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비 교육심리학 핵심 요약 정리 11. 수업과 교수이론

공갱! 2022. 10. 7. 07:56
반응형

11강 수업과 교수이론

1. 수업의 일반모형

1) 개관

수업이 어떤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가에 대해 다양한 수업모형이 제안되고 있으나, 그 모형들은 궁극적으로 다음에 제시할 Glaser의 모형을 다소 수정한 것에 불과

Glaser의 수업모형

2) 수업목표의 설정

수업의 실제는 수업목표에 대한 관점과 제시방법에 따라 그 모습이 상당히 달라짐

수업목표는 수업이 효과적인 경우 그 수업과정에 참여한 학습자의 생각과 행동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를 진술한 것

 

Bloom의 교육목표 분류학
교육목표를 심리운동적 영역,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에 적합한 교육목표의 내용과 진술방식에 대해 설명

수업목표를 진술할 때 유의할 사항

교사의 입장에서 진술하지 말고, 학습자의 입장에서 진술

학습과 관련된 제반 이론적 관점을 상세하게 지도한다.(X)

학습과 관련된 제반 이론적 관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줄 안다.(O)

가능한 한 행동적이고 구체적인 용어로 진술

 

Mager의 수업목표 3요소
여러 학습이론중 (‘조건’) 적어도 세 가지 이상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수락기준’) 그 특징과 한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도착점 행동’)

 

3) 출발점 행동의 진단

 

출발점 행동
(entering behavior)
교수자가 학습자로 하여금 장차 성취하게 하려는 지식, 기능, 태도에 있어서
학습자의 현재의 위치

출발점 행동은 수업목표와 마찬가지로 구체적이고 행동적인 용어로 진술되는 것이 좋음

출발점 행동의 진단은 수업이 이루어지기 전에 설문지 등을 이용하여 파악할 수도 있고, 수업 시작단계에서 간단한 질문과 응답으로서 파악할 수도 있음

출발점 행동의 진단은 학습자가 학습할 준비가 얼마나 되어 있는가에 대한 평가라고도 할 수 있음

학습준비도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

 

Ausubel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 은 학습자의 인지구조 내에 있는 '선행조직자'를 활용함으로써 가능하다고 하면서 학습준비도의 육성이 필요함을 주장
Ganer 학습내용은 대체로 위계적 구조를 띠고 있기 때문에 선행학습이 중요함

 

4) 수업절차의 선정과 실행

수업은 교육의 핵심적 활동

수업절차에 관한 두 가정

모든 학습자에게 알맞은 한 가지 표준적인 수업양식이 있음

학습자의 개인차에 알맞은 다양한 수업양식이 있음

 

어떤 학생에게, 어떤 과제를, 어떻게 가르쳐야 가장 효과적인가?
학습자의 특성(trait)을 고려한 수업
수업의 과제(task)를 고려한 수업
수업실제(treatment)를 고려한 수업

수업을 계획하고 준비할 때 고려할 사항

학습자 특성 파악

일반적인 특성 : 학습자의 수, 연령, 성별, 직업, 교육 정도, 언어능력, 수리능력과 같은 지능에 관한 정보 등

구체적 특성 : 가르치고자 하는 수업내용에 대한 지식 정도, 선행학습 정도, 학습동기 등

학습자 특성은 학습자 개인별로 파악되는 것이 바람직하나, 실제 수업현장에 유용하기 위해서는 학급별 등 집단적인 차원에서도 분석되어야 함

수업내용 관련자료의 분석

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수자는 필요한 수업내용을 선정하고 그와 관련된 예시문, 기타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해야 함

기존의 교과서 및 각종 지침서, 참고서를 참조할 수 있으며, 아울러 각종 잡지나 전문 서적, 신문 등을 읽고 분석·정리하여야 함

수업내용의 체계화

내용의 체계화란 가장 효율적으로 가르치기 위하여 내용을 적절히 분류하고 순서화하는 작업

 

교육내용이 조직원리
계속성(continuity) 계열성(sequence) 통합성(integration)

수업방법의 선택

학습자 특성, 수업목표, 수업내용에 맞는 적절한 수업방법을 선택하는 일은 매우 중요

어떤 수업자료나 매체들이 사용되어야 하는지도 이때 결정됨

 

다양한 수업방법
강의형 토의형 실습형 독립형 개인교수형

시청각매체 및 보조자료의 개발

학습자의 주의를 끄는 보조자료의 활용: 칠판, 괘도(chart), OHP(Over-Head Projector), 슬라이드, 녹음자료, VTR

교수자는 자신이 이용할 시청각 기기와 자료의 특성 및 이용법을 완전히 파악해 효과적인 수업이 되도록 해야 함

시청각 매체의 제작에는 상당한 창의성과 시간, 노력이 요구되는 만큼,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자료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여 정리해두는 것도 필요

교안의 작성

교안은 교수자가 학습자를 지도하는 수업활동의 기반이 되는 학습지도안으로서 수업의 목표, 단계, 내용, 전달 방법 등을 기록해 놓은 것

교안을 작성함으로써 학습내용을 빠짐없이 가르칠 수 있고 수업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음

시간배정은 도입부 15%, 전개 80%, 종결 5% 정도가 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

학습지동안 작성 유의사항

 

수업목표를 분명히 명시
실제 학습상황에 적합한 구체적인 내용으로 작성
지도순서를 일목요연하게 제시
준비물과 그 활용방법을 명시
학습지도안 작성은 교수자가 직접 하도록 하고, 교수자 자신의 편의보다는 수업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이용되어야 함

 

5) 학습성과의 평가

수업목표가 얼마나 달성 되었는지를 평가하는 단계

평가는 간단한 문답으로 할 수도 있고, 설문지를 작성하여 할 수도 있으며, 퀴즈 형식으로 할 수도 있고, 창의적인 기타 방법 등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평가는 반드시 수업 목표와 관련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잊어버려서는 안 됨

 

평가의 종류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6) 피드백 과정

수업 전 과정의 효과성, 적합성, 양호성, 타당성 여부를 점검하고 반성할 수 있는 체계

평가가 끝나고 난 이후 이 결과를 가지고 과연 수업목표는 제대로 잘 세웠는지, 출발점 행동의 진단은 제대로 되었는지,

적합한 수업절차를 선정하고 제대로 수업을 진행했는지, 그리고 평가는 타당하게 잘 했는지 등에 대하여 점검해 보는 것

이렇게 하는 이유는 다음의 수업을 보다 잘 하기 위한 것

 

2. 다양한 교수이론

1) 인주주의 교수이론

Bruner : 인지주의 교수이론의 대표자

Piaget가 아동이 지적으로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관심을 가진 반면, Bruner 는 지적 발달이 어떻게 학습과 수업에 관련되는지에 관심을 가짐

인지주의 교수이론에 의하면 교사는 특수한 기술을 가르치는 목적보다는, 정신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봄

따라서 인지주의 교수이론가들은 엄격하게 행동적인 용어로 수업목표를 진술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주장

두 가지 학습형태

여러 가지 유사한 과제에 적용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을 배우는 것

어떤 기능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아이디어를 습득하는 것

지식을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아이디어로 계속 심화, 확장시키는 원리와 태도의 전이Bruner 교육이론 및 수업이론의 핵심

학습이 효과적으로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표상양식(동작적영상적상징적)대로 학습자료를 제시 할 필요가 있음

 

어떠한 과제라도 지적으로 정당한 형태로 구성되면, 어느 발달단계에 있는 어는 아동에게도 가르칠 수 있다. ”

 

Bruner의 나선형 교육과정
교육내용의 일반적 조직 원리인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중 무엇보다도 계열성이 잘 갖추어진 교육과정

 

2) 인본주의 교수이론

인본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학습과정에서 일어나는 경험의 가치를 강조하는 관점의 이론

 

인본주의 교수이론의 관점
인간은 근본적으로 유능하며,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본능을 가지고 있음
학습은 학습자가 정보의 개인적 의미를 발견하는 만큼 이루어짐
개인의 자율성과 자기결정을 중시하는 학생중심의 교육을 강조
참다운 학습이란 자기주도적인 것이기 때문에 교사는 촉진자의 역할만 잘하면 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