은 불가능

인습 이전 수준 (pre-conventional morality)

 

주관화 단계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규칙을 정하는 사람들의 물리적인 권위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
행위의 물리적 결과에 의해 옳고 그름을 판단
상대화 단계 욕구 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자신이나 타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옳은 행위
공정성 상보성 분배의 평등성에 대한 인식이 시작되지만, 자신에게 돌아오는 이익을 생각하는
수단적인 호혜성의 수준

인습 수준 (conventional morality)

 

객체화 단계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많은 사람의 고정관념에 동조
의도에 의해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시작함
사회화 단계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권위, 고정된 규칙, 사회적 질서를 지향
자신의 의무를 다하며, 권위자를 존중하고,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 옳은 행동

() 습 수준 (post-conventional morality)

 

일반화 단계 사회계약정신으로서의 도덕성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고 사회 전체가 인정하는 기준을 준수하는 것이 옳은 행동
공리주의적 색채가 짙음
궁극화 단계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옳은 행동은 스스로 선택한 도덕원리에 따른 양심의 결단
이 원리는 구체적인 규율이 아닌 인간의 존엄성 정의 사랑 공정성에 근거를 둔 추상적이며
보편적인 행동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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