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개념
<학습개요>
본 강의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개념을 살펴보기 위해서 사회복지의 개념 정의에서부터, 사회복지실천의 다양한
개념적 정의,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과 영역을 차례로 다룰 것이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와 주요 특성에 대해서 개관하고, 앞으로 학습할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관련
개념, 이론, 방법 등의 기초가 되는 지식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학습목표>
1. 실천과 학문의 한 영역으로서 사회복지의 주요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2. 실천(practice)의 개념 정의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신념, 목표를 제시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실천의 대상과 영역을 다양한 준거에 따라 범주화할 수 있다.
<주요용어>
‣ 사회복지
사회구성원 모두의 사회적으로 안녕한 삶을 보장하기 위해서,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사회적 욕구 결핍을
충족시키기 위한 제도적 시책과 서비스
‣ 실천
어떤 문제를 지닌 한 인간이 필요한 제공자원을 가지고 일정한 과정을 통해서 자신을 도와주는 전문가가 있는 곳으로
오는 것
‣ 사회복지실천
개인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 실천활동
<학습목차>
1.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
2.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적 정의
3.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
4. 사회복지실천의 대상과 영역
1.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
1) ‘복지(welfare)’의 정의
(1) ‘wel(좋은, 만족스러운)’ + ‘fare(상태, 삶)’ = 좋은 상태 or 평안한 삶
(2) “사회복지” : 학자마다 다양한 정의
‣ Friedlander & Apte : 국민 복지를 도모하고 사회질서를 원활히 유지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욕구 충족을
위한 제반시책과 같은 사회적 제도
‣ Romanyshyn : 개개인과 사회 전체 모두의 복지를 증진시키려는 모든 형태의 사회적 노력
‣ 전미사회복지사협회(NASW) : 사회문제의 예방과 해결 및 개인, 집단, 지역사회 복지 증진을 추구하는 모든
종류의 활동
※ 이상에서 제시한 사회복지의 개념을 정리해보면,
사회복지란 사회구성원 모두의 사회적으로 안녕한 삶을 보장하기 위해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함은 물론,
사회적 욕구 결핍을 충족시키기 위한 제도적 시책과 서비스라고 볼 수 있음
2) ‘사회복지’의 주요 특성
(1) 전반적인 사회의 안녕한 상태 추구
사회구성원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복잡한 사회관계에서 이해와 갈등을 조정
(2) 모든 사회구성원 대상
배제되거나 차별 받는 사람 없이 모든 사회구성을 대상으로 함
(3) 분배의 정의 실현
사회복지의 이상과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사회적 자산과 생산의 분배에 대한 정의실현을 추구
(4) 집합적이고 조직적인 활동/노력
한 개인의 노력이 아닌 집합적이고 조직적인 활동과 노력이 필요
3) 사회사업(social work) vs. 사회복지(social welfare)
(1) 과거에는 자선적 동기가 부각된 ‘사회사업'용어 통용
(2) 사회발전에 따라 국가적 ․ 정책적 차원의 제도적 접근 지향하며 ‘사회복지‘ 용어 사용
(3) “사회복지” 관련 대학편제
‣ 1970년대 후반까지는 ‘사회사업학과’라는 명칭이 대부분
‣ 1970년대 후반부터 ‘사회복지학과'로 명칭을 변경한 대학 증가(중앙대, 가톨릭대, 연세대, 강남대 등)
‣ 과거 ‘한국사회사업학회’와 ‘한국사회사업가협회’ 가 1985년에 ‘한국사회복지학회’와 ‘한국사회복지사협회’로 변경
4) 사회복지 개념의 변화(Romanyshyn, 1971)
잔여적 관점 자선 특수성 최저 수준 개인 자발적 자선 빈민에 대한 복지 |
→ → → → → → → |
제도적 관점 시민의 권리 보편성 적정 수준 사회개혁 공공 복지사회 |
2.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적 정의
1) 사회복지실천의 고전적 정의
(1) Richmond(1922)의 개별실천(social casework)
개인에 대해, 그리고 개인 대 사회환경 사이의 관계에 의해 의식적인 조정을 통해 개인의 인격발달을 이루어
가는 과정
(2) 전미사회복지사협회
개인, 집단, 지역사회로 하여금 그들 각자의 사회적 기능을 증진, 복구시키며, 그러한 목적에 합당한 사회적
조건들을 스스로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전문적 활동
(3) 사회복지사국제연맹
사회 내에서 존재하는 장벽, 불공정, 부정들에 관여하는 것
→ 즉 사회복지 실천은 약자의 권리와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사회의 전반적인 변화를 추구하고, 개인의
복지 증진을 위해 각자의 역량강화와 함께 모든 사회구성원을 차별과 억압으로부터 해방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활동을 의미
2) ‘실천’의 개념: 6Ps(Perlman, 1957/1986)
(1) Problem 문제
(2) Person 사람
(3) Place 장소
(4) Process 과정
(5) Provision 제공자원
(6) Professional 전문가
3) 한국 사회복지사의 전문화 단계
(1) 1970년대 이전 : 자격제도가 구축되지 않은 시기
한국전쟁 후 급속히 증가한 사회복지시설에 종사하는 시설운영자 및 실천가들은 주로 ‘자선사업가’로 불림
(2) 1970~1983년 : 사회복지사업종사자 자격증 시대
「사회복지사업법」 제5조와 시행령 제9조에서 ‘사회복지사업종사자자격증’ 제도에 대한 규정이 마련
(3) 1984~2002년 : 사회복지사 자격증 시대
1982년 사회복지사업종사자 자격 개정위원회에서 ‘사회복지사’라는 명칭을 제정
(4) 2003년~현재 : 사회복지사 국가시험 시대
1999년 입학생부터 국가시험에 합격하여 사회복지사 1급 자격을 취득하도록 함
→ 이는 기존에 대학졸업과 동시에 부여되던 자격의 기준을 강화시켜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함임
3.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
1)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1) 사회복지실천 목적에 관한 성명(전미사회복지사협회, 1979 시카고 회의)
“모든 사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개인과 사회 간 서로 유익한 상호작용을 촉진 또는 회복시키는 것”
‣ ‘모든’ 사회구성원 : 상대적으로 소외 받는 사회적 약자 층에 관심
‣ 사회적 형평성(분배의 정의) : 모든 사회구성원이 욕구 충족을 위한 사회적 자원에 접근할 ‘기회의 평등’을
보장받는 것
조건의 평등 : 경쟁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을 만한 조건을 평등하게 설정 결과의 평등 : 구조화된 차별 상황을 시정하여 차별 없는 결과를 만들기 위한 강제성 동원 |
(2) Baker & Federico(1978) :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3가지
‣ 사회복지실천은 문제해결과 대처능력을 중시
‣ 사회제도는 사회구성원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보장하는 사회체계 운영의 효과성을 증진
‣ 사회복지실천은 사회구성원과 사회체계 사이의 건강한 상호작용을 촉진
(3) Pincus & Minahan(1973) : 사회복지실천의 기능 7가지
‣ 개인의 문제해결능력 증진, 문제해결능력을 적절히 적용하도록 도움
‣ 인간과 자원체계 사이를 연계
‣ 인간과 자원체계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개선
‣ 생산적 관계 형성을 가능하게 함
‣ 사회정책을 개발하고 개선하는 기능을 수행
‣ 자원을 분배
‣ 사회통제의 기능을 담당
2) 사회복지사의 신념
(1) 사회복지실천 목적에 관한 성명(전미사회복지사협회, 1979 시카고 회의)
‣ 사회 환경은 개인의 모든 잠재력과 소망의 최대 실현에 필요한 기회와 자원을 제공해야 함
‣ 개인은 자신의 행복(well-being), 타인의 복지, 전체 사회의 복지를 위해 최대한 효과적으로 기여해야 함
‣ 개인과 타인과의 교류는 모든 당사자들의 존엄, 개성, 자기결정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함
3) 사회복지실천의 목표
(1) 사회복지실천 목적에 관한 성명(전미사회복지사협회, 1979 시카고 회의)
‣ 개인이 자신의 역량을 확대하고 문제해결능력 및 대처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
‣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유지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클라이언트가 각종 자원을 확보하도록 도움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유․무형의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거나 확보할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중재자 역할을 함.
→ 여러 서비스나 자원을 요하는 복합적인 문제를 지니고 있는 클라이언트에게는 각 기관들이 연계하여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담당하기도 함
‣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이 되도록 모니터
‣ 클라이언트 개인과 주변 환경에 있는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 촉진
‣ 조직 간이나 기관 간 관계나 상호작용에 있어 영향력 행사
‣ 사회 및 환경에 관한 정책에 관한 영향력 행사
4. 사회복지실천의 대상과 영역
1) 사회복지실천의 대상 및 영역의 다양성
(1) 사회문제 영역에 따른 분류 : 빈곤, 비행, 범죄 등
(2) 대상 중심 분류 : 지역(농촌, 도시영세지역), 성별(여성, 부녀자), 연령(아동, 청소년, 노인), 직업(근로자,
군인, 공무원)
(3) 개입체계의 수준 : 미시적 차원 vs. 중시적 차원
‣ 미시적 차원
개인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 달성을 위해 이루어지는 구체적․ 전문적 활동
→ 직접실천
‣ 중시적 차원
집단과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실천 → 직 ․ 간접실천
(4) Friedlander & Apte(1974) 서비스 영역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개입의 차원
‣ 직접적인 서비스 - 개인, 가족, 집단 차원에서 복지 개입이 이루어짐
‣ 간접적인 서비스 - 기관 및 제도, 지역사회차원에서 복지 개입이 이루어짐
‣ 지원적 서비스 - 공적 기관의 사회복지행정 등 지원적 성격의 개입이 이루어짐
‣ 조사 서비스 - 제공을 위한 조사활동
(5) 일반적인 사회복지 영역과 확장된 사회복지 영역
① 일반적인 사회복지 영역
‣ 공적 사회복지 : 사회복지공무원이 수행
‣ 민간 사회복지 : 아동․ 노인 ․ 장애인복지 등을 담당
‣ 보건의료복지 : 의료사회복지사나 정신보건사회복지사가 수행
② 확장된 사회복지 영역
‣ 학교사회복지 : 학교에서 학생들의 지적 ․ 사회적 ․ 정서적 욕구 해결
‣ 자원봉사활동관리 : 자원봉사자들을 관리하고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교정사회복지 : 법무부 산하 교정시설에서 범죄인의 재활과 범죄예방에 개입
‣ 군사회복지 : 군대 내 환자의 상담과 복귀를 위한 복지업무
‣ 산업사회복지 : 기업체 노동자들의 복지 문제 처리
<정리하기>
1. 사회복지란 사회구성원 모두의 사회적으로 안녕한 삶을 보장하기 위해서,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함은 물론,
사회적 욕구 결핍을 충족시키기 위한 제도적 시책과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
2. 한국사회의 발전과 함께 단순히 조직이나 개인의 자선적 동기에 의한 사업 성격에서 국가나 정책적 차원의 제도적
접근을 지향하게 되면서 ‘사회복지(social welfare)’라는 용어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게 되었다.
3. 사회복지실천이란 개인에 대해, 그리고 개인 대 사회환경 사이의 관계에 의해 의식적인 조정을 통해 개인의 인격
발달을 이루어 가는 과정으로서, 약자의 권리와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사회의 전반적인 변화를 추구하고,
인간관계 내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것을 포함한다.
4. 실천의 개념은 6Ps[사람(person), 문제(problem), 장소(place), 과정(process), 전문가(professional), 제공자원
(provision)]로 구성된다(Perlman, 1957/1986).
5.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은 모든 사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개인과 사회 간 서로 유익한 상호작용을 촉진 또는
회복시키는 것이다.
6.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개인에게 필요한 기회와 자원을 제공해야 하고, 개인은
물론 타자의 복지를 추구하도록 해야 하며, 인권과 사회정의를 실현하는데 힘써야 한다.
7. 사회복지실천의 대상과 영역은 그 준거에 따라 다양하게 범주화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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