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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유아교육평가 요점 정리 6. 측정과 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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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강 측정과 표집

1. 표집

1) 진위형 문항

확률적 표집방법 확률: 어떤 사례가 뽑힐지 모르지만 하나의 사례가 뽑힐 경우의 수
어떤 확률을 바탕으로 전집에서 사례를 표집하는 것
확률을 객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설계하여 사례를 표집하는 것
표본의 대표성 및 동질성을 높이는 방법
통계적 추리와 결과의 일반화가 가능함
무선표집, 체계적 표집, 유층표집, 군집 표집 등이 있음
비확률적 표집방법 확률을 고려하지 않고 임의적으로 표집하는 것
임의성: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 연구 편의성, 표본추출 가능성 등
표집 과정에 나타나는 오차추정이 불가능한 표집 방법
표본에 대한 통계치로 전집의 모수치를 추정할 수 없음
의도적 표집, 할당표집, 우연적 표집 등이 있음
단순 무선표집 simple random sampling, 무작위 추출방법
확률적 표집 가운데 가장 많이 쓰는 방법
무선(random) 어떤 사상의 발생을 정확히 설명할 수 있는 법칙이 없는 상태
사례 추출에 어떤 순서나 예측가능한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 것
사례 추출의 독립성과 동일성의 기회가 있는 것
무선표집을 하는 이유 전집 특성과 같은 특성을 지닌 표본의 표집(동질성)
전집을 대표하는 집단의 표집(대표성)
단순 무선표집의 조건 사례가 똑같이 뽑힐 기회를 가져야 함
상호독립적인 기회가 보장되어야 함
어떤 사례가 뽑힐 확률이 많거나 적다면 편파(bias)된 표집
추출 방식 난수표를 이용하는 방식
난수 발생기를 이용하는 방식
장점 전집을 대표하는 표본 획득 가능
전집의 특성에 대한 사전지식의 불필요
다른 표집방법보다 적용하기가 쉬움
단점 전집 특성에 대한 지식이 있을 경우 활용이 곤란
전집의 소수사례가 가진 특성의 반영이 불가
동일한 크기의 표집일 경우 유층표집보다 표집오차가 더 큼
- 5세 유아 100명 표집
유층표집 stratified sampling
전집 특성을 하위집단으로 구분하고 하위집단 내에서 무작위 추출
특성을 기준으로 나눈 하위집단을 유층(strata)이라고 함
유층의 특성 기준: 성별, 거주지역, 교육수준, 종교
유층표집의 종류: 비례 유층표집, 비비례 유층표집
유층표집을 하는 이유 전집이 어떤 특성으로 확연히 구별되는 것을 반영할 수 있음
반영된 집단에서 표집하면 전집 특성을 더 반영하는 표본 가능
비례 유층표집 표본의 크기를 전집의 구성 비율과 같게 만드는 것
전집을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특성으로 구분함
비비례 유층표집 표본 크기를 전집의 구성비율을 보장하지 않는 것
필요한 수만큼 각 집단에 뽑는 것
- 유치원 교사 경력에 따른 표집 구성
- 비례 유층표집: 유치원 교사 경력 구성 비율을 바탕으로 표집
- 비비례 유층표집: 각 집단에서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수만큼 표집
장점 전집의 중요 특성을 고려하여 표집하여 대표성이 높음
같은 크기의 표본을 표집할 때 단순 무선표집보다 표집오차가 작음
하위집단들의 특성에 따라 서로 비교할 수 있음
단점 전집의 중요특성과 하위집단의 구성비율에 대한 사전지식이 필요
분류상의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있음
비비례 유층표집의 경우 표집이 편파될 가능성이 높음
군집표집 cluster sampling
군집: 이미 형성되어 있는 자연적인 집단
군집의 예: 서울, 부산, 강남구, 서초구 등의 행정조직, 학교
군집 자연적으로 형성되어 있음(개별 요소가 묶인 집단)
유층 연구자가 인위적으로 특성에 따라 전집을 나눔
표집 방법 이미 형성된 여러 군집에서 필요한 몇 개의 군집을 추출함
군집을 단위로 추출하므로 무선화나 유층 개념이 적용되지 않음
- 목적: 유치원 자녀를 둔 부모의 자녀 양육실태에 대해 조사
- 표집방법: 서울시 . 강남구 . 100개 유치원 . 10개 유치원 표집
장점 시간과 경비를 절약할 수 있음
비교적 간단히 표집을 할 수 있음
단점 군집 수가 적을수록 표집오차가 커짐(단순 무선표집보다 오차가 큼)
독립적 표집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통계적 추리 적용이 문제
단계적 표집 stage sampling
군집표집의 변형
여러 가지 표집방법을 이용하여 전집에서 표집하는 것
최종 표본을 얻기 위해 여러 단계를 거쳐 표집하는 것
1차 표집단위 선정 2차 표집단위 선정 및 표집
목적: 유치원 자녀를 둔 부모의 자녀 양육방법에 대해 연구 표본: 500
방법: 서울시 . 5개구 . 5개 유치원 . 유치원에서 20
체계적 표집 systematic sampling
단순 무선표집 방법의 변형
전집 전체 구성원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일정한 간격에 따라 표집
전집 구성이 특별한 순서없이 배열되어 있어야 함
전집 사례수를 표본 사례수로 나눔(: 1만명 ÷ 100= 100)
나눈 값을 표집 간격으로 정함(표집간격 = 100)
전집의 사례에 일련번호를 붙임
맨 처음의 사례는 무선적으로 뽑음
이후부터 순서에 있는 사례를 표집간격만큼 무선표집
최종적으로 필요한 수만큼의 사례를 뽑음
의도적 혹은 목적적 표집 purposive sampling
적합한 사례라고 여겨지는 표본을 주관적으로 추출하는 것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에 근거하여 의도적으로 표집
판단표집이라고도 함
대표적이라 믿는 사례만을 의도적으로 표집함
연구자의 과거 경험이나 식견에 근거하여 이루어지는 표집
표본이 전집 특성을 잘 보여준다는 대표성을 가정하는 표집
연구자의 주관이 잘못되면 문제점(연구자의 편견: bias)이 나타남
할당표집 quota sampling
전집을 몇 개의 하위집단으로 구성하여 각 집단에서 표본 수를 할당하여 표집
유층표집의 유층으로 나누는 것까지는 동일
비확률적으로 표집하므로 유층표집과는 다름
- 목적 : 유아의 부모 양육태도와 창의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 표집방법 : 유아나이, 성별, 부모양육태도(유층) 20명씩 표집
우연적 표집 accidental sampling
특별한 계획없이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곳에서 표집하는 것
대중매체 기자들이 길거리에서 행하는 즉석 인터뷰
연구에서는 잘 쓰지 않음
편리표본추출 convenience sampling
비확률적 표집 중 목적적 표집이 편리표본추출과 동일함
대상을 가까이에서 편리하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붙여진 것
연구자가 연구대상과 가까이 있거나 잘 알고 있을 경우 활용

 

 

2. 측정과 척도

1) 측정의 개념

측정 측정에 의해 얻어지는 수치
어떤 장치를 이용해서 물리적인 양을 수치로 나타내는 것
일정한 양을 기준으로 하여 같은 양의 크기를 재는 것
사물 또는 그들 관계에 일관성있게 숫자를 부여하는 것
추상적인 구성이나 개념, 변인을 구체적인 수치로 수량화하는 것
측정과정과 측정수준이 포함되는 것 측정과정: 측정을 시작해서 수치를 부여하는 전체적인 과정
측정수준: 측정의 결과로 얻어진 숫자들이 가지는 성질
측정 대상의 양을 측정량, 측정으로 얻어지는 수는 측정치
측정치 측정에 의해 얻어지는 수치
측정치의 특징 같은 숫자라 하더라도 측정의 수준에 따라 같은 숫자가 되지 않음
측정의 수준에 따라 수리적 조작이 달라짐
측정은 본질적으로 분류의 과정임
측정에는 조작적 정의가 필요함
양적 측정과 질적 측정 양적측정: 어떤 특성을 수량화 점수화하는 것
질적측정: 범주형 데이터를 갖는 것, 산술적 가치를 가지지 않는 것

2) 척도의 개념

척도 어떤 특성을 수량화하기 위해 체계적 단위를 가지고 특성에 숫자를 부여한 것
본래 질적인 내용을 지닌 속성을 수량적인 변수로 바꾸어 놓은 것
검사도구가 가지고 있는 논리적 수준
신뢰성과 타당성을 필요로 함
척도의 종류 : 명명, 서열, 동간, 비율척도
명명척도 어떤 현상을 단순히 구분하여 지칭하는 수
분류를 나타내는 수
질적 측면에서 차이를 드러내는 상호배타적인 범주적 속성
가감승제가 되지 않음
백분율, 최빈치는 구할 수 있음
- : 출석번호, 축구선수 등번호, 빈도, 사건발생 수 등
서열척도 순위, 비중 등의 상대적 중요성을 표시하는 척도
순위와 등가(같은 숫자 내에서의)의 성질을 가짐
명명척도의 성질을 포함하지만 동간성은 없음
차이만 보여줄 뿐 얼마만큼의 차이인지를 나타내지를 않음
가감승제가 가능하지 않음
- : 교장: 1, 교감: 2, 주임: 3, 평교사: 4
동간척도 측정의 일정한 단위를 가지고 있음
각 측정단위 사이의 간격이 동일함
측정단위가 명명성, 서열성, 동간성을 가짐
절대 영점을 가지고 있지 않음
가감이 가능함
- : 온도계, 성취도 검사점수, 준비도 검사 점수
비율척도 절대영점을 가지고 있음
명명성, 서열성, 동간성 등을 가짐
연속적인 특징을 가진 수
가감승제의 수리적 계산이 가능함
- : 길이, 무게, 시간
사회과학 검사에서는 이런 척도가 거의 없음
- 사회과학에서 음수(-)는 기본적으로 나올 수 없음
- : 연령, 지능지수 등은 음수로 표현할 수 없음

 

3)척도 수준에 대한 적용의 예

질문지 조사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배경정보는 명명척도
귀하의 성별은?
귀하의 연령은? 20304050
귀하의 교사경력은? 1-33-55-77년 이상
대답: 성별 , 연령 , 경력 의 대답은 분류를 위한 수
질문 형식의 검사척도 동간척도
귀하의 보수는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아주 만족한다 만족한다 만족하지 못한다 아주 만족 하지 못한다
아주 만족한다: 4점 만족한다: 3
만족하지 못한다: 2점 아주 만족하지 못한다: 1
응답자의 인식을 알아보는 질문지 유치원 전통놀이교육의 필요성으로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것?
전통문화의 계승을 위해서 미래사회의 발전을 위해서
우리나라의 정체성 형성을 위해서 세계화의 한가지 방법이므로
응답자의 대답이 이라고 가정함
분석 방법: 을 체크한 응답자가 몇 명인지 빈도를 헤아려 보고함
55명은 , 25명은 , 20명은 , 10명은 라면 이들 숫자는 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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