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실천론

복지직, 사회복지사 등 필수과목 사회복지실천론 12. 복지적 개입(서비스)

반응형

12강. 체계적 사회복지실천 과정 : 복지적 개입(서비스)


<학습개요>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개입단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합의하여 결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실천
하는 단계를 말한다. 개입단계는 구체적인 행동을 통해 의도했던 변화가 일어나도록 지원하는 단계로서, 긍정적인
변화를 도모하는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단계이다. 이번 강의에서는 이처럼 핵심적인 사회복지실천
과정으로서 개입단계의 목표와 과업, 개입 방향을 살펴보고, 개인-가족-집단 대상으로 요구되는 개입의 기술에 대
해서 구체적으로 학습할 것이다.

 

<학습목표>
1. 복지적 개입 단계의 목표와 과업을 기술할 수 있다.
2. 개입의 방향으로 전통적(잔여적) 방향과 제도적 방향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개인대상 개입에서 직접적 개입과 간접적 개입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4. 가족대상 개입에서 가족내부 관계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5. 집단대상 개입 기술을 제시하고, 각 기술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용어>
개입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합의하여 결정한 문제(표적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목표와 계약)을 실천하는 것
직접적 개입
기본적으로 개인, 가족이나 소집단 체계 자체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활동
간접적 개입
클라이언트가 관계하고 있는 사회적 연계, 소집단, 조직 또는 지역사회의 변화를 가져오는 활동
모델링
바람직한 행동을 하는 타인을 보고 그대로 모방함으로써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것
가족 초점(family focus)
개별구성원으로부터 가족 전체로 관심의 초점을 넓히는 것

 

 

<학습목차>
1. 개입단계의 목표와 과업
2. 개입의 방향
3. 개인대상 개입의 기술
4. 가족대상 개입의 기술
5. 집단대상 개입

 



1.
개입단계의 목표와 과업
1) 개념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합의하여 결정한 문제(표적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목표와 계약)을 실천하는 단계
- 구체적인 행동을 통해 의도했던 변화가 일어나도록 지원하는 단계

 

2) 목표(사회복지사의 목표)
①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변화전략을 수립하는 것
직.간접적 표현, 환경/구조 변화 또는 개선, 교육, 정보제공
② 교육, 동기유발, 자원연결, 행동변화 등을 통해 변화를 창출하는 것
③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변화를 유지하고 평가하는 것
지속성 평가나 사정을 할 때 변화를 도출하는 데있어서 장애물이 있지는 않은지 밝혀내는 것

⇒ 만약에 어떠한 문제가 있어서 더 이상 이 개입단계 효과가 없는 상황이 되었다면 목표를 수정하거나 아니면 개입하는 방법을 변경
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함

 

3) 수행원칙
① 경제성 : 클라이언트의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
-> 효율성 강조
②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도록 유도해야 함
③ 개별화 : 특정 클라이언트 체계의 특성과 욕구에 맞도록 개입 활동을 조정해야 함
④ 발달 : 개입의 전체적인 방향은 클라이언트 체계의 발달 과정 및 특성에 부합하는 것이어야 함
⑤ 상호의존성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활동을 상호보완적으로 하게 되므로 클라이언트의 변화능력을 고려
한 후 개입해야 함
⑥ 서비스 목표에 초점 두기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모든 활동은 어떤 식으로든 두 사람이 합의한 계획의
목표에 부합되어야 함

 

4) 사회복지사의 역할
① 중개자(broker) : 사회복지사가 개입 시 지역사회의 기관과 자원에 대한 충분한 정보와 지식을 갖고 적재적소에
자원을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는 것
② 조력자(helper) :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을 강화시키고 필요한 자원
(욕구)을 찾도록 원조하는 역할
③ 교사(teacher) : 사회복지사가 문제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시각, 해결을 위한 전략, 관련 문제에 대한 정보나
지식,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직접 교육을 한다는 것
④ 중재자(mediator) : 클라이언트와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환경 또는 외부체계와 클라이언트 사이를 조정하여
합의에 도달하도록 하는 역할
⑤ 옹호자(advocator)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대신하여 논쟁, 타협, 투쟁 등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대변해하고 보호하는 역할

 

2. 개입의 방향
- 개입은 방향성에 따라 달라짐
1) 전통적 방향(잔여적) :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에 있어 원인을 개인적 측면에서 찾고자 함
제도적 방향 :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거시적 환경의 측면에서 원인을 찾고자 함

 

2) 제도적 실천의 초점
① 사회제도가 클라이언트 문제의 1차적인 원인으로 보고 비판 ->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제도들
② 문제의 원인 : 경제 불평등, 억압, 그리고 차별에 관한 인식
③ 사회 복지전문직과 사회복지체계의 사회통제 기능들에 대한 분석
④ 구조적이고 내면화된 억압의 구조 이해에 초점을 둠

 

3) 제도적 실천의 등장배경
- 개인피해자 문제
(blame the victim) vs 사회시스템 또는 구조 문제(blame the ststem) * blame : 탓하다, 비난하다
- 전통적 실천 비판 → 지역사회 조직 발전
→ 사회행동, 야학, 풀뿌리 운동으로 발전

 

※ 전통적(잔여적) 사회복지실천 vs.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 <표12-1>

구분 전통적(잔여적) 사회복지실천 제도적 사회복지실천
원인 사회환경(social milieu) 강조(환경속의 개인) 사회경제구조 강조
사정 개인의 문제는 환경에 대처하는 개인의 무능력에
기인
(예 : 가난한 사람)
개인의 문제는 사회경제 구조와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부적합성’으로 인함
목표 개인이 환경에 적응하고 대처하도록 도움 사회경제 구조의 영향에 대항하는 통제력을 증진
하여 사회 상황을 변화시키는 것
방법 사회환경에 대처하도록 돕는 전략의 사용 사회상황과 구조를 변화시키고 통제하도록 돕는 전략
유형 COS(자선조직협회) - 구빈법 인보관운동 - 사회개혁운동

3. 개인대상 개입의 기술
- 개입활동 : 사회복지사는 전문적 관형성성에 관한 방법 or 모델의 이론적 기초에 근거해서 개입해야 함
- 개입활동의 구분 : 직접적 개입(클라이언트) & 간접적 개입(클라이언트 외부체계)

 

1) 직접적 개입
(1) 직접적 개입 활동의 원인과 구체적 활동의 모습
① 초점 : 클라이언트와 그가 처한 상황에 대한 변화
② 개인의 변화 : 클라이언트의 감정, 사고, 행동의 변화
③ 개입의 의미 : 문제가 어떤 것이든지 긍정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의 감정, 사고와
반응방식 등에 초점을 주고 왜곡을 수정하려고 노력하는 것
④ 개입활동의 양식은 욕구의 성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⑤ 구체적 활동 : 개인의 변화를 목표로 하고, 클라이언트의 인식 패턴, 감정, 행동 등의 관계를 검토하고, 그간의
패턴을 확인하여 이를 대체할 새로운 감정
사고, 행동방식 습득에 초점을 둠
⑥ 사용하는 기술 : 개인의 문제가 내
외부의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능력 부족임을 인식하고, 이를 수정하기
위하여 사용함

 

(2) 클라이언트 변화를 위한 직접적 개입의 기술
① 의사소통 기술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대화기술

 

1)  정서적으로 불안한 클라이언트를 위한 기술
• 격려 : 클라이언트를 인정하고 칭찬해 주는 것
구체적인 행동결과나 태도를 격려해 주는 것이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에 대한 능력, 동기, 자신감을 북돋을 수 있음
• 재보증 : 자신의 능력이나 자질에 대해 회의감을 지닌 클라이언트들에게 사회복지사가 신뢰를 표현해
줌으로써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기법
• 일반화 : 클라이언트가 자기만이 이런 문제를 경험한다고 괴로워하는 것에 대해 비슷한 상황에 있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그런 경험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특별하게 자신만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고, 감정, 행동이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일임을 깨닫도록 해 주는 것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다른 사람들로부터 소외시키거나 스스로 일탈감을 갖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의사소통 기술임
• 환기법 : 클라이언트의 억압되어 있는 감정, 특히 부정적 감정인 분노, 증오, 슬픔, 죄의식, 불안 등이
문제해결을 방해하거나 감정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경우 이를 표출하도록 함으로써 감정의
강도를 약화시키거나 해소시키는 기법

 

2) 인지구조의 변화를 위한 기술
• 초점화(focusing) : 클라이언트가 자기 문제를 언어로 표현할 때 느끼는 혼란과 산만을 인식하게 도와줌으로써
클라이언트 자신의 말 속에 숨겨진 선입견, 가정, 혼란을 자각하도록 이끌고 스스로
사고 과정을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법
• 직면(confrontation) : 도전(challenge)이라고도 불리는데, 주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부정하거나
회피하고 합리화하여 변화를 거부할 때 사용하는 기법
• 재명명(reframing) : 어떤 문제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부여하는 의미를 수정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시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려는 전략 또는 기법

 

3) 클라이언트의 상황인식 능력을 향상시기키 위한 기술
• 정보제공 :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정보와 지침을 제공하는 것
• 조언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행동의 지침을 제안하는 것

 

② 행동변화 기술 : 행동수정에 이론에 기초하여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변화시킴
1)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하고자 하는 경우
• 강화
: 특정한 행동이 보상을 받으면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나기 쉽다는 원리에 따라 취해지는 조치
2) 문제행동을 제거하저가 하는 경우
• 처벌 : 특정한 행동이 불유쾌한 결과를 초래하면 그 행동을 약화되거나 없어진다는 원리로부터 취해지는 조치
• 소거 : 처벌을 사용하는 대신 특정 행동에 강화를 해 주지 않음으로써 자연스럽게 그 행동이 소멸되도록 하는 것
3) 바람직한 행동을 하는 타인을 모방하여 변화시킴
• 모델링 : 클라이언트가 모방할 수 있는 행동의 예를 제시하는 것
→ 행동변화의 다른 기법 중 많이 사용함

 

2) 간접적 개입
(1) 개념
- 클라이언트가 처한 환경을 변화·조정하여 행동변화를 꾀하는 것
- 기관과 지역사회체계들과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중범위(mezzo) or 거시적(macro) 실천이라 불리기도 함

 

(2) 종류
① 환경조정
- 개인과 환경 간의 중간 영역에 접근하는 다각적 개입
- 내용 : 새로운 자원과 기회를 제공하여 환경을 풍부하게 하는 것,
개인과 환경 내에 부정적인 물리적·심리적·사회적 압력을 감소시키는 것 등이 포함
- 구체적 개입전략
가족 내 관계의 증진 : 가족은 인간욕구 해결을 위한 일차적 자원을 갖고 있으므로 가족 기능을 확대
및 개선하기 위해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양육기술을 교육하거나 집단 활동을
통해 자녀를 도울 수 있음
가족환경 내 자원의 보충 : 자원이 부족한 가정환경 내에 자원을 보충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해결
될 수 있게 하는 것
지지체계의 개발과 강화 : 가족이나 친척 및 이웃 등을 포함하는 종합적 지지체계의 개발과 활용,
상호부조의 기능을 하는 자조집단의 구성 및 자원봉사자의 활용, 사회적
서비스 제공기관이나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기관 및 조직체 등을 포함
하는 공식적 지지체계의 활용, 물리적 환경의 개선, 대중매체의 활용 등이 해당

 

② 서비스 조정
- 둘 이상의 활동계획을 갖고, 둘 이상의 서비스 제공자들과 함께 일할 때 필요한 것
- 효과적인 서비스 조정 : 서로 다른 기관에 의해 제공되는 각각의 서비스들이 바람직한 결과를 산출할 수
있도록 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

 

- 주요 접근법
사례관리 : 일반적으로 사례확인, 사정 및 계획, 조정 및 의뢰, 서비스 이행, 모니터링과 평가 및 재사정의
과정을 거침
→ 다양한 자원들로부터 협력을 구하고, 기존 자원을 변화시키며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을
위해 다양한 전략과 자원을 조합하면서 직접적 실천과 간접적 실천을 병행하게 됨
연계망 형성 : 다양한 관심과 지향성을 지닌 체계들이 함께 일할 수 있는 의사소통 구조를 개발·유지하는
거시적 조정활동
→ 공통의 관심에 기초해서 관계를 발전시킬 잠재성을 지닌 사람들이 서로 대면해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방식을 만들어 내는 것이 요구
서비스 조정
- 조직체 내부변화를 위한 활동을 강구하고, 프로그램 자원을 개발하고, 지역사회 주민과 논의하는 것이 포함됨
옹호활동
-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을 방해하는 사회적 여건의 변화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전략
- 구분 : 한 명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 옹호 & 사회문제의 희생자인 한 계층이나 집단의 사람들에
대한 서비스 옹호


4. 가족대상 개입의 기술
1) 가족대상 개입의 방향과 고려사항
(1) 개입의 방향성

- 가족의 중요성 : 개인의 복지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일차적 환경 체계로 인식
- 가족 전체 + 구성원의 개별적 욕구가 동시에 반영되어야 함

 

(2) 고려해야 할 사항
① ‘가족초점(family focus)’을 유지하고, 가족이 체계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구성원들이 이해하도록 해야 함
② 가족체계 내 상호작용 or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관련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도록 유도하며, 균형을 잡을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도움
③ 가족의 맥락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함

 

(3) 가족 단위의 실천 활동
① 가족과 환경과의 개선을 위한 실천
※ 고려해야 할 사항
환경의 자원을 개발하고 연결해야 함
서비스 조정이 필요
가족 옹호 활동이 필요
가족관계망 개입
가족의 환경을 변화할 수 있는 활동을 해야 함

 

② 가족내부 관계변화를 위한 실천
※ 활용할 수 있는 방법
경계만들기 : 구조적 접근법으로 가족 내 성원들이 과도하게 밀착되거나 분리된 경우 적절한 경계를 만드는 것을 의미
탈삼각화 : 두 사람 간 갈등해결 방법 중 하나로 제3자를 갈등상황으로부터 분리시켜 문제를 해결하는 것
균형 깨뜨리기 : 가족 내 역기능적인 균형을 깨트리는 것 → 가족 체계 내에서 지위나 권력구조를 변화시키기 위한 활동
가족규칙 (재)정립하기 : 가족이 자신들의 규칙을 평가하도록 돕는 것
역할연습 : 가족상황을 역할극으로 표현하게 만드는 방법으로 역할재현을 통해 가족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가족 성원들
간에 서로의 역할을 바꾸는 ‘역할전환(role reversal)’을 통해 다른 가족 성원의 위치에서 다른 성원의 상황과 감정에
대해 이해를 높이는 것
가족과제 제시하기 : 가족의 행동변화에 초점을 두고 면담 사이에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과제를 제시
면담 이외의 일상적 상황에서도 클라이언트가 새로운 행동패턴을 반복해서 활용하고 연습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 활용
가족조각 방법 : 가족 성원들로 하여금 가족관계를 표현하는 조각을 만들어 보게 하여 가족관계에 대한 성원들의 인식을 파악하는 기법
순환적 질문하기 : 전략적 접근에서 개발한 순환적 질문하기는 가족 성원들이 문제에 대해 제한적이고 단선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문제의 순환성을 깨닫도록 돕기 위한 질문을 연속적으로 하는 기법
역설적 지시 : 전략적 기법으로 문제행동을 유지하거나 혹은 강화하는 행동을 오히려 수행하도록 지시하는 기법
  예외질문과 기적질문 기법 : 해결중심모델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법임
• 예외질문
– 문제가 나타나지 않은 예외상황을 찾고 그 예외를 확장시키기 위해 가족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단서를 찾게 하는 질문
• 기적질문 – 문제가 모두 해결되었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겠는지를 가정하게 하여 바뀐 현실을 꿈꾸고 희망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
  문제의 외재화 : 이야기 접근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법
→ 가족문제를 사람과 분리시켜 가족을 괴롭히는 하나의 별개 존재로 보게 하는 방법
  전화, 편지, 방문과 가족 의례를 활용하는 기법 : 세대 간의 거리감을 완화시키기 위해 세대를 이어주는 기법

 

5. 집단대상 개입


1) 집단대상 개입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집단대상의 개입 : 집단 내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고 집단구성원이 집단의 목적과 과업을 성취할 수 있게 돕는 것

 

(2) 집단 지도자의 역할
① 자신의 불안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시킴
② 방어적으로 반응하는 경우 이를 인식하고 자신의 저항을 공개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
③ 저항의 징조들에 주목하고 이러한 저항이 자연스럽고 건강한 것임을 인식시킴
④ 집단 내 갈등을 인식하고 공개적으로 다루는 것이 중요함을 집단 구성원들에게 교육함
⑤ 집단 내에 권력을 둘러싼 갈등이 있는 경우 이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하고 집단 구성원 모두가 집단의
방향과 결과에 대해 책임을 공유하고 있음을 주지시킴
⑥ 구성원들이 지도자에게 도전하는 경우 직접적으로 정직하게 다룸으로써 바람직한 본보기가 됨
⑦ 집단구성원들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체계적 강화를 제공
⑧ 집단구성원들 내 공통된 주제를 찾음으로써 집단구성원들이 보편성을 공유할 수 있게 함
⑨ 집단구성원들이 집단에서 이루고자 하는 바를 기억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격려함

 

2) 집단대상 개입기술
※ 구체적인 개입 기술
① 집단구성원의 참여 촉진 :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소외되거나 침묵하고 있는 집단구성원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해야 함
② 집단구성원에 대한 집중 : 집단구성원들의 말, 행동에 주의를 집중하여 상대방의 말과 행동에 대한 느낌과 존중의 메시지를
전달해야 함.
→ 예) 집단구성원이 말을 반복하거나, 다른 말로 표현하는 것, 이면에 숨어있는 말을 이해하고 그
의미에 감정이입하는 것, 시선 맞춤, 고개 끄덕임 등
③ 개방적 의사소통 격려 : 집단구성원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고 편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
④ 집단구성원의 노력에 대한 반응 표현 : 집단구성원의 노력에 지지를 보이는 경우 집단 구성원의 행동을 강화하여 그 행동을
계속할 수 있게 하고, 만약 사회복지사가 집단구성원의 행동과 말에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동의하지 않는 경우 집단구성원은 그 행동을 하지 않게 된다. 따라서 적절한
반응을 표현해 주는 것이 중요
⑤ 의사소통 시 초점 유지 : 집단과정에서 의사소통 시 특정 주제나 영역에 초점을 두는 것
→ 주제와 관계없는 의사소통을 감소시키고 중요한 문제에 대한 심도 있는 탐색이 가능
⑥ 집단과정 명확화 : 집단구성원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가를 집단구성원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
→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 특정한 상호작용 등에 대한 질문으로 집단과정을 명확
하게 할 수 있음
⑦ 상호작용 내용 명료화 : 이를 통해 집단구성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음
→ 집단구성원들이 자신을 분명히 표현할 수 있도록 원조하고 특정한 메시지를 집단 구성원들이 잘
이해했는지 질문하거나 검토함으로써 집단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내용을 명료화 할 수 있음
⑧ 집단 상호작용 지도 : 집단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정한 방향으로 집단을 이끌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특정 집단의 의사소통을
제한하거나 격려하여 집단구성원 간의 의사소통을 연결하고 집단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킴
⑨ 요약 기술 : 집단에서 논의된 내용의 핵심을 간략하게 재진술하는 것
→ 주제에 대한 검토, 모임 종료, 진전 정도를 상기시키기 위해 사용할 수 있음
⑩ 세분화 : 복잡한 이슈나 문제를 다룰 때 작은 단위로 나누는 것
→ 어려운 문제를 세분화하면 해결하기 쉽게 느껴져 문제해결동기를 높일 수 있음
⑪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통합 : 사회복지사가 집단구성원의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합하는 기술
→ 집단구성원이 하는 말이나 행동의 의미들을 연결하고 숨겨진 의제를 표면화하여 명확
하지 않은 생각이나 느낌을 분명히 하는 것, 말이나 행동 속에 나타나는 주제나 경향을
지적하는 것 등을 말함
⑫ 지지 제공 : 지지는 새롭고 어려운 상황에 대처하는 집단구성원을 지원하는 것
→ 지지는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 집단구성원에게 안도감과 확신을 주고, 수용 받는 느낌을 부여
하므로 집단구성원의 불안감을 감소시킬 수 있음
⑬ 재구성(=재명명) 활용 : 집단구성원들이 문제나 상황을 사실에 맞게 다른 관점에서 볼 수 있게 하는 개입 기술
→ 다른 관점에서 문제를 봄으로써 대안적 행동범위가 다양해지거나 적합한 문제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게 됨
⑭ 집단 구성원의 의사소통 연결 : 집단 구성원 간에 직접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돕는 개입 기술

→ 이러한 개입은 집단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서로 격려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것 등을 장려하는 것
⑮ 지시 활용 : 사회복지사는 집단구성원들이 프로그램 활동에 참가하도록 지시를 활용할 수 있음
조언, 제안, 교육 활용 : 조언, 제안, 교육은 집단 구성원들에게 특정 행동을 제안하거나 추천함으로써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개입 기법
→ 집단구성원에게 새로운 행동이 요구되거나 문제 상황을 바꿔야 할 때 사용함
단, 집단구성원들이 받아들일 수 있을 때를 적절히 활용해야 함
직면 활용 : 말과 행위 사이의 불일치, 표현한 가치와 실행 사이의 모순을 클라이언트 자신이 주목하게 하는 개입 기술
갈등해결 기술 : 갈등해결 기술은 집단규칙, 협상, 중재 등을 통해 갈등해결을 시도하는 것
→ 집단 내 갈등에 대비해 집단의 규칙을 개발하고 집단구성원들이 이를 지키도록 하는 것, 집단 내 갈등이
있을 때 조정, 협상, 중재를 시도하는 것,
예) 사회복지사가 직접 갈등 상황에 개입하거나 집단구성원들이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도록 원조하는 것 등

 

 

 

 

 

 

 

 

 

 

 

 

 


 

<정리하기>
1. 개입단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합의하여 결정한 문제(표적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목표와 계약)을
실천하는 단계를 말한다. 개입단계는 구체적인 행동을 통해 의도했던 변화가 일어나도록 지원하는 단계로서,
긍정적인 변화를 도모하는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단계라 할 수 있다.
2. 개입의 방향은 전통적(잔여적) 방향 과 제도적 방향으로 나뉜다. 전통적 방향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그 원인을 개인적 측면에서 찾고자 하였다. 반면, 제도적 방향은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거시적 환경의 측면
에서 원인을 찾고자 한다.
3. 개인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사의 개입 활동은 클라이언트 자신에 대한 직접적 개입과 클라이언트를 제외한
체계들에 대한 간적접 개입으로 나눌 수 있다. 직접적 개입이란 기본적으로 개인, 가족이나 소집단 체계 자체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활동인 반면, 간접적 개입이란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관계하고 있는 사회적
연계, 소집단, 조직 또는 지역사회의 변화를 가져오는 활동들이다.
4. 사회복지실천이 생태체계적 관점을 기반으로 개인과 환경 간의 원활한 교류를 목적으로 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성원 간 상충되는 욕구가 민주적으로 해결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함으로써 ‘가족 전체’에 초점을 두면서도 ‘가족
구성원’의 개별적 욕구가 동시에 반영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5. 집단대상 개입은 집단 내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고 집단구성원들이 집단의 목적과 과업을 성취할 수 있게 돕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