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비 교육심리학 핵심 요약 정리 7.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3

공갱! 2022. 10. 5. 08:01
반응형

7강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3

1. 성격의 의미

1) 성격과 관련된 용어

인격(character) : 개인이 속해 있는 사회의 도덕, 가치 관습 등과 관련한 성격

기질(temperament) : 생물학적인 배경과 관련한 성격

개성(individuality) : 다른 사람과 구분되는 그 사람만의 독특한 성격

성격 또는 인성(personality) : 한 개인이 다른 사람에게 드러내 보이는 전체적 인상

personality어원“persona”(假面)

 

2) 성격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

 

Allport 개인 내부에 있는, 특징적인 행동과 생각을 결정해 주는 정신 신체적 체제의 역동적 조직
Lazarus 개인으로 하여금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게 하는 개인 내 제반 구조의 고정적 조직
Guthrie 안정되고 변화에 저항적인 것으로서 사회적 가치를 지니는 습관의 체제

성격에 관한 정의는 성격학자의 수만큼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다양

 

3) 성격에 관한 학자들 정의의 공통점

성격은 가설적 조직체

성격의 개인차

개인의 생활사, 발달사에 비추어 조망해야 함

성격은 역동적이면서도 항상성을 띠는 고정적 조직체

 

2. 성격발달이론

1) 다양한 성격이론

(1) 유형이론

체격유형론

Kretchmer : 肥滿型(우울증과 관련)/ 細長型(분열증과 관련)/ 筋肉型(우울 및 불안과 관련)

Sheldon : 내배엽형(내장긴장형)/ 중배엽형(신체긴장형)/ 외배엽형(두뇌긴장형)

Hippocrates는 우리 몸 안에 있는 혈액, 체액, 황담즙, 흑담즙이 성격과 관련되어 있음을 주장

심리유형론

Jung : 인간은 크게 외향적인 사람과 내향적인 사람으로 분류할 수 있음(외향성-내향성)

Eysenck : 요인분석을 활용하여 세 가지 기본 성격차원 (외향성-내향성 차원/안정성-불안정성 차원

(신경증적 경향성)/정신병적 경향성 차원)을 발견함

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

Eysenck 성격차원검사

(2) 특질이론

Allport의 특질이론

특질(trait) : 다양한 종류의 자극에 대해서 동등한 양식의 반응을 보이는 하나의 성향

()특질, 중심특질, 이차적 특질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성격검사는 특질이론 (trait theory)을 바탕으로 제작된 것

Cattell의 표면특질과 원천특질

(3) 발달이론

성격은 일생을 통해 발달해나감을 주장하는 이론

Freud의 심리성적(psycho-sexual) 발달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적(psycho-social) 발달이론

다른 방식의 성격이론 분류

) 정신분석이론 (Freud, Jung, Fromm, Sullivan, Hartman ),

현상학적 접근 (Rogers, Maslow, Kelly, Lewin ),

특질이론 (Cattell, Allport ),

행동주의적 접근 (Skinner )

 

2) Freud의 성격발달이론

(1) 개관

개인의 성격은 유아기의 여러 가지 경험들에 의하여 형성

출생 후 5년 사이에 기본 골격 형성

그 이후는 마무리 단계에 지나지 않음

심리성적 발달 : 성적 에너지(libido)의 역할

(2) 성격발달단계

구강기 (oral stage, 0~1)

원초아(id)의 발달

유아의 입과 입술이 성감대로 어머니의 젖을 빪으로써 쾌락욕구와 기아욕구를 만족시킴

 

구순적 만족의 충족 구순적 만족의 결핍
인간과 세계에 대한 신뢰감, 자기수용 획득 불신감 불안감

항문기 (anal stage, 2~3)

자아(Ego)의 발달

 

대소변 억제, 배설 쾌감을 얻음
부모의 배변훈련(toiler training)을 통해 처음으로 강요된 통제를 경험

적절한 배변훈려 : 유아는 자립심과 자율성 획득

너무 강제적이면 고집 세고 인색하며 강박적인 성격을 획득함

남근기 (phallic stage, 4~5)

초자아(Super - Ego)의 발달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를 경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동성 부모와의 동일시를 통해 초자아를 발달시킴

양심자아이상

성 정체감(gender identity)의 형성

자신의 성기를 만지고 자극하면서 쾌락 느낌

남녀의 신체적 차이에 관심을 가짐

잠재기 (latent stage, 6~11)

리비도가 에너지의 신체 어느 부위에 집중되는 것이 아니라 잠복되어 있는 시기

 

특징
신체적 관심이 감소하고, 지적 흥미 증가
환경 적응에 필요한 기술습득에 주력함
사회적 자아, 도덕적 자아 형성

생식기 (genital stage, 12세 이후~)

여아 : 11세경 남아 : 13세경

 

특징 빠른 신체적, 성적발달
이성에 대해 성적 흥미를 표현하고, 더 성숙한 방법으로 사랑함

3) Erikson의 성격발달이론

(1) 개관

Erikson(1950), 아동기와 사회 (Childhood and Society)

인간발달의 심리역사적 환경을 강조

인간의 전 생애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상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자아자질(ego quality) 또는 덕성(virtue)

관심을 가짐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을 8단계로 구분

Erikson인간발달의 전 생애적 접근을 시도한 최초의 학자

점성원리 : 8단계의 심리사회적 자아발달단계는 유전된 성격의 기초 기반이 점차적으로 전개되어 나타난 결과

각 단계의 구체적인 특징과 내용은 동일한 방식으로 서술되어 있음

(2) 성격발달 단계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0~1)---희망

Freud의 성격 발달 단계 구강기에 해당

 

기본적 신뢰감 형성 부모의 양육의 질

 

불신감 형성 일관성 없는 양육 부모역할에 대한 자신감 부족

희망(Hope) : 일상의 사회적, 문화적 외계(外界)가 우리에게 주는 의미와 그것이 믿을 만한 것임을 확신하는 데 필요한 것

초기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 및 의심 (2~3)---의지력

Freud의 성격 발달 단계 항문기에 해당

 

자율성 형성 아동을 한 인간으로 존중하며 독립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허용

 

수치 및 의심 형성 과잉보호 무관심

의지력(Will) : 수치심과 의혹에 사로잡히게 하는 어떤 불가피한 경험에도 불구하고 자기통제와 자유로운 선택을 가능케 하는 힘

후기아동기 : 주도성 대 죄책감 (4~5)---목적의식

Freud의 성격 발달 단계 남근기에 해당

 

주도성 형성 아동의 호기심 수용
자율적 행동 허용

 

죄책감 형성 스스로 일을 완수할 기회 박탈
이성 부모에 대한 애정욕구에 대해 과도한 벌을 줌

목적의식(Purpose) : 달성 가능한 목표를 수립하고 추구하려는 의식과 용기

학동기 : 근면성 대 열등감 (6~11)---유능감

Freud의 성격 발달 단계 잠재기에 해당

 

근면성 형성 아동이 열심히 하고자 하는 일을 격려하고 칭찬함

 

열등감 형성 비교

유능감(Ability) : 자기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사회 환경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신감을 의미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12~20)---충성심

Freud의 성격 발달 단계 생식기에 해당

 

자아정체감 형성 적절한 성적 정체감의 발달 직업에 대한 탐색과 선택

 

역할혼미 형성 자아정체감 형성 실패

충성심(Loyalty) : 가치체계의 불가피한 모순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어떤 것을 지켜내는 능력

성인 초기 : 친밀감 대 고립 (21~40)---사랑

Freud의 성격 발달 단계 생식기에 해당

 

친밀감 형성 확고한 자아정체감의 발달

 

고립감 형성 친밀한 관계 형성 실패

사랑(Love) : 낭만적인 애정뿐 아니라 자신을 타인에게 관여시키고, 이 관여를 지키는 능력

성인 장년기 : 생산성 대 침체감 (25~65)---배려

Freud의 성격 발달 단계 생식기에 해당

 

생산성 형성 자신의 안위를 넘어 서서 타인과 인류의 복지를 위한 관심과 배려에서 비롯

 

침체감 형성 개인적 이득이나 만족만을 추구하는 자기도취

배려(Regard) : 다른 사람들과 함께 그리고 그들을 위하여 협력하고 봉사하는 사회적 관심에서 비롯

노년기 : 자아통합 대 절망감 (65세 이후)---지혜

Freud의 성격 발달 단계 생식기에 해당

 

자아통합 형성 자신이 지금가지 살아온 자기 인생에 대한 긍정적 확신

 

절망감 형성 자신의 인생에 대한 긍정적 확신의 결여

지혜(Wisdom) : 지혜로운 사람은 죽음에 직면하여 초연하며, 자신의 존재가 죽음으로 인해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성취해온 업적이나 자손들을 통해 계속 유지된다는 것을 앎

(3) 교육적 시사점

학령 전 단계 : 자율성의 육성

학동기 : 비교의 문제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의 형성

자아정체감은 청소년기의 중요한 과업이긴 하지만, 우리의 전 인생은 내가 누구인지를 알아가는 즉,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가는 투쟁의 과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