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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복지직, 사회복지사 등 필수과목 사회복지실천론 13. 효과측정 / 평가와 종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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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효과측정 / 평가와 종결

<학습개요>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최종단계는 종결단계이다.
종결은 개입을 끝마치는 것으로 간단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그 간의 실천 결과를
어떻게 마무리 짓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종결단계에서는 개입활동 전반에 걸쳐 이루어졌던 평가가 병행된다.
본 강의에서는 체계적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주로 후반부에 시행하는 효과측정/평가와 종결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구체적으로 평가의 유형과 주요 방법, 사회복지실천에서 종결의 개념과 방법, 과업과 유형, 사후관리에 대해서 학습한다.

 

<학습목표>
1. 사회복지실천에서 평가의 개념과 그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활용하는 평가의 유형과 주요 방법을 기술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종결의 개념과 주요 방법을 기술할 수 있다.
4. 종결과정에서 수행해야 하는 과업과 종결의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5. 사회복지실천의 종결 이후 사후관리의 의미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용어>
평가
사회복지실천의 전 과정에서 계속적으로 일어나는 과정으로서, 실천의 목적과 목표의 달성 정도를 결정하며 동시에 목적과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사용된 수단의 적합성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게 함
성과평과
결과평가(outcome evaluation)라고도 하며, 목표에 비추어 성취된 결과를 평가하는 것
과정평가
사회복지실천 개입이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이 되었는지, 클라이언트가 원조과정을 어떻게 인지했는지 등을 평가하는 것
사회복지사 평가
개입과정 동안 사회복지사의 행동이나 태도 등이 개입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클라이언트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것
기초선
개입 이전에 표적행동이 일어나는 빈도, 강도, 그리고 기간 등
종결
클라이언트에게 더 이상 서비스가 필요 없게 되었거나 서비스 제공이 곤란해진 경우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을 종료
하는 단계
사후관리
종결이후에 클라이언트가 변화를 잘 유지
지속하고 있는지, 클라이언트에게 더 필요한 지원이 있는지, 클라이언트가
지역사회 자원을 얼마나 잘 이용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모니터하는 것

 

<학습목차>
1. 사회복지실천에서 평가의 개념과 중요성
2. 평가의 유형과 주요 방법
3. 종결의 개념과 방법
4. 종결과정의 과업과 유형
5. 사후관리


1. 사회복지실천에서 평가의 개념과 중요성
1) 종결단계의 중요성
※ 중요성
-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그 간의 실천 결과를 어떻게 마무리 짓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단계
- 잘 수행된 종결 작업 →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을 강화
→ 함께 발전시켜 온 성과를 올바로 이해하도록 함

 

2) 평가의 개념
(1) 의의
-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의 달성 정도와 수단의 적합성을 판단하게 함

 

(2) 개념
- 계획한 일들이 실제 일어났는가를 보는 것
- 완료된 개입 과정에서 활용된 수단과 전략의 효과에 대해 체계적, 분석적으로 검토하는 과정
- 평가는 진행과정에서 부분적으로 수정
개선 보완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평가활동이며, 형성
평가를 통해서 필요시 개입계획을 수정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형성평가는 실천과정의 점검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함

 

3) 평가의 의미
(1) 광의 : 사회복지실천 활동이 얼마나 효과적·효율적이었는지를 판단하는 것
(2) 협의 : 사회복지사의 개입 노력을 구체적으로 사정하는 것
→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실시한 개입이 목표로 삼았던 변화를 실제 일으켰는지,
어느 정도의 변화가 나타났는지 등을 사정하는 것

 

4) 평가의 중요성
① 사회복지실천의 효과성을 측정
② 사회복지실천의 효율성을 측정
③ 자원의 사용에 대한 책임성을 입증
④ 사회복지사의 책무를 확인할 수 있음
⑤ 실천과정에 대한 점검(모니터)을 할 수 있음.
⑥ 사회복지사의 능력이 향상됨

 

2. 평가의 유형과 주요방법
1) 평가의 유형
(1) 단계별
① 성과평가 : 결과평가(outcome evaluation)라고도 하며, 이는 목표에 비추어 성취된 결과를 평가하는 것
② 과정평가 : 개입이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여부와 클라이언트가 원조과정을 어떻게 인지했는지 등을 평가하는 것
③ 사회복지사 평가 : 개입과정 동안 사회복지사의 행동이나 태도 등이 개입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
보기 위해 클라이언트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것

 

(2) 시기별
① 형성평가 : 개입과정에 대한 평가로, 실천의 과정에서 주기적으로 진전 상황과 영향요소들을 평가하는 것
진행과정에서 부분적으로 수정
개선보완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평가활동
형성평가를 통해서 필요시 개입계획을 수정할 수 있음
→ 이러한 의미에서 형성평가는 실천과정의 점검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함.
② 총괄평가 : 개입이 종결되었을 때, 그 활동의 결과로서 산출된 성과와 효율성에 대해 종합적인 평가를 하는 것

 

2) 평가설계방법
: 사회복지실천에 적용되는 평가설계 방법에는 단일사례(연구)설계, 목표달성척도, 과제성취척도, 클라이언트
만족도 설문 등이 있음
(1) 단일사례설계
① 개념 : 단일사례(혹은 한 명의 클라이언트)를 평가할 때 쓰이는 방법
② 방법 : 개입 초기의 자료로 기초선(baseline)을 설정하고, 이를 활용하여 후속적인 변화를 측정하여 개입의
효과를 평가
③ 유형
- AB설계 : 기초선을 설정 + 개입
(기초선을 설정한 후 개입이 일어난 것을 의미)
장점 : 여러 유형의 문제와 장소에서 적용 가능하다는 것
단점 : 다른 변수의 영향을 통제할 수 없으므로 개입의 정확한 효과 파악이 곤란하며 표적행동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의 신뢰도가 낮다는 점

 

- ABA설계 : AB설계 + 제3의 국면A
(AB설계에 개입을 중단하는 제3의 국면 A를 추가하여 변화의 개입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게 만든 설계)
장점 : 변화의 개입효과성에 대한 파악이 보다 정확하다는 점
개입을 철수해도 개입효과가 지속될 수 있는 있다는 점
단점 : 변화가 일어난 클라이언트에게 개입을 중단함으로써 그를 다시 문제 상황에 빠트릴 수
있다는 점에서 비윤리적일 수 있다는 것과 조사기간이 길어진다는 것

 

- ABAB설계 : ABA설계 + 개입(ABA설계에서 다시 개입을 첨가한 설계방법)
장점 : 개입의 효과에 대한 인과관계의 파악 및 특정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효과를
알 수 있으므로 해당 분야의 이론 축적이 용이하다는 점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실천가의 관계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두 번째 기초선이 설정
되고 개입이 이루어지므로 지속적인 관찰이 가능하다는 점
단점 : ABA설계보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리기 때문에 두 번에 걸친 기초선, 개입기간을 모두
일정하게 유지하기가 어렵고 개입 지속 효과로 인해 개입의 효과가 무의미하게 될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사례 개요
김현아씨는 4세 딸이 폭력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관찰하였다. 이처럼 어린 딸의 폭력적 성향이 어디서
생겼는지 모르지만, 엄마가 보는 곳과 보이지 않는 곳을 막론하고 자신이 부모에게 관심을 받지 못한다
고 느끼거나 자기 마음대로 일이 되지 않으면 폭력적으로 동생을 때리거나 물건을 집어 던지는 등의
행동을 하여 양육의 어려움을 호소해 왔다. 어린 딸의 요구가 너무 많고 거칠어서 어머니 스스로 아이
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매를 들게 되어 모녀 간의 관계가 악화되고 있다고 느끼고 있어 아이가 폭력적
으로 변하는 성향을 고치고 딸과 좀 더 다정한 관계로 회복하고 싶어 한다.

 

 

<ABAB설계 예시>

 

(2) 목표달성척도
① 개념 : 개인의 변화목표에 대한 변화 상태를 계량화 하는 방법
② 방법 : 개별화된 목표척도를 설정한 후 5단계로 목표 성취 수준을 구분하고, 매 시점마다 관찰자가 성취
수준을 기록하고, 처음 시점(×)과 마지막 시점(★)의 성취 수준을 평가 기록
③ 단계
- 1단계 : 클라이언트와 함께 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함
- 2단계 : 클라이언트와 함께 수립한 목표를 달성 수준에 따라 1에서 5점으로 평가
- 3단계 : 목표달성 수준의 값을 다음과 같은 산출방법에 의해 계산


<목표달성수준 산출방법 예시>

 

(3) 과제성취척도
① 개념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합의한 개입과제를 완수한 정도를 확인하여 평가하는 방법
② 활용 : 사례의 개입활동에 대해서 기초선을 설정하거나 단일사례설계를 이용하기 어려울 때 유용함
③ 방법 : 과제의 진척을 평가하기 위해 4점 척도를 사용
→ 1 – 완전성취
2 – 상당히 성취되었으나 아직 행동이 필요
3 - 부분적으로 성취되었으나 할 일이 남음
4- 아직 성취되지 않음
(4) 클라이언트 만족도플 통한 평가
① 개념 : 개입기간 동안 클라이언트가 받은 서비스에 대해 클라이언트의 의견을 구하는 기법
② 한계점 : 개입의 결과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인식만을 알 수 있을 뿐, 클라이언트의 인식이 반드시 현실이
아닐 수도 있다는 점
<만족도 설문지 예시>

(5) 평가단계에서 유의점
① 목표 설정을 구체화하는 것
② 클라이언트와 함께 하는 평가여야 함
③ 범용 척도를 활용한 사전-사후 조사를 실시

 

3. 종결의 개념과 방법
1) 종결의 개념
- 클라이언트에게 더 이상 서비스가 필요 없게 되었거나 서비스 제공이 곤란해진 경우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을
종료하는 단계

 

2) 종결의 사유
- 목표의 달성, 서비스 거절, 이사, 사망, 연락두절 등
→ 만약 목표달성을 이유로 사례를 종결할 경우 클라이언트와 종결시기를 함께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3) 종결시 과업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가 충족되었는지 혹은 기타 종결사유가 발생했는지 확인하고 종결 여부를 종합적으로 결정
- 목표달성으로 인한 종결 → 클라이언트가 종결에 대해 준비되어 있는지 확인
- 일정한 주기로 개입의 성과가 유지여부와 새로운 문제, 서비스의 필요성에 대해 사후관리

 

4) 종결을 위한 점검사항

4. 종결과정의 과업과 유형
1) 종결 과정에서 결정해야 할 사항
① 적절한 종결시기를 결정해야 함
② 개입의 목표달성 정도를 평가해야 함
③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반응을 다루어야 함
④ 개입을 통해 얻어진 효과를 유지하고 강화
⑤ 필요시 의뢰를 해야 함
⑥ 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활동의 결과가 효율적인지 효과적인지를 사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됨

 

2) 종결의 원인
(1) 실천과정의 중단으로 인한 종결
- 클라이언트 요인으로 중단 또는 일방적 중단 요청 → 원인 파악 요구됨

 

(2) 실천가 요인에 의한 중단
- 개입의 효과가 미미하거나, 실천가의 사직 또는 이직이 발생한 경우, 그리고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실천가의
판단으로 중단되는 경우

 

(3) 시간제한에 의해 종결
- 실습생이 실습을 종결하는 경우
(실습생이 맡았던 프로그램이나 면접은 종결), 입원기간 내에 제공되는 서비스, 학기
중에만 제공되는 서비스 등이 여기에 해당

 

(4) 시간제한이 없는 종결
- 만남을 통한 이득이 줄어드는 시점이 종결시점이 됨.

 

3) 종결에서의 유의점
(1) 종결은 양가감정을 수반
- 성공의 경험과 파악된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근거로 적극적으로 지지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희망과 자신감을
고취시키고, 사후 접촉할 것임을 고지하여 불안을 해소하도록 함
- 필요 시 재협력 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자신감을 갖도록 도움
(2) 임파워먼트의 강화
- 클라이언트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함

 

5. 사후관리
1) 사후관리의 개념
- 종결 이후에 클라이언트가 변화를 잘 유지
지속하고 있는지, 클라이언트에게 더 필요한 지원이 있는지, 클라
이언트가 지역사회 자원을 얼마나 잘 이용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 모니터하는 것을 의미

 

2) 사후관리의 목표
- 클라이언트의 변화유지에 도움이 되는 지지적 상담과 정보를 제공하여 클라이언트가 심리적인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
- 전문적 관계가 종결된 이후에도 만족스럽고 자율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종결 시와 같은 수준에서 잘 기능하고
있는지 확인

 

3) 사후관리의 중요성
- 사후관리를
통해 수집한 정보로 재개입, 타기관 의뢰, 내부 서비스 의뢰, 클라이언트에 의한 종결, 최종 종결
등을 판단

 

 

 

 

 

<정리하기>
1. 평가는 사회복지실천의 전 과정에서 계속적으로 일어나는 과정으로서, 사회복지사는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의 달성 정도를 결정하게 되며, 동시에 목적과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사용된 수단의 적합성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다.
2. 평가는 사회복지실천에서 그 효과성 측정, 효율성 측정, 자원 사용에 대한 책임성 입증, 사회복지사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책무성 이행 확인, 실천 과정에 대한 점검(모니터), 사회복지사 역량 강화 등의 6가지 측면에서 사회복지
실천에서 중요한 단계로 인정된다.
3. 평가는 단계에 따라 크게 성과평가, 과정평가, 사회복지사 평가로 구분되며, 시기에 따라서는 형성평가와 총괄
평가로 분류된다. 그리고 사회복지실천에서 적용되는 평가설계 방법은 단일사례(연구)설계, 목표달성척도, 과제
성취척도, 클라이언트 만족도 설문 등이 있다.
4. 종결(termination)은 클라이언트에게 더 이상 서비스가 필요 없게 되었거나 서비스 제공이 곤란해진 경우 클라
이언트에 대한 개입을 종료하는 단계를 말한다. 종결이 결정되면, 클라이언트에 대한 모든 서류 정리를 완료하고
다른 서비스 제공자들에게도 이를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
5. 종결 과정에서는 적절한 종결시기, 개입의 목표달성 정도,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반응, 개입을 통해 얻어진 효과
유지 및 강화 등에 관해서 결정해야 한다.
6. 사후관리는 종결이후에 클라이언트가 변화를 잘 유지
지속하고 있는지, 클라이언트에게 더 필요한 지원이 있는지,
클라이언트가 지역사회 자원을 얼마나 잘 이용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모니터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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